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將 (軍事)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大將 (大將/陸軍, 空軍, 海兵隊 : General/海軍, 海岸警備隊 : Admiral)은 軍隊 階級 中 하나로, 中將 의 위, 怨讐 의 아래에 位置한다.

現在 大部分의 軍隊에서 實質的으로 가장 높은 階級으로, 現在 大韓民國 國軍 大將은 7名이다.

進級 [ 編輯 ]

다른 階級하고는 달리 大將은 進級하기 위한 條件이 매우 까다로우며 進級 難易度도 매우 높다.

金永三 政府 當時에는 所謂 로 任官하면 中將까지 小隊長 이나 그에 相應하는 指揮補職을 모두 履修해야 하며 小隊長 , 中隊長 , 大尉 級 參謀, 少領 級 參謀, 大隊長 , 中領 級 參謀, 聯隊長 , 社團 參謀長 , 師團長 [1] , 軍團 參謀長 , 軍團長을 모두 거쳐야 大將에 進級할 수 있는 最小限의 條件이 成立되었었다. 現在는 將星級 將校 로서 履修할 수 있는 指揮官 補職 中에서(여단장, 師團長, 軍團長) 하나만 履修해도 된다. 한 個는 반드시 履修해야 하는 理由는 그래도 大韓民國 國軍 에서 가장 높은 階級인데 大規模 部隊를 指揮한 적이 없다면 말이 안 되기 때문이며 將星級 將校 가 指揮官이 되면 基本 1,000名 以上의 兵力을 指揮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兵科가 步兵 일 境遇 特戰司 經歷이 있어야 하고, 砲兵 일 境遇 砲隊長 經歷 2回를 履修해야 한다.

過去에는 所謂 中尉 時節 特戰司 副中隊長을 지냈으면 小隊長 經歷이 없기 때문에 大將 進級 資格이 주어지지 않으며 그 때문에 大將으로 進級한 將星들의 履歷을 보면 主로 指揮 補職이 적은 少領 階級 時節에 特戰司를 歷任했다.

하지만 이는 過去 하나회 가 補職을 遂行하는 둥 마는 둥 하면서 대충 빠른 速度로 進級해서 軍 上層部의 指揮不實로 이어졌으며 이 때문에 金永三 政府 에서 '必須補職'이라는 것을 만들어 統制했으나 現在는 하나회 같이, 進級으로 장난을 치는 일이 없어졌으므로 이런 制限을 크게 두지 않게 되었다.

海軍의 境遇 正裝에다 艦長, 空軍은 飛行團長 補職을 履修해야 한다.

理由인 卽, 大將은 大韓民國 國軍 에서는 가장 높은 階級이며 合同參謀議長 으로서 機能을 遂行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어도 自身의 兵科가 갈 수 있는 곳은 다 거쳐야 한다.

이 階級은 特殊性이 매우 높아서 大統領 의 意見이 매우 크게 反映된다. 그 때문에 大腸까지 進級했다면 뛰어난 能力과 더불어 該當 政權의 大統領에게 認定받은 것이다.

大將 階級이 大統領에게 인정받아야 維持될 수 있다는 點은 美軍 亦是 마찬가지인데 實際로도 버락 오바마 美國 大統領은 스탠리 매크리스털 大將을 大將 階級만 維持시키는 最小限의 線에서 現役不適合 轉役 措置시켰다.

美軍 의 境遇 中將 以上의 軍人은 該當 階級을 3年 以上 달고 있어야 階級이 維持되며 3年을 못채울 境遇 該當 階級보다 하나 아래의 階級으로 自動降等 處理되기 때문이다.

惠澤 [ 編輯 ]

軍에서 가장 높은 階級인 大將의 많은 惠澤.

  • 높은 給與 : 大將의 月給은 2022年 基準 865萬 원 程度로, 이는 准將보다 約 1.7倍 많은 水準이다. 이 밖에도 精勤手當, 管理業務手當, 職級補助費, 子女敎育費 等의 手當을 받는다.
  • 儀典 序列 : 4星 將軍은 軍 內 儀典 序列 2位로 國防部 長官 바로 다음이다. 部隊 訪問時 禮砲 19發로 歡迎을 받는다.
  • 專用 車輛 支給 : 指揮官 專用 지프車 以外에도 3800cc級 乘用車가 支給된다. 또한 移動 時에 軍用헬기나 航空機를 利用할 수 있다.
  • 官舍 : 大將으로 進級하면 約 200坪 程度의 官舍를 支給받는다. 4星 將軍의 官舍는 保安上 指導에 標示되지 않는다.
  • 政界 進出  : 大將으로 除隊할 境遇 一旦 國防長官 候補에 오르게 되며 各 政黨에서 國會議員 候補로 公薦 받는다.
  • 國軍福祉團에서 運營하는 호텔, 콘도 等에는 1~2等級 客室이 恒常 비어있다.
  • 국립현충원 安葬 : 4星 將軍은 죽어서도 禮遇를 받는다. 4星 將軍이 죽으면 顯忠院에 묻히게 되는데 顯忠院에 묻히는 一般 墓가 1坪 程度인데 4星 將軍의 墓는 8坪이다.

階級章 [ 編輯 ]

陸軍, 海軍, 空軍 모두 4星 將星 (海兵隊의 境遇 大將은 實存하지 않으며 海兵隊 最先任者人 海兵隊 司令官은 中將이다. [2] )

階級 階級章
將星 (將星)
陸軍 (布製 正裝)
陸軍 (肩章)
陸軍 (金屬製)
海軍
海兵隊
空軍
大將 (大將)

各州 [ 編輯 ]

  1. 兵科가 機甲 일 境遇 機械化步兵師團腸 補職 任務를 반드시 遂行해야만 했었다. 現在로서는 朴燦柱 가 唯一한 機甲 出身 大將이다.
  2. 海兵隊 司令官은 海軍 隸下에 編成되어 있는 海兵隊라는 組織 全體를 指揮하는 職責이며, 海兵 將校로서 갈 수 있는 高位級 補職으로 보면 된다. 그래서 4星 장성인 參謀總長보다는 낮지만 中章 中 唯一하게 參謀總長級 儀典 禮遇를 받기 때문에 國軍 中將 序列 1位로 指定된 것이다. 그런데 合參, 國防部에 있는 2次 補職으로 가면 國軍 儀典上 海兵隊 司令官보다 儀典 序列 順位가 낮기 때문에 2次 中將 補職을 받을 수 없는 것이며, 或如나 大將으로 進級하더라도 1次 補職인 參謀總長은 當然히 遂行할 수 없을 뿐더러, 聯合軍 副司令官의 境遇도 陸軍에서 하고 있기 때문에 갈 수 있는 자리가 現 狀況에서는 없다고 보면 된다. 더군다나 合同參謀議長의 境遇 國軍 大將 2次 補職으로서 1次 補職을 마치고 靈前하기 때문에 海兵隊 司令官이 隊長으로 進級해서 바로 合參議長으로 갈 수도 없는 것이다. 이렇듯 海兵隊 將星級 人事에서 問題點이 發見되었는데 2019年 4月 軍人事法 改正으로 海兵隊 內에서도 大將 進級이 法的으로 可能하게 되었다. 하지만 앞에서 說明한 問題點이 남아 있기 때문에 海兵隊 內 大將 進級者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