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모로右’ 氣象異變 남의 일 아니네!|주간동아

週刊東亞 546

..

‘투모로右’ 氣象異變 남의 일 아니네!

  • 송현호 圖書出版 늘品미디어 常任硏究委員

    入力 2006-07-31 11:46:00

  • 글字크기 설정 닫기
    ‘투모로우’ 기상이변 남의 일 아니네!

    20世紀 폭스사의 映畫 ‘투모로右`’는 地球溫暖化의 結果로 美國 뉴욕의 `自由의 女神像`과 摩天樓가 얼어붙는 모습을 보여줬다. 北極과 南極의 氷河가 녹으면 海流의 흐름이 멈추면서 地球 全體가 氷河에 덮일 수 있다.

    1. 生態主義 vs 科學技術主義

    環境 危機는 人類의 持續可能한 發展과 直結되는 問題로 大入 論述에 즐겨 出題되는 主題다. 一般的으로 環境 危機에 對한 理解와 解決 方案은 機械論的 世界觀에 立脚한 ‘科學技術主義’와 唯氣論的 世界觀에 立脚한 ‘生態主義’ 次元에서 摸索된다. 이 두 가지 觀點의 글을 提示하고 그에 對한 學生의 생각을 물었던 올해 6月 고려대 論述模擬考査(人間과 環境의 關係)와 2003年 동국대 論述考査(現代 生態·環境 問題와 關聯한 機械的 世界觀의 限界 및 有機的 世界觀의 代案 與否)가 그 例다.

    이런 論題에 對해 學生들은 生態主義와 科學技術主義가 矛盾 關係에 있다는 認識의 限界를 넘어서지 못한 채 完璧하게 實現될 수 없는 生態主義의 理想的인 口號를 羅列하는 데 그치거나, 自然을 對象化하는 科學技術主義의 根本的 限界를 度外視하고 科學技術이 모든 것을 解決할 수 있다는 式의 樂觀論을 펼치는 失手를 犯하곤 한다.

    그러나 모든 自然은 內在的 價値와 生命 中心的 平等權을 가진다는 生態主義의 ‘異常’을 實現돼야 할 當爲的 命題로 받아들이기보다는 人間과 自然의 有機的 關係에 注目하고 自然의 重要性을 認識하는 端緖로 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科學技術의 發達로 人類의 삶이 풍요로워지고 環境問題의 原因 診斷 및 解決 方案의 摸索이 可能해진 點을 勘案한다면, 科學技術을 악으로만 罵倒하는 것은 곤란하다. 따라서 環境問題에 接近하는 두 觀點을 相互補完的인 關係 속에서 辨證法的으로 統合하는 論旨 展開가 必要하다. 自然과 人間이 相生하기 위해서는 먼저 生態主義와 科學技術主義의 相生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깊이 있는 思考가 創意的 答案 作成에 도움이 될 것이다.

    2. 創意的 글쓰기, 映畫에 물어봐



    最近 들어 우리는 例年과 다른 날씨를 經驗하고 있다. 겨울은 따뜻하다가 暴雪이 내리는가 하면, 봄 가뭄은 더욱 極甚해졌다. 이番 장마에도 例年과 달리 엄청난 비가 내려 全國的으로 莫大한 經濟的 損失과 人命 被害가 發生했다. 2004年 開封된 映畫 ‘투모로右’는 도무지 豫測할 수 없는 氣象現象에 對한 憂慮를 極端的인 想像力으로 具體化한 作品이다.

    巨大한 토네이도와 海溢이 都市를 瞬息間에 破壞하는 環境 災難과 ‘冷氣 颱風’에 依한 氷河期의 到來는 映畫的 想像力에 지나지 않지만, 이런 設定은 40年 前 레이첼 카슨의 ‘沈默의 봄’李 當代 環境 危機에 對한 寓話와 警告의 메시지를 담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2000年代의 環境 危機에 對한 警告 및 메시지라고 할 수 있다. 이렇듯 ‘沈默의 봄’과 ‘투모로右’는 環境問題에 對한 注意를 喚起시키는 좋은 例들이다.

    한便, 映畫 속에서 氷河期를 맞는 地域이 北半球로 限定되는 狀況을 통해 ‘環境 正義’에 對한 談論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溫室가스의 主要 排出國인 北半球 國家들이 産業 發展을 통해 經濟的 利益뿐 아니라 溫暖化로 인한 環境的 負擔(氷河期)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는 設定과 地球溫暖化에 따른 海水面 上昇으로 國家 消滅의 危機를 맞은 南太平洋의 圖書國家 투발루의 現實을 比較함으로써 國際的 環境 不正義를 批判하는 論據를 마련할 수 있다.

    環境 正義와 關聯해 映畫 ‘에린 브로코비치’도 많은 것을 示唆한다. 法律事務所의 平凡한 女職員 에린은 大企業의 重金屬 流出로 인해 環境 疾患에 시달리는 住民들의 權利를 되찾기 위해 法廷訴訟도 不辭함으로써 環境 正義를 이끌어낸다. 美國에서 일어났던 實話를 바탕으로 한 이 映畫에서는 NGO 運動이 環境 正義 實現의 原動力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에린 브로코비치’는 環境問題와 關聯한 企業 倫理를 論하는 데에도 有用하다. 흔히 環境保護와 企業의 利潤 創出은 兩立 不可能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3R 政策(reduce, reuse, recycle)으로 原料 및 에너지 消費를 줄여 環境에 對한 負擔을 最少化하고 利潤을 最大化한 國內 制止企業 유한킴벌리의 事例는 自然 및 人間의 持續可能性을 지키는 企業의 義務와 努力이 利潤 創出이라는 企業의 目標와 決코 衝突하는 價値가 아님을 明確히 보여준다. ‘에린 브로코비치’ 속 大企業과 유한킴벌리는 自然保護를 위한 企業 倫理를 보여주는 좋은 例들이다.

    ● 環境問題에 應用할 수 있는 또 다른 映畫들

    ·‘怨靈公主’ ‘바람의 溪谷 나우시카’ ‘센과 치히로의 行方不明’ 等 미야자키 하야오 監督(日本)의 애니메이션 作品들.

    ·‘실크우드’, 마이크 니콜스 監督(美國).




    댓글 0
    닫기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