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픽처스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유니버설 스튜디오 에서 넘어옴)

유니버설 스튜디오
Universal Studios Inc.
創立 1912年 4月 30日
創立者 칼 라밀리
産業 分野 映畫 製作 및 配給
本社 所在地 캘리포니아州 유니버설 시티
某企業 NBC 유니버셜
웹사이트 www .universalstudios .com

유니버설 스튜디오 (Universal Studios) 또는 유니버설 픽처스 (Universal Pictures)는 美國 의 映畫 製作社로서, 컴캐스트 의 子會社이면서 Universal Filmed Entertainment group의 子會社를 두고있는 NBC 유니버설 의 所有主 이기도 하다. 칼 라밀리 를 包含한, 8名의 사람들이 1912年 에, Universal Film Manufacturing Company라는 이름으로 設立된, 世界에서 4番째로 가장 오래된 映畫 스튜디오이다. 映畫 스튜디오는 캘리포니아州 유니버설 시티에 位置해 있으며, 本社 事務室은 뉴욕 에 있다. 또한, 美國 映畫 協會에도 加入 되어있는 헐리우드 메이저 5代 스튜디오 이기도 하다.

歷史 [ 編輯 ]

設立 草創期 [ 編輯 ]

칼 라밀리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첫 創立者는 獨逸 界 유대人이던 칼 라밀리 였으며 그는 위스콘신州 로 移住해 옷가게를 運營하고 있었다. 시카고 로 旅行을 떠나면서 偶然히 니켈로디언 映畫館의 有名稅를 알고 놀란 그는 賣票所에서 數時間 동안 投資者들이 몰려오고 나중에 돈을 세는 것을 보고 놀라게 된다. 이에 그는 購買한 옷가지를 다 抛棄하고 니켈로디언 映畫를 보게 된다. 라밀리와 다른 少額 投資者들에게 1908年 에디슨 의 映畫 상영기 發明은 映畫 産業에 劃期的인 發見임과 同時에 새로운 投資處였다. 그러므로 그 所有權을 가지고 있던 트러스트 使에는 上映을 위해 一定 金額을 支拂하게 됐다. 에디슨의 映畫 상영기 特許와 함께 트러스트 사는 映畫 産業과 關聯 展示會에 모든 影響力을 行使할 수 있었으므로 當時 映畫 業界의 根本 形態는 獨占이었다.

곧 라밀리와 다른 니켈로디언 所有主들이 스스로 映畫 作品을 製作함으로써 에디슨에게 支拂할 必要를 없애기로 決議한다. 1909年 6月 라밀리는 小規模 映畫社를 共同創業者인 아베, 줄리우스 스턴과 始作한다. 會社는 急進的으로 成長해 獨立 映畫社(Independent Moving Picture Company, IMP)로 規模를 키우게 된다. 當時 에디슨 側에서는 俳優들을 直接 起用하거나 前面에 마케팅으로 活用하지 않았다. 이에 着眼해 라밀리는 스타를 前面에 配置하여 가장 初期의 俳優 養成 體系를 確立하고 1910年 처음으로 映畫俳優를 弘報에 起用하게 된다.

1912年 6月 8日 라밀리는 IMP를 8個의 蘇會社와 合倂해 유니버설 映畫製作會社(Universal Film Manufacturing Company)를 出帆하게 한다. 칼 라밀리 마크 딘텐패스 , 찰리 O. 보만 , 아담 케셀 , 팻 파워스 , 윌 스웬슨 , 데이비드 호슬리 , 로버트 H. 코채인 , 줄리스 브랑투어 와 함께 가장 核心的인 人物이 되었으며 마지막에는 라밀리가 모든 持分을 사들였다. 다른 株主들이 떨어져 나가면서 라밀리는 映畫 製作과 配給을 모두 擔當하는 會社 運營을 이루면서 映畫 産業 自體에 波瀾을 몰고 온다. 1925年 Universal Pictures Company, Inc.로 이름이 굳어진다.

西部 映畫가 美國 映畫를 주름잡게 되면서 1912年 末부터 映畫社는 할리우드 內에서의 映畫作品 製作에 힘을 쏟게 된다. 1915年 라밀리는 世界에서 가장 큰 映畫 製作 施設인 유니버설 시티 스튜디오를 연다. 初期 全體 面積은 0.9-km 2 였으며 할리우드와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어 觀光客들을 끌어모으기에는 유리하였다. 이에 따라 할리우드에서 가장 큰 映畫 製作 會社로 떠올랐다. 하지만 問題는 멜로드라마, 西部 映畫, 시리즈 물을 만드는 데 製作 費用이 너무 많이 드는 데 反해 訪問客들은 멀리 떨어진 小都市에서 散發的으로 오는 데 있었다.

