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술의전당 公演 映像, 스마트폰-PC서 본다|동아일보

예술의전당 公演 映像, 스마트폰-PC서 본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디지털 스테이지’ 서비스 한달째
‘지젤’ ‘조성진’ 等 50餘個 콘텐츠
올 年末까지 無料로 利用 可能

예술의전당 ‘디지털 스테이지’ PC용 서비스로 본 ‘안드리스 넬손스 &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with 조성진’ 공연 화면. 부가정보 없이 전체 화면으로 채워 감상할 수 있다. 디지털 스테이지 화면 캡처
예술의전당 ‘디지털 스테이지’ PC用 서비스로 본 ‘안드리스 넬손스 &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with 조성진’ 公演 畵面. 附加情報 없이 全體 畵面으로 채워 鑑賞할 수 있다. 디지털 스테이지 畵面 캡처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에서 공연된 公演 映像을 PC와 모바일로 鑑賞할 수 있는 公演映像 플랫폼 ‘디지털 스테이지’가 16日로 서비스 運營 한 달을 맞는다. 現在 ‘에센바흐 & KBS 交響樂團 말러 交響曲 2番 復活’ 等 클래식 音樂 映像과 國立발레團의 발레 ‘지젤’ 公演 等 50餘 個 콘텐츠가 提供되고 있다. 올 12月 31日까지는 示範運營 期間으로, 無料로 利用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디지털 스테이지’ 애플리케이션(앱)을 檢索해 設置한 뒤 會員 加入을 했다. 畵面 아래쪽의 ‘장르’ 아이콘을 눌러 ‘클래식’을 選擇하니 ‘정경화 & 케빈 케너 듀오 콘서트’ ‘크리스티안 테츨라프 無伴奏 리사이틀’ 等 映像 目錄이 標示된다. ‘안드리스 넬손스 &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with 조성진’을 選擇해 ‘鑑賞하기’ 버튼을 누르자 지난해 11月 15日 열린 콘서트 映像이 再生됐다. 公演 出演陣과 프로그램 等 附加情報도 標示된다. 藝術의殿堂 側은 “디지털 스테이지 앱은 아직 안드로이드 機器에서만 使用 可能하며 아이폰 專用 앱은 곧 登錄될 豫定”이라고 밝혔다.

畵面 上段의 작은 畵面에서 네모꼴의 畵面 擴大 버튼을 누르니 公演 實況이 畵面을 가득 채웠다. 톱니바퀴 模樣의 ‘設定’ 畵面을 누르면 畵面 品質과 願하는 場面을 찾기 容易한 ‘건너뛰기’ 時間을 選擇할 수 있다. 畵面 品質에서 ‘自動’을 選擇하니 풀HD級 高畫質(1080p)의 畵面이 送出됐다.

PC에서는 포털 사이트에서 ‘디지털 스테이지’를 檢索하면 홈 畵面으로 移動할 수 있다. 모바일 앱이나 PC에서 TV로 畵面을 電送할 수 있는 機能은 提供되지 않았지만 畵面 自體를 TV에 보내는 ‘미러링’ 機能을 利用해 大型 畵面으로 鑑賞할 수 있었다.

디지털 스테이지에서는 클래식이나 발레 外 演劇 ‘오셀로’ ‘늙은 夫婦 이야기’, 家族公演 ‘피노키오’ 等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가 提供된다. 2013年부터 公演 映像을 自體 製作해온 예술의전당은 앞으로 每달 새로운 映像을 업로드할 豫定이라고 밝혔다. ‘公知事項’ 메뉴에선 每달 새로 올라올 映像 目錄을 確認할 수 있다.

클래식 音盤 레이블로 最高의 權威를 자랑하는 獨逸 도이체 그라모폰(DG)과의 協業度 進行 中이다. 記者가 鑑賞한 라이프치히 게반트하우스 오케스트라 콘서트 映像은 公演 當日 예술의전당이 撮影한 뒤 DG의 ‘스테이지 플러스’ 서비스로 全 世界에 스트리밍됐다. 지난해 12月 15日 열린 비킹구르 올라프손 피아노 리사이틀度 스테이지 플러스를 통해 스트리밍됐으며 16日부터 디지털 스테이지에서 鑑賞할 수 있다.

한便 예술의전당은 示範運營 期間이 지난 뒤인 來年부터는 視聽權을 온라인으로 購買해 使用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유윤종 文化專門記者 gustav@donga.com


#藝術의殿堂 公演 #디지털 스테이지 #公演映像 플랫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