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킷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AMG 엿보기[동아네찻집-브랜드 뽀개기③]|동아일보

서킷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AMG 엿보기[동아네찻집-브랜드 뽀개기③]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6日 14時 00分


코멘트
# 프롤로그 - 동아네茶집 車 팀長의 브랜드 뽀개기
國內에서 가장 많이 팔린 準中型 세단을 中古로 사서 廢車할 때까지 탔습니다. 지난해엔 國內에서 가장 잘 팔리는 重刑 SUV를 新車로 사서 타고 있습니다.

10萬km 넘게 運轉했지만 必要에 따라 車를 몰았을 뿐, ‘드라이빙 感性’까지는 事實 잘 모릅니다. 家族과 함께 安全하고 便安하게 타면 된다는 생각입니다.

그래도 自動車 擔當 記者로서 漸漸 더 궁금해지긴 합니다. 저 車는 왜 저렇게 비쌀까. 이番에 適用했다는 그 機能 正말 쓸만할까. 저 브랜드 車는 正말 좀 남다를까.

모든 車를 다 타보긴 힘듭니다. 하지만 各自 哲學을 얘기하는 完成車 ‘브랜드’ 自體는 次例로 느껴볼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車알못’ 自動車 팀長의 브랜드 試乘을 始作했습니다.

韓國에서 가장 大衆的인 車를 타온 ‘平凡한 아빠’가 各 브랜드의 代表 車種을 통해 느껴본 國內·外 自動車 브랜드 이야기입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드라이빙 아카데이 행사를 위해 준비된 AMG 차량들.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드라이빙 아카데이 行事를 위해 準備된 AMG 車輛들.
지난달 열린 AMG 퍼포먼스 데이 행사의 모습.
지난달 열린 AMG 퍼포먼스 데이 行事의 모습.

# 벤츠 AMG 體驗 세 줄 要約

競走用 트랙에서 高性能車를 몰아보는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는 緊張되면서도 재미있고, 짜릿한 速度를 느끼면서도 安全하게 車를 모는 法을 배우는 색다른 經驗이었다.

AMG 라인의 茶를 돌아가면서 타보는 프로그램이라 한 車路 300km는 타보는 ‘브랜드 뽀개기’라는 試乘 槪念을 그대로 適用하긴 어려울 것 같고 ‘엿보기’ 程度가 좋을 듯 하다.

그리고 벤츠의 高性能 라인 AMG에 對한 느낌은 ‘한番쯤 試圖해볼만한, 보기보다 덜 負擔스러운 高性能 次’ 程度다.

# AMG 曰 “運轉은 즐거운 것”

事實,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가 京畿 龍仁의 自動車 競走用 서킷, ‘AMG 스피드웨이’(에버랜드 옆 그곳 맞다)에서 進行하는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의 미디어 行事를 다녀온 건 時間이 꽤 됐다.

이런 저런 理由로 記事를 쓰는 게 늦어졌는데 그런 만큼 只今도 또렷한 記憶을 中心으로 짧게 써보려 한다.

最近엔 一般 道路에서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AMG’는 알려진 대로 벤츠의 高性能 次 서브 브랜드다.

컴팩트 카부터 세단, 쿠페, 로드스터, 스포츠유틸리티車輛(SUV)에 AMG 讀者 開發의 GT까지. 라인업이 꽤 다양한 便이다.

AMG는 1967年 設立 以後부터 메르세데스벤츠를 위한 高性能 엔진을 開發해 왔고 ‘怨 맨-願 엔진’이라는 哲學을 지키고 있다.

엔지니어 한 名이 AMG 엔진 하나의 組立을 처음부터 끝까지 專擔하고 製作을 마치면 擔當 엔지니어의 이름을 該當 엔진에 새기고 있다.
엔지니어의 이름이 쓰인 금속 배지가 박혀 있는 AMG 차량의 8기통 엔진
엔지니어의 이름이 쓰인 金屬 배지가 박혀 있는 AMG 車輛의 8氣筒 엔진
AMG 차량의 내부
AMG 車輛의 內部

高性能 自動車와 다이내믹한 運轉의 즐거움을 내세운 AMG 車輛을 公道가 아니라 트랙에서 타는 것은 두말할 必要 없이 재미난 일이다.

4.3km 길이의 트랙을 앞서 가는 車輛이 이끄는 대로 加速하고 減速하면서 코너를 빠져나오면 ‘모터스포츠’가 어떤 것인지를 確實히 느껴볼 수가 있다.

車의 排氣音과 振動에 가슴이 쿵쾅거리고 時速 200km를 넘나드는 速度에 緊張하면서도 코너링에 몸이 이리 저리 쏠리면 ‘이래서 스포츠구나’라는 생각이 든다는 얘기다.

