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를 카우츠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카를 요한 카우츠키
Karl Johann Kautsky
學者 情報
出生 1854年 10月 16日
오스트리아 帝國 , 프라하
死亡 1938年 10月 17日 ( 1938-10-17 ) (84歲)
네덜란드 , 암스테르담
學歷 빈대學校
時代 19世紀 哲學
地域 西洋 哲學
學派 正統마르크스주의
配偶者 루이제 카우츠키 (1890年 結婚)
影響
影響 받은 人物 카를 마르크스 , 프리드리히 엥겔스 , 찰스 다윈 , G.W.F. 헤겔 , 브루노 바우어 , 임마누엘 칸트 , J.S. 밀 , 요제프 디츠겐
影響 준 人物 콘라트 로렌츠 , 빌리 브란트 , 카를 레너 , 오토 바우어 , 브루노 크라이스키 , 막스 아들러 , 루돌프 힐퍼딩 , V.I. 레닌 , 이오시프 스탈린 , 레온 트로츠키

카를 요한 카우츠키 (Karl Johann Kautsky, / ? k a? t s k i / ; German: [?ka?tski] ; 1854年 10月 16日 ~ 1938年 10月 17日 )는 체코系 오스트리아人이며 獨逸에서 中心的으로 活動한 哲學者 , 言論人 그리고 마르크스주의 理論家이다. 카우츠키는 1895年 프리드리히 엥겔스 가 죽은 後부터 1914年 第1次世界大戰 이 勃發할 때까지 가장 權威있는 正統마르크스주의 傳播者 中 하나였으며, 第2인터내셔널 時代에서 가장 重要한 社會主義 理論家였다. 또한 社會主義 저널인 새 時代 (Neue Zeit)의 創刊者이기도 하다.

戰爭이 끝난 後, 카우츠키는 볼셰비키 革命 의 가장 거침없는 批判者가 되어 블라디미르 레닌 , 레온 트로츠키 , 그리고 이오시프 스탈린 소비에트 聯邦 의 本質에 對해 論爭을 벌였다.

生涯 [ 編輯 ]

그는 프라하 에서 태어났다. 1874年 오스트리아 에서 歷史 , 哲學 , 經濟學 을 工夫했다. 同時에 著述家와 畫家 로서 活動했다. 1880年 에서 1882年 사이에 民間學者人 칼 回흐베르크 (Karl Hochberg)와 같이 일했다. 그는 사민主義者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乙 알고지내면서 마르크스주의 者가 되었다. 1883年 雜誌 〈새時代(Die Neue Zeit)〉를 創刊하고 1917年 까지 發行人 兼 編輯者로 活動했다. 그는 政治, 歷史에 關한 硏究를 썼으며 마르크스주의 理論의 權威者가 되었다. 1885年 에서 1890年 까지 런던 에서 살았으며 프리드리히 엥겔스 와 切親한 關係를 維持했다. 1890年 부터 獨逸에서 살았다.

1875年 카우츠키는 오스트리아 사민당의 黨員이 되었다. 1891年 아우구스트 베벨 (August Bebel), 베른슈타인 과 함께 獨逸 社民黨 에르푸르트 綱領 (Erfurter Programm)을 起草했다. 마르크스 理論에 기초해서 獨逸에서 社會主義 社會를 만들기 위해 힘썼다. 엥겔스 事後 그는 獨逸 社民黨 의 가장 重要하면서도 影響力있는 理論家였고 베벨의 便에서 黨의 마르크스주의 의 核心의 位置에 있었다.

1903年 카우츠키는 黨內에서 베른슈타인 修正主義的 마르크스주의 에 맞서서 正統 마르크스주의 를 防禦했지만 當時 黨內 右派와 左派 사이에의 妥協的이었으며 時間이 지날수록 그 自身도 修正主義 에 쏠리게 되었다 또한 러시아 社會민주노동당 이 急進的인 볼셰비키 와 議會中心的인 멘셰비키 로 分裂하게 되자 카우츠키는 멘셰비키 를 擁護하였으며 레닌이 黨을 분열시켰다며 批判했다.

以後 1909年 《執權의 길(Der Weg zur Macht)》을 出版했으며 1914年, 第1次 世界 大戰 의 獨逸의 參戰에 當時 右派 指導部가 이끌던 社會民主黨이 戰爭參戰에 贊成하고 새로운 國債發行에 同意하는 等 第2인터내셔널 의 反轉(反戰) 原則을 어기자 이에 카우츠키의 中間派와 로자 룩셈부르크 , 카를 리프크히네트 等의 左派는 함께 黨을 脫黨해 獨立社會民主黨 (USPD, Unabhangigen Sozialdemokratischen Partei Deutschlands) 創黨을 主導하였다.

[1918年]] 當時에 舊體制 勢力과 協力하던 멘셰비키 , 러시아 社會革命黨 10月 革命 에 依해 沒落하자 레닌과 볼셰비키를 革命이 不法이라고 猛非難하는 한便 카우츠키는 獨逸 獨立社會民主黨 을 當時에 如前히 戰爭에 參與하던 獨逸 社會민주당 側에 統合하였으며 反戰主義 原則에서도 妥協을 했으며 이로 因해 스파르타쿠스단과 獨逸共産黨과 레닌의 批判을 받았다. 1925年 그는 '改革을 통해 社會主義에 이른다'라는 사민당의 하이델베르크 綱領을 共同 起草하였다.

1918年 , 1919年 人民代表評議會 에서 外務靑 次官補(Unterstaatssekretar)를 歷任한다.

