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機械가 飼料 주고 CCTV로 點檢… 소 120마리 혼자서도 거뜬”|東亞日報

“機械가 飼料 주고 CCTV로 點檢… 소 120마리 혼자서도 거뜬”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8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農村에서 찾는 새로운 未來] <4> ‘農村 워라밸’ 實現한 스마트팜

강원 인제군에서 한우 120마리를 키우는 박순권 씨가 소에게 볏짚을 주며 웃고 있다. 오른쪽에 보이는 플라스틱 통이 사료 
자동급이기의 일부다. 설정 시간이 되면 이 통에서 자동으로 사료가 나온다. 인제=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講院 麟蹄郡에서 韓牛 120마리를 키우는 박순권 氏가 소에게 볏짚을 주며 웃고 있다. 오른쪽에 보이는 플라스틱 桶이 飼料 自動級理氣의 一部다. 설정 時間이 되면 이 桶에서 自動으로 史料가 나온다. 麟蹄=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19日 講院 麟蹄郡 北面 원통리의 한 韓牛農場. 낮 12時가 되자 數十 個의 플라스틱 史料桶에서 史料가 쏟아졌다. 한가롭게 있던 소들이 一齊히 머리를 내밀고 飼料를 먹기 始作했다. 이 農場은 一定 時間이 되면 自動으로 史料가 나오는 ‘飼料 自動級이기’가 設置돼 있다. 午前 6時, 낮 12時, 午後 5時와 9時 等 4次例 史料가 自動 支給된다.

○ 勤勞 8時間이 1時間으로 줄었어요

農場主人 박순권 氏(41)는 지난해 4月 4000萬 원을 들여 이 裝置를 設置했다. 麟蹄郡이 折半假量을 支援했다. 朴 氏는 이 裝置의 德을 톡톡히 보고 있다. 自動級이기는 미리 設定해 놓은 소들의 生育 個月에 맞춰 適正한 量의 史料를 自動으로 支給한다.

예전엔 소 120마리에게 飼料와 볏짚을 주는 데 혼자 8時間 程度가 걸렸다. 그러나 이제는 하루 볏짚만 2次例 주면 돼 1時間이면 充分하다. 더욱이 새벽 일찍 일어나야 하고, 밤늦게까지 祝辭에 있어야 하는 不便도 解消됐다. 飼料車가 와서 1個月에 1次例 程度 2.5t 規模의 史料桶 2個에 飼料를 채워 넣으면 그만이다.

朴 氏는 올해 初 祝辭에 閉鎖回路(CC)TV 8臺를 設置했다. 携帶電話로 映像 確認이 可能해 實時間으로 모든 소의 狀態를 確認할 수 있다. 예전에는 생각도 못 했던 外出도 언제든 可能해졌다.

特히 CCTV가 發情探知機와 連繫돼 携帶電話 映像으로 소의 發情 時期를 알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携帶電話에 設置한 애플리케이션이 映像 속 소의 모습과 움직임을 捕捉해 發情 時期를 알려주는 方式이다. 發情期가 온 소는 映像에 標示되기 때문에 卽時 人工受精을 할 수 있다. 朴 氏에 따르면 普通 소의 發情 時期는 2週 單位로 돌아오기 때문에 예전에는 妊娠 適期를 놓치면 2株를 기다려야 했지만 이제는 그럴 可能性이 크게 줄어든 셈이다.

○ 勤勞者 2, 3名이 할 일을 혼자서 ‘척척’

朴 氏는 2015年 故鄕인 麟蹄로 歸農했다. 2002年부터 競技 안산시에서 職場生活을 한 지 13年 만이다. 餘裕 없는 都市와 職場 生活에서 벗어나고 싶었고, 힘겹게 혼자 韓牛를 키우고 있는 아버지를 옆에서 도와드리고 싶었다. 아내와 初等學生 두 딸도 同意했다.

하지만 直接 부닥친 農村 生活이 쉽지만은 않았다. 시골 出身이긴 하지만 예전에는 間或 아버지를 도와드리는 程度였는데 直接 맡아서 하다 보니 모르는 일투성이였고, 새벽부터 한밤中까지 일에 매달려야 했다. 職場生活보다 나을 게 없었다.

그는 모르는 部分을 工夫하며 차근차근 解決했다. 2016年부터 2年 동안 강원대에서 進行한 江原農業마이스터大學을 다녔고, 50∼60時間의 蹴協 韓牛大學 過程도 마쳤다. 麟蹄郡農業技術센터의 農家 컨설팅도 많은 도움이 됐다.

또 飼料 自動級이기 等 스마트팜 施設 設置로 일손을 더는 效果를 톡톡히 거뒀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餘波로 外國人 勤勞者들이 들어오지 못하는 狀況을 勘案하면 그 效果는 더욱 컸다. 朴 氏는 “自動級이기를 設置하고 나서 勤勞者 2, 3名이 할 일을 혼자 할 수 있게 됐다”며 “德分에 다른 分野에 時間을 쏟을 餘力까지 생겼다”고 말했다.

○ 歸農 6年次에 삶의 餘裕를 찾다

朴 氏가 歸農할 當時 50마리였던 韓牛는 이제 120마리로 늘었다. 예전에는 혼자서 管理하기 힘든 마릿數였지만 只今은 더 많은 韓牛를 充分히 飼育할 수 있다. 現在 두 同人 祝辭 外에 來年에 한 棟을 追加로 만들고 마릿數도 더 늘릴 計劃이다. 또 韓牛뿐 아니라 논과 밭農事도 혼자서 堪當할 수 있게 됐다. 朴 氏는 논 2萬 坪과 밭 1萬5000坪도 耕作을 하고 있다.

歸農 6年次인 朴 氏는 現在에 滿足하고 있다. 職場生活을 할 때보다 輸入도 훨씬 많아졌고, 삶의 餘裕도 생겼다. 家族들의 健康이 좋아졌고, 함께 지낼 수 있는 時間도 늘어났다. 時間的 餘裕가 생기면서 이제는 마을의 젊은 營農人들과 함께 硏究하고 先陣地를 見學하는 等 工夫도 게을리하지 않고 있다.

朴 氏는 “都市에서 보던 農村生活과 實際 歸農은 많이 다르다. 決코 浪漫的이지는 않다. 하지만 本人의 努力에 따라 充分히 勝算이 있기 때문에 歸農과 창농은 挑戰해 볼 만한 魅力的인 일”이라고 말했다.

麟蹄=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스마트팜 #워라밸 #歸農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