圓타임 (音樂 그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圓타임
1TYM

基本 情報
장르 , 힙합
活動 時期 1998年 ~ 2006年
所屬社 YG 엔터테인먼트
移轉 構成員
테디
오진환
松柏頃
태빈 (Danny)
代表曲
1TYM 1998年
Good Love
One Love 2000年
쾌지나 칭칭
Nasty 2001年
어머니
HOT뜨거 2003年
Without You
니가 날 알어? 2005年
몇 番이나
어쩔 겁니까?

圓타임 (1TYM)은 YG 엔터테인먼트 (當時 兩軍企劃)에서 킵식스 지누션 에 이어 本格的으로 企劃해서 내놓은 세 番째 그룹으로 1998年 에 데뷔하였다. 構成員은 리더 테디 오진환 , 松柏頃 , 태빈 (Danny)으로 이루어져 있다. 2006年 멤버 오진환 의 軍入隊로 休息期에 들어갔으며 이 休息은 오진환 이 除隊한 以後에도 이어졌다. 現在는 YG 엔터테인먼트의 메인 프로듀서인 테디 의 活動이 홀로 두드러지고 있다. 1TYM은 One time for your mind 의 略字이다.

歷史 [ 編輯 ]

1997年 지누션 의 成功的인 데뷔로 션은 自身의 衣類 브랜드 Majah Flavah 를 設立한다. 여기서 이름을 따, 梁鉉錫 1998年 1月 에 나온 지누션의 英語 앨범 "The Real"에, 그동안의 練習生들을 모아 M.F. Family 를 結成하여 데뷔시키는데, 이것이 1TYM의 始初이다. M.F. Family는 7人組로, 現在의 1TYM 멤버들이 모두 所屬되어 있다. 時間이 흘러 오용주, 保國, 명일이 YG 엔터테인먼트에서 빠지고 4人組로 再整備되어 1TYM이 結成되었다. 이들은 追加的인 트레이닝을 거쳐 1998年 11月 데뷔 앨범을 發表, 타이틀曲 1TYM 으로 좋은 反應을 얻었다. 이들은 그 다음 해에 나온 YG 패밀리 앨범에도 參與하여 繼續的으로 活動을 이어나갔다. 이 人氣는 2輯에서도 이어져 테디 가 作詞, 作曲한 One Love 쾌지나 칭칭 이 音樂 프로에서 1位를 차지하며 1輯 以上으로 많은 人氣를 얻었다.

3집에서는 그前까지 페리 의 影響에 있었던 것을 벗어나기 위해 테디가 大部分의 曲을 프로듀싱 및 作詞를 하게 되었다. 그러나 3輯부터는 美國 永住權者 關聯 法律이 强化되어 美國 永住權을 가진 演藝人들의 活動이 制限을 받으면서, 美國 永住權者였던 테디로 인해 두 달밖에 活動을 못하는 안타까운 狀況에 直面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그들은 어머니 , Nasty 두 曲으로 活動한 後, Make It Last 를 뮤직비디오만으로 活動하고 3輯 活動을 마무리지었다. 이 問題는 4집에 와서도 이어졌으므로, 양현석은 여러 苦悶 끝에 첫 타이틀曲으로 대니의 솔로曲人 Without You 를 통해 먼저 1TYM의 4輯을 弘報하는 戰略을 세웠다. 이 솔로 活動은 後에 대니가 태빈이란 이름으로 솔로 앨범을 發賣하는 基盤이 되었다. 다음 해 1月 HOT뜨거 로 本格的으로 그룹 活動을 始作했다. HOT뜨거 는 여러 音樂 프로에서 1位를 차지하며 2004年 1~2月에 旋風的인 人氣를 얻었다.

