葬禮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助長 에서 넘어옴)

20世紀 初 韓國의 葬禮

葬禮 (葬禮)는 參席者들이 보는 가운데 賣場 이나 火葬 等 屍體의 最終 配置와 連繫되어 치러지는 意識이다. [1]

歷史 [ 編輯 ]

네안데르탈人 은 이미 죽은 者들을 埋葬할 때, 生前에 直接 使用했던 것을 함께 묻어주었다. [2] 意圖的인 賣場이 분명한 最初의 痕跡은 이스라엘의 카프제(Qafzeh)와 스쿨에 있는 12~9萬 年 된 洞窟에서 나왔다. [3] 新石器 時代 賣場式 무덤에서 屍身위에 꽃이 놓여 있었던 것이 發見되어 賣場 意識이 있었으리라 推測된다. 最近 硏究結果에 따르면 英國의 스톤헨지 는 巨大한 祝祭의 場所이자 葬禮 儀式이 行해진 곳이었다고 한다. [4] 古代 國家가 出現하면서 피라미드 , 진시황릉 , 고인돌 , 將軍塚 等 巨大한 統治者의 무덤이 建設되었다.

나라別 葬禮 [ 編輯 ]

美國 [ 編輯 ]

美國은 領土가 매우 넓어 一般的으로 나무 棺에 屍身을 安置하여 무덤을 만들어 封墳을 쌓아 屍身을 땅에 묻는 埋葬 文化를 選好한다. 過去 原住民들은 유럽 大陸에서 건너온 火葬 文化에 매우 反撥하여 賣場을 優先的으로 選好했다. 最近 美國도 人口가 急激히 늘어남에 따라 火葬 文化를 奬勵하는 便이다.

首長은 아무나 될 수 없다. 美國에서 首長 對象者는 國家元首(大統領.副統領 等)나 國家元首 家族, 現役이나 退役 軍人 또는 그 家族, 軍務員, 國家 有功者와 船舶에서 일하는 船員들이나 美國 遠洋漁船(대게잡이線 等) 船長.船員 및 漁夫 等 배 위에서 일하는 사람들에게만 首長이 許容되며 國防長官의 許可를 받아야 한다.

中國 [ 編輯 ]

中國 은 古代에서부터 나무 棺에 屍身을 安置하여 무덤을 만들어 封墳을 쌓아 屍身을 땅에 묻는 것이 一般的이었다. 그러다가 唐나라 時期에 全 世界的으로 交流하는 過程에서 佛敎가 大勢였고, 佛敎의 影響으로 化粧이 擴散되었다. 하지만 宋나라 時期에 化粧이 儒敎的인 道理에 매우 어긋난다고 判斷되어 다시 賣場 文化가 擴散되었다. 近代 時代부터 人口의 暴發的인 增加로 國土 問題가 深刻化되어 中華民國 時期와 現在 中華人民共和國에서는 火葬을 奬勵하고 있으며, 文化大革命 時期에 化粧을 法으로까지 定했다. 以後 賣場 文化는 漸次 사라지게 되었지만, 權力이 많고 財力이 많은 皇族과 王族과 貴族과 같은 富裕層들은 埋葬을 하는 것이 一般的이다. 屍身이 너무 뚱뚱하여 火葬爐에 못 들어가는 境遇에도 例外的으로 賣場을 許可한다. 中國에서 葬禮를 치르며 屍身을 埋葬하는 文化가 거의 사라지게 中國 政府는 奬勵하고 있으며, 傳統的인 埋葬 方式 葬禮가 持續돼 墓地 面積이 急增하고 深刻한 묘지난까지 發生하면서 火葬 文化를 積極 擴散시키고 있다. [5]

英國 [ 編輯 ]

英國 은 예로부터 섬나라였던 탓에, 屍身을 埋葬하는 데 땅이 制限的이었다. 따라서 原住民들 大部分은 化粧을 했지만, 化粧이 基督敎의 復活 史上 敎理에 매우 어긋난다는 判斷에 皇室에서는 化粧을 禁止하고 賣場을 奬勵하였다. 그리고 次善策으로 나무 棺에 屍身을 安置하여 바다나 江에 빠뜨리는 首長도 奬勵하였다. 한 때 英國은 大 英國 帝國의 이름으로 全 世界의 大部分 植民地를 管轄하여 領土가 매우 넓어졌다. 그러나 第 2次 世界大戰 以後 英國은 植民地를 모두 잃게 되었고, 結局 最近 化粧이 基督敎의 敎理에 全혀 어긋나지 않다는 點을 들어 다시 化粧이 奬勵되었고, 只今도 英國은 火葬을 奬勵하는 便이다.

