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東亞日報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Cover Story]
K-뷰티 先頭走者, 글로벌 名品, 最近 떠오른 新銳 브랜드까지…
女性消費者 滿足度 높은 뷰티 各 部門 ‘1位’ 製品 뽑아

코로나19로 因한 長時間 마스크 着用은 뷰티 市場에도 적잖은 影響을 미치고 있다. ‘마스크네(Maskne, Mask + Acne)’라는 新造語가 流行할 程度로 뾰루지 等 皮膚 트러블이 생기면서 機能性 스킨케어 製品에 對한 需要는 늘었다. ‘마스크 프루프(Mask-Proof) 메이크업’이란 말이 나올 程度로 마스크에 묻어나지 않는 메이크업 製品에 關心이 集中되기도 했다. 또한 아이 메이크업 製品이 지난해에 이어 全盛期를 謳歌하고 있다.

한便, 집에서 直接 管理하는 ‘셀프 홈케어’가 大勢를 이루면서 뷰티 全 部門에 걸쳐 高技能性 製品들이 人氣를 모으고 있다. 헤어機器, 皮膚複合管理器 等 뷰티 디바이스 市場도 커졌다.

골든걸 SNS 設問 調査를 土臺로 ‘11番街’ 販賣 데이터, 專門家 推薦製品 反映
東亞日報 골든걸은 自體 SNS를 통해 푸드, 리빙, 뷰티, 패션 等 4個 分野에 걸쳐 가장 滿足度 높은 브랜드와 製品을 묻는 調査를 進行했다(2021년 10月 7日∼11月 2日). 設問調査에는 總 6752名이 應答했으며, 年齡別로는 20代 20.8%(1405名), 30代 44.5%(3004名), 40代 以上 34.7%(2343名) 參與率을 보였다.(분야별 重複應答 包含). 푸드와 리빙 分野의 調査 分析 結果는 11月 末 發表했으며(동아일보 골든걸 2021年 11月 26日子), 뷰티와 패션 分野는 이番 號에 揭載한다.

뷰티 分野는 브랜드 個別 製品의 滿足度를 評價하는데 集中했다. 뷰티 市場에서 新製品이 나오고 사라지는 期間이 빠른 境遇가 많기 때문에 一時的인 人氣를 反映하지 않기 위해 愼重을 期했다.

이미 競爭力이 떨어지고 있는 製品을 뽑지 않기 爲해 뷰티 市場 資料를 反映했다. 온라인 마켓으로 손꼽히는 ‘11番街’에서 카테고리別, 年齡別 詳細 資料를 蒐集했다. 最近 11番街 販賣 데이터(2021年 1∼11月)를 基準으로 한 것이며, 뷰티 擔當 MD 10餘 名이 같은 期間 販賣 增加 推移를 土臺로 해서 2022年 市場 狀況을 豫測해 反映한 資料다.

또한 ‘뷰티 멘토’로 불리는 조애경(WE 클리닉 代表院長) 博士와 朴芝潤(五體안 皮膚科·成形外科 江南店 代表院長) 博士, 우현症(우현症메르시 代表院長) 메이크업 아티스트 等 뷰티 專門家들이 直接 體驗하고 推薦한 製品을 調査 結果에 反映했다.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首相 候補로 오른 製品들은 經歷 10年이 넘는 베테랑 뷰티 에디터들에게 成分, 評判 等에 對해 다시 한番 檢證을 거쳤다. 受賞 製品들은 스킨케어, 메이크업, 헤어케어, 바디케어, 뷰티 디바이스 等 5가지 部門으로 나눠 리스트를 만들었다(도표 參照).

敏感性 皮膚, 트러블케어를 爲한 스킨케어 製品 큰 人氣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기초 스킨케어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基礎 스킨케어 製品들.
올해도 스킨케어는 K-뷰티 先頭走者들이 强勢를 維持했다. 特히 아모레 퍼시픽 主力 브랜드 製品들이 변함없는 競爭力을 보여줬다. 아이오페 슈퍼바이탈 크림과 雪花秀 子音數는 2017∼2018, 2018∼2019, 2019∼2020, 2020∼2021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에 이어 올해까지 5年 連續 最高의 滿足度를 보였다. 프리메라 페이셜 마일드 필링도 4年 連續 1位로 뽑혔다.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기능성 스킨케어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機能性 스킨케어 製品들.
마스크 着用으로 皮膚가 敏感해지고 트러블이 생기면서, 지난해에 이어 低刺戟의 機能性 높은 水分·鎭靜 크림과 水分·鎭靜 에센스(앰플·세럼)에 對한 滿足度가 높게 나타났다. ‘메디뷰티’를 콘셉트로 한 에스트라 아토베리어 365 크림과 이니스프리 그린티 씨드 세럼, 앰플엔 센텔카밍샷 앰플이 첫손에 꼽혔다. 클렌징이나 마스크팩度 트러블 케어의 必要性을 實感케 했다. 클렌징폼은 뉴트로지나 딥클린 아크네 포밍 클렌저, 마스크팩은 메디힐 티트리 케어솔루션 에센셜 마스크 REX가 頂上의 자리를 차지했다.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선케어, 클렌징, 아이 & 립케어 제품들(왼쪽부터).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線케어, 클렌징, 아이 & 立케어 製品들(왼쪽부터).
한便, 四季節 내내 線케어의 重要性이 强調되면서 細分化된 製品이 浮刻되는 趨勢다. 선크림뿐 아니라 線스틱, 先세럼에 對한 人氣도 높아졌다. 선크림은 닥터地 그린마일드 業 선 플러스와 乾性, 極乾性 皮膚를 위한 폴라초이스 스킨 리커버리 선크림이 共同으로 對象의 榮譽를 안았다. 先스틱은 네이처리퍼블릭 캘리포니아 알로에 보송 先스틱, 선세럼은 AHC 세이프 라이트 선세럼이 1位에 올랐다.

