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 最初의 天主敎 司祭로 ‘誕生’韓 聖 金大建 神父가 漂着한 濟州 차귀도 [전승훈의 아트로드]|東亞日報

韓國 最初의 天主敎 司祭로 ‘誕生’韓 聖 金大建 神父가 漂着한 濟州 차귀도 [전승훈의 아트로드]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3日 14時 00分


코멘트
아트로드


지난 30日 開封한 映畫 ‘誕生’에서는 韓國人 最初의 天主敎 司祭인 聖 金大建 神父(1821~1846)의 삶을 그렸다. 映畫 속에서는 金 神父가 上海에서 司祭敍品을 받은 後 작은 배를 타고 風浪에 漂流하다가 濟州道 차귀도에 到着하는 場面이 나온다. 濟州에서 最西端에 있는 차귀도는 깎아지른 海岸絶壁과 奇巖怪石이 絶景을 이루는 섬이다. 金大建神父漂着記念館이 있는 용수리 海岸에서 차귀도를 바라보며 걷는 ‘生이기정길’은 억새가 아름다운 濟州의 風景으로 손꼽히는 길이다.

차귀도가 바라다보이는 풍경.
차귀도가 바라다보이는 風景.

●激動의 19世紀 東아시아의 探險家
“길이 없다고요? 길은 걸어가면 뒤에 생기는 것입니다.” “바다라는 게 모르면 恐怖의 對象이지만, 알면 길이 되어주기도 합니다.”

영화 ‘탄생’.
映畫 ‘誕生’.

映畫 ‘誕生’을 보면 俳優 윤시윤이 主人公 役割을 맡은 聖 金大建은 最初의 朝鮮人 가톨릭 神父이자 殉敎聖人이라는 틀에서만 가둬놓아선 안된다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는 韓國人 最初로 西洋 學問을 배우기 위해 留學한 學生이며, 5個 國語(라틴語, 프랑스語, 英語, 中國語)를 驅使한 言語 天才이자, 西海를 橫斷한 冒險家였고, 西洋의 航海術과 讀圖法, 測量에 關心 많던 地理學者였다. 身分秩序가 嚴格했던 儒敎 社會 朝鮮에서 平等한 나라를 꿈꾸던 先覺者였으며, 19世紀 列强의 侵奪 속에서 韓國의 近代를 꿈꾸었던 探險家이자 國際人이었다. 實際로 金 神父는 獄中에서 政府의 要請으로 世界地理의 槪略을 編述했고, 英國이 만든 世界地圖를 飜譯하기도 했다.

영화 ‘탄생’.
映畫 ‘誕生’.

映畫 속에서는 金 神父가 15살에 崔良業, 최방제 兄弟와 함께 마카오로 留學길에 오른 後 25살의 나이에 새남터에서 殉敎할 때까지, 3574日間 마카오와 필리핀, 淸나라와 몽골, 滿洲, 韓半島의 陸地와 바다를 넘나드는 스펙터클한 旅程을 보여준다.

영화 ‘탄생’.
映畫 ‘誕生’.

그 中에서 하이라이트는 濟物浦에서 길이 7.5m, 너비 2.7m에 不過한 木船 ‘라파엘호’를 타고 上海까지 갔다가 西海바다의 暴風雨를 뚫고 오가는 場面이다. 金 神父는 이 배를 타고 傷害 振子샹(金家巷) 聖堂에서 페레올 主敎로부터 司祭敍品을 받았다. 라파엘호는 舊約聖書에서 토비아의 旅行길을 引導해 旅行者들의 主保聖人이 된 라파엘 大天使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이다.

영화 ‘탄생’.
映畫 ‘誕生’.

페레올 主敎, 다블뤼 神父와 朝鮮人 信者까지 總 13名이 탄 라파엘號는 28日間의 漂流 끝에 南쪽으로 흘러가 濟州道 最西端 섬인 粥도(차귀도)에 닿았다. 배 위에서 望遠鏡으로 漢拏山을 確認한 金大建 神父의 얼굴에는 환한 微笑가 번진다. 金 神父 一行은 차귀도에서 司祭敍品 以後 韓國에서의 첫 미사를 奉獻한다. 以後 라파엘호는 용수리 浦口에 碇泊해 半破된 배를 修理하고, 食糧을 얻어 忠南 强勁 黃酸浦口에 到着한다.

