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規制 풀어 땅 싸게 賃貸… 金堤 ‘種子産業 허브’ 싹 틔웠다|동아일보

規制 풀어 땅 싸게 賃貸… 金堤 ‘種子産業 허브’ 싹 틔웠다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0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地域經濟 살리는 地域特區] <상> ‘農業의 半導體’ 키우는 金堤

지난해 전북 김제 종자생명산업특구에서 열린 ‘국제종자박람회’ 현장. 특구 입주기업이 개발한 품종을 보려고 해외 바이어 65명이 박람회에 다녀갔다. 43억 원의 수출 계약이 이뤄졌다. 김제시 제공
지난해 全北 金堤 種子生命産業特區에서 열린 ‘國際種子博覽會’ 現場. 特區 入住企業이 開發한 品種을 보려고 海外 바이어 65名이 博覽會에 다녀갔다. 43億 원의 輸出 契約이 이뤄졌다. 金堤市 提供
《地域別로 神(新)産業이 育成되기까지 곳곳의 規制가 걸림돌이 되는 境遇가 적지 않습니다. 政府는 地域 經濟 活性化를 위해 ‘地域特化發展特區’로 指定된 地域에는 各種 規制를 풀고 規制 特例를 適用해 特化産業을 育成하고 있습니다. 全國에 地域特區는 200곳에 肉薄합니다. 일자리를 創出하고 企業 成長을 도와 地域을 革新하고 있는 地域特區를 3回에 걸쳐 紹介합니다.》

全北 金堤의 種子生命産業特區에 入住한 農業 바이오 벤처企業 ‘에프앤피’. 이 會社는 最近 油菜 新(新)品種을 開發하는 데 成功했다. 논을 메워서 물이 많은 땅에서도 잘 자랄 수 있게 만든 게 特徵이다. 瘠薄한 몽골 땅에서도 자랄 수 있는 油菜 品種을 만든 經驗을 土臺로 開發했다. 에프앤피는 旣存에 논農事를 했던 農家(農家) 等에 이 品種을 普及해 키운 뒤 거둔 油彩로 食用油를 만들어 냈다. 現在 油菜 食用油는 홈쇼핑 販賣까지 準備하고 있다. 김신제 에프앤피 代表는 “高附加價値 品種인 油菜가 農民들의 所得 向上에도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金堤 種子生命産業特區는 金堤가 ‘農業의 半導體’로 불리는 高附加價値 種子 産業의 허브 役割을 하는 데 核心을 맡고 있다. 金堤 特區는 2016年 指定된 地域特化發展特區다. 地域特區는 地域經濟의 活力을 불어넣기 위해 2004年 導入됐다. 各 市郡區가 地域 特化産業 育成 計劃을 세우면 政府가 審議해 指定한다. 政府의 財政, 稅制 支援은 없지만 各種 規制特例 惠澤을 누릴 수 있다 보니 關聯 企業과 機關들이 特區로 몰리고 있다.


에프앤피가 成長勢를 이어가기까지는 特區의 役割이 적지 않았다. 種子 키울 敷地를 確保하는 苦悶을 特區를 통해 解決한 게 代表的이다. 金堤 特區 敷地는 元來 김제시와 國土交通部 等이 所有한 國·公有地라 民間 企業에 賃貸하려면 ‘國有財産法’과 ‘公有財産 및 物品 管理法’에 따라 入札에 부쳐야 하는 等 節次가 까다롭다. 하지만 金堤 特區에선 規制特例를 認定받아 特區 入住企業들과 隨意契約을 맺고 國·公有地에서 種子 開發을 할 수 있도록 許容해줬다. 金 代表는 “金堤 特區에서 만든 油菜 新品種은 이미 中國에서 示範 再拜를 마쳤으며, 濠洲에도 輸出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다른 地域에서 金堤 特區로 ‘移住’해 오기도 한다. 京畿 水原이 本社인 ‘農牛바이오’는 2017年 金堤 特區에 硏究所를 차렸다. 조병중 農牛바이오 南部硏究所長은 “最大 20年間 敷地를 低廉하게 使用할 수 있는 데다 洋파, 당근의 主要 山地인 全南과 濟州와 비슷한 氣候에서 品種 硏究를 할 수 있는 게 長點”이라고 말했다.

金堤 特區 入住企業은 20곳. 이 企業들은 種子 關聯 特許를 出願하면 于先審査를 받을 수 있다. 2016年부터 지난해까지 入住企業들이 特許나 新品種으로 登錄한 件數는 總 148件이며, 特區에서 열리는 國際種子博覽會를 통해 맺은 輸出契約은 年間 30億∼50億 원이다. 德分에 入住企業들이 올린 賣出은 2016年 452億 원에서 지난해 1454億 원으로 늘었다.


金堤市 關係者는 “種子 産業 育成에도 速度가 重要한데, 于先審査 規制特例로 企業들이 迅速하게 保護를 받을 수 있다”고 했다. 外國人 敎師 採用 要件을 例外的으로 緩和해준 德分에 金堤農生命마이스터高가 지난해 原語民 敎師 1名을 採用하기도 했다. 金堤 特區는 規制特例를 積極 活用했다는 評價를 받아 지난해 全國 最優秀 特區로 選定됐다.

中小벤처企業部에 따르면 地域特區는 全國 195곳이다. 最大 128個의 規制特例가 適用되고 있다. 中企部 關係者는 “特區 造成 時에는 農地 專用, 用途 變更 等 土地와 關聯된 規制特例를 主로 活用하고, 以後 運營 過程에서는 道路通行 制限, 屋外廣告物 標示 設置, 特許 出願 于先審査, 食品標示 基準 緩和 等 規制特例 活用度가 높다”고 말했다.

김호경 記者 kimhk@donga.com
#地域特區 #全北 金堤 #種子産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