新오사카驛

新오사카
槪括
管轄 機關 오사카市 高速 電氣軌道
서일본 旅客鐵道 (JR 서일본)
도카이 旅客鐵道 (JR 도카이)
所在地 日本 오사카部 오사카市 요도가와區
니시나카지마 5超메

新오사카驛 ( 新大阪? ( しんおおさかえき ) , Shin-?saka-Eki)은 日本 오사카部 오사카市 요도가와區 에 있는 오사카 메트로 ( 오사카市 高速 電氣軌道 서일본 旅客鐵道 (JR 서일본)· 도카이 旅客鐵道 (JR 도카이)의 鐵道驛이다.

槪要 [ 編輯 ]

오사카에 있어서 신칸센의 代表逆으로, 도카이道 신칸센 · 山腰 신칸센 의 基·終點으로, 모든 列車가 停車한다. 오사카시의 中心部인 우메다 地球로부터는 約 3km程度 떨어져 있으며, 오사카驛 까지는 도카이道 本選 ( JR 교토 선 )의 境遇에는 1役, 우메다驛 까지는 오사카 메트로 美도스地選 으로 3役 程度 떨어져있다. 또, 신칸센에 接續하여 호쿠리쿠 脂肪, 山인 脂肪, 難키 脂肪, 간사이 國際 空港 等에의 在來線 特急 列車도 多數 停車·發着하고 있다.

JR 驛은 JR의 特定 도·구·시내 制度에 따라서 오사카 市內의 驛에 屬해 있다.

JR 서일본 및 地下鐵 驛의 境遇는 모두 ICOCA, PiTaPa를 使用할 수 있으며, 各各 相互 利用 可能한 交通系 IC 카드에도 對應하고 있다. 신칸센에서는 EX서비스(EX豫約·스마트EX)로 豫約을 하고, 交通系 IC카드 登錄을 하면 利用 可能하다.

利用 可能 鐵道 路線 [ 編輯 ]

驛 救助 [ 編輯 ]

오사카市 高速 電氣軌道 [ 編輯 ]

新오사카
승강장
乘降場
Map
槪括
管轄 機關 오사카市 高速 電氣軌道
所在地 日本 오사카部 오사카市 요도가와區 니시나카지마 5超메 15-5
座標 北緯 34° 26′ 26″ 東京 135° 17′ 44″  /  北緯 34.44051° 東京 135.295473°  / 34.44051; 135.295473
開業일 1964年 9月 24日
驛 番號  M13 
乘降場수 1面 2線(
距離標
오사카 메트로 美도스地選
에사카 起點 2.9 km
M12 히가시미쿠니
(0.9 km)

美도스智詵의 驛은 西側으로 신칸센 驛과 直交하며, 新 美도스誌의 中央 分離 地帶에 位置한 섬式 1面 2線 플랫폼의 高架驛이다. 高架驛이지만, 線路를 包含해 모두 지붕이 씌워져 있다. 에사카 驛 · 센리醜汚 驛 方面으로는 Y者의 廻車龍 線路機 存在하여, 덴노地域 方面의 列車가 始發한다. 예전에는 夜間에는 유치선路로써 使用되었으나, 1990年 부터 나카쓰 行의 列車를 延長하는 形式으로 낮時間帶에도 新오사카行이 多數 發着되고 있다 (元來는 國際 花草 博覽會 期間동안에만 實施할 豫定이었으나, 많은 好評을 얻어 期間 終了 以後에도 延長 運轉을 繼續해, 現在는 夜間까지 擴大하였다).

2020年 4月 驛 리뉴얼 完了

乘降場 [ 編輯 ]

1 오사카 메트로 美도스地選 (下行) 우메다 · 난바 · 덴露地 · 나카모즈 方面
2 오사카 메트로 美도스地選 (上行) 에사카 · 미노오카야노 方面

서일본 旅客鐵道·도카이 旅客鐵道 (JR) [ 編輯 ]

