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립니다]제35회 인촌賞 受賞者 發表|東亞日報

[알립니다]제35회 인촌賞 受賞者 發表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9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第35回 인촌賞]施賞式 來달 8日, 賞金 各 1億원

《財團法人 隣村記念會와 동아일보社는 7日 인촌賞 受賞者를 發表했다. 35回를 맞은 올해 인촌賞은 敎育, 言論·文化, 人文·社會, 科學·技術 4個 部門에서 뛰어난 業績을 이룬 器官 및 人物을 受賞者로 選定했다. 審査는 部門別로 權威 있는 外部 專門家가 4名씩 參與해 7, 8月 2個月間 進行했다. 受賞者들의 所感과 功績을 紹介한다.》

財團法人 隣村記念會와 동아일보社는 2021年 第35回 인촌賞 受賞者를 다음과 같이 選定했습니다.

▽敎育= 亞洲自動車大學

▽言論·文化= 박세은 발레리나

▽人文·社會= 이종화 高麗大 敎授

▽科學·技術=
선양국 漢陽大 敎授

인촌賞運營委員會(委員長 안병영)는 올해 敎育, 言論·文化, 人文·社會, 科學·技術 等 4個 部門에 對해 5月 1日부터 候補者를 接受해 8月 末까지 權威 있는 外部 專門家들의 嚴格한 審査를 거쳐 受賞者를 選定했습니다. 隣村記念會와 동아일보社는 日帝强占期 暗鬱한 時代에 東亞日報와 京城紡織을 設立하고 中央學校와 寶城專門學校(現 高麗大)를 통해 人材를 養成한 인촌 金性洙 先生의 維持를 기리기 위해 1987年부터 인촌賞을 制定해 施賞하고 있습니다.

施賞式은 10月 8日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防疫守則을 遵守하여 치를 豫定입니다. 受賞者에게는 各各 賞金 1億 원과 메달을 授與합니다.

第35回 인촌賞 榮光의 受賞者들


自動車 專門 技術인 養成 26年 한우물… 韓國 車産業 이끄는 맞춤型 人材 排出
敎育 亞洲自動車大學


‘專門的인 知識과 理論을 가르치고 硏究하며 國家 發展에 必要한 專門職業人 養成.’

高等敎育法에 明示된 專門大의 正義다. 國內 高等敎育 專門家들은 專門大의 正義에 符合하는 學校 中 하나로 亞洲自動車大學을 꼽았다.

忠南 보령시 亞洲自動車大學은 1977年 고 김우중 대우그룹 會長이 私財를 出捐해 設立한 學校法人 待遇學院 所屬으로 1995年 大川專門大學으로 出發했다. ‘世界 水準의 自動車 特性化 大學’을 目標로, 國家와 世界의 自動車 産業 發展에 寄與할 力量을 갖춘 技術인 養成 하나를 위해 26年間 ‘自動車’ 외길을 걸었다. 박병완 總長(寫眞 왼쪽)은 “한 學年이 500名 程度인 작은 學校에서 인촌賞같이 權威 있는 賞을 受賞하게 돼 너무나 기쁘고 靈光”이라고 受賞 所感을 밝혔다.

亞洲自動車大學의 核心 敎育價値는 ‘經驗’이다. 現場에 나갔을 때 바로 業務에 適應할 수 있는 敎育을 實施해 韓國 自動車 産業을 이끌어갈 人材를 輩出해 내고자 努力했다. 代表 프로그램은 ‘아주 파란 프로그램’이다. 學生들은 이를 통해 卒業까지 實際 自動車 1臺를 만들어 보는 經驗을 쌓게 된다. 現代모비스, BMW, 아우디 等 500餘 個 産業體와의 協力 關係를 통해 ‘産業界 맞춤型 人力’도 輩出되고 있다.

