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學推薦을 위한 豫備試驗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大學推薦을 위한 豫備試驗 (大學推薦을 爲한 預備試驗)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의 大學과 專門學校에 入學하기 위해 치르는 試驗이다. 이 試驗은 1983年에 새로 始作된 大學別銓衡 制度에 기초하고 있다. 大韓民國 의 基準으로 치면 修能 에 該當된다.

導入背景 [ 編輯 ]

이 制度 以前에는 推薦을 中心으로 한 大學入學銓衡이었는데 이 典型은 黨 幹部 等의 子女들만이 大學 進學을 할 수 있었고 비록 가난하지만 能力이 優秀한 學生들이 大學에 進學하지 못하는 問題點을 갖고있었다. 特히 除隊軍人과 職場人이 大學 新入生의 큰 比重을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에 全體的으로 낮은 學習水準이 問題點으로 指摘되었다. 따라서 1983年부터는 大學入學 豫備試驗이라고 할 수 있는 國家資格考査 制度를 實施하고 있다. 高等敎育의 質的인 向上을 圖謀하기 위하여 學生의 能力을 重視하는 方向으로 大學 入試制度가 改編된 것이다.

試驗運營과 大學入試 [ 編輯 ]

試驗科目은 金日成 主席ㆍ 金正日 總祕書의 革命曆社, 文學 , 數學 , 化學 , 物理 , 英語 로 總 6個이다. 이 試驗은 中學校 卒業班(6年生)을 對象으로 10月 에서 11月 에 치러진다. 이 試驗은 市, 郡, 區域(南韓의 區)의 敎育委員會 主管으로 實施된다. 하루에 3科目씩 이틀에 걸쳐 午前에만 施行된다. 한 科目當 풀이 時間은 45分이다. 革命曆社 科目이 150點, 그 外 科目 (文學, 數學, 化學, 物理, 英語)李 各各 100點으로 總 650點 滿點이다. 이 中 革命曆社 科目의 成跡은 別途로 利用되는 境遇가 많기 때문에 가장 比重이 높은 科目이라고 할 수 있다.

問題의 類型은 大韓民國 大學修學能力試驗 과 類似하나, 難易度面에서 훨씬 어렵다. 出題範圍가 全體이다보니 單元間 統合이 無限定이고 最近에 導入되고 있는 '擴張型 敎授法'에 따라 암기된 知識을 狀況이나 資料에 適用하는 類型이 多數 出題된다. 卽, 이 試驗을 통해 學業水準을 評價함과 同時에 受驗生의 朝鮮語理解能力, 狀況判斷能力, 資料解釋能力, 推理論證能力 等을 測定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問題의 類型이 出題되는 데에는 最近 各級 學校에 論理學 敎育이 强調되고 있는 것과도 關係가 있다.

豫備試驗이 끝나면 內閣 敎育性은 道別로 各 大學, 專門學校 等에 本試驗을 위한 受驗生 數를 割當하고, 詩ㆍ軍人民委員會의 大學募集과는 道에서 割當한 人員數를 바탕으로 豫備試驗에 合格한 學生 個個人에게 受驗通知書를 發給해 준다. 受驗通知書에 豫備試驗 點數는 記載되지 않는다. 普通 成績順에 따라 入試를 치를 大學을 指定해 준다. 成績이 優秀한 學生일수록 金日成綜合大學 이나 김책공업종합대학 , 김형직사범대학 中央大學 (內閣 敎育性이 直轄하는 大學), 또는 自身이 選好하는 大學을 志望받을 수 있다. 豫備考査를 通過한 學生들은 가고 싶은 大學을 擔任敎員과 討議한 後 3志望까지 적어 낸다. [1] 推薦 받은 以後에는 大學에 直接 가서 本考査를 보게 된다.

北韓의 大學入試 要綱은 一般的으로 前年度 12月에 敎育新聞을 통해 具體的으로 發表된다. 大學에서 치러지는 本考査의 試驗節次는 學科試驗, 面接試驗, 體育試驗, 身體檢査로 이루어져 있다. 大學의 合格者 選定은 事實上 學科試驗 成績에 依해 決定된다. 學科試驗은 김일성 主席과 김정일 國防委員長의 革命曆社, 數學, 國語 , 物理, 外國語 ( 英語 , 러시아語 , 中國語 , 日本語 ), 化學, 歷史, 地理 等이며 主觀式 試驗이다. 그러나 大學이나 學科의 特性에 따라 革命曆社,數學,外國語를 除外한 科目 中 하나는 다른 科目으로 代身하고 있다.

本考査에는 3個에서 5個의 問題가 提示되며 一般的으로 科目當 5點滿點이다. 本考査의 問題 類型은 全部 논ㆍ敍述形이며, 理論과 適用이 婚材한다. 例를 들어, 革命曆社 試驗問題는 "祖國解放戰爭(6ㆍ25事變)의 勝利의 要因은 무엇인가"라는식으로 出題되며, 英語試驗은 文章짓기, 文章飜譯, 單語쓰기 等으로 提示되고, 數學은 全部 問題풀이지만 化學ㆍ物理科目은 理論과 問題풀이를 섞어서 出題된다.

北韓에서 再修는 許容되지 않는다. 軍隊 나 社會에서 3年間 勤務해야 다시 大學試驗을 치를 수 있는 資格을 얻을 수 있다. 再修를 하지 아니하고 大學에 入學한 學生을 '直通生'이라 한다. 直通生은 全體 大學生의 約 30%를 차지한다.

推薦過程 [ 編輯 ]

推薦에 對해서 南韓에서는 敎育當局이 學生의 意見을 考慮하지 아니하고 任意的으로 하는 것이라 非難하지만, 事實은 그렇지 않다. 豫備考査가 臨迫하면 各 中學校의 最高學年 學級에서는 '나의 希望 發表 모임'을 열게 된다. 여기서 學生들은 自身의 將來希望에 對해 생각을 論爭하고 討論한다. 이 모임이 끝난후 學生들은 擔任敎員을 통해 自身의 將來 希望, 志望 大學을 學校에 提出한다. 이때 志望 大學은 3志望으로 하게 된다. 學校와 管轄 敎育委員會는 이 資料와 豫備考査 成跡을 바탕으로 大學推薦事業을 進行하게 된다. 그러나 北韓에서는 非理가 蔓延해있어 成跡보다는 經濟力이나 財力으로 大學의 當落이 決定되는 境遇가 大多數이다.

大學 推薦 過程은 敎育性이 各 大學의 學生 收容 能力, 寄宿舍 收容 人員, 國家의 長期 計劃에 따른 分野別 專門家 養成 計劃에 根據하여 各 大學의 入學 定員數를 決定하고 競爭率을 決定한다. 敎育性은 推薦 學生數를 各 市ㆍ道 人民委員會의 敎育委員會에 配當하면, 推薦 學生數가 다시 軍ㆍ區域別로, 各級 學校別로 分割 配定된다. 個別 學校에서는 配當 받은 推薦 學生數 만큼 大學 入學試驗을 치를 수 있는 學生들을 推薦한다.

出處 및 參考 文獻 [ 編輯 ]

  1. 書籍 : 北녘의 社會와 生活, 민속원, 정창현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