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
形態 월트 디즈니 모션 픽처스 그룹 子會社 ( 디즈니 )
創立 1923年 8月 23日 (98周年)
創立者 월트 디즈니
産業 分野 映畫 産業
本社 所在地 캘리포니아州 버뱅크
核心 人物
에드 캣멀 , 社長
( 픽社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包含)
존 라세터 ,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픽社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包含)
앤드루 밀스타인 , 總支配人
某企業 월트 디즈니 會社
웹사이트 disneyanimation.com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Walt Disney Animation Studios)는 월트 디즈니 會社 의 核心 要素로, 世界에서 가장 오랫동안 存在해온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이다. 월트 디즈니 會社의 企業 構造 調整동안 1937年 映畫 《 白雪公主와 일곱 난쟁이 》를 製作한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의 一貫 部署로 만들어졌으며,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 (Walt Disney Feature Animation)이라는 이름으로 월트 디즈니 會社의 公式 子會社가 되었다. 2007年 分離하면서 現在의 이름으로 바꾸었다.


歷史 [ 編輯 ]

월트 디즈니 는 1937年 長篇 映畫 事業을 始作하면서 旣存의 월트 디즈니 프로덕션 全體의 短篇 映畫 部署에 있던 애니메이터들을 뽑아 새로운 部署를 設立하였다. 이 部署의 첫 番째 作品은 英語圈에서 最初 애니메이션 長篇 映畫이자 테크니컬러 作品인 《 白雪公主와 일곱 난쟁이 》이었다. 《白雪公主》는 1938年 2月 開封하여 前例가 없는 높은 興行을 記錄하였고, 뒤이어 製作된 수많은 後續 長篇 映畫 作品, 디즈니 클래식의 始初가 되었다. 이 첫 作片 映畫는 '멀티플랜 테크니컬러'로 開封하였는데, 멀티플랜 카메라와 테크니컬러가 함께 쓰인 것은 當時의 애니메이션 作品에서는 生疏한 것이었다. 이어지는 長篇 映畫가 成功을 거두자, 디즈니는 會社의 事業을 擴張하여 實寫 映畫, 텔레비전 , 테마 파크 에까지 進出하였다. 《白雪公主》, 《 덤보 》, 《 신데렐라 》와 같은 作品이 成功하면서 디즈니는 長篇 애니메이션 職員들에게 實驗的이고 樣式化된 映畫를 만들어내도록 指示하여 《 환타지아 》와 《 잠자는 숲 속의 公主 》 等을 開封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作品들은 繼續해서 成功하지 못하였으며 開封 後 10年間 金錢的 損害를 回復하지 못하였다. 1962年, 월트 디즈니는 短篇 映畫 部署를 廢止하고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長篇 映畫를 重點的으로 製作하게 된다. (스튜디오에서는 持續的으로 곰돌이 푸 , 미키 마우스 , 爐底 래빗 과 같은 캐릭터를 主人公으로 하는 다양한 短篇 作品을 製作하였다)