2005年 11月 5輯을 發表한 1TYM은 亦是 2個月의 弘報 期間이 주어졌으며, 2006年 1月 5輯 活動을 마무리하였다. 이 時期에 맞춰 오진환은 軍에 入隊했으며, 1TYM은 暫定的으로 活動을 中斷했다. 以後 테디와 대니는 各自의 솔로 앨범 準備를, 송백경은 無加糖을 結成하여 活動 中이다. 活動 中斷限 지 8個月이 지난 2006年 8月 에는 YG 10周年 公演 舞臺에 테디가 빠진 세 名이서 오랜만에 活動을 하기도 했으며, 앞으로도 이런 좋은 公演 機會가 있으면 모습을 보이겠다고 밝혔다. [1]

近況 [ 編輯 ]

現在 1TYM 멤버들은 모두 除隊를 한 狀態이나 1TYM 活動은 始作하지 않고 있다. 멤버들의 近況은 다음과 같다.

  • 테디는 繼續해서 作曲을 하면서 YG의 메인 프로듀서 中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 오진환은 現在 서울 新沙洞 日蝕 카레집 '아비꼬'를 運營하고 있다. '아비꼬'는 亦是 圓타임의 멤버인 松柏警과 함께 開業한 것이다. [2]
  • 송백경은 1TYM 活動 中斷 以後 그룹 無加糖 을 組織하여 活動한 바 있다. 2011年 基準으로 송백경은 '코로나이즈 (Colonize)'라는 衣類 브랜드를 론칭하여 運營하고 있기도 하다. [3] 이 브랜드는 한때 밴쿠버 에서 始作된 衣類브랜드 "WrongWorks"를 카피했다는 疑惑이 提起되어 이슈가 된 바 있다. 音樂 쪽으로는 2NE1의 I Don't Care 리믹스를 製作하였었으며 2012年에 이규호의 싱글에 랩 피쳐링을 하였다.
  • Danny는 社內에서 솔로 앨범 얘기가 나왔으나 2010年 YG를 通해 "2010年에는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確認되었다. 以後 그는 YG 才能開發富의 一員으로 新人 敎育에 注力하였으며, 2012年 9月부터 엠넷 아메리카 의 프로그램 Danny from LA 를 進行 中이다. [4]

2012年 9月 Danny는 인터뷰에서 "1TYM은 現在 무언가를 計劃 中이지는 않으나 解體한 것은 아니므로 再結合도 不可能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혀, 再結合의 餘地를 若干이나마 남겨두었다. [5]

移轉 構成員 [ 編輯 ]

이름 紹介
테디
오진환
松柏頃
태빈

디스코그래피 [ 編輯 ]

正規 音盤 [ 編輯 ]

番號 앨범 情報 트랙 리스트
1輯 One Time for Your Mind
  1. 1TYM 뮤직비디오
  2. 널 일으켜
  3. 脫出
  4. Good Love 뮤직비디오
  5. Falling In Love
  6. 뭘 위한 世上인가
  7. My Life
  8. Heaven
  9. 나를 기다려
  10. 널 버리지마
2輯 2nd RoUnd
  1. 黑과 百
  2. Ready Or Not Yo!
  3. 쾌지나 칭칭
  4. 救濟不能
  5. One Love 뮤직비디오
  6. 21世紀란게 뭐야
  7. 1tymillenium
  8. 香海家
  9. 너와 나 우리 永遠히 또 하나!
  10. Ready Or Not Yo!
3輯 Third Time Fo Yo' Mind!!
  1. Nasty 뮤직비디오
  2. Hello!?
  3. 우와!
  4. Make It Last 뮤직비디오
  5. 어젯밤 이야기
  6. Hip-Hop Kids
  7. 어머니 뮤직비디오
  8. Bus
  9. Sucka Busta
  10. (Hidden Track)
4輯 Once N 4 All
  1. Freeflow
  2. Uh-Oh!
  3. 떠나자
  4. HOT뜨거 뮤직비디오
  5. Without You 뮤직비디오
  6. Cry 뮤직비디오
  7. Danny's Interlude
  8. Everyday And Night
  9. Kiss Me
  10. It`s Over
  11. Teddy's Interlude
  12. OK (Feat. Lexy , Perry )
  13. Put'Em Up (Teddy Solo)
5輯 One Way
  1. One Way (Intro)
  2. 니가 날 알어? 뮤직비디오
  3. 어쩔 겁니까?
  4. 몇 番이나 뮤직비디오
  5. The Instruction (Interlude)
  6. 危險해
  7. Summer Night (Feat. 이영현 Of 빅마마 )
  8. Can't Let U Go
  9. Take It Slow (태빈 Solo)
  10. Supa Funk (松柏頃 Solo)
  11. Get Them Hands Up
  12. How It Go
  13. Outro (Hippy To Da Hoopa)
  14. 어쩔 겁니까? (YG Remix)
  15. 니가 날 알어? (Inst.)

