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르메스의 創意力 담긴 時計로 새바람 일으킬 것”|東亞日報

“에르메스의 創意力 담긴 時計로 새바람 일으킬 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Watch] 로랑 도르데 에르메스 時計 CEO 인터뷰
“傳統 時計 브랜드에 없는 스타일로 差別化
趣向 明確한 韓國 消費者들에게 사랑 받아
어떤 狀況에서도 品質 最優先으로 둘 것”

로랑 도르데 에르메스 시계부문 최고경영자가 20일 서울 강남구 신사동 메종에르메스도산파크에서 H08 컬렉션 등 에르메스 시계 
제품과 판매 전략을 소개하며 포즈를 취하고 있다. 도르데 CEO는 동아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에르메스는 차별화된 시계 부문에서도 
선두 주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명 기자 base@donga.com
로랑 도르데 에르메스 時計部門 最高經營者가 20日 서울 江南區 新沙洞 메종에르메스도산파크에서 H08 컬렉션 等 에르메스 時計 製品과 販賣 戰略을 紹介하며 포즈를 取하고 있다. 도르데 CEO는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에르메스는 差別化된 時計 部門에서도 先頭 走者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명 記者 base@donga.com
“어려운 時期일수록 成長하는 브랜드와 下落하는 브랜드의 差異가 뚜렷해진다. 時計 分野 挑戰者인 에르메스 워치가 돋보일 絶好의 機會다.”

韓國을 訪問한 로랑 도르데 에르메스 時計部門 最高經營者(CEO)는 20日 東亞日報와 인터뷰에서 “에르메스는 時計 分野에서도 先頭 走者가 될 것”이라며 自信感을 보였다. 도르데 CEO는 1995年 에르메스에 合流해 2015年부터 에르메스 時計 CEO를 맡고 있다. 가방, 실크 分野에서는 世界 最高 브랜드로 꼽히는 에르메스家 相對的으로 弱했던 時計 分野를 맡아 革新을 成功的으로 이끌고 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그는 “에르메스만의 創意力이 反映된 獨特한 製品을 내세워 保守的인 時計 産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며 “그 德分에 自身의 趣向이 明確한 韓國 消費者들도 에르메스 時計를 認定해주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一問一答.

―에르메스라는 브랜드 自體는 잘 알려져 있지만 에르메스 時計는 아직 조금 生疏하다. 에르메스 時計만의 特徵이자 長點은?


“에르메스는 現在 가방과 실크 액세서리로 잘 알려져 있고, 두 分野의 先頭 走者로 認識되고 있다. 時計 分野에서도 가방과 실크와 마찬가지로 業界 리더로서의 地位를 確立하는 게 目標다.

에르메스家 스위스 時計 産業에 들어온 理由는 數 世紀 동안 傳統 時計 製造社들이 이끌어온 時計 産業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기 위해서다. 우리는 에르메스만의 創意力을 담은 獨特한 컴플리케이션 時計(機能이 多少 複雜하고 製作 過程에서 苦難도의 組立 및 加工 技術을 요하는 時計)들을 선보이고 있다. 스타일, 創意性, 판타지, 유머 等에서 傳統的인 時計 브랜드들이 보여주지 못한 差別化된 것을 선보이는 게 目標다. 모건스탠리의 리서치 리포트에 따르면 2022年 에르메스 時計는 스위스 時計 會社 랭킹 中 18位를 차지했다. 이는 漸漸 더 많은 사람이 에르메스 時計를 認定하고 있다는 것을 立證한다.”



―에르메스 H08 컬렉션의 새로운 모델이 올해 10月 韓國 市場에 出市다. 다양한 色相이 印象的인데 이렇게 컬러풀한 色相을 適用한 理由가 있는지.


에르메스 H08.
에르메스 H08.
“2021年 H08 라인을 처음 내놓았다. 이 라인은 始作부터 스포티한 이미지를 갖추고 있었으며 캐주얼하고 實用的이고 革新的인 素材를 믹스 매치해 가벼우면서도 튼튼하다는 特徵을 지녔다. 처음 선보인 H08 라인이 매우 짙은 3가지 어두운 色相을 使用했기 때문에 두 番째 선보이는 라인은 더욱 활기찬 色相을 導入하고자 했다. 琉璃 纖維에 슬레이트 파우더가 混合된 複合 素材의 케이스는 衝擊에 强하고 가볍다.”


