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會燦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盧會燦
盧會燦(2017年)
出生 1956年 8月 31日 ( 1956-08-31 )
大韓民國 釜山廣域市
死亡 2018年 7月 23日 ( 2018-07-23 ) (63歲)
大韓民國 서울特別市 中區 新堂洞
性別 男性  위키데이터에서 편집하기
國籍 大韓民國
本館 强化
學歷 高麗大學校 政治外交學 學事
經歷 建設國民勝利21 政策企劃弘報委員長
建設國民勝利21 企劃委員長
민주노동당 事務總長
민주노동당 民生特別委員會 委員長
進步新黨 代表
統合進步黨 共同代辯人
進步正義黨 共同代表
正義黨 選擧對策委員會 共同委員長
正義黨 院內代表
父母 아버지 노인모
어머니 원태순
兄弟 2男 1女 中 長男
配偶者 김지선
子女
軍服務 陸軍一兵 召集解除
宗敎 無宗敎 ( 無神論 )
議員 選手 3
議員 臺數 17·19·20
正當 正義黨
地域區 慶南 창원시 城山區
署名

盧會燦 (魯會燦, 1956年 8月 31日 ~ 2018年 7月 23日 )은 大韓民國 의 勞動運動家 出身 政治人 이다. 政界 入門 以前에는 仁川 地域 勞動者들의 聯盟을 創設하는 等의 活動을 하였다. 以後 政界에 入門해 第17·19·20代 國會議員을 歷任하였다. 本貫은 强化이며 釜山 出生이다.

1982年 鎔接 技術을 배워 勞動者로 生活하다가 1989年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 事件으로 拘束돼 3年 收監되었다. 以後로도 勞動運動家로 活動하다가 3選 國會議員을 歷任하였다. 2013年 獨修督過理論 에 依據해 議員職을 퇴직당했다가 2016年 大韓民國 第20代 國會議員 選擧 에서 창원시 城山區 에서 當選되었다. 院外에 있을 때에는 柳時敏 , 陳重權 과 함께 팟캐스트 放送 《노유진의 政治카페》 進行者로 活動하였다. [1] [2] [3]

2018年 드루킹 으로부터 不法 政治資金을 收受했다는 疑惑이 提起되었고, 特檢 의 搜査가 進行되던 中 7月 23日 午前 9時 38分 서울特別市 中區 新堂洞 한 아파트의 17層과 18層 사이에서 投身 自殺 [4] 하였다.

學歷 [ 編輯 ]

生涯 [ 編輯 ]

어린 時節 [ 編輯 ]

어머니 원태순의 故鄕은 咸鏡南道 興南 이며, 敎師를 하던 中 戰爭이 터져 1.4 後退 巨濟島 로 避難한 後 咸鏡南道 가 故鄕인 아버지 노인모를 만났다. 盧會燦은 1956年 釜山 에서 2男 1女 中 長男으로 태어났다. 浮遊하지는 않지만, 文化的으로 豐饒로운 幼年時節을 보냈다. 中學生 時節부터 첼로를 배웠으며 高校時節 李花女子高等學校 의 祝祭에 招請을 받고 첼로 公演을 하기도 했다. 高等學生 때는 한 해 開封映畫를 모두 본 적이 있을 程度로 映畫狂이었다고 한다. [5] 中學時節부터 펜싱과 陸上에 뛰어났으나, 球技種目은 全혀 하지 못하는 少年이었다. 또 高等學校 2學年때 武術을 잘한다고 學內에 所聞이 퍼져 노지심 이라는 別名도 생겼다. [6]

1972年 釜山高等學校 入試試驗에 떨어지고 再修를 하여 1973年 경기고등학교 에 入學했다. [7] 이때부터 釜山 을 떠나 서울 에서 삶을 보냈다. 경기고등학교 1學年에 在學 中이던 1973年, 朴正熙 維新 獨裁 에 反對하는 油印物을 製作하고 配布하면서 民主化運動 을 始作했다. 이 時期 《 씨알의 소리 》, 《 다리 》와 같은 雜誌를 읽게 되었고, 함석헌 , 백기완 , 鮮于煇 等 抵抗的 知識人들을 만나게 된다. 當時 京畿高에서 함께 運動을 했던 同期들이 정광필 , 李鍾杰 等이다.