성 김대건신부 제주표착 기념관.
聖 金大建神父 濟州漂着 記念館.

용수리 浦口 周邊에는 金大建 神父 漂着記念館이 있다. 入口에는 갓을 쓴 金大建 神父 床이 巡禮客을 마주하고, 그 뒤로 燈臺 模樣 鐘塔이 印象的인 記念聖堂과 배 模樣을 形象化한 記念館이 자리잡고 있다.

성김대건신부 제주 표착 기념성당.
性金大建神父 濟州 漂着 記念聖堂.
2008年에 建立된 記念聖堂의 正面은 金大建 神父가 司祭品을 받은 中國 상하이 振子샹 聖堂 正面 모습을 再現했고, 지붕은 거센 波濤와 맞서 싸우는 라파엘호를 形象化했다고 한다. 聖堂 內部의 스테인드 글라스에도 金大建 神父가 바다를 헤치고 오는 場面이 그려져 있다.


記念館 2層 展示室에는 1845年 9月28日 金大建 神父 一行이 차귀도에 漂着 後 첫 番째로 奉獻한 미사를 實際처럼 만든 模型도 눈길이 끈다. 記念館 屋上 展望臺에 오르면 수월봉과 차귀도, 用水浦口 等 濟州 西北海岸을 한눈에 담을 수 있다.

●禿수리가 지키고 있는 차귀도
드론으로 촬영한 차귀도.
드론으로 撮影한 차귀도.

차귀도(遮歸島)란 이름은 高麗 16代 賃金 睿宗 때 宋나라 伏誅出身의 術士 胡宗旦(胡宗旦)의 傳說에서 由來했다고 한다. 胡宗旦은 濟州에서 中國에 對抗할 큰 人物이 날 것을 警戒해 濟州의 血脈과 地脈을 끊고 다녔다고 한다. 그가 中國으로 돌아가려 할 때 漢拏山의 新人 光陽當身이 禿수리(매)로 變하여 暴風을 일으켰고, 이에 胡宗旦의 배가 難破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섬의 이름이 ‘돌아가는 것을 막은 섬’이라는 뜻을 가진 차귀도가 됐다고 傳해진다.


그러나 차귀도는 金大建 神父가 타고 돌아온 라파엘호는 포근하게 감싸 안았다. 天主敎 濟州敎區는 지난해 誕生 200周年을 맞은 金大建 神父의 漂着記念 미사를 차귀도에서 奉獻했다.

차귀도 병풍바위.
차귀도 屛風바위.

濟州島에서 가장 西쪽에 位置한 섬 차귀도(遮歸島)는 天然保護區域으로 天然記念物 第422戶이다. 本섬인 竹刀를 비롯해 周邊의 枳實이섬(매바위섬), 累運섬(와도)를 包含하고 있다. 섬 곳곳에 집터나 우물이 남아 있을 程度로 한 때 사람들이 農事를 짓고 살았으나, 現在는 濟州島에서 가장 큰 無人島다. 차귀도 隣近 바다는 물半 고기半으로 불릴 程度로 낚시로 有名한 섬이다.


오징어를 줄에 걸어 말리는 風景이 印象的인 自救內 浦口에서 遊覽船이나 낚시배를 타면 10餘 分 만에 차귀도에 到着할 수 있다.


遊覽船(成人 1萬8000원)을 타고 들어가면 藥 한 時間 程度의 觀覽時間이 주어진다. 섬內의 트래킹 코스를 돌며 억새가 바람에 흔들리는 風景을 둘러보기에는 充分한 時間이다. 섬에 들어가면 오른쪽은 漢拏山을 바라볼 수 있는 展望臺, 왼쪽엔 푸르게 빛나는 濟州의 바다가 펼쳐지는 燈臺가 있다.

차귀도 등대.
차귀도 燈臺.

記者가 取材를 갔을 때는 아쉽게도 遊覽船이 定期點檢 中이라 뜨지 않았다. 그래서 차귀도 낚시體驗을 할 수 있는 배(1萬2000원)를 탔다. 차귀도에 내려 트레킹을 할 수는 없었지만 섬을 한바퀴 돌면서 將軍바위와 禿수리(매)바위, 屛風바위, 雙둥이 바위, 와도의 奇巖絶壁을 鑑賞할 수 있었다.