過激한 코너링을 試圖하지도 않고 그럴 必要도 없는 日常 走行이 大部分인데 AMG 아카데미에서는 앞車를 쫓아가려면 나름대로는 急하게 코너를 돌아야 하는 狀況.

좀 未熟하고 急하게 運轉대를 돌려도 車는 흔들리지 않는다.

그리고 急하게 加速 페달을 밟으면 밟는 대로 앞車를 쫓으며 빠르게 速力을 높인다.

道路 위에서 ‘模範 運轉者’를 自處하는 記者도 直線 主로에서 車輛 計器板과 別途로 設置해 놓은 速度計에 204km가 찍히는 것을 確認할 수 있었다.

旣存의 프로그램과 똑같이 進行된 이날 行事에서는 여러 種類의 AMG 모델 車輛을 번갈아가며 탔다.

車 마다 다르지만 AMG 모델은 500~600魔力臺에 제로白은 3~4秒臺. 充分하지만 다루기 힘들 程度로 負擔스러운 加速力은 아니다.

最近에는 一般 道路에서 AMG 마크를 단 메르세데스벤츠의 車를 어렵지 않게 보는 狀況. 施僧한 AMG 모델 大部分은 一般的인 走行에서도 크게 不便하지 않겠다는 印象이었다. (勿論 加速 페달을 가볍게 밟아도 너무 꿀렁거리는 差도 있긴 하다.)

워낙 넓은 空間이라 AMG의 8氣筒 엔진이 크르릉 거리는 소리가 울리듯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運轉席에서는 勿論 여기저기서 달리는 ‘AMG들’李 내는 엔진音 亦是 듣기가 좋다.

公道가 아닌 만큼 一般的인 狀況 그리고 一般的인 車輛과의 比較는 조금 힘이 들지만 잘 달리는 車를 타고 마음껏 트랙을 달리는 것은 언제 다시 가자고 해도 즐거울 듯한 經驗이다.
트랙에서 대기 중인 AMG 차량들
트랙에서 待機 中인 AMG 車輛들


# 트랙에서 俳優는 安全, 記憶할만한 運轉 習慣

個人的으로 이 아카데미 體驗 以後에 運轉에서 달라진 것이 하나 있다.

高性能을 體驗했으니 2L 디젤 엔진의 내 重刑 SUV로도 果敢한 加速과 코너링을 試圖해 본다, 는 건 當然히 아니고…

오히려 그 反對로 座席 세팅을 좀 더 運轉대에 가깝게 하게 됐다.

AMG 아카데미에서는 (나 같은 서킷 初步에게만 强調한 것일 수도 있지만) 아무튼 初盤부터 座席의 位置와 運轉대를 잡는 팔의 角度를, 專門 드라이버들이 直接 調整해 줬다.

어떻게 調整했느냐를 角度 等으로도 얘기할 수 있겠지만.

記者가 느낀 것은 쉽게 말해서 座席을 平素보다 運轉대에 ‘꽤 가깝게 하라’는 것이었다.

갑작스럽게 最大限의 힘으로 브레이크를 밟아야 할 때 몸이 너무 뒤에 있어서 힘을 傳達할 수 없어서는 안 된다.

그러려면 座席을 브레이크를 꾹 밟았을 때도 무릎이 어느 程度 굽혀질 수 있을 程度까지 당겨 놓아야 한다.

車에 앉아서 直接 해보면 느껴지는데 풀 브레이킹했을 때 무릎이 完全히 펴져야 하는 距離면 풀 브레이킹을 迅速하게 하기가 힘들다.

그리고 運轉대를 급작스레 調香할 때도 손쉽게 造作할 수 있는 거리에서 두 손이 安定的으로 運轉대를 잡고 있어야 한다.

이 亦是 座席을 좀 당긴 狀態에서, 등받이를 너무 뒤로 젖히지 않아야 可能한 姿勢다.

급작스런 狀況의 풀 브레이킹과 運轉대 操向을 위해 가장 重要한 것이 이런 準備라는 것은 急制動 練習에서 確實히 느낄 수 있었다.

바짝 앉은 姿勢로도 事實 ‘풀 브레이킹’李 쉽지가 않다. 于先 몸이 앞으로 쏠릴 것이 걱정되고 또 剛하게 브레이크를 밟는 것 自體가 익숙하지가 않다.

브레이크&車線變更 프로그램에서 몇 次例 試圖에도 썩 그렇게 잘 해낸 것 같지는 않다.

다만, 正말로 道路 위에서 풀 브레이킹을 해야만 하는 狀況이라면 예전보다 좀 더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事實, 記者는 實際로 그런 經驗을 해 본 적이 있다.

高速道路 追越 車線에서 앞 車의 갑작스러운 減速과 停止에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完全히 制動하지 못하면서 앞車를 追突했던 狀況.