1924年 카우츠키는 빈으로 돌아갔으며 以後 레닌과 볼셰비키에 對한 批判과 猛非難이 그의 主 著作이었다. 以後 오스트리아 陷落 後 네덜란드 로 移住하여 亡命者로 암스테르담 에서 살았다. 카우츠키는 1890年 루이제 론스페르거 (Luise Ronsperger)와 結婚했으며 3名의 아들을 두었다. 카우츠키는 베를린 의 프리덴나우(Berlin-Friedenau Saarstraße 14番地)에서 오랫동안 살았으며, 그 곳에는 只今도 記念 懸板이 있다. 프리덴나우(Cranachstraße 58)에서 살았던 로자 룩셈부르크(Rosa Luxemburg)와 그의 夫人 루이제 카우츠키(Luise Kautsky)는 깊은 友情을 나누었다. 암스테르담 에서 죽었다.

獨逸社會民主黨 內의 修正主義 論爭과 카우츠키 [ 編輯 ]

카우츠키의 에두아르트 베른슈타인 批判은 로자 룩셈부르크 와 共同 路線을 取하면서도 룩셈부르크와는 또 다른 微妙한 差異를 보였으며 以後 이 差異는 漸漸 더 커져서 社會民主主義와 共産主義의 差異로 發展하였다. 룩셈부르크도 事實上 마찬가지였지만, 카우츠키 亦是 旣存의 마르크스주의 를 擁護하면서 資本主義 의 生命力에 對해 說明해야 했다. 베른슈타인이 注目한 部分, 卽 資本 集中과 集積, 獨占化가 나타나지만, 同時에 株式會社 라는 獨特한 組織이 富의 分散化 現象에 寄與한다는 것과 그 過程에서 所有와 經營의 分離가 나타난 部分을 說明해야 했던 것이다.

이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카우츠키는 過少消費論을 내세웠다. 카우츠키의 過少消費論과 機械導入 等으로 資本主義下에서 剩餘生産은 增加하지만, 勞動者들의 賃金水準이 낮아 그 剩餘를 모두 쓸 수 없고, 資本家들 亦是 그 剩餘生産을 모두 吸收하지 못하고 過少消費를 하게 된다. 그럼으로해서 資本主義 내 危機가 發生하며, 그 剩餘資本이 海外로 進出한다. 이리하여 植民主義와 帝國主義가 나타나게 되었고, 이로써 資本主義가 아직 崩壞되지 않고 있다고 본 것이다.

다 같이 修正主義에 反對하기는 했지만, 카우츠키와 룩셈부르크 間에는 意見上의 差異가 있었다. 社會主義革命 에 對한 戰術上의 差異다. 카우츠키는 社會主義革命에 있어서 勞動者階級이 重視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에게 社會主義革命은 客觀的 條件이 成熟된 後 必然的으로 되따라오는 것으로 보였다. 西歐社會는 아직도 客觀的 條件이 成熟되지 않았기 때문에 革命이 일어나지 않으며 物的 土臺에서 아직도 資本主義가 生命을 維持할 餘力이 남아있고, 上部構造에서도 勞動者들의 意識이 完全히 깨이지 않았다고 본 것이다. 룩셈부르크는 勞動者階級의 革命的 주동성을 높이 評價했다. 勞動者들이 主導가 된 階級鬪爭을 통해 資本主義의 沒落과 社會主義로 移行이 可能하다고 主張했다. 結局 이로 因해서 카우츠키는 當時 右傾化되었던 社會민주당 內의 改革을 重要視하게 여겼으며 이는 結局에는 第1次 世界大戰 에 對한 獨逸參戰에 贊成한 獨逸 社會민주당 과 같은 立場으로서 있게 되었고 結局 이로 인하여 獨逸 國土와 民衆은 終戰 以後 疲弊해지게 되었다.

룩셈부르크는 獨逸 獨立社會當 의 左派로서 있다가 이러한 카우츠키의 妥協的인 部分에 反對해 第1次 世界大戰 途中에 리프크네히트 와 함께 스파르타쿠스단 을 創設해 活動했으며 아휴 스파르타쿠스단이 中心이 되어 獨逸共産黨을 創黨하여 第1次 世界大戰의 參戰을 主導했던 獨逸 社會民主黨과 自由主義政黨들, 保守政黨들에 反對하는 스파르타쿠스단 蜂起 를 일으켰고 獨逸 民衆들의 支持를 얻었으나 카우츠키의 獨逸 獨立社會民主黨 獨逸 社會민주당 과의 協商에만 集中하는 等 妥協的인 面貌를 보였으며 끝내는 再統合을 하게 되었으며 룩셈부르크는 이러한 머뭇거림에 對해 辛辣하게 批判하였으며 結局 이러한 머뭇거림으로 인해 革命을 失敗했으며 로자 룩셈부르크 , 카를 리프크히네트 等 當時 革命을 이끌었던 스파르타쿠스단員들은 以後 革命이 獨逸 社會민주당 政府가 派遣보낸 共和軍隊와 社會민주당 右派와 自由主義者들이 組織한 求社隊人 自由群團 의 손에 依해 살해당한다. 한便 카우츠키에서 벗어나 獨自的으로 帝國主義理論을 발전시켜 나가며 帝國主義論 을 통해 獨自的인 帝國主義論을 完成시킨 레닌과 볼셰비키는 스파르타쿠스단 蜂起 를 積極的으로 支援했었으며 以後 第3인터내셔널 의 會員이자 마르크스-레닌주의 政黨으로서 카우츠키에 批判的인 獨逸 共産黨 은 當時 右傾化로 인한 反共主義的 路線에 依據하여 支配階層과 緊密히 協力했던 獨逸 社會민주당 에 對해서 "社會파시즘"이라고 批判하였지만 다른 한便으로는 나치 에 맞서서 社會民主黨에게 統一戰線을 提案하였으나 結局에는 霧散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