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러시아 戰車 擊破 ‘재블린’ 大活躍 韓國産 ‘玄宮’도 注目|週刊東亞

週刊東亞 1331

..

러시아 戰車 擊破 ‘재블린’ 大活躍 韓國産 ‘玄宮’도 注目

優秀한 性能에 價格 3分의 1… 對戰車 武器 市場 席卷 展望

  • 신인균 自主國防네트워크 代表

    入力 2022-03-20 10:00:01

  • 글字크기 설정 닫기
    FGM-148 재블린 대전차미사일. [뉴시스]

    FGM-148 재블린 對戰車미사일. [뉴시스]

    현궁 대전차미사일. [사진 제공 · 국방부]

    玄宮 對戰車미사일. [寫眞 提供 · 國防部]

    2月 24日 러시아가 20萬 名에 가까운 大軍을 動員해 우크라이나를 全面 侵攻했을 때 러시아와 유럽, 美國 等 거의 모든 나라가 우크라이나軍이 하루 이틀이면 무너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客觀的 戰力 側面에서 우크라이나軍은 러시아軍에 크게 劣勢였다. 獨立 後 前歷을 제대로 現代化하지 못한 우크라이나軍 武器들이 걸림돌이었다. 그러나 戰況은 專門家들 豫想과 全혀 다른 方向으로 展開됐다. 러시아軍 機動部隊의 進擊은 곳곳에서 막혔다. 우크라이나軍을 擊退하기는커녕 全혀 豫想하지 못한 곳에서 莫大한 被害를 입고 頓挫(頓挫)됐다. 러시아軍은 3月 12日 首都 키이우에 近接했으나 如前히 우크라이나軍의 强力한 抵抗을 받고 있다. 當初 러시아軍은 日程 防禦線을 친 우크라이나軍 戰車, 裝甲車 部隊와 一戰을 豫想한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現實에서 러시아軍을 맞이한 것은 우크라이나軍 機甲部隊가 아니었다.

    러시아 戰車 擊破 ‘認證샷’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實時間으로 戰況이 傳해지는 이番 戰爭. 우크라이나軍 將兵들은 마치 競爭이라도 하듯 러시아軍 戰車와 裝甲車輛을 擊破하는 映像을 찍어 SNS에 올리고 있다. 對戰車미사일로 러시아軍 機甲戰力을 破壞하고 ‘認證샷’을 찍는 式이다. 마치 放送 스튜디오처럼 미리 카메라를 設置하고 기다리다 敵 電車가 다가오면 미사일을 쏴 破壞하는 映像을 올리기도 한다.

    우크라이나軍 首腦部는 러시아와 電力 差異가 너무나 크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그렇기에 戰車와 戰車, 裝甲車와 裝甲車가 맞붙는 正面 對決을 避하고 게릴라전을 擇한 것이다. 우크라이나 側은 開戰과 同時에 全國 各地 道路 里程標를 모두 除去해 러시아軍을 混亂에 빠뜨렸다. 갈림길이나 四거리에서 右往左往하는 러시아軍에게 奇襲 攻擊을 加한 뒤 사라지는 戰術을 擇했다. 좀 더 仔細히 살펴보면 地域別로 地形地物에 익숙한 現地 豫備役과 現役을 適切히 섞어 分隊 單位 埋伏組로 編成하는 式이다. 또한 이들에게 옛 蘇聯製 RPG-7이나 우크라이나産 스키프(Skif)는 勿論, 西方 世界가 支援해준 재블린(Javelin), NLAW(Next generation Light Armour Weapon) 等 大量의 對戰車 武器를 支給했다.

    勿論 러시아 側도 우크라이나軍의 對戰車미사일을 의식해 그 나름 對備를 했다. 러시아軍은 對戰車미사일을 막고자 戰車 外部에 增加掌匣을 덕지덕지 붙였다. 特히 戰車 머리 위에서 垂直으로 내리꽂히는 ‘톱어택(top-attack)’ 方式의 미사일에 對應하기 위해 戰車 위에 鋼鐵로 된 構造物을 設置하기도 했다. 그러나 러시아軍의 이러한 準備는 實戰에서 큰 效力을 發揮하지 못했다.

