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退職年金, 내가 直接 굴리려면 어떻게?[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東亞日報

退職年金, 내가 直接 굴리려면 어떻게?[조은아의 하루 5分 金퇴工夫]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3月 29日 16時 11分


코멘트
하루하루 바삐 살아가는 우리들. 隱退를 對備하기 쉽지가 않습니다. 하지만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처럼 언제 危機가 찾아올지 모릅니다. 우리의 隱退도 豫告 없이 닥칠 수 있는 일입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老後는 父母世代보다 가난하기 쉽다고 합니다. 低成長, 低金利 時代가 닥쳤기 때문이죠. 賃金도 잘 오르질 않는데, 그나마 있는 資産도 불리기 쉽지 않습니다. 이런 팍팍한 環境에서 豐饒로운 ‘금(金)퇴’를 누리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들은 金퇴를 맞으려면 年金 運用도, 投資도, 消費도, 危險管理도 달라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바쁜 讀者들을 위한 金퇴 準備法을 제 著書 ‘只今 當場 金퇴 工夫’ 內容을 土臺로 紹介합니다. 궁금한 點은 achim@donga.com으로 보내주세요.


年金을 會社에만 맡기지 않고 “내가 直接 굴리겠다”며 나서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退職年金 收益率이 너무 낮으니까요. 會社에 運用을 맡기는 確定給與型(DB·Defined Benefit) 加入者가 如前히 多數이긴 하지만, 確定寄與型(DC·Defined Contribution), 個人型 退職年金(IRP·Individual Retirement Pension) 加入者도 늘고 있습니다. DC型, IRP를 活用해 年金을 굴리는 方法을 알아봅니다.

● IRP는 中途解止하면 稅制 惠澤 吐해내야
這番 글에선 IRP의 稅制惠澤을 알아봤죠. IRP는 年間 1800萬 원까지 積立할 수 있는데, 稅額控除 惠澤은 給與 水準에 따라 다릅니다. 年俸 5500萬 원 以下인 加入者라면 700萬 원까지 最大 16.5%의 稅額控除를 받을 수 있죠.

IRP는 中途解止할 때 不利益이 있음을 記憶해야 합니다. 加入者가 中途에 IRP 計座를 解止하면 其他所得勢를 負擔해야 합니다. 떼이는 稅金은 稅額控除를 받은 金額과 運用收益의 16.5%假量.

特別히 中途引出이 許容되는 境遇도 있습니다. 無住宅者가 住宅을 사거나 傳貰資金을 댈 때, 加入者나 扶養家族이 6個月 以上 療養을 해야 할 때입니다. 個人回生이나 破産宣告, 天災地變 等도 例外에 包含됩니다.

IRP는 DB型이나 DC型과 달리 本人이 手數料를 내야 합니다. 會社에 따라 手數料가 다르니 따져볼 必要가 있습니다. 金融監督院에 따르면 2019年 運用管理 手數料, 資産管理 手數料, 펀드總費用의 合을 期末平均積立金으로 나눈 總費用負擔率이 IRP는 0.42%였다고 하네요. 手數料를 비롯한 總費用負擔率을 會社別로 比較해보려면 金融監督院의 統合年金포털(100lifeplan.fss.or.kr)에서 檢索해보면 됩니다.

● 退職年金에서 굴릴 수 있는 資産은?
退職年金을 直接 運用할 땐 元金을 날리진 않을지 걱정될 수 있습니다. 老後에 隱退하면 所得이 줄어드니 더더욱 그렇죠. 이런 部分이 걱정된다면 元利金保障型 資産을 中心으로 運用해야 합니다. 退職年金制度는 ‘元利金保障型 資産’과 ‘元利金非保障型 資産’을 區分해 두고 있습니다. ‘投資 禁止對象’도 明示하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退職年金은 運用商品에 따라 投資 限度가 定해져 있습니다. 運用이 아예 禁止되는 分野가 있는가 하면 積立金의 70%까지 投資가 可能한 商品, 100% 可能한 商品으로 나뉩니다. 이 中 아예 100% 投資가 可能한 商品은 元利金保障型 商品과 分散投資해 投資危險을 낮춘 商品입니다. 예컨대 株式 比重이 40%를 넘지 않는 債券混合型 펀드가 있습니다. DC型이나 IRP는 金融監督院長이 定한 타깃데이트펀드(TDF)를 100% 投資할 수 있습니다.

