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드라마-映畫로 再誕生한 웹툰-웹小說… 堂堂히 主流로|동아일보

드라마-映畫로 再誕生한 웹툰-웹小說… 堂堂히 主流로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12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2020年 大衆文化 決算 〈3〉웹툰 웹小說
“웹툰-웹小說 안보면 트렌드 못읽어”
코로나로 ‘집에서 文化生活’ 急增속, 넷플릭스-포털 업고 人氣 行進
애니메이션 加工, 海外서도 好評… IT企業 ‘웹툰-웹小說 플랫폼’
國內外 利用客-賣出 爆發 成長

웹툰, 웹소설은 영화 드라마로 속속 다시 탄생하며 큰 인기를 모아 원천 콘텐츠로 각광받고 있다.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넷플릭스 제공
웹툰, 웹小說은 映畫 드라마로 續續 다시 誕生하며 큰 人氣를 모아 源泉 콘텐츠로 脚光받고 있다.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넷플릭스 提供
올해 웹툰 웹小說은 作品을 映像化한 2次 著作物로 더욱 認定받은 해였다. 몇 年 前부터 賣出과 照會數가 치솟았음에도 大衆文化界 非主流로 여겨졌지만 드라마나 映畫로 製作되면서 主流로 떠오르고 있다. 드라마 製作業界에서는 “웹툰 웹小說을 보지 않으면 요즘 트렌드를 읽지 못한다”는 말이 나올 程度로 作品性도 인정받는다. 作家가 드라마 製作을 提案하기 前에 드라마 製作社가 앞다투어 人氣 作家와 契約하려 하고 있다.

○ 넷플릭스 통해 海外 進出限 웹툰


올해 웹툰의 成功 要因 中 하나는 넷플릭스다. 웹툰 原作의 드라마가 잇달아 넷플릭스를 통해 海外에 퍼지고, 原作 웹툰의 人氣까지 이끌고 있다.

代表的인 作品이 ‘스위트홈’이다. 이 作品은 18日 넷플릭스 드라마로 公開된 直後 韓國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等 8個 國家에서 1位에 올랐다. 드라마의 人氣가 치솟으면서 原作 웹툰에 對한 關心도 커졌다. 넷플릭스 드라마 公開 直後 네이버웹툰의 美國서비스에는 “넷플릭스 映像 보고 왔다” “原作 웹툰이 있는 줄 몰랐다. 쉬지 않고 봐야겠다”는 댓글이 달렸다.

‘驚異로운 所聞’ 亦是 넷플릭스 德을 톡톡히 보고 있다. 이 作品은 國內 放送社와 넷플릭스에 同時 公開됐다. 홍콩 말레이시아 필리핀 等 아시아 地域 넷플릭스 上位圈에 자리 잡으며 好評을 받자 웹툰을 찾는 이들도 늘고 있다.

웹툰 原作의 映畫 亦是 넷플릭스로 向하고 있다. 코로나19로 因해 劇場을 찾는 이들이 急減했기 때문이다. 웹툰 作家인 洪作家의 ‘勝利號’가 넷플릭스로 발길을 돌린 것이 代表的이다. 넷플릭스는 勝利號의 글로벌 興行을 위해 最大 30個 言語 字幕, 5個 言語 더빙으로 190餘 個國에 公開할 計劃이다.

애니메이션으로 加工돼 海外에서 인정받는 境遇도 늘고 있다. 웹툰 ‘神의 塔’은 美國 有名 애니메이션 企業인 크런치롤의 投資를 받아 올해 4月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졌고 世界 累積 照會數 45億 回를 突破했다. 美國의 經濟 專門誌인 포브스는 “에피소드가 끝나자 이 이야기가 어떻게 讀者들을 사로잡았는지 理解하게 됐다”고 好評했다. 웹툰 ‘奇奇怪怪 성형수’도 올해 9月 애니메이션으로 製作돼 10萬 名의 觀客을 모았다. 한 映畫史 關係者는 “韓國 市場에 눈毒을 들이는 디즈니플러스가 가장 關心을 보이는 知的財産權(IP)李 웹툰”이라고 말했다.

原作 賣出도 成長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3日 發表한 ‘2020年 웹툰 事業體 實態調査’ 結果에 따르면 올해 上半期 國內 賣出이 지난해 같은 期間에 비해 增加했다고 答한 業體는 60.5%, 海外 賣出이 늘었다고 答한 業體는 71.9%였다. 권구민 韓國콘텐츠振興院 先任硏究員은 “올해는 코로나19로 집에서 作品들을 즐기는 이들이 急增한 것이 影響을 미쳤다. 海外 賣出이 크게 늘어난 데에는 K팝 等 韓國 文化가 人氣를 끈 德도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카카오 등에 업은 웹小說


올해 웹小說은 大型 情報技術(IT) 企業의 손을 거쳐 웹툰, 드라마 等으로 재창작되고 있다. 웹小說 ‘하렘의 男子들’은 올해 11月 웹툰이 公開된 뒤 累積 다운로드 數 2300萬 回를 넘겼다. 總 累積 照會 數 1億 回 以上을 記錄한 웹小說 ‘全知的 讀者 時點’은 올해 5月 웹툰이 만들어진 뒤 웹小說 賣出이 16億 원이나 늘었다. 네이버웹툰 關係者는 “웹툰의 人氣와 함께 原作 웹小說까지 다시 찾아보는 讀者들이 크게 늘고 있다”고 했다.

카카오페이지의 ‘社內맞선’은 웹小說과 웹툰을 合쳐 國內外 累積 照會 數가 3億2000萬 回에 達한다. 이 作品을 드라마로 만드는 製作社인 ‘크로스픽쳐스’는 카카오페이지 所屬이다. 한 創作物이 다양한 IP로 製作된 뒤 다시 하나의 플랫폼으로 供給되는 長點도 있다. 웹小說 業界 關係者는 “웹小說, 웹툰, 드라마를 모두 製作할 수 있는 巨大 企業이 IP의 다양한 變奏와 成長勢를 이끌고 있다”고 했다.

IT 企業이 所有한 웹툰, 웹小說 플랫폼은 國內外에서 暴發的으로 成長하고 있다. 네이버웹툰의 北美 月刊 利用者 數는 2016年 1月 150萬 名에서 지난해 11月 1000萬 名으로 늘었다. 카카오페이지의 全體 賣出은 2016年 640億 원에서 지난해 2571億 원으로 껑충 뛰었다.

이호재 記者 hoho@donga.com
#넷플릭스 #웹툰 #웹小說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