    러시아軍의 對備策을 突破한 主人公은 바로 ‘세인트 재블린(Saint Javelin)’이다. 이番 戰爭에서 우크라이나軍이 積極的으로 運用하는 美國産 對戰車미사일 FGM-148 재블린 携帶用 對戰車미사일의 別名이다. 재블린은 러시아軍 最新 電車들을 족집게처럼 破壞해 侵攻의 銳鋒을 꺾은 우크라이나軍의 防禦線 死守에 一等功臣이다. 러시아軍은 開戰 사흘 만에 재블린 攻擊으로 100代 以上 電車를 잃었다. 이에 러시아軍은 開豁地와 풀숲, 破壞된 建物 殘骸, 高速道路 옆 排水路 等 곳곳에 埋伏한 재블린 死守를 잡고자 攻擊 헬기와 步兵, 裝甲車를 增派했다. 그러나 이들 亦是 携帶用 地對空미사일과 재블린에 큰 打擊을 입었다.



    레이시온·록히드마틴 株價↑

    美國은 1980年代 求刑 M47 ‘드래건’ 對戰車미사일을 代替하고자 재블린을 開發했다. 1996年 實戰 配置 後 只今까지 美軍의 小隊級 主力 對戰車火器로 運用되고 있다. 步兵이 어깨에 멘 狀態로 發射할 수 있지만 미사일과 發射유닛 全體 重量이 30㎏에 肉薄하기 때문에 主로 車輛으로 옮겨 使用한다.

    재블린의 큰 强點은 簡單한 運用法과 높은 信賴性이다. 發射유닛과 미사일 컨테이너를 結合해 發射유닛의 電源을 켜고 照準鏡으로 標的을 照準한 뒤 詩커(seeker) 冷却 後 發射하면 된다. 發射된 미사일은 스스로 標的을 追跡한다. 射手는 發射 後 安全한 位置로 待避하면 그만이다. 普通 對戰車 로켓武器는 發射 直後 發射機 後方에서 엄청난 火焰이 發生해 死守 位置가 쉽게 露出된다. 재블린은 高壓 壓縮 空氣로 미사일을 밀어낸 뒤 一定 距離 以上 날아간 다음 로켓 모터가 點火된다. 發射 位置를 敵에게 쉽게 들키지 않을 수 있고 建物 안에서도 發射 可能하다는 것이 長點이다.

    다루기 쉬운 재블린의 威力은 그야말로 致命的이다. 재블린 미사일은 前方 彈頭(precursor)와 駐彈頭(main warhead) 等 2個 彈頭로 構成된다. 前方 彈頭가 標的의 外部 增加掌匣을 破壞하면 駐彈頭가 主張甲을 貫通하는 方式이다. 이런 二重 彈頭 構造 德分에 재블린은 均質壓延鋼板(RHA) 基準으로 最大 900㎜ 掌匣을 貫通할 수 있다. 재블린은 表迹과 距離가 가까울 때는 標的의 側面을 直擊하는 攻擊 方式을 쓴다. 다만 어느 程度 距離가 確保됐다면 톱어택도 可能하다. 標的을 向해 날아가다 160m 上空까지 솟구친 뒤 垂直에 가깝게 標的 머리 위로 내리꽂는 攻擊 方式이다. 電車의 境遇 大部分 上部 裝甲板이 가장 얇다는 點을 利用한 것이다. 재블린이 現存하는 世界 最强의 步兵 携帶用 對戰車미사일로 評價받는 주된 理由이기도 하다.

    全 世界 耳目이 集中된 우크라이나에서 재블린 미사일이 猛活躍瑕疵 開發社 레이시온 테크놀로지스와 록히드마틴 株價가 急騰하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後 두 자릿數 株價 上昇勢를 보이고 있다. 世界 最强 機甲部隊라는 러시아 戰車軍團을 막아낸 재블린에 各國의 關心이 暴發的으로 늘었기 때문이다.

