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映畫가 뜨는 건 運七技三… ‘極限職業’ 成功 祕訣은 ‘人福’|東亞日報

映畫가 뜨는 건 運七技三… ‘極限職業’ 成功 祕訣은 ‘人福’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3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엔터 View]김성환 어바웃필름 代表

서울 서초구 사무실에서 11일 만난 김성환 어바웃필름 대표 뒤로 영화 ‘극한직업’ 포스터가 놓여 있다. 김 대표는“유머와 감동이 섞인 따뜻한 영화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서울 瑞草區 事務室에서 11日 만난 김성환 어바웃필름 代表 뒤로 映畫 ‘極限職業’ 포스터가 놓여 있다. 金 代表는“유머와 感動이 섞인 따뜻한 映畫를 만들고 싶다”고 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運이 좋아서 거둔 成果라 무슨 얘길 해야 할지 모르겠더라고요.”

1600萬 觀客. 大韓民國 國民의 3分의 1이 본 映畫 ‘極限職業’(2019年)을 만든 映畫 製作社 어바웃필름 김성환 代表(46)의 말이다. 極限職業은 韓國 映畫 中 ‘明亮’(1761萬 名)에 이어 歷代 觀客 數 2位, 賣出額 1位를 記錄했다.

서울 瑞草區 어바웃필름 事務室에서 11日 金 代表를 만났다. 自身이 이룬 成就에 對해 “좋은 스태프와 俳優를 만난 運 德分”이라고 했지만 그는 13年間 아이픽처스, 바른손, 디씨지플러스 等 映畫 投資·製作社에서 山戰水戰을 겪은 베테랑이다. 첫 會社였던 아이픽처스에서 ‘殺人의 追憶’과 ‘장화, 紅蓮’ 製作 支援을 하며 實務를 익혔다. 디씨지플러스에서 ‘過速스캔들’(2008年), ‘最終倂記 활’(2011年)의 製作과 投資를 進行했다.

그는 映畫界에 발을 들일 때만 해도 製作社와 投資社의 差異도 모르던 ‘초짜’였다. 映畫 보는 것을 特別히 좋아하지도 않았다. 親舊들은 外貨를 즐겨 봤지만 그는 韓國 映畫에 더 끌리긴 했다. ‘8月의 크리스마스’와 ‘接續’을 報告 ‘映畫란 참 좋은 것’이라고 느꼈다. “紛爭을 싫어한다”는 그는 映畫業界가 거칠고 險할 것 같다는 漠然한 두려움에 “敢히 쳐다보지도 않았다”고 했다.

“大學 卒業 後 廣告代行社에서 일하다 15秒는 너무 짧다는 渴症을 느꼈어요. 採用 公告가 뜬 映畫 投資社들에 無作定 志願書를 넣었죠. 여러 군데 合格했는데 ‘나도 아내가 있었으면 좋겠다’에 投資한 會社를 選擇했어요. 아이픽처스였죠.”

金 代表는 ‘유머와 感動이 섞인 映畫’에 投資하며 自身만의 色을 構築했다. 그의 强點이 드러난 分野는 코미디다. 디씨지플러스로 옮긴 直後 投資한 ‘無防備都市’, ‘비스티 보이즈’ 等이 연이어 失敗하며 會社가 기울던 때 製作과 投資를 한 過速스캔들이 824萬 觀客을 모으며 大舶을 터뜨렸다. 이듬해 投資한 ‘7級 公務員’(2009年)도 興行에 成功했다. 그야말로 롤러코스터 같았다.

“사람 냄새나는, 유머와 따뜻함이 共存하는 映畫가 좋아요. 시나리오도 캐릭터 하나하나를 따뜻한 視線으로 그리는 것들에 끌려요.”

過速스캔들의 강형철 監督, ‘害치지않아’의 손재곤 監督 等 좋아하는 監督을 이야기하던 그는 特히 ‘사람 냄새’ 나는 監督으로 極限職業의 이병헌 監督을 꼽았다. 映畫振興委員會의 시나리오 公募展에 審査委員으로 參加했을 때 그가 뽑았던 시나리오가 두 番이나 이 監督의 것이었다. 그中 한 篇은 李 監督의 商業 映畫 데뷔作인 ‘스물’(2015年)이다.

“李 監督은 無名의 新人 作家였고, 審査도 이름을 가리고 進行했어요. 李 監督이 가진 特有의 유머와 휴머니즘이 저랑 잘 맞는 것 같아요.”

더 늦기 前에 映畫를 直接 製作하고 싶어 2014年 어바웃필름을 차린 金 代表는 成功과 失敗를 두루 맛봤다. ‘桃李花歌’(2015年)와 ‘올레’(2016年)는 期待만큼의 成跡을 거두지 못했다. 主特技인 코미디 極限職業으로 돈을 벌기 前까지는 事務室을 빌릴 돈이 없어서 카페로 出勤했다. 그는 “이런 過程을 겪으니 映畫가 뜨는 건 ‘韻漆器삼’이구나 싶었다”고 했다.

那落으로 떨어지는 瞬間 反轉을 만들어내는 金 代表의 ‘運’은 사람을 所重히 여기는 性品에서 비롯됐다. 興行하지 못한 作品에서 만난 製作陣, 俳優들과도 因緣을 이어가며 挽回할 機會를 스스로 만들었다.

過速스캔들 脚色을 맡아 첫 因緣을 맺은 이병헌 監督과 映畫 이야기를 虛心坦懷하게 나누는 親舊로 지내다 極限職業 監督을 맡겼다. 올레의 主演 신하균, ‘不信地獄’(2009年)과 桃李花歌에서 失敗를 맛본 俳優 류승룡은 “한 番만 더 해보자”는 金 代表의 付託에 欣快히 極限職業에 出演해 ‘千萬 俳優’가 됐다. 인터뷰 中間中間 “지지난 週에 極限職業 팀과 會食을 했다”, “올레 때 投資했던 代表분이 이따 놀러온다”는 말이 툭툭 튀어나왔다.

경찰이 마약 밀매단을 잡기 위해 치킨집을 인수해 위장 창업하는 내용을 그린 ‘극한직업’. 어바웃필름 제공
警察이 痲藥 密賣團을 잡기 爲해 치킨집을 引受해 僞裝 創業하는 內容을 그린 ‘極限職業’. 어바웃필름 提供
金 代表는 올해 下半期 開封하는 코믹액션映畫 ‘차인표’에 각별한 愛情을 쏟았다. 10年 知己 김동규 監督의 ‘笠峯’(監督 데뷔)은 꼭 自身이 시켜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金 監督은 金 代表가 製作을 맡은 作品의 시나리오를 無給으로 脚色해 줬다. 金 監督이 시나리오를 쓴 차인표는 投資金을 10億 원 남짓 모았다. 그 外 개런티, 人件費 等은 金 代表가 自費로 메웠다.

“‘眞心으로 사람을 對하는 것’, 廣告會社에 다닐 때 읽은 冊에서 ‘廣告企劃者가 지켜야 하는 十誡命’의 마지막 文章이 가슴에 박혔어요. 只今도 이 原則만큼은 지키려고 해요.”
 
김재희 記者 jetti@donga.com
#어바웃필름 #김성환 #極限職業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