1976年 경기고등학교 를 卒業했지만, 大學入試에 떨어졌다. 盧會燦은 再修를 하지 않고 바로 軍隊를 支援했다. 軍服務를 마치고 1979年 高麗大學校 政治外交學課에 入學했다.

靑年期 [ 編輯 ]

勞動運動 [ 編輯 ]

大學에 入學한 뒤 學生運動에 專念하던 盧會燦은 1980年 光州 民主化 運動 에 큰 影響을 받는다. 그는 軍事獨裁에 抗拒하여 거리로 나온 民衆들을 보면서 "勞動者들이 組織化, 勢力化되어 앞장 설 때만이 世上을 根本的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라고 한다. [8] 이때부터 盧會燦은 本格的으로 勞動運動을 始作하게 되었다.

勞動運動을 하기 위해 1982年 서울기계공업고등학교 附設 永登浦靑少年職業學校(現 서울産業情報學校) 에서 電氣鎔接技能士 2級 資格을 取得 했다. 그 뒤 서울 , 富川 , 仁川 에서 鎔接工 으로 僞裝就業 하게 된다. 첫 職場은 起亞自動車 였으나, 大學生 身分인 것이 綻露나 解雇 當한다. 그 뒤 여러 工場을 轉轉하면서 알게 된 勞動者들과 모임을 갖기 始作했다. 그리고 이러한 모임은 政治的인 서클로 發展하게 된다.

元來는 大工場 들어가려고 起亞自動車 에 試驗 쳐서 붙었는데 失手를 해서 豫備軍 때문에 大學出身이라는 게 밝혀져서 떨어졌어요. 그래서 仁川에 있었던 현대정공 下請 會社에서 아주 初步的인 運動을 하고 있었죠. 그때만 해도 저희는 變革을 위해서 勞動者가 되어 平生을 勞動者로 살아야 된다고 생각해서 技術도 배웠어요. 靑少年 職業學校 다녀서 鎔接技術을 배웠죠. 그러고 있는데 83年쯤 되니깐 1名 2名 現場에 大學出身이 생기더니 84年 되니깐 더 많은 水路 學校 卒業한 僞裝就業者들이 오는 거라. 자연스럽게 그 前에 알고 지내던 後輩들이 같이 하자 해서 써클을 만들었어요. 그 써클이 그 當時로서는 내가 알기로는 全國에서 젤 컸어요. 그 當時로서는 어마어마하게 컸지. 人民老鍊이 仁川 , 朱安 , 富川 팀이 모여서 만들어지는데 그中 한 軸이 되죠. [9]

大學生 盧會燦은 이렇게 勞動運動家로 社會生活을 始作하게 되었다. 盧會燦은 1982年부터 各種 示威를 主導하고 不穩文書를 配布한 嫌疑로 手配되었다. 긴 手配 生活이 始作되었다.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 [ 編輯 ]

1987年 6月 抗爭 이 일어났다. 뒤이어 터진 7-9月의 勞動者 大鬪爭 韓國 戰爭 以後 억눌려왔던 勞動者와 勞動運動 이 市民權을 얻는 過程이었다. 이 過程에서 인천지역민주노동자연맹(人民勞聯)李 出帆했다.