新오사카
신오사카역의 27번 승강장
新오사카驛의 27番 乘降場
Map
槪括
管轄 機關 서일본 旅客鐵道
도카이 旅客鐵道
所在地 日本 오사카部 오사카市 요도가와區 니시나카지마 5超메 16-1
座標 北緯 34° 26′ 26″ 東京 135° 18′ 01″  /  北緯 34.44054° 東京 135.30041°  / 34.44054; 135.30041
開業일 1964年 10月 1日
乘降場수 5面 8線 (신칸센)
4面 7線 (在來線)
備考 미도리노마道具치 있음
오사카市 내 驛
*相互 直通 運行으로 運行系統이 一體化되었다.
**營業 거리 (運賃 等에 反映되는 距離)로, 실距離와는 差異가 있다.
距離標
도카이道 신칸센 · 山腰 신칸센 *
도쿄驛 起點 552.6 km (도카이道 신칸센)
新오사카 驛 起點 0.0km (山腰 신칸센)
교토
(39.0** km)
新코베
(36.9** km)
도카이道 本選 ( JR 교토 선 )
도쿄驛 起點 552.6km
히가시요도가와
(0.7 km)
오사카
(3.8 km)
□ 도카이道 本選 貨物 地選 ( 우메다 貨物船 )
스이타 驛 起點 3.8km
스이타
(3.8 km)
(貨物) 우메다
(3.8 km)

플랫폼 番號는 JR 서일본 管轄部에서는 '乘降場', JR 도카이 管轄部에서는 '番線'이라고 案內, 表記하므로 여기에서도 그대로 따른다.

3層에는 改札口와 콩코스(譯 構內의 中央홀), 2層에는 商店街와 地下鐵驛과 連結된 換乘通路가 있다. 11 - 18番 乘降場은 在來線 플랫폼 (地上), 20 - 26番善이 신칸센 플랫폼 (4層)이며, 1 - 10番 乘降場 및 19番 乘降場은 없다. 單, 신칸센 플랫폼은 1985年 20番線이 新設되기 前까지는 1 - 6藩宣이었다.

在來線 플랫폼은 JR서일본 管轄으로, 섬式 4面 8線 플랫폼으로 構成된 地上驛이다. 플랫폼은 南北 方向으로 뻗어있으며, 東西 方向으로 뻗은 신칸센 플랫폼과 交叉하고 있다. 17, 18番 乘降場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없는 代身에 엘리베이터가 設置되어 있다. 在來線과 地下鐵과는 距離가 있기 때문에 換乘 便利性은 좋지 않다.

' 하루카 '·' 劬勞시오 '는 간사이 空港 ·難키 脂肪 方面으로 가는 境遇(下行)나 교토 로 가는 境遇(上行)에는 11番 乘降場에서 發車하므로, 換乘을 잘못하는 일이 없도록 注意해야 한다.

18番 乘降場의 東쪽에는 넓은 空間이 있지만, 여기는 驛이 開業할 때부터 오사카히가시 선 專用의 用紙였다. 바로 위의 콩코스에도 階段 等을 設置하기 위한 空間이 마련되어 있다.

신칸센 플랫폼은 JR 도카이의 管轄로, 섬式 3面 6線 + 單線式 2個로 이뤄진 高架驛이다. 플랫폼은 모두 東西 方向으로 뻗어있다. 標示板은 JR도카이의 디자인을 따르고 있지만, 도카이道 신칸센 山腰 신칸센 이 서로 만나기 때문에, 'JR 도카이' 標示나 오렌지 色의 JR 마크는 들어가있지 않다. 덧붙여 實際의 警戒點은 驛 西쪽의 도쿄 起點 518k 202m 地點이다. 여기는 ATC의 上行 第 1腸內 進路 및 地上 信號機가 設置되어있다. 20藩宣으로 廻車하는 上行 列車는 여기서부터 下行線을 走行하기 때문에, 山腰 신칸센의 篇數는 制限받고 있는 狀態이다.

하카타 方面에는 上下 本選 사이에 오사카 제1차량소 新오사카 支所가 있다.

JR서일본에서 運行하는 '히카리 레일스타'는 發車 案內時에 '히카리 ○○○湖 레일스타'라고 標示되지만, 放送에서는 레일스타가 빠져있다. 또, 신칸센 플랫폼에서는 英語 案內放送이 없다 [1] .

