•  


國民年金을 平生 月給으로 만드는 法[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東亞日報

國民年金을 平生 月給으로 만드는 法[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15日 17時 00分


코멘트
하루하루 바삐 살아가는 우리들. 隱退를 對備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처럼 언제 危機가 찾아올지 모릅니다. 우리의 隱退도 豫告 없이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老後는 父母世代보다 가난하기 쉽다고 합니다. 低成長, 低金利 時代가 닥쳤기 때문이죠. 賃金도 잘 오르질 않는데, 그나마 있는 資産도 불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팍팍한 環境에서 豐饒로운 ‘금(金)퇴’를 누리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金퇴를 맞으려면 年金 運用도, 投資도, 消費도, 危險管理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바쁜 讀者들을 위한 金퇴 準備法을 제 著書 ‘只今 當場 金퇴 工夫’ 內容을 土臺로 紹介합니다.

궁금한 質問은 achim@donga.com으로 보내주세요.
출처 pixy.org
出處 pixy.org


● 國民年金, 왜 重要한가요?
國家가 알아서 굴려주는 國民年金은 우리가 가장 무심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國民年金도 제대로 理解하고 管理하지 않으면 ‘平生月給’은 남 일일 뿐입니다. 國民年金 基金이 줄어들고 있어 老後엔 너무 쥐꼬리만 할 수 있습니다. 豫想額을 미리 따져보고, 내 老後를 맡기기 不安하다면 다른 私的年金 加入도 考慮해봐야 합니다.

요즘 財務컨설턴트들은 國民年金은 基本 中 基本이라고 助言합니다. 一旦 國民年金에 들고 退職年金, 個人年金을 얹어 3重 安全裝置를 갖추라는 얘기죠. 國民年金公團에선 國民年金의 長點으로 物價上昇率이 反映된다는 點, 平生支給이 保障된다는 點을 꼽습니다.



● 國民年金, 누가 加入하나요?
國民年金은 滿 18歲 以上 60歲 未滿이면 加入할 수 있습니다. 會社에 다니거나 個人事業을 하며 所得이 있으면 義務的으로 加入해야 합니다. 職場을 다니면 ‘事業場加入者’라고 합니다. 會社와 내가 半半씩 나눠 年金을 내죠. 會社와 내가 各各 月平均所得의 4.5%씩 내는 것입니다.

이 外에 自營業, 個人事業을 하는 사람은 ‘地域加入者’라고 부릅니다. 本人이 돈을 내야 합니다. 專業主婦처럼 所得이 없어 國民年金 義務加入者가 아니라면 任意加入者가 될 수 있습니다.

滿 60歲가 됐는데 加入期間이 워낙 짧아 걱정이라면? 申請하여 돈을 더 낼 수 있습니다. 單 65歲 前까지만 申請이 可能합니다. 이런 사람들을 ‘任意繼續加入者’라고 합니다. 60歲면 加入이 終了되지만 더 加入하기로 決定한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保險料를 全額 내야 합니다.


▶國民年金 加入者 種類
事業場加入者

國民年金에 加入된 事業場의 18歲 以上 60歲 未滿의 使用者 및 勤勞者. 地域加入者가 事業場에 就業하면 自動으로 事業場加入者가 된다.

地域加入者

國內에 居住하는 18歲 以上 60歲 未滿의 國民으로 事業場加入者가 아닌 사람. 主로 所得이 있는 自營業者, 프리랜서 等이다.

任意加入者

國內에 居住하는 18歲 以上 60歲 未滿의 國民으로 事業場加入者 및 地域加入者가 아닌 境遇. 自身이 選擇해 加入者가 된다. 主로 所得이 없는 專業主婦, 18歲 以上의 學生 等이다.

任意繼續加入者

國民年金 保險料 納付가 中斷되는 60歲 以後에도 保險料를 더 納付하는 사람. 65歲 前까지 申請 할 수 있다.


● 언제 받을 수 있나요?

制度에 따라 年金을 받는 나이는 조금씩 달라집니다. 2012年까진 滿 60歲부터 年金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다음해부턴 需給 나이가 5年 週期로 1歲씩 높아지죠. 1969年生 以下는 모두 滿 65歲부터 年金을 받게 됩니다.

● 얼마나 받을 수 있나요?
國民年金 受領額은 全體 加入者의 平均所得과 내가 加入한 期間의 平均 所得月額 및 加入期間 等을 考慮해 決定됩니다. 勿論 돈을 많이 벌어 平素에 많이 내면 老後의 年金額도 많아집니다. 高所得者라고 莫大한 保險料를 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月 保險料에도 下限과 上限이 있죠. 또 所得에 比例해 年金額이 치솟지는 않습니다. 年金受領額은 全體 加入期間 平均所得이나 마지막 5年間의 平均所得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이는 모두 所得再分配 效果를 위해서입니다.