배 위에서 드론을 띄워 내려다본 차귀도의 本섬은 대나무가 많아 대섬 또는 竹刀로 불려왔다는데, 부드러운 언덕이 이어지는 평화로운 風景이었다.


本섬 옆에 잇는 ‘와도(臥島)’는 사람의 옆얼굴과 입, 齒牙까지 보일 程度로 영락없이 사람이 누워 있는 모습이다. 그래서 濟州사람들은 ‘눈섬’이라고도 부른다고 한다.

곧 날아오를 듯 잔뜩 웅크려 있는 禿수리(매)바위는 胡宗旦의 배를 沈沒시킨 바로 그 禿수리(매)의 形象이다.

독수리바위 또는 매바위로 불리는 차귀도 지실이섬.
禿수리바위 또는 매바위로 불리는 차귀도 枳實이섬.

寫眞 찍느라 정신없는 次에 옆에서 낚시를 하던 體驗客이 70~80cm 程度의 큼지막한 自然産 廣魚를 낚았다. 차귀도 갯바위에 왜 그렇게 많은 낚시꾼들이 붙어 있는지 알 수 있는 場面이었다.

●새가 날아다니는 絶壁, 生이기정길
차귀도에서 돌아온 後 金大建 神父漂着 記念館이 있는 용수리 浦口에서 堂山鳳 方向으로 海岸길을 걸었다. 그 有名한 ‘生이기정길’이다. 濟州올레길 12코스이기도 한데, 案內標識에는 ‘겨울철새의 樂園으로 가마우지, 재갈매기, 갈매기 等이 떼지어 산다’고 돼 있다.

새가 날아다니는 절벽 ‘생이기정’.
새가 날아다니는 絶壁 ‘生이기정’.

鎔巖이 굳어진 奇巖絶壁人 生이기정은 祭主語로 새를 뜻하는 ‘생이’와 絶壁을 뜻하는 ‘技正’李 합쳐진 말이다. 한마디로 ‘새가 날아다니는 絶壁길’이라는 뜻이다. 絶壁 옆에서 부서지는 波濤소리, 새소리, 바람이 부는 方向에 따라 달라지는 억새물결과 그 소리는 絶壁 너머 보이는 차귀도와 와도의 風光이 어우러져 人生샷을 건질 만한 風景이 펼쳐진다.


濟州 올레 12코스이기도 한 生이기정길(藥 1.5km)은 黨山峯을 形成한 火山재가 쌓인 慰勞 鎔巖이 다시 噴出해 시루떡처럼 켜켜이 쌓인 海岸絶壁이 있다. 길을 걷다가 뒤돌아보면 멀리 보이는 차귀도가 角度에 따라 다섯 個로도 보이고, 여섯 個로도 보인다. 그래서 이곳 사람들은 ‘濟州島의 五六島’라고 부른다고 한다.


異國的 景致에 醉한 瞬間 外國人 巡禮客들이 앞서 걸어간다. 포르투갈에서 出發해 大西洋 海岸길을 걷는 산티아고 巡禮길에 못지 않게 아름다운 길이다.


검은 玄武巖이 평평히 쪼개진 海岸에는 金大建 神父 漂着記念碑가 서 있다. 이 곳을 지나 海岸道路를 따라가다 언덕에 오르면 작은 만이 나온다. 玉빛 물빛과 生이기정이 더해져 아주 아름답다. 이 만을 向해 椅子가 두 個 놓여 있는데, 차귀도로 떨어지는 落照를 보기에 좋은 名所다.


黨山峯의 바다 쪽은 絶壁에는 갈매기가 많이 살고 있다. 絶壁은 페인트漆을 한 것처럼 흰色으로 덮여 있는데 갈매기의 排泄物로 생긴 것이다. 堂山鳳 頂上까지 景致를 充分히 鑑賞하면서도 30分 程度면 오를 수 있다. 頂上에 있는 展望臺에 서면 北쪽으로는 신창 風車海岸道路가 이어지고, 南쪽으로는 수월봉, 山房山까지의 푸른 海岸이 한눈에 펼쳐진다.



전승훈記者 raphy@donga.com
#誕生 #김대건 #차귀도 #濟州 #生이기정 #윤시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