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콜라보]“올 때 메로나?!!”|東亞日報

[디자인&콜라보]“올 때 메로나?!!”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6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MZ世代 입맛 趣向 狙擊한 콜라보

“우리가 좋아해야 소비자도 좋아할 거라 생각했죠”. 뚜레쥬르 ‘올 때 메로나’를 개발한 디자이너 전초롱, 상품기획자 정수진, R&D 김정, 마케팅 한다운 씨(왼쪽부터). CJ푸드빌 제공
“우리가 좋아해야 消費者도 좋아할 거라 생각했죠”. 뚜레쥬르 ‘올 때 메로나’를 開發한 디자이너 前초롱, 商品企劃者 정수진, R&D 金淨, 마케팅 한다운 氏(왼쪽부터). CJ푸드빌 提供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話題가 된 뒤 히트商品의 班列에 오른 製品들이 最近 잇따르고 있다. SNS를 主導하는 MZ世代(밀레니얼 世代와 Z世代를 統稱하는 말)의 反應을 살피며 製品을 企劃하는 일이 必須的인 節次로 자리 잡아 가는 理由도 여기에 있다. CJ푸드빌이 運營하는 베이커리 뚜레쥬르가 빙그레 ‘메로나’와 컬래버레이션海 지난달 出市한 ‘뚜레쥬르×메로나’가 代表的인 事例다.

‘價性比’를 넘어 ‘街잼非’로
1992年 出市된 빙그레 ‘메로나’는 여름 代表 氷菓로 30年 가까이 사랑받는 長壽 製品이다. 그런데 最近 SNS에서 ‘올 때 메로나’라는 新造語가 流行하면서 또다시 全盛期를 맞고 있다. 인터넷 유머글에서 由來한 이 말은 ‘집에 올 때 뭔가 사오라’는 人事말이다.

“女同生이 혼자 집에 있었는데. 宅配 아저씨한테 電話가 왔답니다. 宅配 곧 到着한다고∼ 그리고 바로 언니한테 電話 왔대요∼ 집에 가는 길이라고∼ 동생이 언니한테 文字를 보낸다는 게∼ 그만 宅配 아저씨한테…꾹꾹꾹. ‘올 때, 메로나∼’ 暫時 後 宅配 아저씨 띵동∼ 門 열자 보이는 건 한 손엔 宅配 또∼韓 손엔 메로나∼.”

뚜레쥬르에서 ‘MZ世代 4人坊’으로 불리는 베이커리本部의 金淨(R&D), 정수진(商品企劃), 前초롱(디자인), 한다운(마케팅) 氏는 이를 놓치지 않았다. 여름을 맞아 生氣潑剌하고 유머러스한 이미지의 메로나 아이스크림과 뚜레쥬르 빵을 椄木해보자는 아이디어를 냈다. 그 結果 여름 限定版으로 出市된 製品들이 ‘올 때 메로나 빵’ ‘리얼 멜론 人 메로나’ 等이다.

‘얼려 먹는 메로나 아이스박스’는 멜론 맛 시트에 牛乳 크림과 멜론 크림을 발라 차갑게 먹는 아이스 디저트. 스틱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메로나 아이스박스가 나오는 슬라이딩 方式의 製品 패키지가 젊은 世代들에게 注目받기 始作했고 引證 動映像은 큰 人氣를 누리고 있다. 商品企劃者 정수진 氏는 “더위로 지치기 쉬운 여름철을 對備해 正말 쿨하고 시원한 여름 디저트를 企劃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平均 年齡 29歲인 ‘MZ世代 4人坊’은 스스로를 ‘포노 사피엔스’로 規定한다. 스마트폰을 身體의 一部처럼 使用하고, 놀이처럼 일하는 新人類라는 意味다. 이들은 두 季節 程度를 앞서 산다. 짧게는 3個月, 길게는 9個月間 熾烈하게 苦悶하고 硏究해 製品을 탄생시킨다. ‘價性比’를 넘어 ‘街잼非’(價格 對比 재미)를 追求하는 MZ世代의 感性을 把握하고, 未來의 트렌드를 豫測하는 것이 成功의 關鍵이다.