韓國 [ 編輯 ]

韓國 의 士族(士族)은 10寸(五世) 以內의 親族을 議親(懿親), 有服親(有服親)이라 하여 한 家族으로 看做했다. 從兄弟(從兄弟: 4寸兄弟)·姪婦(姪婦:3寸 조카며느리)의 上司(喪事)에 大功服(大功服: 9個月 賞福), 從祖父母(從祖父母:祖父의 兄弟夫婦)·再從兄弟(再從兄弟: 6寸兄弟)·從姪(從姪: 5寸조카)·宗孫(從孫:6村孫子)의 商社에 小功服(小功服: 5個月 賞福), 從曾祖(從曾祖:曾祖父의 兄弟夫婦)·三從兄弟(三從兄弟: 8寸兄弟)의 商社에 緦麻服(?麻服: 3個月 賞福)을 입었다. [6] 葬禮方法이 賣場(埋葬)에서 化粧(火葬)으로 바뀌었고 大統領 等 國家元首들만 埋葬을 한다. 遺骨 處理도 自然으로 돌리는 自然腸이 大勢이며, 火葬 및 納骨文化가 擴散되면서 墓地 增加에 따른 國土 毁損을 막을 수 있다. [7] [8]

日本 [ 編輯 ]

日本 은 섬나라였던 탓에, 屍身을 埋葬하는 데 땅이 좁았다. 그리하여 日本은 中國으로부터 佛敎를 받아들이는 過程에서 化粧을 選好하게 되었다. 하지만 王族들과 貴族들 같은 富裕層들은 化粧 文化가 매우 邪惡하다고 判斷하여, 化粧을 꺼려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앞서 말했듯이 日本은 땅이 좁아 埋葬을 할 수 없었고, 結局 次善策으로 首長 또한 選好되었다. 以後 메이지 維新을 宣布한 王室에서는 國土 問題 解決策으로 化粧을 法으로 定하였고, 모든 國民들은 只今까지도 化粧을 한다.

文化 [ 編輯 ]

葬禮 方式에 가장 큰 影響을 미치는 것은 宗敎 이다. 各 宗敎의 敎義에 依해 선호되거나 禁忌視 되는 葬禮方式이 있다.

佛敎 [ 編輯 ]

佛敎의 傳統的인 葬禮 方式은 火葬 이다. 佛敎에서는 茶毘라고 한다. 佛敎의 化粧은 長斫 위에 屍身을 安置하고 종이로 만든 蓮꽃 等으로 가린 後 불을 놓아 化粧한다. 僧侶의 境遇 化粧 後에 遺骨을 부수어 遺骨函을 만들고 不渡에 安置한다. 이때 舍利 를 收拾하기도 한다.

  • 티베트 佛敎: 티베트 地域에서는 屍身을 收拾하여 特別한 臺에 安置 한 後 들이 쪼아 먹도록 하는 助長을 하였다.
  • 韓國 泰國 等에는 茶毘式 한다

儒敎 [ 編輯 ]

朝鮮 時代에 定着된 儒敎式 賣場 意識은 只今까지 大韓民國의 代表的인 葬禮文化이다.

  • 訃音 : 朝鮮 時代에는 사람이 죽으면 그 사람이 입었던 웃옷을 들고 지붕에 올라가 크게 소리쳐 죽음을 알렸다. 近來에는 그리 많이 行해지지 않는다.
  • 殮襲 : 사람 이 죽으면 屍身 을 잘 씻기고 囚衣 로 갈아 입힌 後 가지런히 收拾하였다.
  • 入棺 : 殮襲한 屍身은 3日 또는 5日 동안 살아있는 사람과 같이 大寒 後 비로소 에 넣었다.
  • 肖像 : 入棺 後에 처음으로 祭祀 를 지내는 것을 肖像이라 한다.
  • 發靷 : 管을 賞與 에 옮기고 葬地로 가기 前에 하는 儀式을 發靷이라 한다.
  • 路祭 : 죽은 사람과 깊이 關聯이 있는 곳이 있을 境遇 그 곳에 들러 祭祀를 지내는 것을 路祭라 한다.
  • 달구질 : 무덤 을 파고 棺을 넣은 뒤 흙을 다져 封墳을 만드는 것을 달구질이라 한다.
  • 小祥 : 죽은 뒤 1年이 지나 처음 돌아 오는 忌日에 지내는 祭祀를 小喪이라 한다. 大槪 이 날을 期해 脫喪 한다.
  • 脫喪 : 죽은 뒤 1年 (12個月) 또는 3年 (36個月)間 陰曆 每月 初하루와 보름에 祭祀를 지냈다. 그 期間 동안 예전에는 베옷 을 입었으나 最近에는 흰 천 等을 옷에 달아 喪中임을 表示하거나 더욱 簡素化 한 境遇에는 肖像까지만 標示한다. 더以上 喪中임을 나타내지 않는 것을 脫喪이라 하는데 大槪 1年 지난 첫 祭祀 後 脫喪 한다. 現在는 3年喪을 거의 하지 않고 1年 或은 49日 後에 脫喪한다.

