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勢 炭素中立 關聯株, 무턱대고 샀다가는…|주간동아

週刊東亞 1304

..

大勢 炭素中立 關聯株, 무턱대고 샀다가는…

‘2050 炭素中立 시나리오’ 草案 公開… 專門家들 “世界的 흐름 맞지만 갈 길 멀어”

  • 윤혜진 客員記者

    imyunhj@gmail.com

    入力 2021-08-31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6월 2021 부산국제철도 기술산업전에서 선보인 현대로템 수소전기 트램. [사진 제공 · 현대로템]

    6月 2021 釜山國際鐵道 技術産業戰에서 선보인 現代로템 水素電氣 트램. [寫眞 提供 · 現代로템]

    8月 5日 政府가 ‘2050 炭素中立 시나리오’ 草案을 公開했다(표 參照). 2050年까지 溫室가스 純排出量을 96% 以上 減縮하겠다는 內容이다. “뜬구름 잡기”라는 批判과 함께, 直間接 受惠 業種에 對한 期待感이 커지고 있다. 各 證券社가 내놓은 投資 報告書에서 炭素中立 關聯株에 對한 投資 포인트를 살펴봤다.

    먼저 證券街에서 꼽는 1次 수혜 種目은 溫室가스를 減縮할 수 있는 低減裝置나 炭素排出權 販賣事業을 營爲하는 企業들이다. 炭素排出權이란 말 그대로 溫室가스를 排出할 수 있는 權利. 韓國은 2015年부터 炭素排出權 去來 制度를 施行하고 있다. 割當받은 羊보다 溫室가스를 적게 排出한 企業은 남는 排出權을 移越하거나 市場에 팔 수 있다. 基準値를 超過한 企業은 排出權을 사야 한다. 特히 第3次 溫室가스 排出權 割當 計劃 期間(2021∼2025)부터는 割當量 一部를 돈 주고 사야 하는 有償割當 比重이 旣存 3%에서 10%로 擴大된다.

    參與 企業도 62個 業種 589個 業體에서 69個 業種 685個 業體로 늘어난다. 炭素排出權을 販賣하는 會社의 收益 增大가 期待되는 理由다. 휴켐스, 扞率홈데코, KC코트렐, 에코프로에이치엔, 후성 等이 注目할 企業 리스트에 올랐다.

    이 中 태광實業 化學系列社 휴켐스는 年間 160萬t 水準의 炭素排出權을 保有하고 있다. 國內 單一 企業으론 最大 水準이다. 元來 窒酸과 DNT(Di-Nitro Toluene: 폴리우레탄 基礎 原料) 販賣가 主 收入源이지만 稀窒酸(물에 稀釋한 窒酸) 工場에 溫室가스를 低減하는 施設을 設置해 排出權을 確保했다. 지난해 炭素排出權 關聯 營業利益은 374億 원이다. 이안나 이베스트투자증권 硏究員은 “유럽聯合(EU)에서 핏 抛 55(Fit for 55)를 發表하는 等 炭素 低減을 위한 主要國의 親環境政策이 타이트하게 進行되는 만큼 下半期 實質 炭素 價格 및 排出權 價格 上昇이 豫想된다”며 휴켐스 下半期 實績을 肯定的으로 展望했다.

    휴켐스와 함께 大將株 格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은 溫室가스 및 有害가스 低減裝置, 大氣環境 플랜트 製造事業을 한다.



    5月 28日 上場 後 上限價를 3番이나 찍었다. 週當 3株를 配定한 無償增資가 短期 急騰의 直接的 原因이긴 하지만, 賣出의 100%가 ESG(環境·社會·支配構造)와 關聯 있는 만큼 上昇 餘力이 남아 있다는 評價다.

    [자료 | 2050 탄소중립위원회]

    [資料 | 2050 炭素中立委員會]