山腰 신칸센의 '히카리 레일스타'나 '고다마'는 20藩宣에서 發着하는 일이 많은 탓에, 도카이道 신칸센과의 換乘 便利性은 좋지 않다. 또, 콩코스와 20藩宣의 直接 連結 엘리베이터가 없어, 21, 22番선용의 엘리베이터를 利用, 換乘할 必要가 있다.

2006年 2月 22日 의 定例會見에서 JR도카이의 社長은 한큐 電鐵 新오사카 連絡船 의 用紙를 一部分 利用하여 現 26藩宣의 北側에다가 27番線을 新設함으로써, 신칸센 플랫폼의 하카타 方面에 있는 引上線 두 個를 네 個로 늘릴 意思를 밝혔다. 이에 따라, 運轉效率이 向上되어 便數 增强이 可能해질 수 있다. 또, 신칸센 콩코스가 中央 入口(들어가는 곳 專用), 中央 出口(나가는 곳 專用)로 나뉘어 있는 것을 두 곳 모두 出入이 可能하도록 2013年 까지 改良工事를 할 計劃도 밝혔다. [2] .

남아 있는 한큐 電鐵 의 所有地는 北側의 玄關으로로 活用하는 것 [1] 과 同時에 新오사카 連絡船 中 免許가 終了된 新오사카 - 住所 區間을 요쓰바視 선 의 住所 延長 (假稱 니시우메다 - 住所 連絡船)에 맞춰서 니시우메다에의 接續 路線으로 整備할 意向을 밝혔다. 單, 이것은 計劃이므로 着工과 完成 時期는 未定이다.

乘降場 [ 編輯 ]

在來線 플랫폼
11 (※) 간사이 空港 特級 ' 하루카 ' 간사이 空港 方面
교토 · 구사쓰 · 마이바라 方面
特級 ' 劬勞시오 (列車) ' 와카야마 · 키이타나베 · 時로하마 · 新舊 方面
교토 行
한와 선 直通 快速 (이른 아침 및 深夜만) 와카야마·키이타나베 方面
12 特級 ' 선더버드 ' 후쿠이 · 가나자와 方面
特級 ' 시나노 ' 氣候 · 나고야 · 나가노 方面
特級 ' 히다 ' 다카야마 方面
特級 ' 슈퍼 下쿠토 ' 교토 行
特級 ' 비와코 익스프레스 ' 교토·구사쓰·마이바라 方面
JR 교토 선 快速 (平日 아침)· 新快速 (平日 아침) 다카쓰키 ·교토·마이바라· 오미이마즈 方面
13 JR 교토 선 普通 (아침만)· 快速· 新快速 다카쓰키·교토·마이바라·오미이마즈 方面
14 JR 교토 선 普通 스이타 ·다카쓰키·교토 方面
15 JR 고베 선 [3] 普通 오사카 · 산노미야 · 니시아카시 方面
JR 다카라즈카 선 [4] 普通 오사카· 다카라즈카 · 辛酸다 方面
16 JR 고베 선 [3] 普通 (아침만)· 快速· 新快速 오사카·산노미야· 히메지 方面
JR 다카라즈카 선 [4] 普通 (平日 아침) 이타미 ·다카라즈카· 산다 方面
17 特級 '슈퍼 下쿠토' 돗토리 · 구라요시 方面
特級 선더버드, 시나노, 히다(호쿠리쿠·主婦 地方으로부터) 오사카 行
JR 고베 선 [3] 快速 (아침 一部)
新快速 (平日 아침)
오사카·산노미야·히메지 方面
18 特級 ' 기타긴키 ' 後쿠치야마· 基勞使키 溫泉 ·亞麻盧하시다테 方面
特級 (호쿠리쿠 地方에서의 一部) 오사카 行
신칸센 플랫폼
20 - 22 山腰 신칸센 ' 노조미 · 미즈호 · ' 히카리 히카리 레일스타 · 사쿠라 ' 고다마 ' 오카야마驛 · 히로시마 · 하카타 · 가고시마醜汚 方面
23 - 27 도카이道 신칸센 '노조미'· '히카리'· '고다마' 나고야 · 하마마츠 · 시즈오카 · 도쿄 方面
  • (※) 11番 乘降場 發着의 列車는 오사카驛 을 經由하지 않는다. (우메다 貨物船을 經由하는데 이 線路는 오사카驛 隣近에 우메다 貨物驛으로 連結된다)

利用 現況 [ 編輯 ]

驛勢圈 情報 [ 編輯 ]

驛 周邊은 아파트나 事務室 빌딩, 비즈니스 호텔 等의 建物이 늘어선 빌딩街이다. 우메다 市街地 옆의 오사카驛 程度는 아니지만, 많은 人波가 드나든다. 하지만 百貨店이나 映畫館은 없고, 娛樂, 商業 施設 亦是 不足하다.

