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百科 : 調整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紛爭 解決
紛爭 解決을 위한 도움말
紛爭 解決 節次

調整 (調停, Mediation)은 위키百科 內에서 編輯 紛爭 이 생겼을 때, 紛爭 當事者들이 調停者의 도움을 받아 紛爭을 解決하는 것을 말합니다. 調整은 위키百科 紛爭 解決 方法의 하나입니다.

調整은 强制性이 없는 勸告 事項입니다. 紛爭 當事者들의 調停 要請이 接受되면 合意에 따라 調停者를 定하고, 그 調停者가 提示한 調停案에 紛爭 當事者들이 모두 同意하는 境遇 紛爭이 解決됩니다. 하지만 調停案을 어느 한쪽이 받아들이지 않으면 그 調整은 失敗합니다.

調整 原則과 節次

  1. 調整은 위키百科에서 發生한 編輯 紛爭을 解決하기 위한 方法의 하나로서, 調整 結果는 强制性이 없는 勸告 事項입니다.
  2. 調整은 위키百科 文書의 編輯 紛爭에 關한 事項에 局限되어야 합니다.
  3. 朝廷의 方法을 통해 紛爭이 解決되지 않을 境遇, 意見 要請 , 使用者 管理 要請 等 다른 紛爭 解決 方法을 利用할 수 있습니다.

調停者

調停者 (調停者, 英語 : Mediator )는 紛爭 當事者들의 要請을 받아 中立的이고 공정한 姿勢로 紛爭 解決을 위해 努力하는 自發的 奉仕者입니다. 紛爭 當事者들은 아래의 調停者 目錄에 있는 使用者 中 누구에게나 調整을 要請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 調整者 目錄에 없는 使用者라고 할지라도 該當 紛爭을 解決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위키百科 使用者 中 누구에게나 調停者로 奉仕해 줄 것을 要請할 수 있습니다. 調停者는 該當 紛爭에 聯關되지 않은 使用者 中에서 最大限 中立的이고 공정한 姿勢로 紛爭을 調整할 것으로 期待되는 使用者 中에서 選定하는 것 이 좋습니다.

調停者 目錄

調停者는 一般 文書 이름空間 [1] 에 500回, 討論, 위키百科, 使用者討論 이름空間에 各各 100回 以上의 寄與를 한 使用者 ( 確認 )與野 합니다. 또한 遮斷 期限과 關係없이 最近 6個月 以內에 遮斷 記錄이 있다면 調停者가 될 수 없습니다. 위의 基準을 充足하시더라도 위키百科의 紛爭을 調停하는 役割을 할 만큼 위키百科의 여러 政策과 指針, 慣例 等에 익숙해진 後에 登錄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다음은 韓國語 위키百科의 調整者 目錄입니다. 條件에 맞는 使用者라면 누구든지 이곳에 自身의 計定名을 남길 수 있습니다. 萬若 1年 以上 寄與가 없을 境遇 計定名을 除去해 주세요. 追後에 遮斷이 解除되거나, 위키百科에 復歸하신 뒤 基準에 맞으면 언제든지 다시 調整者 目錄에 計定名을 올리고 再活動 하실 수 있습니다.

2021年 12月 8日 (水) 15:06 (KST) 以前에 調整者 目錄에 計定名을 올리신 使用者에게는 위의 基準이 適用되지 않는 猶豫期間이 주어지며, 2022年 1月 1日 (土) 00:00 (KST) 에 위의 基準에 맞지 않는 計定名이 削除됩니다.

본 目錄에 計定名을 올리시려면 위키百科:調整/調停者 目錄 에 올려주세요.

調停者 條件

基準에 맞는 使用者라 하더라도 아래와 같은 境遇엔 調停者 役割을 하지 않는 것을 勸합니다.

  1. 紛爭 關聯者 ?: 該當 紛爭에 直接 關聯된 當事者이거나, 或은 紛爭 當事者는 아니더라도 相當한 程度로 關聯이 있는 使用者라면, 該當 紛爭에 對해서는 調停者 役割을 맡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該當 紛爭에 對해 어느 程度 關聯이 있는 使用者라고 할지라도, 紛爭 當事者들이 서로 合意하여 調停者 役割을 해 줄 것을 要請하고 本人이 受諾한 境遇에는 調停者 役割을 맡을 수 있습니다.
  2. 管理者 ?: 위키百科의 管理者가 個人 資格으로 調停者 役割을 하는 것이 禁止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管理者는 深刻한 紛爭이 發生한 境遇 該當者에게 注意, 警告, 制限, 遮斷 等의 制裁 措置를 取할 수 있는 權限을 가진 使用者이며, 紛爭 解決 政策 에 따른 强制的인 仲裁 措置를 取할 수 있기 때문에 調停者를 맡을 때는 신중하게 判斷해야 합니다. 萬若 管理者가 調停者 役割을 遂行한 境遇, 該當 紛爭 當事者들에 對한 制裁를 取하거나 强制的인 討論 終結 節次를 進行할 수 없습니다. 代身 該當 討論에서 調整을 맡지 않은 다른 管理者가 處理해야 합니다.

調停者로 標示하기

이 使用者는 韓國語 위키百科
調停者 입니다. ( 確認 )



韓國語 위키百科의 調整者라면 自身의 使用者 페이지에 {{ 調停者 }} 유저박스를 붙여주세요. {{ 調停者 上段 아이콘 }}도 있습니다.

調停 要請

各州

  1. '確認' 링크에선 (Main) 으로 標示됩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