4次 産業革命에서 學生들이 力量을 發揮할 수 있도록 드론 等도 正規 敎育科目으로 開設했으며, 親環境 自動車 및 e모빌리티 專攻도 두고 있다. 國內에서는 드물게 實習用 電氣自動車도 保有하고 있다. 이러한 努力은 ‘높은 就業率’이라는 結果로 反映됐다. 지난해 亞洲自動車大學의 就業率은 73%다. 2016年부터는 北유럽의 職業敎育 先進國인 핀란드 職業學校 學生을 對象으로 4年째 電氣自動車 敎育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地域社會와의 相生 活動에도 積極的이다. 亞洲自動車大學은 忠南道, 보령시와 2021年부터 2025年까지 5年間 캠퍼스 周邊人 주포면 一圓에 230億 원을 投入하는 ‘自動車 튜닝産業 生態系 造成事業’ 政策協約을 締結했다. 朴 總長은 “大學과 地域이 相生하는 發展 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公的 亞洲自動車大學은 韓國 自動車 産業이 必要로 하는 專門 技術인 養成을 目標로 1995年 大川專門大로 開校했다. 2004年 校名을 變更하고 國內 最初이자 唯一한 自動車 大學으로 關聯 職業敎育 發展을 先導해 왔다. 豐富한 産業體 經歷의 優秀한 敎授陣과 폭넓고 깊이 있는 敎育이 可能한 實習室을 갖춘 글로벌 水準의 自動車 關聯 職業敎育 機關이라는 評價를 받는다. 産業 環境 變化에 맞춰 建設機械, 드론에 이르기까지 ‘움직이는 모든 것’을 가르치고 있다. 2015年 敎育部의 大學構造改革評價 最優秀 等級, 高等職業敎育 品質認證大學 等 各種 評價에서 13冠王을 達成했다. 産業政策硏究院이 選定하는 ‘國家産業對象’에서 人材養成 部門 對象을 2年 連續 받았다.

東洋人 첫 파리오페라발레團 ‘에투알’… “가장 낮은 자리서 가장 빛나는 별 될것”
言論·文化 박세은 발레리나


“敢히 제가 받아도 되는 商人地 스스로 되묻습니다. 더 많은 땀과 熱情을 쏟아 늘 成長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발레리나 박세은(32)은 인촌賞 言論·文化 部門 受賞 消息에 놀라워하며 말했다. 그는 6月 世界 最頂上級 발레團인 파리오페라발레團(BOP)에서 最高 等級 舞踊手인 ‘에투알(´etoile·별)’로 指名됐다. 352年 歷史의 BOP에서 東洋人 最初로 이룩한 快擧다. 새 시즌 準備를 위해 프랑스 파리에서 練習 中인 그를 電話로 인터뷰했다.

박세은은 歷代 最年少 인촌賞 受賞者다. 인촌賞을 받은 藝術家 가운데 舞踊手로는 처음이기도 하다. 그는 “한태숙 演出家, 韓江 小說家, 봉준호 監督 等이 받은 賞을 받게 돼 놀랍다. 그만큼 크고 영예로운 賞을 주셔서 기쁘다”며 “발레리나의 壽命이 워낙 짧아서 그런 點까지 勘案해 저만의 외로운 싸움을 慰勞하고 激勵해주는 意味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藝術에는 完璧이라는 게 없다. 來日 좀 더 나아지기 위해 오늘 더 熱心히 배운다는 信念으로 춤을 춰왔다”며 “仁村 先生께서 敎育으로 나라를 살리셨듯이 끊임없이 배워야 한다는 걸 다시 한番 떠올렸다”고 밝혔다.

그는 동아일보와 因緣이 각별하다. 서울예고 1學年이던 2005年 동아舞踊콩쿠르에서 金賞을 受賞했다. 그는 “제 오랜 팬들은 大部分 동아舞踊콩쿠르 때부터 成長 過程을 지켜보고 應援해 주시는 분들이다”라고 했다.

인촌賞 審査委員들은 昇級과 序列管理가 嚴格하고 까다롭기로 有名한 BOP에서 박세은이 에투알로 指名된 點을 높게 評價했다. 에투알은 빈자리가 나야 後任을 指名하는 ‘별의 자리’로 單 16名에게만 주어진다. 또 BOP는 團員 150名 中 95%가 BOP 발레學校 出身일 만큼 발레 宗主國인 프랑스의 自負心이 剛한 곳이다. 박세은은 피나는 努力과 빼어난 實力으로 프랑스 現地 舞踊界 人士들은 勿論 觀客들로부터 藝術性, 스타性에서 높은 評價를 받고 있다.

“舞踊을 始作한 以後 ‘춤은 가장 낮은 자리에서 배움의 姿勢로 추는 것’이란 말을 잊은 적이 없습니다. 콧대 높은 프랑스 舞踊手들에게 배운 것을 제 춤으로 만들었듯 謙遜하면서도 가장 빛나는 별이 되겠습니다.”