基督敎 [ 編輯 ]

基督敎 에서는 各 敎派別 意識에 따른 葬禮를 聖職者가 執典한 뒤 屍身을 埋葬하고 墓碑를 세우는 賣場이 많았지만, 化粧이 基督敎의 復活 敎理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보아서 最近에는 化粧도 葬禮의 한 方法으로 尊重받고 있다.각 基督敎 敎派別로 葬禮에 對한 名稱이 다른데, 聖公會 에서는 告別聖餐禮, 로마 가톨릭 에선 葬禮미사, 改新敎 에서는 葬禮禮拜라고 한다.

조로아스터교 [ 編輯 ]

조로아스터교 는 불을 더러운 것을 消滅하는 存在로 崇拜하여 拜火敎라고도 불리는데 屍身을 특별한 데에 놓아 두어 腐敗하거나 짐승들이 먹어서 自然히 없어지는 風葬 意識이 있다.하지만 現代 조로아스터교가 이슬람 의 影響으로 衰退하면서 풍장意識도 敎勢와 함께 衰退하였다.

유대敎 [ 編輯 ]

古代 유대敎 에서는 紀元前 8世紀 以後 復活 敎理의 影響으로 洞窟에 屍身을 모신뒤, 屍體가 썩으면 遺骨을 棺에 담았다.실제로 마태복음 을 보면 로마帝國 의 公權力에 依해, 十字架 에 못박혀 죽은 예수 의 屍身을 아리마臺 사람 요셉 이 自身의 洞窟무덤에 모셨다는 이야기가 있다. [9]

이슬람 [ 編輯 ]

이슬람의 葬禮는 復活 信仰에 따라 땅에 屍身을 모시는 賣場이다. 殮(殮)을 한 屍身에 壽衣를 입히며 무덤안의 墓室에 모시며, 棺을 使用하지는 않는다. [10]

기타 [ 編輯 ]

現代에 들어 숲의 나무 옆에 屍身을 묻는 樹木葬 이나, 屍身을 火葬하여 바다나 숲에 뿌리는 火首長 形態 等 다양한 方式의 葬禮 文化가 波及되고 있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1. " funeral ". 《옥스퍼드 英語 辭典》. 옥스퍼드 大學校 出版部. 第 2板 1989.
  2. 파울 프리샤우어 (1991年 1月 15日) [1968]. 《世界風俗史(上)》. 이윤기 飜譯. 서울: 圖書出版 까치. 21쪽쪽. ISBN   89-7291-011-2 . 그러므로 죽은 者의 遺骸는 죽은 뒤에도 妨害받지 않고 스스로 自身의 일을 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거나 또는 生前에 直接 使用했던 것을 全部 함께 묻어주었다. ... 네안데르탈人은 이미 죽은 者들에게 愛情을 담아 埋葬할 때 그렇게 했다.  
  3. 피터 왓슨, 《생각의 歷史1》(들녘, 2009) 50쪽 ISBN   978-89-7527-836-5 "意圖的인 賣場이 분명한 最初의 痕跡은 이스라엘의 카프제와 스쿨에 있는 12~9萬 年 된 洞窟에서 나왔다." Paul Mellars, Chris Stringer, The Human revolution (Edinburgh University Press, 1989) ISBN   978-0-85224-646-7 214쪽에서 引用함.
  4. 스톤헨지 關聯記事
  5. <中國서 賣場 사라진다…"2020년 100% 火葬 目標"> 2014-04-04
  6. 王族은 地位와 狀況에 따라 變動이 있었고, 庶民은 父母의 喪에도 100日喪을 치루는 境遇가 많아 物議가 잦았다.
  7. 墓地로 쓰이는 國土面積은 ‘한해 汝矣島의 57%’2010-01-28
  8. 利川, 葬禮文化 賣場서 化粧으로 誘導 2015-01-07
  9. 마태복음 27:57-60
  10. “이슬람 葬禮文化 紹介글” . 2007年 9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6月 18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