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都心 摩天樓 빌딩 위를 날며 日出을 鑑賞하는 熱氣球 旅行[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都心 摩天樓 빌딩 위를 날며 日出을 鑑賞하는 熱氣球 旅行[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25日 17時 00分


코멘트

濠洲 멜버른 旅行(3)



오스트레일리아(濠洲) 第2의 都市 멜버른은 ‘南半球의 런던’이라고 불린다. 멜버른 隣近에서 1850年代 金鑛이 發見돼 全世界에서 移民者들이 찾아오는 골드러시로 一躍 金融의 中心地로 떠오른 都市였기 때문이다. 市內에는 英國 빅토리아風의 建物이 곳곳에 남아 있고, 고풍스러운 아케이드에는 世界 各國의 美食(美食)과 커피를 즐길 수 있는 맛집이 가득하다. 文化都市 멜버른의 美術館과 廣場, 市場에서는 이벤트가 끊임없이 펼쳐진다.



● 最尖端 都市에서 즐기는 슬로우 旅行
멜버른 都市는 市內를 貫通하는 야라(Yarra)江을 周邊으로 摩天樓의 琉璃窓이 햇빛을 받아 번쩍인다. 그 中 南半球 最大인 89層 높이의 ‘유레카 타워’에 올라가면 멜버른 都心과 바다까지 360度 展望을 볼 수 있다. 노천카페가 櫛比한 야라江가에는 이른 새벽부터 젊은이들이 櫓를 젓는 날렵한 漕艇 경기정들이 떠다니는데, 밤이 되면 크라운 카지노 앞에서 불꽃쇼가 펼쳐지는 等 아름다운 夜景으로도 有名하다.



이런 最尖端 摩天樓 빌딩에서 살짝 비껴나면 英國 빅토리야 樣式의 重厚한 建物들을 背景으로 낡은 트램列車(無料)가 천천히 다니는 시티 地域이 나온다. 마치 中世 런던을 地球 反對便에 옮겨놓은 듯한 雰圍氣. 그래서 비와 구름, 햇빛이 오락가락하는 날씨마저 變化無雙한 멜버른은 ‘南半球의 런던’이라고 불린다.



그래피티로 有名한 호시어 레인(Hosier Lane) 골목길은 ‘미사 거리’라는 愛稱이 붙어 있다. 소지섭, 임수정이 主演한 드라마 ‘未安하다. 사랑한다’를 撮影한 場所이기 때문이다. 한류 드라마의 人氣를 타고 外國人들도 이 곳에서 認證샷을 남기느라 골목길은 늘 북적인다.




1870年에 門을 연 ‘로열 아케이드(Royal Arcade)’는 150年 가까운 歷史를 자랑하는 建物로 古典的인 建築 스타일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 濠洲 全體에서 가장 오래된 아케이드로서, 기다란 通路 兩옆으로 초콜릿, 아이스크림, 洋襪, 커피 等을 파는 優雅한 商店이 주욱 늘어선 回廊이다.



로얄 아케이드와 함께 멜번의 歷史的인 建築物로 登錄돼 있는 블록 아케이드 內部에는 3代째 運營되는 애프터눈 티 카페 ‘홉툰티룸(Hopetoun Tea Room)’이 있다. 딸기 케익, 바닐라 슬라이스, 초콜릿 타르트 等 디저트와 함께 커피와 茶를 마시기 위한 손님들이 긴 줄을 서는 곳이다.



엘리자베스 스트리트와 빅토리아 스트리트의 모퉁이에 있는 퀸 빅토리아 마켓은 가장 활기찬 멜버른의 속살을 볼 수 있는 곳이다. 每日 새벽에 門을 여는 이 곳은 과일과 食料品 뿐 아니라 衣類와 雜貨까지 다 판다. 甚至於 캥거루 고기, 鰐魚 고기, 駝鳥알度 求할 수 있다.



