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밥 짓는 솥이었다 두드리는 打樂器로 變身한 遺物은?

밥 짓는 솥이었다 두드리는 打樂器로 變身한 遺物은?

17:46, July 05, 2023

[인민망 韓國語版 7月 5日] 東古(銅鼓)는 구리로 만든, 民族 特色이 强한 古代 樂器인데, 元來는 솥이었다고 한다! 매우 珍貴한 國寶級 文物, 商路文童고(翔鷺紋銅鼓)를 오늘 紹介해볼까 한다.

??單純한 樂器로 보이지만

元來 身分은 솥

東古는 구리로 만든, 民族 特色이 强한 古代 樂器다. 東古는 처음에는 밥 짓는 솥이였는데, 當時 사람들은 배 부르게 먹고 나면 이를 뒤집어 두들겼다고 한다. 나중에 밥을 하는 專門 機構가 생겨나면서 두들겼던 솥은 바로 東古가 되었다.

??무덤 主人은 音樂 愛好家

‘專屬 音樂隊’ 保有

書翰(西漢: 約 BC202年~8年) 時期에 東古는 權力을 象徵하는 物件의 하나였다. 이를 많이 또 큰 것을 가지고 있을 수록 地位도 더 높았다. 商路文童고는 지름이 約 60cm, 무게가 30.75kg으로 東古 主人의 身分은 分明 平凡하지 않았을 것이다.

인면문양각뉴동종(人面紋羊角鈕銅鍾)은 라박만(羅泊灣)한묘(漢墓)에서 출토되어 현재 광시(廣西)좡족(壯族, 장족)자치구 박물관에 소장 중이다.

人面文樣角뉴同種(人面紋羊角?銅鍾)은 라朴만(羅泊灣)한묘(漢墓)에서 出土되어 現在 광시(廣西)좡族(壯族, 장족)自治區 博物館에 所藏 中이다.

지공 8개 대나무 피리

地空 8個 대나무 피리

東古와 함께 出土된 遺物 中에 樂器가 大多數를 차지했는데, 陽刻뉴同種 (羊角?銅鍾), 대나무 피리, 銅鑼(銅?) 等을 包含하며, 이를 通해 무덤 主人이 分明 音樂 愛好家임을 알 수 있다.

商路文童고는 現存하는 東古 中에서 가장 精巧한 遺物이다. 大多數 遺物과 달리 진흙탕에서 出土되어 매우 完璧하게 保存되었다. 좡族은 ‘새의 後裔’라 自稱하는데, 東古에 다양한 文樣의 해오라기가 새겨져 있다.

??좡族 두고(?鼓)의 打法은?

춘제(春節: 陰曆설), 싼웨싼(三月三: 陰曆 3月 3日) 等과 같은 重要한 名節이 되면 광시 둥란(東蘭) 좡族 사람들은 집 안의 東古를 메고 重要한 두고 活動에 同參한다. 두 팀 사이에 東古를 두고 나란히 줄지어 소리를 겨룬다. 景氣가 過熱되면 며칠間 이어지기도 한다.

只今도 광둥(廣東)과 광시 多數 地域에서는 同苦의 묵직함 울림이 이어지고 있다. 東古는 民族의 歷史 百科事典처럼 광시 地域의 燦爛한 옛 文明을 證據한다. 同苦의 ‘쟁쟁’ 울리는 소리는 千 年 동안 울려퍼졌다. (飜譯: 조미경)

原文 出處: 인민망/資料 出處: CCTV뉴스 위챗 公式計定

文化 뉴스 더보기

(Web editor: 汪璨, 李正)

最新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