어떻게 管理할까요?
내가 65歲가 될 때부터 每月 얼마나 받게 될지 미리 把握해둘 必要가 있습니다. 마음 놓고 있다가 老後에 ‘고작 이 程度였어?’란 말이 나올 수도 있는 일이죠. 너무 늦게 깨달으면 老後에 너무 궁해질 수 있습니다.

내가 只今까지 納付한 保險料는 PC나 스마트폰에서 確認할 수 있습니다. PC로 보려면 ‘內年金’ 홈페이지(csa.nps.or.kr)에 接續해 로그인을 해봅시다. 이어 ‘國民年金 알아보기’, ‘加入內譯照會’를 거치면 됩니다. 스마트폰에선 애플리케이션(앱) ‘내 곁에 國民年金’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主婦는 加入해도 될까요?
主婦도 얼마든지 加入者가 될 수 있습니다. 生存하는 동안 男便도 年金을 받고 내 年金도 제대로 꼬박꼬박 받을 수 있는 것이죠. 專門家들은 主婦들도 少額씩 納入하길 勸합니다. 經濟가 不安할수록 老朽 月給이 切實하니 말이죠.



任意加入者들은 一旦 少額이라도 부어 加入期間을 늘리는 게 重要합니다. 스스로 保險料 水準을 選擇할 수 있습니다. 保險料는 基準所得月額의 9%입니다. 基準所得月額에는 上限과 下限 水準이 있는데 基礎 生活 受給者가 아닌 任意加入者들은 上限額이 503萬 원, 下限額이 100萬 원입니다. 月 保險料로 따지면 基準所得月額에 保險料率(9%)을 곱해 9萬 원~45萬2700원 사이에서 選擇할 수 있습니다.

個人事業者는 加入이 選擇事項일까요?
個人事業者는 義務 加入者입니다. 事業者登錄이 됐으면 加入해야 합니다. 所得이 있으니 國民年金 保險料를 納付해야 하는 것이죠. 職場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일하게 될 때도 苦悶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 푼이 아쉬운데 國民年金에 돈을 내야할지 말아야할지…. 하지만 所得이 있다면 國民年金을 納付해야 합니다.

출처 picpedia.org
出處 picpedia.org


알바生은 加入할 수 있나요?
아르바이트를 해도 基準에 充足되면 事業場加入者로 加入해야 합니다. 單 例外도 있습니다. 1個月間 勤勞時間이 60時間(株當 平均 15時間) 未滿이면 事業場 加入者가 될 수 없습니다. 다만, 例外者 中에서도 一定 條件을 具備하여 申請하거나 3個月 以上 일하고 있는 大學 時間講師 等은 加入 對象이 되니 꼼꼼히 알아볼 必要가 있습니다.

失職하면 國民年金, 어찌하나요?
失職해서 國民年金 納入을 끊으면 保險料를 바로 돌려받지 못합니다. 年金 受領 時期가 되어야 年金(加入期間 10年 以上)이든, 一時金(加入期間 10年 未滿)이든 支給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納付 例外를 申請해보세요. 事業이 中斷되거나 失職이나 休職이 되면 納付 例外 申請으로 保險料를 안 낼 수 있습니다. 이 期間은 軟禁 納入期間에 包含되지 않습니다. 나중에 일을 다시 始作할 때 이 期間의 年金額을 回復할 수 있습니다. 納付하지 못한 期間의 保險料를 한꺼번에 낼 수 있고, 나눠 낼 수도 있어요. 月 單位로 最大 60番 分割 納付가 可能합니다.

江南 主婦들이 한다던 ‘追納’이 뭔가요?
失職, 休職이나 事業 中斷 等으로 國民年金 保險料를 못 냈다면 ‘追納’을 考慮해볼 만 합니다. 追後納付란 意味입니다. 江南 主婦들의 老後 財테크 手段으로 떠오른 追納. 年金 保險料를 낼 수 있는 與件이 되면 한꺼번에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高所得者들이 老後에 推納해 國民年金 加入期間을 늘리기도 합니다. 最近 이런 點이 問題가 돼 追納 期間이 10年으로 制限되기도 했죠.

10代 子女들도 加入할 수 있나요?
滿 18歲 以上인 學生은 加入할 수 있습니다. 일찍 加入해 老後의 受領額을 조금이라도 늘릴 수 있습니다. 滿 18歲 以上으로, 所得이 없으면 任意加入者로 分類됩니다. 任意加入者는 國民年金 全體 加入者의 所得에서 中間水準으로 保險料를 計算합니다. 中間치는 現在 月 100萬 원 水準이니 保險料는 月 9萬 원입니다.

조은아 記者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