公的 2005年 동아舞踊콩쿠르 金賞을 受賞하며 舞踊界에 이름을 알린 박세은은 藝苑學校, 서울예고를 거쳐 韓國藝術綜合學校를 卒業했다. 2006年 美國 잭슨 콩쿠르(IBC)에서 金賞 없는 銀賞, 2007年 스위스 로잔 콩쿠르 1位, 2010年 불가리아 바르나 콩쿠르 金賞까지 世界 4代 발레 콩쿠르 가운데 세 곳을 휩쓸었다. 2009年 特採로 國立발레團에 入團했으며 2011年 準團員으로 파리오페라발레團(BOP)에 入團해 10年 만에 最高 舞踊手인 에투알에 올랐다. 2018年 舞踊界의 아카데미賞으로 불리는 ‘브누아 드 라 당스’ 最高 女性 舞踊手賞을 받았다. BOP 單元의 停年은 42歲로, 박세은은 向後 10年間 에투알로 舞臺에 선다.

人材育成이 國家經濟 미치는 影響 硏究… “사람을 모으고 키웠던 仁村 業績 떠올라”
人文·社會 이종화 高麗大 敎授


“누구보다 人材 養成에 힘써 왔던 仁村 先生님을 기리는 賞을 받아 그 어떤 賞보다 영광스럽습니다. 受賞者로서 부끄럽지 않게 硏究와 社會奉仕에 힘쓰겠습니다.”

이종화 고려대 政經大學長 兼 政策大學院腸(61)은 “只今까지 한 硏究를 바탕으로 社會에 더 寄與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인다”며 인촌賞 受賞 所感을 밝혔다. 1992年 美國 하버드대에서 博士學位를 받고 國際通貨基金(IMF) 이코노미스트를 거친 이 敎授는 巨視 및 國際 經濟 分野에서 經濟 成長과 人的 資本 等에 對한 硏究로 國內外에서 認定을 받은 韓國의 代表的 經濟學者다.

그가 經濟學者로서 平生을 바쳐 온 硏究 主題는 ‘人材’, 더 넓게는 ‘사람’이다. 國家의 代表的 資源인 ‘人材’를 育成하는 方式이 國家 經濟의 興亡盛衰를 어떻게 가르는지가 주된 關心事다. 그런 그에게 日帝强占期에 보성전문학교(現 高麗大)를 통해 人材 養成에 邁進했던 인촌 金性洙 先生을 기리는 인촌賞은 感懷가 클 수밖에 없다. 李 敎授는 “人的 資本을 評價하는 方式과 敎育이 人材 養成에 미치는 影響 等을 測定하는 基本 資料를 만들기 위해 努力하고 있다”고 말했다.

李 敎授가 요즘 力點을 두고 있는 課題는 經濟學者들이 理論 硏究와 더불어 現實 經濟에 直接的으로 寄與할 수 있는 方案을 찾는 일이다. 學界와 大衆의 接點을 늘리고 理念을 떠나 必要하다면 積極的으로 政策 當局者들에게 意見을 提示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는 信念을 갖고 있다. 李 敎授는 “經濟學界가 社會의 多樣性을 어떻게 反映할지, 現實 經濟의 問題點에 對해 어떻게 解決策을 提示할지에 對해 同僚 經濟學者들과 苦悶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學界에서 부지런한 學者로 알려져 있다. 英文 저널에 102篇, 國文 저널에 21篇의 論文을 揭載했다. 現在 進行 中인 論文도 10餘 篇에 이른다. 지난달부터 고려대 政經大學長을 맡았다. 來年엔 韓國經濟學會 會長으로 일한다. 그는 “늦어도 午前 5時에 일어나 大部分의 硏究와 글쓰기를 아침食事 前에 한다”며 “사람이 가진 時間은 다 비슷하니 주어진 時間을 集中해 쓰려 한다”고 말했다.



公的 巨視經濟, 經濟成長, 人的資本 分野의 뛰어난 硏究 業績으로 國內外 學界에서 注目받은 經濟學者다. 國內外 學術誌에 120餘 篇의 論文을 揭載했다. 1993年부터 高麗大 敎授로 在職하며 後學 養成에 힘쓰고 있다. 2007年부터 4年間 아시아開發銀行(ADB) 地域協力局長, 調査局長 兼 首席이코노미스트로 일하며 世界 金融危機 克服과 多者 間 經濟協力에 寄與했다. 2011年부터 2年間 大統領國際經濟補佐官 兼 主要 20個國(G20) 셰르파(事前交涉代表)로서 對外經濟政策 樹立과 國際 協商에 參與했다. 現在 韓國經濟學會 首席副會長을 맡고 있으며 次期 會長에 選出됐다.

2次電池 兩極素材 硏究 世界的인 權威者… “電氣車 한番 充電 1000km 가게 만들것”
科學·技術 선양국 漢陽大 敎授


“20餘 年間 熱心히 한 우물을 판 德分에 過分한 賞을 받았습니다. 電氣車 大衆化의 核心인 走行距離를 飛躍的으로 늘릴 2次電池 兩極素材 技術 開發에 邁進하겠습니다.”

