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너 自身을 알려라” 인플루언서, 現代의 自畫像|東亞日報

[冊의 香氣]“너 自身을 알려라” 인플루언서, 現代의 自畫像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3日 01時 40分


코멘트

팬데믹 後 ‘黃金알 낳는 거위’… 直接 겪은 인플루언서의 世界
購讀者 數 神經쓰다 日常 무너져… 刺戟的 콘텐츠에 會議 빠지기도
連結-露出돼야 살아남는 現代人…穩全한 삶 위해 가끔은 斷絶돼야
◇인플루언서 探究/올리비아 얄롭 지음·김지선 옮김/448쪽·2만3000원·소소의책

미국 키즈 유튜버인 라이언 카지는 13세에 불과하지만 유튜브 구독자가 3680만 명에 이를 정도로 거대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라이언 카지 유튜브 화면 캡처
美國 키즈 유튜버人 라이언 카지는 13歲에 不過하지만 유튜브 購讀者가 3680萬 名에 이를 程度로 巨大한 影響力을 行使한다. 라이언 카지 유튜브 畵面 캡처
“모든 인플루언서가 購讀者 0名에서 始作했습니다.”

어느 해 8月 英國 런던에서 열린 인플루언서 講義. 유튜브에서 電子 樂器와 위스키를 主로 리뷰하는 有名 인플루언서人 講師 네이선(假名)李 이렇게 말하자 參加者 70名의 눈빛이 반짝였다. 講師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效果的으로 活用하는 方法을 배우면 누구나 有名 인플루언서가 될 수 있다”고 豪言壯談했다.

參加者들은 13∼17歲였다. 親舊들과 뛰놀거나 數學 工夫를 하는 代身 인플루언서를 꿈꾸는 이들이었다. 講師는 各種 팁을 傳受했다. 假名은 쉽게 檢索되고 發音하기 쉬운 것으로 定해야 한다. 映像을 編輯할 땐 끊김이 없도록 한다. 沈默이 길면 購讀者가 떠난다. 가장 重要한 건 팬 管理다. 購讀者들이 댓글로 關心 있는 主題를 표하면 이를 卽刻 受容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 等이었다. “처음에 여러분의 채널은 여러분을 위한 것처럼 보이죠. 하지만 時間이 지날수록 漸漸 購讀者를 爲한 것이 됩니다.”

冊은 인터넷에서 수많은 購讀者를 保有하며 影響을 끼치는 인플루언서의 實相을 파고든 人文學書다. 英國의 디지털 에이전시에서 일하고 있는 著者가 인플루언서를 인터뷰하고, 直接 인플루언서 市場에 뛰어들어 겪은 이야기를 實感 나게 담았다.

이런 사진 하나 올리면 16억 원 미국 배우 티모테 샬라메의 연인으로 알려진 미국 뷰티 인플루언서인 카일리 제너는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4억 명에 달하고 자신의 화장품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사진 출처 카일리 제너 인스타그램
이런 寫眞 하나 올리면 16億 원 美國 俳優 티모테 샬라메의 戀人으로 알려진 美國 뷰티 인플루언서人 카일리 제너는 인스타그램 팔로어가 4億 名에 達하고 自身의 化粧品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寫眞 出處 카일리 제너 인스타그램
바야흐로 인플루언서의 時代다. 美國 經濟媒體 포브스에 따르면 全 世界엔 5000萬 名 以上의 인플루언서가 있다. 專業 인플루언서度 200萬 名에 達한다. 인플루언서들이 늘어난 건 그들이 거두는 어마어마한 收益 때문이다. 美國 유튜버人 라이언 카지는 2020年 廣告 收益으로 2950萬 달러(藥 402億3000萬 원)를 벌었다. 美國 인플루언서人 카일리 제너는 1個의 揭示物을 올릴 때마다 120萬 달러(約 16億4000萬 원)를 받는다. 팬데믹을 거치며 인플루언서는 ‘黃金알을 낳는 거위’가 됐다.

著者도 인플루언서에 挑戰한다. 인플루언서 授業을 듣고, 유튜브 채널과 인스타그램 計定을 만들었다. 아침마다 달린 뒤에 ‘#動機附與’라는 해시태그를 달고 映像을 올렸다. 牛乳를 사러 가는 길에 예쁜 하늘 寫眞을 찍어 인스타그램에 揭示했다. 書齋에서 글을 쓰며 스트리밍을 열고 購讀者들에게 “함께 일하자”고 提案했다. 키보드 소리마저 錄音해 自律感覺快樂反應(ASMR) 映像으로 올렸다.

하지만 有名 인플루언서가 되는 길은 만만치 않다. 미친 척하고 길거리에 누운 寫眞을 찍어 올렸지만 反應은 微微하다. 購讀者를 늘리기 위해 인플루언서끼리 몰래 서로의 揭示物에 ‘좋아요’를 누르고 댓글을 다는 꼼수도 부린다. 假짜 購讀者를 돈 주고 살까 苦悶하다가 갑작스레 ‘現打(現實 自覺 타임)’가 찾아온다. 어느새 動映像으로 올리기 쉽게 말을 짧게 하고, 每 瞬間 購讀者가 늘어나는지를 神經 쓰다가 日常이 무너졌기 때문이다. 刺戟的인 映像을 올리기에 沒頭하는 同僚 인플루언서를 보며 懷疑感에도 시달린다. 現在 著者의 인스타그램 팔로어 數는 800名이 안 된다.

著者는 인플루언서의 모습이 우리의 自畫像이라고 評價한다. 餘暇와 勞動의 境界가 흐려지고, 自身의 情報를 온라인에 더 많이 共有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 現代人의 모습을 인플루언서가 조금 더 極端的으로 보여줄 뿐이라는 것이다. 事實 내 日常을 SNS 揭示物로 올리곤 하염없이 ‘좋아요’가 눌리기를 기다리는 게 우리 모습 아닌가. 勿論 늘 ‘온라인’ 狀態로 連結된 時代의 흐름을 벗어날 수 없는 것도 事實이지만, 가끔은 ‘오프라인’ 狀態로 斷絶돼야 우리의 삶을 穩全히 지킬 것 같다.


이호재 記者 hoho@donga.com


#인플루언서 #sns #온라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