1926年 어려움을 겪은 渦中에도 獨逸 支社가 設置됐으며 1936年 까지 每年 2~3個의 映畫를 製作한다. 以後에는 헝가리와 오스트리아로 持分을 移住해 中央 유럽을 中心으로 映畫 普及에 나선다. 陰性 映畫가 登場하면서 獨逸語나 헝가리語, 폴란드語로 映畫 製作이 可能해졌다. 美國 에서는 이런 支社의 映畫는 全혀 普及하지 않았지만 一部 展示會에서는 一般에 公開했고 外國映畫, 獨立映畫의 라벨을 달고 美國에 入城할 수 있었다. 當時 나치의 支配下에 相當한 激動期를 겪었던 것 때문에 所有權에 있어 美國의 母會社는 知事를 繼續的으로 維持할 수 없었다.

오스랄드 럭키 래빗 [ 編輯 ]

家族 같은 리더쉽 [ 編輯 ]

유니버설 스튜디오 圖書館 [ 編輯 ]

거의 모든 形態의 短篇, 애니메이션 等 유니버설 픽처스에서 製作한 映畫 와 NBC 放送局의 TV 製作물들의 放映權을 많이 保有하고 있다. 다음 類型의 映畫를 除外하고는 自社가 所有하고 있다는 것인데 모든 映畫, 資料들을 거의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볼 수 있다. 또한, MGM 社가 所有하고 있는 映畫 파일에 對해서도 一部 所有權을 行使하고 있다 (單, 파라마운트 社의 映畫로는 《나는 潔白하다》는 除外)

  • 大部分의 無聲映畫는 現在 所有權이 다른 獨立映畫社로 移轉돼 있다.
  • 1931年 製作된 映畫 워털루 다리, 1936年 作 《쇼 보트》는 워너브라더스 에 所有權이 있다.
  • 1947年 映畫人 《二重生活》은 리퍼블릭 映畫社와 파라마운트 社가 共同所有하며 TV 放映權은 CBS에 있다.
  • 《워쳐스 대습격》(Watchers, 1988)은 스튜디오 카날 社가 所有權을 갖고 있다.
  • ITC 엔터테인먼트 社의 모든 映畫는 源泉的으로 유니버설 사와 다른 映畫社가 함께 配給하기로 돼있으나 只今은 ITC의 後繼에 該當하는 그라나다 映畫社에서 權限을 갖고 있다.
  • 텔레비전 放映權에 對해서는 모든 權限을 갖고 있지 않으며 美 放送協會의 指定에 따라 相當部分 制約을 받기도 한다. 때문에 워너브라더스 放送局이 放映權을 獨自的으로 갖고 있는 作品은 유니버설이 直接 所有할 수 없다.

라미네즈 一家의 沒落 [ 編輯 ]

成長期 (1945 ~ 1957) <Decca Records 引受 後> [ 編輯 ]

跳躍期 (1958 ~ 1989) <MCA 引受 後> [ 編輯 ]

유니버설 스튜디오 할리우드 入口(2004年)

發電機 (1990 ~ 現在) <마쓰氏打, 씨그램, 비방디, NBC 유니버설> [ 編輯 ]

1990年 , MCA 日本 의 最大 電氣 & 電子 會社 파나소닉 [1] 에 引受되면서 MCA의 子會社로 編入된 유니버설 픽처스度 파나소닉의 아래에 놓였다. 유니버설 스튜디오로 使命을 變更하고 비디오 事業 部門의 名稱을 MCA/Universal 로 바꾼다. [2]

하지만 累積 赤字가 갈수록 심해지면서 파나소닉은 1995年 에 캐나다의 主流 製造會社 兼 音盤 製作 & 販賣會社인 씨그램 에게 유니버설을 팔아넘겼다. [3]

1997年 , 헐리우드의 有名한 製作者인 스티븐 스필버그 와 애니메이션의 代父 제프리 카젠버그, 音樂界의 先頭走者 데이비드 게펜이 함께 만든 드림웍스 의 北美 配給權을 가져가게된다. [4]