關聯 活動 [ 編輯 ]

태빈 [ 編輯 ]

1TYM의 4輯 活動을 끝마친 6月 Danny는 自身의 本名인 태빈이란 이름으로 첫 솔로 앨범을 냈다. 타이틀曲은 내가 눈을 감는 理由 였으며, 앨범에는 1TYM과 함께 한 서로가 서로를 이란 트랙도 실려있다. 自身의 랩을 排除하고 R&B 曲으로 채워져 있는 이 앨범에는 보너스 트랙으로 1TYM 2輯 타이틀曲이었던 One Love 의 어쿠스틱 버전과 4輯 솔로曲이었던 Without You 도 실려 있다.

無加糖 [ 編輯 ]

1TYM의 活動이 暫定 中斷된 後 송백경은 自體的으로 無加糖이란 그룹을 結成하였다. 멤버로는 松柏頃 外에 過去 스위티 의 멤버로 活動하였던 이은주, 바운스 의 멤버였던 김우근과 Soul Food 의 멤버였으며 VJ 및 演技者 等으로도 活動했던 Prhyme이 있다. 이들은 노세 놀아보세 로 2006年 8月에 데뷔하였으며, 다음해 7月에 後續曲 誤에오 를 發表하였다. 이들은 YG에서 最初로 디지털 싱글 을 發表한 그룹이기도 하다.

受賞 經歷 [ 編輯 ]

  • 1998年 SBS 歌謠大戰 新人賞, 本賞
  • 1998年 일간스포츠 主催 골든디스크 新人賞
  • 1998年 KMTV 歌謠大戰 最優秀 힙합 歌手賞
  • 2000年 SBS 歌謠大戰 힙합 部門賞

歌謠 프로그램 1位 [ 編輯 ]

鳶島 受賞 內譯
1999年
2000年
2004年

批判 [ 編輯 ]

1TYM은 3집까지는 各自 作詞를 하는 方式 代身 멤버 中 한 사람이 歌詞를 써주는 式으로 作詞를 해왔다. 1, 2輯 동안에는 한글이 서투른 Teddy를 代身해 松柏驚異 大部分의 歌詞를 적었으며, 3집에서는 Teddy가 大部分을 맡는 式이었다. 이로 因해 래퍼가 스스로의 歌詞를 쓰지 않는 것에 對한 批判이 3輯까지 繼續 있어왔다. 4輯부터는 各自의 歌詞를 各自가 적기 始作했는데, 이番에는 實力差가 問題가 되었다. 特히 이 問題에서는 오진환이 가장 뒤떨어진다는 非難이 뒤따랐다.

한便 3집에서 처음으로 Perry의 全體 프로듀싱에서 벗어나 Teddy가 프로듀싱을 擔當했을 때, 사운드의 貧弱함을 指摘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이는 힙합플레이야 2001年 施賞式에서 "國內 最惡의 앨범"에 꼽히는 不名譽를 낳았다. 하지만 現在는 Teddy의 프로듀싱을 認定하는 사람들이 많아졌고, 또다른 멤버인 松柏京義 프로듀싱 實力 亦是 휘성 2輯 때부터 好感을 表示하는 사람들이 많은 狀態이다.

各州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