이탈리아, 그리스, 인도네시아, 泰國 等 世界 各地에서 온 移民者들이 商人으로 일하고 있는 퀸 빅토리아 마켓은 그야말로 多文化의 鎔鑛爐다. 여름철 每週 水曜日에 열리는 夜市場(Night Market)에서는 地球村 먹거리의 饗宴이 펼쳐진다. 夜市場에서는 韓國의 高速道路 休憩所에서 만날 수 있는 ‘회오리 감자’ 코너에도 긴 줄이 섰다.



이러한 멜버른의 都心을 鑑賞할 수 있는 특별한 方法이 있다. 바로 熱氣球를 타고 都心의 하늘을 나는 것이다. 터키의 카파도키아, 이집트 룩소르처럼 閑寂한 草原이나 沙漠 위에서 風船을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都心의 最尖端 摩天樓 빌딩 위를 날으면서 日出을 鑑賞하는 體驗이다. 드론 飛行도 統制하는 서울 하늘에서는 想像도 못할.



새벽 5時50分. 멜버른 市內 中心街에 있는 호텔 앞으로 ‘글로벌 벌루닝(Global Ballooning)’이란 이름이 새겨진 乘合車가 왔다. 트레일러에는 大型風船이 실려 있었다. 操縱士가 건넨 브로슈어에는 “全世界에서 唯一한 大都市 熱氣球 體驗”이라고 씌여 있었다.



車輛은 멜버른 西쪽 야라강 하구 뉴포트 파크에 멈춰섰다. 함께 떠오를 大型風船 5個가 펼쳐지기 始作했다. 風船의 入口를 붙잡은 뒤 바람을 밀어넣고, 가스 불꽃을 만들어내니 風船이 똑바로 서기 始作한다.



車輛에 連結된 밧줄을 풀자 乘客들이 탄 바구니는 그야말로 사뿐하게 떠오른다. 漸次 視野에 들어오는 港口의 컨테이너, 碇泊돼 있는 크루즈船, 그리고 저멀리 都心의 摩天樓와 바다….



南西風을 타고 날아가는 熱氣球는 바다에서 요트를 타는 것과 비슷했다. 어떤 機械的 動力裝置가 아니라 純粹하게 바람에 온 몸을 맡기는 體驗이다. 요트를 타고 갈 때 엔진소리 없이 산들산들 前進하는 것처럼, 風船도 빠르지도 느리지도 않게 고요하게 바람에 실려갔다.



그러면서도 드론 畵面에서나 볼 수 있는 廣闊한 뷰가 눈 앞에 펼쳐졌다. ‘시네마 모드’로 撮影할 때처럼 천천히 視野가 擴大돼가는 感動 말이다.





저 멀리 멜버른 都心의 빌딩 너머로 해가 떠오르기 始作했다. 두꺼운 구름 사이로 내리비치는 붉은 햇살이 마치 ‘地球 終末의 날’을 그린 映畫의 한 場面처럼 신비롭다. 都心의 빌딩의 琉璃窓에 붉은 아침 노을이 反射돼 반짝거렸다.





熱氣球는 유레카 타워를 비롯해 70~80層 建物이 櫛比한 멜버른 都心을 貫通하며 야라강 商工 위를 날아간다. 아침부터 江물 위에서 調整 訓鍊을 하고 있는 選手들, 다리 위로 분주하게 오가는 車輛들, 트램과 列車…. 간 밤에 記者가 묵었던 호텔의 看板까지 하늘 위에서 確認하니 더욱 반가웠다.





熱氣球를 運轉하는 濠洲의 베테랑 操縱士는 住宅街 水泳場이 다 보일 程度로 낮게 날다가도, 빌딩이 가까워지면 가스불을 켜서 熱氣球를 상승시켰다. 風船의 天障을 막고 있는 구멍을 열어 熱氣를 빼내면 風船은 내려앉았고, 줄을 당기면 風船이 回轉을 하기도 했다. 그러나 操縱士는 單純히 熱氣球를 올리고 내리고, 제자리 回轉을 할 수는 있지만 바람을 거스를 수는 없었다.