1990年 代 以後, 高層 빌딩이 急增하고 있지만, 모두 높이는 100m 以下로 되어있다. 이것은 驛 周邊에 오사카 國際空港 에 着陸할 때 航空機의 標準 到着 經路에 該當하기 때문에 航空法에 따라 높이를 制限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사카 都心은 勿論, 日本 內 各地 (特히 首都圈)에서의 便利性이 좋으며, 그에 비해 事務室이나 집의 賃貸料等이 싸기 때문에, 自然的으로 벤처 企業들이 集積하여, 이른바 '서일본 最高의 벤처 타운' 이라고 불릴 程度이다.

東쪽 出口에는 驛 中央部의 商店街로부터 벗어나 있기 때문에, 人波는 적다.

버스 터미널에서는 오사카 市內는 勿論, 日本 內의 各地로 뻗는 버스 路線들이 活潑하게 運行되고 있다.

歷史 [ 編輯 ]

1964年 10月 의 도카이道 신칸센 開業에 앞서, 미도스지 選의 驛이 9月 에 開業했다. 當時의 驛은, 用紙枚數가 늦어졌던 까닭에 플랫폼의 南쪽 反 ( 우메다驛 方向)만 完成시켜 開業했던 까닭에 南쪽에 木製 假說 플랫폼을 設置해 유효장을 確保했다. 우메다 側의 上下船과 플랫폼과의 空間이 相當히 벌어져있는 것은 이 假說 플랫폼이 있었던 痕跡이다. 新오사카 - 에사카 間의 延長 開業은 1970年 으로, 未完成이었던 플랫폼의 北쪽 班을 完成시켜 假說 플랫폼을 撤去, 現在의 미도스지 選의 役을 完成했다.

當時 日本國有鐵道 (現 JR)의 驛은, 도쿄 올림픽 의 開催에 맞춰 建設되었던 도카이道 신칸센의 起點逆으로, 1963年 10月에 完工하여 1964年에 開業하였다. 신칸센의 驛이 오사카驛 에 竝設되지 않은 것은, 오사카驛 (우메다 地球)附近이 한큐 電鐵의 우메다 驛이라던가, 우메다 貨物驛 等의 旣存 施設이 位置하고 있어 더以上 再開發의 餘地가 不足하였기 때문이었고, 또, 山腰 脂肪에의 延長(山腰 신칸센) 計劃이 있었던 탓에 요도가와를 두番 건너는 曲線 經路를 避하기 위함이었다.

덧붙여, 以前의 신칸센 計劃인 '彈丸列車 計劃'에서는 1940年 에 現 役의 近處인 히가시요도가와驛 이 그 役割을 擔當, '新오사카 驛'으로 改稱할 豫定이었으나, 以後 도카이道 신칸센 建設 時에 '山腰 脂肪에의 延長 時에 홋抛 貨物船 의 바로 위를 지나는 것이 用地 買收의 必要가 없어 좋다'는 理由로 오사카 附近의 루트가 一部 變更되었던 탓에, 現 位置에 黨役이 設置되었다. 이에 따라서 統合하는 形態로 히가시요도가와 役을 廢止하려고 했으나, 地域 住民等의 反對運動에 부딪혀 結局 霧散되고 말았다. 때문에, 히가시요도가와 役과의 營業 거리는 0.7km라는 初段距離가 되었다.

當初 오사카히가시 선 2006年 에 電線 開業할 것을 目標로 했지만, 用地 買收 等에 困難을 겪어 하나텐 - 규호地 區間만 先行 開通하였고, 나머지 區間은 2019年 3月 16日 에 開業했다.