‘얼려먹는 메로나 아이스박스’는 직사각형 케이크 박스 옆에 아이스크림 스틱 모양의 손잡이가 달려 있다.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메로나 아이스크림 모양의 아이스박스가 나오는 슬라이딩 방식의 제품 패키지가 흥미를 자아낸다. CJ푸드빌 제공
‘얼려먹는 메로나 아이스박스’는 直四角形 케이크 박스 옆에 아이스크림 스틱 模樣의 손잡이가 달려 있다. 손잡이를 잡아당기면 메로나 아이스크림 模樣의 아이스박스가 나오는 슬라이딩 方式의 製品 패키지가 興味를 자아낸다. CJ푸드빌 提供
디자이너 前초롱 氏는 메로나 아이스크림을 손에 든 食빵 模樣의 캐릭터를 開發해 SNS에서 큰 人氣를 끌었다. 그는 “便宜店에 아이스크림을 사러 갔다가 문득 빵 캐릭터가 메로나를 한가득 사들고 氣分 좋게 걸어가는 모습이 떠올랐다”고 귀띔했다.

‘올 때 메로나’ 네이밍 過程은 迂餘曲折을 겪었다. 한다운 氏는 “제 또래들은 日常的으로 쓰는 表現인데 모르는 분들이 많아 意思決定 過程에서 어려움을 겪었다”며 “結局은 內部 投票까지 進行했는데, 多幸히 ‘올 때 메로나’가 壓倒的인 呼應을 얻어 製品名과 콘셉트 타이틀로 使用하게 됐다”고 말했다.


뚜레쥬르의 SNS 通한 히트商品 戰略
뚜레쥬르가 메로나와 協業을 決定한 가장 큰 理由는 ‘재미’였다. 이들은 빙그레가 바나나 牛乳 模樣 王冠을 쓴 王位繼承者 ‘빙그레우스 더 마시스’라는 캐릭터와 메로나 아이스크림을 擬人化한 ‘옹떼 메로나 부르쟝 工作’ 캐릭터를 만들어 젊은 世代와 疏通하고 있는 모습에 注目했다. 製品 出市 以後에는 빙그레와 共同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韓 氏는 “빙그레 側에서 ‘옹떼 메로나 부르쟝’李 뚜레쥬르 메로나 製品으로 生日파티를 하는 寫眞을 揭示했는데, 只今까지 進行한 SNS 마케팅 中 가장 뜨거운 反應을 얻어 喜悅을 느꼈다”고 말했다.

‘리얼 멜론 人 메로나 生크림’ 케이크를 開發한 金淨 氏는 “메로나의 시원한 맛을 冷藏 溫度의 크림 케이크에서 具現하는 게 가장 힘들었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어 “멜론 模樣을 내기 위해 케이크 겉面에 한層 한層 크림의 결을 살리는 方式으로 製品을 만들었다”며 환하게 웃었다.

뚜레쥬르는 MZ世代의 趣向을 狙擊한 商品 開發을 통해 올 上半期에 100萬 個 以上 팔리는 히트 製品을 연이어 탄생시켰다. SNS에서 잇자국 認證샷을 流行시킨 ‘리얼 브라우니’, ‘겉꿀속치’(겉은 꿀, 속은 치즈라는 意味)라는 別名을 얻은 ‘치즈방앗間’ ‘몽블랑의 定石’ 等 히트 製品들은 業界에 類似 製品 出市 競爭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鄭 氏는 “우리가 좋아해야 顧客도 좋아할 것이라고 생각했다”며 “맛은 基本이고 재미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MZ世代의 ‘感性’을 뼛속까지 읽으려 한다”고 말했다.

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cj푸드빌 #뚜레쥬르 #빙그레 #메로나 #mz世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