    이 渦中에 韓國에도 ‘재블린 效果’를 보는 企業이 있다. 바로 ‘韓國版 재블린’을 만드는 LIG넥스원과 한화多. LIG넥스원과 한화는 現在 우리 軍과 中東 여러 바이어에게 AT-1K ‘玄宮(晛弓·Raybolt)’ 對戰車미사일을 供給하고 있는 企業이다. LIG넥스원은 미사일을, 한화는 發射유닛을 生産하고 있다. 처음 登場했을 때만 해도 一角에선 玄宮을 재블린의 亞流作 程度로 平價切下했다. 하지만 이내 世界 방산 市場에서 재블린보다 뛰어난 性能과 競爭力을 갖추고 있다고 定評이 났다.

    玄宮이 처음 海外 바이어로부터 注目받은 契機는 2015年 始作된 예멘 內戰이다. 사우디아라비아가 主導해 이집트, 요르단, 아랍에미리트, 바레인 等이 構成한 聯合軍은 예멘 후티 叛軍과 至難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聯合軍 側은 후티 叛軍의 戰車, 車輛, 陣地를 攻擊하는 데 재블린 미사일 德을 톡톡히 봤다. 이 過程에서 사우디軍은 150發의 재블린 미사일 再考를 全部 써버렸다. 사우디는 自國軍과 聯合軍에 大量 普及하기 위해 재블린 미사일 1萬5000發을 注文했지만 美國 上院이 輸出을 承認하지 않아 곤란해졌다. 이때 彗星처럼 登場한 것이 玄宮이다.

    玄宮은 誘導 方式이나 彈頭 威力, 射距離 面에서 재블린과 비슷하나 性能을 하나씩 뜯어보면 더 優秀하다(표 參照). 재블린 미사일은 標的 照準을 위한 赤外線 CCD(Charge Coupled Device) 冷却에 約 30秒 時間이 必要하다. 얼핏 짧은 時間 같지만 戰場에선 그렇지 않다. 射手가 무거운 미사일 發射機를 어깨에 메고 最少 30秒 以上을 照準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사이 敵 電車에 位置를 들키면 任務 完遂는커녕 死守 生命조차 保障할 수 없다.

    對戰車미사일 市場 暴發的 擴大 兆朕

    反面 玄宮은 非冷却式 赤外線 CCD와 可視光線 카메라를 採擇했다. 그 德에 晝夜間을 莫論하고 迅速한 照準과 發射가 可能하다. 玄宮이 中東에서 ‘大舶’을 터뜨린 原動力이다. 사우디軍은 玄宮 運用 映像을 SNS에 公開하며 ‘South Korea ATGM’, 卽 ‘韓國産 對戰車미사일’이라는 事實을 밝힌 바 있다. 玄宮이 얼마나 威力的이고 뛰어난 性能을 갖췄는지 ‘認證 映像’도 大擧 公開했다. 사우디가 主導하는 聯合軍은 玄宮으로 敵 電車는 勿論, 裝甲車와 一般 車輛, 機關銃 陣地, 벙커, 甚至於 빠르게 疾走하는 軍用 오토바이까지 擊破해 可恐할 命中率과 威力을 자랑했다. 재블린의 3分의 1에 不過한 價格도 相當한 競爭力이다.

    이처럼 玄宮은 中東地域에서 名聲을 떨쳤지만 世界 市場에선 그다지 注目받지 못했다. 對戰車미사일 需要가 그리 많지 않고 재블린이라는 브랜드가 市場을 先占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番 우크라이나 戰爭으로 步兵 携帶用 對戰車미사일에 對한 需要와 關心이 暴發的으로 增加했다. 그 主役인 재블린은 勿論, 그보다 優秀하면서 價格은 低廉한 玄宮이 反射利益을 볼 可能性이 높다. 最近 러시아와 國境을 맞댄 東유럽 國家를 中心으로 步兵 携帶用 對戰車미사일 市場이 暴發的으로 擴大될 兆朕을 보이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세인트 재블린 神話에 이어 玄宮이 새로운 防産 輸出 大舶을 터뜨릴지 注目된다.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