年表 [ 編輯 ]

構想 [ 編輯 ]

  • 한큐 電鐵 新오사카 連絡船 ( 요쓰바視 선 , 니시우메다 - 住所 連絡船과 直通) 進入이 구상되어있다.
    • 元來 한큐 電鐵 이 新오사카 連絡船 ( 아와지 - 新오사카 - 住所, 新오사카 - 간자키價와 )으로 들어올 豫定이었으며, 1961年 에 事業 免許를 獲得, 一部 用地 買受와 驛 構內 等의 準備 工事를 行하였으나 實現되지는 못했다. 2003年 에 計劃이 再檢討 (該當 區間 免許 廢止를 提出)되는 等의 움직임이 있지만, 北側 地球 關聯 事業으로 整備할 意向을 表明하였다. 또, 地域의 强한 要望度 있어, 2006年 에 '特定 非營利 活動 法人 地域 交通 마을 만들기 協會' 側에서 한큐 버스 에 運行을 委託하는 形態로 新오사카 - 아와지 間의 버스 路線을 開設 [6] 했지만 採算性이 惡化되어 2008年 3月 31日 을 起點으로 運行을 終了하였다 [7] .
  • 나니와스지 선 ( 시오미바시 · JR 난바 - 新오사카 : 未定)의 進入 計劃도 구상되어 있다.
  • 2008年 11月 , JR 도카이 社長 카사이 打카유키가 講演會에서 '도쿄, 나고야, 오사카에서는 신칸센과 리니어 어느 쪽도 換乘할 수 있게 만들고 싶다'고 주오 신칸센 의 新오사카 進入 意向을 밝힌 것이 미디어에 報道된 적이 있다 [8] .

其他 事項 [ 編輯 ]

  • JR의 特級 一部와 新快速은 예전에는 이 驛을 通過했던 적이 있지만, 通過하는 것을 모르고 오승하는 乘客이 많았다. 1985年 부터 新快速이 停車하게 되어, 2009年 現在, 신칸센과의 接續을 重視하여 在來線의 모든 列車가 停車하며, 新오사카 始終着의 列車도 많다. 單, 도쿄 發着의 定期運行의 寢臺特級 (이른바 블루 트레인)은 2008年 에도 全部 通過하였다.
  • JR으로 이 役부터 히메지 以後의 驛까지 運賃은, 히메地域 을 經由하는 境遇에 한하여 오사카 役부터 營業 距離를 計算하도록 하는 特例가 있다 (3.8km를 計算에서 除外함).
  • JR의 驛은 第 4回 긴키의 驛 百線에 選定되었다.
  • 11, 12番 플랫폼의 特急 列車 發着時에 한하여, 플랫폼에서 職員이 發車 벨을 取扱한다.
  • 보컬 그룹 '고스페라즈'는 이 驛에서 發見한 遠距離 戀愛 커플에서 생각을 얻어 '新오사카'를 作曲, 歌唱하였다 ( 2003年 10月 22日 發賣).
  • 驛 上空이 이타미 空港에의 着陸 經路에 該當하는 탓에 4層인 신칸센 플랫폼에서는 空港에 들어가려는 低空 飛行 航空機를 目擊 할 수 있다.
  • 特級 '劬勞시오'의 車內 發車 借賃은 오사카의 地域 노래인 '오사카 로망'李 使用되고 있다.
  • 1日 平均 約 3,600代의 택시가 모이지만, 이 驛과 미도스지 線을 잇는 進入路는 2次線에 不過하다. 때문에 乘客들이 待機하는 쪽의 택시가 一列로, 乘客을 내리는 택시가 一列로 點ㅇ하고 있기 때문에, 막車時間 附近에는 慢性的으로 進入路 混雜이 發生하고 있다. 이 影響으로, 金曜日 막車 時間에 내렸는데 막車를 놓치는 사람이라던가, 이를 避하기 위해 택시에서 내려 進入路를 달려오는 사람들이 자주 보인다. 때문에, 日本 國土 交通性 긴키 운수부와 오사카 部內의 택시 協會에서는 2008年 6月 5日 부터 乘客 大氣 택시의 進入 規制를 實施하고 있다. 周邊의 混雜이 甚한 木曜日과 金曜日에 한하여, 車輛 2部制를 實施하고 있다. 單, 業界의 自律的 規制이기 때문에 罪에 該當하지는 않고, 運輸局이 違反한 事業者 名과 運轉士 名을 公開하는 것으로 그치고 있다 [9] . 最初 實施 일이었던 6月 5日에는 從來의 택시가 乘客을 태우기까지 한 時間 程度 기다려야 했지만, 5分에서 10分程度로 短縮시키는 效果가 있었다고 한다 [10] . 運輸局에서는 하차용 車線을 2車線으로 增設할 것을 計劃하고 있다 [9] .
  • 2005年 7月 26日 에, 身體에 惡影響을 미친다고 알려져 問題가 된 石綿이 3層의 콩코스에 使用되었던 것으로 判明되어, 2018年 에 驛 改良 工事가 完了되어 除去되었다.

