張프랑수아 샹폴리옹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張프랑수아 샹폴리옹

張 프랑수아 샹폴리옹 (Jean-Francois Champollion, 1790年 12月 23日 ~ 1832年 3月 4日 )은 프랑스 이집트학 硏究家로서 이집트 象形文字 의 害毒에 처음으로 成功하였다.

生涯 [ 編輯 ]

샹폴리옹은 프랑스의 옥시타니 로트週 피作 (Figeac)地方에서 7名의 아이 中 막내로 태어났다. 그는 어려서 7年 동안 그르노블 (Grenoble)에서 지냈으며 幼年 時節부터 言語學에 대단한 才能을 보였었다. 16살이 되던 해에 12個의 言語를 마스터할 程度로 天才였으며 16살, 大學校 들어가기 前에 벌써 콥트語(古代 이집트語의 一種)에 많은 關心을 보였다. 20살이 되던 해에 그는 라틴語 , 그리스어 , 히브리어 , 암하라語 , 산스크리트語 , 아베스타語 等 甚至於 中國語 까지 할 수 있었다. 1809年에 그르노블 大學 에서 歷史學 副敎授가 되었고 그의 東洋學, 特히 콥트語 에 關心이 많은 結果인지, 그 結果 當時 發見된 로제타석 에 적힌 글의 害毒을 委任받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1822~1824年間을 로제타석의 害毒에 매달리게 된다. 끊없는 硏究 끝에 필레에서 發掘된 오벨리스크 하나를 參照할 수 있었고 로제타석에 오벨리스크의 文字를 代入해 마침내 이집트語의 祕密을 알아낼 수 있었다. 그의 作品 《Precis du systeme hieroglyphique》은 現代 이집트學을 탄생시킨다. 그의 이집트學은 나폴레옹의 이집트 遠征에 靈感을 받은 것이고 샹폴리옹은 프랑스 大學校에서 이집트學 敎授가 되었다.

이집트 象形文字 [ 編輯 ]

토마스 영 은 스웨덴 外交官 요한 아케르블라드 의 調査에 對한 獨自的인 硏究를 바탕으로 古代 이집트 象形文字의 害毒을 最初로 試圖했던 사람이다. 그는 몇몇 文字를 飜譯할 수 있었지만 完全한 解毒에는 이르지 못했다. 靈의 作業은 後에 샹폴리옹이 解讀作業을 始作할 수 있는 실마리가 된다. 1822年 샹폴리옹은 마침내 처음으로 該當 文字의 正確한 害毒에 成功하고 古代 이집트語의 文法을 밝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