그날의 바람의 方向과 世紀에 따라서 着陸地點은 달라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操縱士는 熱氣球의 줄에 매단 고프로 카메라를 利用해 바구니에 搭乘한 사람들을 위한 記念寫眞을 찍어주었다. 高層빌딩 위를 날아가는 大型風船과 함께 찍힌 搭乘客의 모습은 合成寫眞처럼 非現實的으로 보였다.



約 1時間의 飛行을 마친 風船은 멜버른 市內 東北쪽 外郭의 크리켓 競技場 잔디밭 위로 着陸했다. 操縱士는 熱氣球가 땅에 닿는 앞部分을 살짝 들어올려 소프트랜딩(軟着陸)에 成功했다. 反面 다음에 내린 또다른 風船은 速度를 制御하지 못하고 바구니가 몇 미터나 끌려가는 경착륙으로 잔디밭에 甚하게 긁힌 자국을 남겨두었다. 下車한 뒤 모든 搭乘客들이 힘을 합쳐 風船에 가득한 바람을 빼고, 접어서 車에 싣는 것을 도왔다.



21世紀 人工知能(AI) 技術의 時代에 즐기는 아날로그 體驗은 멜버른 外郭 段데弄 國立公園의 퍼핑빌리에서도 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토마스 汽車’와 똑같이 생긴 蒸氣機關車가 우거진 原始林 사이를 구불구불 달려간다.



機關室에는 實際로 火夫가 石炭을 삽으로 퍼붓고, 굴뚝에서는 하얀色 煙氣가 뿜어져 나온다. 퍼핑빌리 溪谷에는 100年이 훨씬 넘은 나무로 만든 다리가 놓여 있다. 그 木材 다리 위로 蒸氣機關車가 지나간다. 窓틀에 앉은 乘客들은 窓밖으로 다리를 내놓고 활짝 웃고 있다. 時間이 거꾸로 흘러가고 있는 듯한 風景이다.



● 濠洲 와인과 溫泉
濠洲는 칠레, 프랑스 等과 함께 世界的인 와인 生産國이다. 淸淨自然에서 生産된 自然葡萄로 만든 와인은 깊고 부드럽다. 멜버른에서 한 時間 程度 떨어져 있는 빅토리아州의 야라밸리는 濠洲에서 가장 스타一理視한 와인山地다.



濠洲 最高의 피노누아와 스파클링 와인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現在 야라밸리에는 50餘 個의 와이너리, 40個 以上의 와인 貯藏庫가 마련돼 있다. 빅토리아州의 모닝턴반도에 있는 몬脫兎(Montalto) 와이너리는 葡萄園과 레스토랑, 카페, 野外彫刻과 濕地帶 等 아름다운 볼거리를 提供한다. 피노누아와 시라즈, 社르도네 와인을 테이스팅할 수 있고, 葡萄園 투어와 點心食事도 즐길 수 있다.

모닝턴 페닌슐라 溫泉은 自然의 숲 속에서 天然 미네랄 成分의 露天湯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大規模 浴湯같은 溫泉이 아니라 우거진 숲 속에 10名 未滿의 사람들이 들어갈 수 있는 작은 露天 溫泉이 그림처럼 놓여 있다.



水泳服 차림에 하얀色 가운만 걸치면 溫泉을 즐기면서 숲 속을 걷는 氣分을 滿喫할 수 있다. 가장 하이라이트는 힐탑 溫泉. 가장 높은 언덕 끝까지 올라가면 廣闊한 濠洲의 草原을 360度로 바라볼 수 있는 展望을 갖춘 露天湯이 나온다. 멜버른의 草綠色 自然이 온 몸으로 들어오는 이 곳은 人生샷 名所이기도 하다.

글·寫眞 멜버른=전승훈 記者 raphy@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