선양국 漢陽大 에너지工學部 敎授(60)는 인촌賞 受賞 消息을 듣고 “저보다 더 훌륭한 硏究者들도 많은데 제가 賞을 받게 돼 硏究者로서 榮光이고 感謝할 따름”이라며 所感을 밝혔다.

선 敎授는 携帶電話와 電氣車에 適用되는 2次電池 兩極素材 硏究 分野에서 世界的인 水準의 權威者로 꼽힌다. 1992年 서울大에서 化學工學 博士學位를 받은 뒤 1996年부터 三星電子 綜合技術院에서 2次電池 硏究開發(R&D)을 本格的으로 始作했고 2000年부터 한양대에서 硏究하고 있다.

선 敎授는 世界 最高 權威의 國際學術誌 ‘네이처’를 비롯해 科學技術論文引用索引(SCI)級 論文 670餘 篇을 發表해 注目받았다. 스마트폰의 登場과 모바일 産業의 成長을 보며 2差電池의 쓰임새가 다양해질 것으로 豫想했다. 特히 리튬이온電池 兩極所在가 배터리의 耐久性과 安全性, 充電容量 等을 決定하는 核心으로 보고 니켈코발트망간(NCM)을 活用한 兩極素材를 누구보다 먼저 硏究하기 始作해 世界的인 水準에 올랐다.

선 敎授는 “일찍부터 NCM 兩極素材 分野를 눈여겨봤고 깊이 있게 硏究하면 世界的인 競爭力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며 “旣存 兩極素材와는 다른 獨創的인 構造로 壽命이 길고 安全性이 월등하다”고 했다. 最近에 出市돼 關心을 끌고 있는 기아의 電氣車 EV6와 現代車 코나 電氣車 유럽型에 適用된 배터리도 선 敎授가 硏究 中인 兩極素材를 活用했다.

電氣車 플랫폼에서 1回 充電에 1000km 以上 走行할 수 있는 배터리를 具現하는 兩極素材를 開發하겠다는 抱負도 내비쳤다. NCM 兩極素材에서 배터리 容量을 늘리는 核心 素材인 니켈의 含量을 높이면서도 耐久性과 安全性을 確保하는 硏究를 只今도 遂行 中이다.

선 敎授는 後輩 硏究者들에게 “스스로 생각하기에 有望하거나 잘할 수 있는 分野를 파고들어 깊이 있게 硏究하다 보면 남들이 發見하지 못한 새로운 革新, 現象, 素材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助言했다.



公的 리튬이온電池로 대표되는 2次電池 兩極素材 分野의 世界的인 權威者다. ‘네이처’를 包含한 世界的 權威의 學術誌에 多數의 論文을 發表했고 論文의 被引用 回數만 5萬1352回에 이를 程度로 影響力 있는 碩學으로 評價받는다.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等 2次電池 企業에 技術을 提供하며 學問的 業績은 勿論이고 産業界 發展에도 寄與했다. 1992年 서울大에서 化學工學 博士學位를 받은 뒤 三星電子 綜合技術院을 거쳐 漢陽大 敎授로 後學 養成에 힘쓰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한림원, 韓國工學翰林院 正會員과 美國 電氣化學回 碩學會員 等으로 活動하고 있다.

第35回 인촌賞 審査委員

▽敎育 △委員長 김도연 울산공업학원 理事長·前 포스텍 總長 △委員 김경회 명지대 碩座敎授, 배상훈 成均館大 敎授, 백순근 서울大 敎授

▽言論·文化 △委員長 양승목 서울대 名譽敎授 △委員 이광호 문학과지성사 代表·文學評論家, 이주향 수원대 敎授, 최맹호 前 동아일보 代表理事 副社長

▽人文·社會 △委員長 김용학 연세대 名譽敎授·前 總長 △委員 김영민 서울大 敎授, 안대회 成均館大 敎授, 함인희 이화여대 敎授

▽科學·技術 △委員長 권오경 韓國工學翰林院 會長·한양대 碩學敎授△委員 김승환 포스텍 敎授, 이긍원 高麗大 敎授, 한선화 韓國科學技術情報硏究院 硏究委員


保寧=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김기윤 記者 pep@donga.com
世宗=송충현 記者 balgun@donga.com
金玟秀 동아사이언스 記者 reborn@donga.com


#榮光의 受賞者들 #인촌賞 受賞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