1998年 , 폴리그램 의 音盤 事業部門과 映畫 事業部門인 폴리그램 필름드 엔터테인먼트 , 그램視 픽처스 와 폴리그램과 協力關係를 맺고있던 도이체 그라모폰 , 워킹 타이틀 필름스 의 著作權과 運營權 모두 씨그램이 引受하게 되지만 1年뒤, 폴리그램은 映畫部門을 유니버설 스튜디오로 音樂部門은 유니버설 뮤직으로 各各 賣却되면서 歷史속으로 사라졌고, 2000年 , 씨그램 스튜디오 카날 , 카날 플러스 를 保有하고 있는 프랑스의 大衆 媒體 專門 會社 비방디 에 會社 持分을 모두 넘긴다. 그리고 새롭게 비방디 유니버설 엔터테인먼트를 出帆시키면서 비방디와의 相互協力에 關한 모든 力量을 集中하게 된다. [5] 그리고 正式名稱을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유니버설 픽처스로 다시 還元하게 된다.

2004年 , 비방디 는 비방디 유니버설 엔터테인먼트를 제너럴 일렉트릭 에 넘긴다. NBC 와의 合倂으로 제너럴 일렉트릭은 유니버설 持分 80%를 NBC는 20%를 나누어 갖게되면서 美國 最大의 네番째 미디어 그룹 NBC 유니버설 을 탄생시킨다. 제너럴 일렉트릭은 토머스 에디슨 이 設立한 電氣.電子 會社로 美國의 民營放送社人 NBC 를 保有 하고 있으며 NBC는 美國 視聽者들을 對象으로 드라마, 엔터테인먼트, 뉴스를 만들어 放送하는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 企業이다.

2007年 , 3D 애니메이션 專門會社인 日루미네이션 엔터테인먼트 를 設立하고 2010年 첫番째 合作 映畫인 슈퍼배드 를 上映시킨다.

2011年 , NBC 유니버설 은 美國에서 가장 큰 SO 會社이자 인터넷 서비스 提供業體 컴캐스트 가 持分 51%를 引受하면서 유니버설 스튜디오 와 유니버설의 미디어 持株會社인 NBC 유니버설의 最大株主로 登極한다. (하지만 GE는 NBC의 經營權 持分 모두를 回收하면서 물러났다.)

2013年 , 워너 브라더스 와의 契約을 맺고있었던 레전더리 픽처스 의 配給權과 액션映畫 專門 製作社 실버 픽처스 와의 파트너쉽을 3年間 締結했다.

2015年 , 그램視 픽처스가 포커스 피처스의 레이블을 통해 다시 製作 & 配給 事業을 始作하게 된다.

2015年 12月 , 스티븐 스필버그 가 親庭인 유니버설 스튜디오로 다시 돌아오면서, 릴라이언스 엔터테인먼트, Entertainment One, 그리고 Participant Media와 함께 새로운 映畫 & TV 製作會社인 앰블린 파트너스 그룹을 出帆시키고 5年間의 配給契約을 締結한다.

2016年 4月 28日 , 財政難에 허덕이고 있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을 4兆 3千億원에 引受하면서 컴캐스트 & 유니버설 스튜디오의 子會社가 된다. 이로써 드림웍스의 모든 事業軍이 컴캐스트 의 子會社가 되면서 제프리 카젠버그 는 NBC 유니버설의 拷問 兼 드림웍스의 뉴 미디어 事業部門의 會長으로 새롭게 就任하면서 드림웍스 애니메이션의 會長職에서 물러났다.

各州 [ 編輯 ]

  1. 마쓰시타 電氣 株式會社
  2. 但, 인터내셔널 비디오 配給 & 販賣는 CIC를 통해서 이루어지게된다.
  3. 씨그램은 1997年에 유니버설 스튜디오로부터 引受된 獨立的 映畫 製作社인 October Films와 美國 最大의 衛星放送인 USA 네트워크를 同伴 引受, 그램視 픽처스를 USA 필름스로 이름을 바꿨지만, 씨그램의 맞交換 方式을 통한 映畫 製作簡儀 相互交流로 2002年 , 포커스 피처스 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獨立 & 藝術映畫 産業을 이어나가게된다.
  4. 하지만 드림웍스 의 財政的인 어려움으로 2005年 , 바이어컴 에게 配給權을 모두 넘기고 一部 映畫를 除外한 드림웍스 單獨 製作 映畫들을 파라마운트 픽쳐스 를 통해 全 世界로 配給하게 된다.
  5. 2年 後, 1991年 에 設立된 獨立的 映畫 製作 & 配給社인 Good Machine을 팔았다. 그 때 부터, 스튜디오 카날과의 映畫 製作에 關聯한 協力關係가 이뤄졌고 只今도 映畫 製作에 從事하고 있다.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