1966年 월트 디즈니가 死亡한 以後 애니메이션 部署는 方向性을 잃게 된다. 애니메이터들은 自身들의 基盤을 回復하기 위해 努力하였다. 이렇게 製作된 映畫들의 大部分은 興行에 成功하였고 技術的으로도 遜色이 없었지만, 줄거리에서는 많은 不足함이 있었다. 1973年이 되어 指揮 애니메이터인 에릭 라슨은 會社에 새로운 바람을 가져다줄 새로운 人材를 찾는 實驗的인 採用 프로그램을 始作하였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애니메이터 世代 全體가 訓鍊을 받으면서, 애니메이션에 새로운 發展과 함께 全 世界 大衆 文化의 至大한 影響을 反映하게 되었다. 이렇게 갈고 닦은 才能으로 適切한 水準의 作品을 만들어내면서, 새로운 藝術家들은 마침내 1989年 映畫 《 인어공주 》으로 眞正한 成功을 거두게 되었고, 이것이 익히 알려진 디즈니 르네상스의 始作이었다. 이 時節 동안 《 美女와 野獸 》, 《 알라딘 》, 《 라이온 킹 》을 비롯한 여러 作品들이 成功을 거두었다. 디즈니는 1999年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의 全體 職員을 올란도와 파리의 獨立 스튜디오 職員을 包含하여 2,400名 以上으로 擴張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擴張이 部署가 製作하는 作品의 質과 收益에 惡影響을 가져오기도 하였다. 다른 스튜디오와의 競爭으로 애니메이터 俸給을 높은 水準으로 올리게 되었고, 이에 따라 傳統 長篇 애니메이션 製作에 損失이 크게 되었다. 이에 따라 2000年에는 600名 안팎의 職員을 解雇하는 大規模 人員 減縮이 있었다. 當時에 픽사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 블루 스카이 스튜디오 가 CGI 映畫로 成功을 거둔 反面, 傳統 애니메이션 映畫를 製作하던 디즈니는 좋은 박스 오피스 收益을 거두지 못하였다. 디즈니는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을 CGI 스튜디오로 變更하고, 傳統 애니메이션 關聯 設備를 處分하였다. 파리 스튜디오는 2003年 門을 닫았고, 이어 올란도 스튜디오도 2004年에 廢止되어 디즈니 테마 파크의 어트랙션으로 바뀌었다.

2006年 디즈니가 픽社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를 引受하면서 피처 애니메이션은 2007年에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로 이름을 바꾸었다. 《 로빈슨 家族 》은 처음으로 變更한 스튜디오名을 使用한 CGI 長篇 映畫이다. 이 映畫에서는 스튜디오의 새로운 프로덕션 로고도 表示하였는데, ? 映畫 始作 部分에 스튜디오 作品 中 하나와 標示된 로고 ? 《 蒸氣船 윌리 》의 미키 마우스 모습으로, 스튜디오의 企業 로고와는 差異가 있다.

引受에도 不拘하고 픽社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分離된 스튜디오로 維持되고 있으며, 開封하는 映畫에도 스튜디오 로고를 따로 標示한다. 移轉 픽사의 經營部였던 에드윈 캣멀과 존 라세터는 各自 스튜디오의 社長과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로고와 함께 標示된다.

이 둘은 디즈니 CEO 로버트 아이거 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再起를 위해 人事 移動을 시킨 것으로, [1] 2000年代에 들어와서 스튜디오에서 製作한 애니메이션인 《 쿠스코? 쿠스코! 》와 《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帝國 》 (2001)李 큰 收益을 얻지 못하고, 이어 《 보물성 》 (2002)과 《 카우 三銃士 》 (2004)가 興行에 慘敗한 것이 要因이 되었다.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은 《카우 三銃士》가 마지막 2D 傳統 애니메이션 映畫가 될 것이며, 《치킨 리틀》을 始作으로 앞으로의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映畫는 CGI가 될 것이라고 發表하였다. 그러나 스튜디오는 2009年와 2011年에 2D 傳統 애니메이션인 《 公主와 개구리 》와 《 곰돌이 푸 》의 開封을 準備하면서 이러한 計劃을 撤回하였다. 《카우 三銃士》와 《公主와 개구리》 그리고 《곰돌이 푸》 사이에 만들어진 漫畫들은 모두 3D CG 漫畫이다. 2013年은 겨울王國 , 2019年은 겨울王國 2 를 發表했다

經營 [ 編輯 ]

1985年부터 2003年 11月 辭任할 때까지,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은 公式的으로 議長 로이 E. 디즈니 가 우두머리였으며, 部署 內部에 많은 影響을 주었다. 그러나 大部分의 決定은 WDFA의 代表에 依해서 이루어졌으며, 이 代表는 公式的으로 디즈니를 비롯한 디즈니 스튜디오의 議長의 指示를 받으며, 會社의 議長이자 CEO인 마이클 아이즈너 에게도 指示를 받는다. 1985年부터 1999年까지 WDFA의 代表는 피터 슈나이더였다.