아예 投資가 禁止되는 商品은 退職年金制度의 類型에 따라 다르니 알아둡시다. 主로 投資 不適格等級 債券, 派生型(危險評價額 40% 以上) 펀드, 投資 不適格等級의 收益證券, 私募發行 및 最大 損失率이 元金의 40%를 넘는 派生結合證券 等입니다.



● 退職年金, 直接 어떻게 굴릴까
DC型으로 年金을 管理할 때 어떻게 分散投資할지 漠漠할 수가 있습니다. 安定性과 收益의 두 마리 토끼 잡기는 누구나 바라는 바일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絶對的으로 安全하면서 收益도 잘나는 方法은 없죠. 安定性과 收益性을 저울질해가며 戰略的인 決定을 내릴 수밖에 없습니다.

金融圈에선 安定志向型 顧客에겐 株式 比重을 0%로 助言합니다. 代身 債券型 펀드를 主로 推薦합니다. 美國 長期債券이 代表的이죠. 金利는 長期물이 短期물에 비해 높은 便이어서 더 推薦됩니다. 安定志向型 顧客에겐 運用資金의 最小 30%假量은 銀行 예·적금으로 굴리라는 助言이 많습니다.

金融圈에선 中立型 顧客에겐 “株式 比重을 40% 未滿으로 두字”라고 하더군요. 反面 危險選好型 顧客에겐 株式比重을 그 以上으로 컨설팅합니다.

● 專門家들의 投資를 따라 해보자

積立金을 商品別로 어느 比重으로 配分할지 感이 안 온다면 專門家가 간 길을 于先 따라 가보는 것도 方法입니다. 資産運用社들의 홈페이지엔 TDF의 ‘글라이드패스(Glide Path)’ 例示가 있습니다.

TDF란 投資者가 定한 隱退 時點에 맞춰 投資資産과 安全資産 比重을 專門家가 調節해 運用하는 펀드입니다. 글라이드패스란 元來 飛行機가 着陸할 때 높은 高度에서 낮은 高度로 安全하게 着陸하게 도와주는 裝置. 投資者가 定한 隱退時點에 隱退資金을 마련하도록 資産 比重을 調節하는 過程을 보여줍니다.

一例로 三星資産運用의 韓國型 TDF 글라이드패스를 살펴볼까요. 資産 中 株式의 比重을 나이大別로 提示하고 있습니다. 株式比重은 隱退가 15年假量 남은 40代라면 66%로, 10年 남았을 때부턴 55%로, 5年 남았을 땐 42%로 調整하라고 돼 있습니다. 隱退 瞬間부터는 33%에서 22%로 차츰 줄여야 합니다.

財테크를 熱心히 배우는 이들은 國民年金을 課外敎師로 삼습니다. 國民年金 基金運用本部가 어떤 分野에 基金의 얼마만큼을 投資하는지 보고 따라하는 것이죠. 왜 굳이 國民年金일까. 생각해보면 國民年金의 投資 方式이야말로 檢證된 길이죠. 國民들의 老後가 여기에 묶여 있으니 政府가 氣를 쓰고 安定性을 잡으면서도 收益을 내려 합니다. 政府는 每年 國民年金基金의 資産運用評價를 發表합니다. 國民年金은 2019年 年間 運用收益率 11.3%를 내 政府로부터 ‘養護’ 評價等級을 받았습니다. 國民年金이 어디에 投資하고 있는지 들여다보려면 基金運營本部 홈페이지에 公示되는 情報를 살펴보세요. 2020年 3月 基準 國內債券 45.8%, 海外株式 20.3%, 國內株式 15.9% 順으로 돈을 굴리고 있습니다.

조은아 記者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