多幸히 다친 사람은 없었지만 只今 생각해도 아찔한 記憶이다.

洞네 마실 나가는 運轉에서는 뒤로 몸을 젖히고 한 손으로 運轉하는 便安한 姿勢가 큰 問題가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高速으로 달리는 狀況이라면 얘기가 다를 수밖에 없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은 勿論이고 車線까지 잡아주는 尖端 運轉者補助시스템(ADAS)의 便利함은 그대로 누리더라도 언제 急制動해야 할지 모른다는 點은 念頭에 두고 運轉대를 잡게 됐다는 點은 確實히 큰 變化다.

# 달리는 즐거움을 느껴볼 드문 機會

一部 區間에서는 速度 制限을 푸는 아우토반이 있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그나마 있는 高速道路가 늘 뻥뻥 뚫려 있는 것도 아니고, 甚至於 高速道路가 안 붐벼도 追越差로 正俗 走行 差도 많은데…

事實 國內에서는 高性能車의 키를 손에 쥐고 있다고 해도 어디서 탈 것인가, 하는 問題가 苦悶이 되지 않을 수 없다.

AMG 브랜드의 車를 타보는 것도 좋겠지만 메르세데스벤츠가 運營하는 AMG 아카데미 自體도 自動車와 모터스포츠 等에 關心이 크다면 한番 試圖해 볼만 하겠다는 생각이다.

費用이 꽤 드는 프로그램이고 先着順 마감이지만 競走用 트랙에서 마음껏 疾走하면서 아카데미의 多樣한 프로그램을 經驗해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리드&팔로우 形態로 트랙을 달린 것이 事實 後半部 코스였고 그 前後에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이 準備돼 있다.

急制動과 回避 訓鍊은 勿論 4輪 驅動과 後輪 驅動 車의 드레그 레이스 性能을 體驗해 볼 수 있고, 젖은 路面에서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 狀況을 體驗해 볼 수도 있다.

8氣筒 後輪 驅動 車輛의 車體 制御 機能을 끄고 젖은 路面에서 運轉대를 돌리며 加速 페달을 훅 밟으면 車가 팽이처럼 도는 것을 確實히 느낄 수 있다.

自然스럽게 運轉대를 풀면서 오버스티어 狀況을 벗어나보는 經驗 等은 或是나 있을 빗길 危險 상항에서 도움이 될 수도 있겠다.

벤츠코리아가 ‘AMG 버거’라고 이름붙인 特製버거를 먹는 짧은 點心 時間을 除外하면(이 點心 時間마저 쪼개서 自由롭게 카트를 타 볼 수도 있다) 午前부터 午後 늦게까지 하루 終日 車를 타는 프로그램이 이어진다.

記者는 事實 어느 車가 어떤 모델인지 모르고 ‘AMG 인가보다’하고 탔지만 車를 좋아한다면 車마다의 特徵을 느껴볼 수도 있겠다.

專門 드라이버가 트랙에서 車를 태워주는 택시 드라이빙에서는 ‘드리프트’가 뭔지를 보여주기도 한다.



앞서 얘기한 대로 짧은 體驗 프로그램을 통해 벤츠 그 中에서도 AMG가 어떻다고 얘기하기는 조금 부담스럽다.

하지만 平凡한 運轉者가 體驗해보더라도 安全하면서 재미있고, 그래서 때로는 귀찮은 일이기도 한 ‘運轉’이 왜 누군가에게는 즐거운 일일 수 있는지는 充分히 느낄 수 있는 機會 아닐까 싶다.

이런 트랙 試乘에는 費用이 必要한 境遇가 많지만 國內에서는 메르세데스벤츠 AMG를 비롯해 몇몇 브랜드가 門을 열어 놓고 있다. 關心 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參考해보길 바란다.

AMG 드라이빙 아카데미
www.mercedes-benz.co.kr/passengercars/the-brand/AMG-Experience/born-to-be-wild.module.html?csref=mc-sem_np_bs_tp_1910_AMG

BMW 드라이빙 센터
www.bmw-driving-center.co.kr/kr/driving_c/guide.do

현대자동차그룹(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www.facebook.com/hmgdrivingexperience

※이 記事는 車輛 試乘을 위해 許容된 範圍 안에서 該當 業體의 도움을 받았지만 그 外에는 다른 要素 없이 記者의 判斷을 바탕으로 作成한 試乘記입니다.

(먼저 뽀개본 다른 브랜드가 궁금하다면…)

▼브랜드 뽀개기 1篇 - 볼보▼
http://www.donga.com/news/List/Series_70010900000001/article/all/20190919/97484185/1

▼브랜드 뽀개기 2篇 - 지프▼
김도형 記者 do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