    新재생에너지·?CCUS·그린水素 注目

    ‘2050 炭素中立 시나리오’ 發表 後 證券社마다 내놓은 政策 分析 및 投資 報告書에 따르면 1次 수혜 種目 以外에 좀 더 包括的으로는 新재생에너지, CCUS(炭素 包집·活用·貯藏), 그린水素 等도 後光 效果를 얻을 것으로 豫測된다. 박기현, 이효석 SK證券 硏究員은 ‘2050 炭素中立 시나리오, 投資 아이디어의 報告(寶庫)’라는 報告書에서 “이番 시나리오에서 가장 重要한 部分은 轉換(發展) 分野”라며 “向後 30年間 國內 新再生에너지産業은 現在 對比 20倍假量 成長할 것”이라고 展望했다. 또 “輸送 電氣·水素車 普及率을 76~97%까지 擴大하고, 鐵道 車輛 全量을 電氣·水素 車輛으로 交替함에 따라 새로운 投資 需要가 創出될 수 있을 것”이라고 豫想했다. 이와 關聯해 大衆交通 脫炭消化의 受惠를 볼 것으로 期待되는 會社로는 水素電氣 트램을 開發 中인 現代로템과 水素 및 암모니아 추진선 商用化가 可視化되는 朝鮮3社(韓國造船海洋, 大宇造船海洋, 三星重工業)가 擧論된다.

    海外로 눈을 돌릴 것을 提案하기도 한다. 박석중 新韓金融投資 글로벌株式팀長은 “EU의 炭素國境調整歲(CBAM) 施行은 主要國 政府의 攻擊的 炭素中立政策 施行과 企業 意思決定의 速度를 내는 起爆劑가 될 展望”이라면서 “더 나아가 世界 最大 炭素排出國이자 世界 最大 水素 生産國인 中國의 水素産業에 注目해야 한다”고 내다봤다. 新韓金融投資 글로벌株式팀은 初期 發展 段階에선 밸류체인 代表主인 中國石油化學과 渼金에너지, 中長期的 觀點에선 水電解를 통한 그린水素 生産事業에 進出한 바오펑에너지에 注目했다.

    ‘炭素稅’ 政策 리스크가 變數

    下半期에도 炭素中立 關聯 政策이 多數 發表될 豫定인 가운데 專門家들은 投資 目的에 따라 戰略을 달리해야 한다고 助言한다. 炭素中立 關聯株는 價値株이자 테마株이기도 한 複合的 性格을 띠고 있기 때문이다.

    業界에서 直接 受惠株로 점친 炭素排出權 販賣 企業만 해도 變數가 存在한다. 한대훈 SK證券 硏究院은 “2020年(KAU20)과 2021年(KAU21) 炭素排出權 價格 모두 最近에 上昇하고 있지만 企業들이 去來制 市場을 통한 팔기보다 割當量을 移越할 可能性도 無視할 수 없다”고 말했다.

    炭素中立을 위해 企業들이 얼마만큼 速度를 낼지는 政府에 달렸다 해도 過言이 아니다. 8月 19日 國會 環境勞動委員會는 炭素中立·綠色成長 基本法案(炭素中立基本法)을 通過시켰다. 그러자 全國經濟人聯合會, 韓國經營者總協會, 韓國貿易協會 等 經濟團體들이 一齊히 遺憾을 표했다. 全國經濟人聯合會는 “2030年 溫室가스 排出量을 2018年 對比 35% 以上 減縮하게 한 것은 製造業 中心의 우리 産業 構造를 考慮할 때 國民 經濟에 지나친 負擔을 發生시킬 憂慮가 있다”며 “우리 經濟 與件에 맞게 合理的으로 樹立될 수 있도록 向後 法制司法委員會 論議 過程에서 炭素中立基本法을 愼重하게 檢討해달라”고 要請했다.

    韓國炭素金融協會 理事를 맡고 있는 홍기훈 홍익대 經營學部 敎授는 “炭素中立주라는 게 炭素中立을 할 수 있게 해주는 會社를 말하는데, 누군가 돈을 써야 그 業體들이 收益을 낸다. 하지만 돈을 쓰는 處地인 大企業들은 RE100(再生에너지 100%) 達成을 통해 얻을 수 있는 利點은 이미지 提高뿐으로, 利益 面에서는 오히려 損害”라고 밝혔다.

    이어 洪 敎授는 “炭素中立 關聯 立法 後 政府가 該當 企業을 支援하고, 企業 亦是 炭素中立 로드맵을 제대로 지킨다면 投資者들도 收益이 나겠지만, 이러한 追加 措置가 없다면 只今의 炭素中立週 價格은 ‘버블’이 될 수도 있다”고 指摘했다. 또한 그는 “環境 이슈는 사이클을 탄다. 向後 1~2年은 現 基調가 維持되겠지만 政策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投資 時 留意해야 한다”고 强調했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檢索해 포스트를 팔로剩하시면 多彩로운 投資 情報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