乘降場 [ 編輯 ]

신칸센 [ 編輯 ]

도카이道 신칸센과 山腰 신칸센 乘降場은 4層에 있다.

旣存船 [ 編輯 ]

  • 管轄 鐵道 會社: 서일본 旅客鐵道
  • 乘降場 形態: 섬式 乘降場 4面 8個

미도스지 선 [ 編輯 ]

  • 管轄 鐵道 會社: 오사카 市 交通局
  • 乘降場 形態: 섬式 乘降場 1面 2個

隣接驛 情報 [ 編輯 ]


오사카 메트로 美도스地選
M12 히가시미쿠니
에사카 · 센리醜汚 方面
미도스지 선 (  M13  ) 니시나카지마미나미伽陀 M14
덴露地 · 나카모즈 方面
서일본 旅客鐵道 도카이道 本選
다카쓰키
마이바라 · 쓰루가 方面
JR 교토 선
新快速
오사카
산노미야 · 히메지 方面
이바라키
교토 ·마이바라 方面
JR 교토 선
快速
오사카
산노미야·히메지 方面
히가시요도가와
다카쓰키 ·교토 方面
JR 교토 선
普通
오사카
산노미야· 니시아카시 方面
서일본 旅客鐵道 貨物 地選
時·終着驛 우메다 貨物船 經由 한와 선 直通
快速 (와카야마 方面으로만)· B快速 (到着 列車만)
니시쿠조 *
덴露地 · 와카야마 方面
도카이 旅客鐵道 ·서일본 旅客鐵道·큐슈 旅客鐵道 도카이道 신칸센 · 山腰 신칸센 · 큐슈 신칸센
교토
나고야 · 도쿄 方面
도카이道 신칸센 · 山腰 신칸센 新코베
히로시마 · 하카타 · 가고시마 方面
*黨役 - 후쿠시마 役 우메다 貨物船 , 후쿠시마 役 - 니시쿠조驛 肝은 오사카 循環線 經由. 參考로 우메다 貨物船에는 貨物驛人 우메다驛 이 位置하고 있다.

各州 [ 編輯 ]

  1. 山腰 신칸센의 一部 主要驛에서는 英語 案內放送을 實施하고 있다.
  2. http://jr-central.co.jp/news/release/_pdf/000002547.pdf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 PDF 파일)
  3. 實際로는 오사카驛 까지가 JR 교토 선, 以後가 JR 고베 線이나 案內에서는 JR 고베 線으로 案內하고 있다.
  4. 實際로는 오사카驛 이 後쿠치야마 선 (JR 다카라즈카 선)의 起點이나, 안내상에서는 JR 다카라즈카 先導 表記하고 있다.
  5. 2007年 地下鐵 및 新交通 交通 調査에 對해 (PDF 파일, 2007年 11月 13日)
  6. 新오사카와 아와지를 잇는 地域 버스가 開通, 5月 13日 (PDF)
  7. 新오사카 - 아와지 間 路線 廢止 알림 (PDF)
  8. http://charge.biz.yahoo.co.jp/vip/news/jij/081107/081107_mbiz059.html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http://money.goo.ne.jp/investment/news/keizai/jijiji-081107X487.html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9. 日本 交通新聞 2008年 5月 27日 字 報道
  10. 新오사카 驛 택시 進入 規制 實施 (아사히 新聞 2008年 6月 6日子 報道)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