2007年 에드 캣멀 은 디즈니와 픽社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共同 代表가 되었으며, 존 라세터는 스튜디오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가 되었다. 캣멀은 월트 디즈니 스튜디오 議長인 딕 쿡과 월트 디즈니 컴패니 代表이자 CEO인 밥 아이거 의 指示를 받는다. 權限을 許諾 받은 라세터는 디즈니의 代表이자 CEO 밥 아이거와 名譽 議長 로이 E. 디즈니의 直屬 部下 職員이다.

앤드루 밀스테인은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의 總 管理者 役割을 맡아왔다. 이 새로운 자리에서 밀스테인은 每日每日 스튜디오의 施設과 作品을 管理하고 있다. [2]

位置 [ 編輯 ]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캘리포니아州 버뱅크에 本部를 두고 있으며, 本來는 只今 位置의 건너便에 있었으나 1995年 새롭게 專用 建物을 세우면서 자리를 옮겼다. 衛星 스튜디오는 한 때 플로리다州 레이크 부에나 비스타의 디즈니 할리우드 스튜디오에 있었으며 (1989-2003), 프랑스 파리 (1995-2002)에도 세워졌었다. 이 스튜디오들은 旣存 映畫 製作 收益에 蹉跌이 빚어져 버뱅크에서만 컴퓨터 애니메이션 映畫를 새롭게 製作하면서 閉鎖하였다.

協力 [ 編輯 ]

월트 디즈니 피처 애니메이션은 一時的으로 월트 디즈니 이매지니어링에 參與하여 디즈니 애니메이터의 專門 知識이 必要한 全 世界 多樣한 디즈니 테마 파크의 어트랙션을 製作한다. 이러한 過程을 거쳐서 製作된 어트랙션의 例는 다음과 같다.

1980年代 WDFA는 監督 로버트 저메키스 와 함께 實寫와 애니메이션 合成 映畫人 《 누가 爐底 래빗을 謀陷했나 》를 製作하였으며, 디즈니 關聯 비디오 게임에서 스프라이트와 背景을 擔當하기도 하였다.

業績 [ 編輯 ]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애니메이션 産業에서 只今은 標準이 된 여러 가지 革新들을 만들어냈다.

  • 多面撮影 (《白雪公主》, 처음 使用한 것은 아카데미賞 受賞作 短篇 "The Old Mill")
  • 特殊 效果와 人間 캐릭터가 現實的인 애니메이션 (《白雪公主》)
  • 컬러 필름을 利用한 實寫와 애니메이션 要素의 進步的인 合成 過程 (《 3人의 記事 》)
  • 잉크 트레이스와 다르게 제로그래피를 애니메이션에 活用하여 스케치를 셀로 變換 (《 101마리 강아지 》 製作을 위해 開發되었으나 以前에 《 잠자는 숲 속의 公主 》에서 몇 場面을 使用하였으며, 아카데미賞 候補作인 《골리앗 II》는 처음으로 이 技法을 全體 場面에 使用하였다.)
  • 애니메이션 長篇 映畫의 彩色, 合成, 記錄 全體에서 디지털 過程을 거치는 CAPS (컴퓨터 애니메이션 프로덕션 시스템)

그밖의 主要 業績을 남긴 映畫는 다음과 같다.

같이 보기 [ 編輯 ]

各州 [ 編輯 ]

<references>

外部 링크 [ 編輯 ]

  1. Eller, Claudia (2006). “Ed Catmull: Pixar 's Superhero, Shakes Up Disney (offline)” (HTML) . 2006年 6月 13日에 確認함 .  
  2. “Millstein to head Disney Animation” . Variety. 2008年 9月 10日. 2008年 9月 1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8年 9月 10日에 確認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