簡便한 多技能 製品에 對한 選好度를 反映해 올해 처음 뽑은 멀티밤은 K-뷰티 新銳 브랜드로 떠오른 可히 링클바운스 멀티밤이 앞선 競爭力을 보였다.



아이 메이크업 트렌드… 높은 製品 滿足度로 이어져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베이스 메이크업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베이스 메이크업 製品들
메이크업 部門에서는 글로벌 名品의 存在感이 나타났다. 나스 래디언트 크리美 컨실러, 메이크업포에버 UHD 루스 파우더, 맥 미네랄라이즈 스킨 피니쉬 等이 最强者임을 誇示했다. 特히 에스티 로더 더블웨어 파운데이션은 5年 連續 1位를 차지해 브랜드 名聲을 드러냈다.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컬러 메이크업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컬러 메이크업 製品들.
마스크 着用으로 인해 아이 메이크업에 功을 들이는 트렌드는 높은 製品 滿足度로 이어졌다. 클리오 킬브로우 오토 하드 브로禹 펜슬, 메리쏘드 릴타투 브로禹펜, 머지 더 퍼스트 理智드로잉 젤 아이라이너 等이 1位로 뽑혀 特化된 競爭力을 보여줬다. 에뛰드는 래쉬 펌 컬 픽스 마스카라와 플레이 컬러 아이즈 까사 無花果로 아이 메이크업 2冠王을 차지했다. 메이블린 뉴욕은 콜로썰 워터프루프 마스카라로 2年 連續 最高의 滿足度를 보여 마스카라 名家의 面貌를 뽐냈다. 올해 처음 뽑은 아이프라이머는 어반디케이 아이섀도우 프라이머 포션이 大賞을 받았다.

새로운 機能性을 갖춘 헤어製品 注目받아
헤어케어 部門은 最近 登場한 機能性 製品들의 人氣가 反映됐다. 새로운 機能性을 中心으로 多技能 샴푸, 不스팅 샴푸, 헤어섀도(헤어 메이크업)를 올해 처음 뽑았다. 먼저 多技能 샴푸는 새치와 脫毛管理를 겸한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가 大賞에 選定됐다. 샴푸 效果를 더하는 不스팅 샴푸는 코스모먼트 부스티모 不스팅 샴푸가 뽑혔다. 頭皮 障壁을 强化하면서 헤어라인을 整理하고 비어있는 頂수리 部分도 채워주는 헤어섀도는 마몽드 팡팡 헤어 섀도우가 1位를 차지했다.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헤어케어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헤어케어 製品들.
한便, 르네휘테르 抛티샤 컨디셔너, 실크테라피 오리지널 에센스, 로레알파리 엑셀랑스 크림 等은 지난해에 이어 頂上의 자리를 지켜냈다. 年齡과 關係없이 가장 높은 滿足度를 보이는 脫毛防止 샴푸는 라보에이치 脫毛症床緩和 頭皮强化 샴푸가 莫强한 競爭 製品들을 제치고 첫손에 꼽혔다.

低刺戟性 바디 製品 强勢, 홈케어 뷰티 디바이스度 큰 呼應 얻어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바디케어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바디케어 製品들.
바디케어 部門은 지난해에 이어 ‘皮膚 健康’에 重點을 둔 低刺戟性 製品들이 높은 滿足度를 보였다. 먼저, 一理尹 세라마이드 아토 集中 크림이 5年 連續 頂上을 차지했다. 뉴트로지나 세서미 바디 오일, 웰빙헬스 名品 高雲髮 풋크림도 2年 連續 對象의 榮譽를 안았다.

아비노는 스킨 릴리프 모이스춰라이징 로션으로 바디로션 1位에 뽑혀 바디케어 專門 브랜드로서의 底力을 보여줬다. 해피바스度 내추럴 正말 촉촉/順한 바디워시로 最高의 滿足度를 얻어 大衆的인 人氣를 實感케 했다.

2021∼2022 동아일보 골든걸 뷰티 어워드 각 부문 1위에 오른 뷰티 디바이스 제품들.
2021∼2022 東亞日報 골든걸 뷰티 어워드 各 部門 1位에 오른 뷰티 디바이스 製品들.
셀프 홈케어 트렌드로 注目받고 있는 뷰티 디바이스는 滿足度의 쏠림 現象이 强했다. 헤어機器인 다이슨 에어랩 스타일러, LG 프라엘 메디헤어가 人氣몰이를 하며 壓倒的인 滿足度를 보였다. 또한 皮膚複合管리기인 LG 프라엘 인텐시브 멀티케어, 유라이크 사파이어 쿨링 家庭用 除毛機度 큰 呼應을 얻으며 先頭 자리에 섰다.


글/計數美 記者 soomee@donga.com
東亞日報 골든걸 goldengir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