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年 地域살림 左右할 4125名, 選擇의 날|東亞日報

4年 地域살림 左右할 4125名, 選擇의 날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6月 1日 03時 00分


코멘트

오늘 地方選擧-國會議員 7곳 補選

앞으로 4년간 지방·교육행정을 책임질 4125명을 선택하는 6·1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31일 여야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유세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후보,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 경기도지사에 출마한 
민주당 김동연 후보와 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사진공동취재단·뉴스1
앞으로 4年間 地方·敎育行政을 責任질 4125名을 選擇하는 6·1地方選擧를 하루 앞둔 31日 與野 廣域團體長 候補들이 遊說에서 支持를 呼訴하고 있다. 왼쪽부터 서울市長 選擧에 出馬한 더불어民主黨 송영길 候補, 國民의힘 오세훈 候補. 京畿道知事에 出馬한 민주당 金東兗 候補와 國民의힘 金恩慧 候補. 寫眞共同取材團·뉴스1
앞으로 4年間 우리 洞네 살림을 책임질 4125名을 뽑는 選擇의 날이 밝았다. 與野는 31日 밤 12時까지 公式 選擧運動을 펼치며 막판까지 有權者들을 向해 “所重한 한 票를 달라”고 呼訴했다. 國民의힘은 “尹錫悅 政府의 成功을 위해 地方權力까지 交替해야 한다”며 ‘政權交替 完成론’을 强調했고, 더불어민주당은 “尹錫悅 政府의 眼下無人 國政 運營을 바로잡을 수 있는 均衡을 만들어 달라”며 ‘牽制·均衡論’을 내세웠다.


6·1地方選擧에선 17名의 廣域自治團體長과 敎育監을 비롯해 市場·郡守·區廳長 226名, 市道議員 872名, 市郡區議員 2988名, 敎育議員 5名 等 4125名을 뽑는다. 여기에 地方選擧 出馬 等으로 空席이 된 7곳에서 國會議員 補闕選擧도 열려 總 4132名을 새로 뽑게 된다. 總 候補者 數는 7616名으로 平均 競爭率은 1.8 對 1이다. 特히 地域 살림을 實質的으로 이끌게 될 市道議員과 市郡區議員은 總 3860名이 뽑혀 全體 選擧 정수의 93.6%를 차지한다. 廣域團體長과 基礎團體長 選擧에 비해 關心이 적지만, 條例 制定 等을 통해 有權者들의 實生活과 密着된 政治를 한다는 點에서 地方 議員들의 重要性은 날로 커지고 있다.

與野는 3·9大選 以後 84日 만에 치러지는 이番 選擧가 尹錫悅 政府에 對한 初盤 評價 性格을 띠고 있다고 보고 總力戰에 나섰다. 執權 與黨이 大選에 이어 2連勝을 거둘 境遇 安定的인 國政 運營 動力을 確保할 수 있지만, 野黨이 宣傳해 議會 權力과 地方 權力을 同時에 쥐게 된다면 새 政府를 向한 牽制가 더 强化될 可能性도 있다.

國民의힘은 最小 9곳 以上의 廣域團體長을 차지해 院內 第1黨인 민주당을 壓迫한다는 計劃이다. 同時에 各種 輿論調査의 優勢로 인한 樂觀論을 警戒하는 것도 잊지 않았다. 權性東 院內代表는 “투표하지 않은 輿論은 數字일 뿐이고, 투표하지 않은 支持는 棄權일 뿐”이라며 “絶對로 安心할 수 없고, 安心해서도 안 된다”고 했다.

민주당은 光州·全南·全北과 濟州 等 湖南圈 外에 最小 2곳 以上은 가져와야 한다고 보고 벼랑 끝 泣訴 戰略을 펼치고 있다. 金民錫 總括選對本部長은 이날 “(廣域團體長) 4곳을 確實하게 이기고, 5, 6곳을 이기면 宏壯한 船房이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全國 投票所 1萬4465곳에서 進行되는 이番 地方選擧 投票는 午前 6時부터 午後 6時까지 住所地 管轄 投票所에서 할 수 있다.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確診 및 隔離者는 午後 6時 30分부터 午後 7時 30分까지 住所地 管轄 投票所에서 투표할 수 있다.


강경석 記者 coolup@donga.com



#地方選擧 #地域살림 #選擇의 날 #選擧 #國會議員 補闕選擧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