―켈리의 境遇 ‘오브제’라는 表現이 눈에 띈다.


켈리. 에르메스 제공
켈리. 에르메스 提供
“켈리 時計는 1975年 처음 에르메스 時計 컬렉션으로 紹介됐고 오랜 期間 再解釋해서 선보인 적이 없었다. 이番에 우리는 아이코닉한 이 오브제를 精巧하고 섬세하게 再탄생시키고자 했다. 새로운 켈리 時計는 2022年 워치스 앤드 원더스를 通해 公開된 直後 큰 反應을 일으켰다. 旣存 製品보다 자물쇠 크기를 작게 調整하고 機能도 改善했으며, 가죽 네크리스와 함께 構成돼 손목뿐 아니라 목에도 걸 수 있다.”

―韓國 消費者들이 럭셔리 워치를 고를 때 어떤 點을 重視한다고 判斷하는지. 韓國 消費者들만의 特徵이 있다면 무엇인가.

“韓國 顧客은 매우 높은 基準을 갖고 있다. 時計 製作과 技術的인 部分에 敏感한 消費者들이 많고, 여러 브랜드를 比較하는 것에도 매우 能熟하다. 지난 十 年 동안 韓國은 에르메스 時計가 가장 큰 成長과 꾸준한 成長을 거둔 나라라고 할 수 있다. 에르메스家 선보이는 다양한 스타일의 時計들은 傳統的인 時計 除朝辭의 것들과는 明確하게 다른 새로운 接近을 보여준다. 이러한 獨特함은 自身의 趣向이 明確한 韓國 顧客들에게 우리 時計가 사랑받는 理由라고 생각한다.”

―高金利, 景氣 不況으로 럭셔리 市場 全般에 衝擊이 不可避하다. 이를 克服할 戰略이 있다면?

아쏘 레흐 드라룬. 화성 운석 버전.
아쏘 레흐 드라룬. 火星 隕石 버전.
아쏘 레흐 드라룬. 지구 원석 버전.
아쏘 레흐 드라룬. 地球 原石 버전.
“어떤 狀況에서도 品質을 最優先으로 두고 어떤 讓步도 없이 最高 水準을 維持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생각한다. 때로는 높은 價値의 價格을 의미할지라도 顧客들은 品質에 優先順位를 두고 如前히 獨特하고 특별한 製品, 幻想的인 機能을 갖춘 差別化된 컴플리케이션 時計를 期待하고 있다. 分明 에르메스家 돋보일 機會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10月 初에 公開된 에르메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3分期(7∼9月) 全般的인 實績은 매우 肯定的으로 나타났다. 特히 時計 部門은 約 24% 成長했고, 全體 브랜드로도 前年 對比 約 22% 程度 成長했다. 에르메스 코리아의 細部的인 實績은 言及할 수 없지만 3分期 리포트를 통해 에르메스家 어려운 時期에도 堅固함을 維持하고 있다는 事實을 確認할 수 있다. 顧客들은 브랜드가 一貫된 價値, 同一한 水準의 品質, 品質과 創意性에서 妥協하지 않을 것이란 것을 믿고 있다. 顧客들의 信賴가 에르메스 브랜드가 가진 堅固함의 基盤이다.”

―韓國에서 럭셔리 製品 價格이 지나치게 빠르게 오른다는 指摘이 있다. 이에 對한 에르메스 워치의 立場은 어떠한가.

“價格 政策에 對해 에르메스는 恒常 매우 신중하다. 時計 部門의 境遇 特히 그렇다. 時計 分野에 있어 에르메스는 아직 挑戰하는 立場으로 이제 막 業界 18位에 올랐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價格 政策을 定함에 있어 더욱 신중하다. 市場 狀況 및 換率 變動 等을 考慮해 極度로 신중하게 接近하며, 合理的인 水準의 價格을 反映하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


김소민 記者 somin@donga.com
#스타일매거진q #스타일 #패션 #에르메스 #時計 #로랑 도르데 #인터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