1960年代와 1970年代의 變革 志向的 勞動運動은 一種의 '長期 埋伏'路線을 取하고 있었습니다. 勞動者의 意識 水準, 公安 機關의 監視 等을 理由로 長期的인 觀點에서 매우 신중한 活動 路線을 맞이한 듯했으나 大槪는 人脈, 學脈에 따른 서클主義的 勞動 運動을 脫皮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런 狀況에서 첫째로 家內 手工業 敵으로 勞動運動을 하던 分散된 서클들을 모아 體系的이고 組織的인 勞動 運動으로 새롭게 改編할 必要性이 擡頭되었고, 둘째로 科學的인 政治 路線과 組織路線으로 勞動運動을 統一시킬 必要性을 느끼고 있었고, 셋째로 現場 勞動者의 小모임 活動이나 一回的인 經濟鬪爭을 넘어선 公公然한 政治 宣傳과 煽動 活動이 必要했고, 넷째로 全國的인 勞動者 政治 組織을 만들기 위해 勞動運動이 가장 活性化된 仁川 地域에서 地域政治 組織을 먼저 만들기로 했던 것입니다. [10]

人民老鍊은 80年代 運動의 流行이었던 主體思想派 制憲議會派 를 兩 極端의 敎條主義로 卽, 政治 敵 信念을 現實變化에 對한 省察이 없이 盲信하는 것으로 認識하고 實事求是的인 活動을 展開했다. 그리고 1987年 6月 10日 仁川 富平 에서 創立을 宣布했다. 結成 直後 內部 論爭을 통해 NL 진영이 離脫하면서, 仁川民主勞動者聯盟의 運動 方向과 性格이 더욱 분명하게 되었다. 이 때문에 人民老鍊은 民衆 民主 (PD)派로 分類되기도 한다.

人民老鍊은 勞動者 民衆의 獨自的 政治勢力化 卽, 進步政黨을 組織의 目標로 삼았다. 이 過程에서 1987年 大選에서 백기완 을 大選候補로 推戴했으나, 백기완이 野圈單一化를 위해 候補職을 辭退하게 된다. 以後 人民老鍊은 <勞動階級>, <삼민동맹> [11] , <安山勞聯>等을 糾合하여 全國的인 組織으로 거듭났다. 人民老鍊은 當時 存在했던 進步的인 社會運動 組織 中 現場 勞動階級에 基盤을 둔 가장 큰 前衛組織이었다.

盧會燦은 人民勞聯 中央委員, 隔週刊 《社會主義者》 編輯委員으로 人民勞聯 活動을 主導하던 中 1989年 12月 24日에 逮捕된다. 盧會燦은 法廷에서 國家保安法 違反 嫌疑로 懲役 2年 6月을 宣告받고 1992年 滿期 出所한다. 獄中에서 《노회찬과 함께 읽는 朝鮮王朝實錄》의 原稿를 構想하기도 했다. [12]

逮捕 1年 前인 1988年 12月, 仁川解雇勞動者協議會 事務局長 김지선 (現 女性의 電話 聯合 組織委員長, 社團法人 서울講書양천女性의전화 所長, 家庭暴力相談所 所長)과 結婚했다.

노회찬과 함께 人民勞聯 活動을 했던 사람으로는 宋永吉 民主黨 國會議員 , 신지호 한나라黨 國會議員 , 주대환 社會民主主義連帶 代表, 조승수 進步新黨 國會議員 等이 있다.

初期 政治活動 [ 編輯 ]

盧會燦의 服役 途中 人民老鍊은 1991年 7月 <韓國社會主義勞動黨 創黨準備委員會>로 이름을 바꾼다. 그러나 創準委 代表 주대환은 後날 신노선이라 불리는 <進步運動의 신노선>이라는 文書를 發表한다. 이는 世界的으로 社會主義圈이 崩壞하는 歷史的 轉換期 속에서 合法政黨으로 組織을 轉換하기로 하는 것이었다. 신노선은 論難 끝에 通過되고 한사弩幢 創準委는 旣存의 地下政黨 路線을 脫皮하고 公開的이고 合法的인 進步政黨 結成을 推進하게 된다. 1992年에는 韓國勞動黨 創黨準備委員會로 이름을 바꾼 뒤 민중당 과 統合하게 된다. 그러나 統合민중당은 1992年 總選에서 慘敗하고 해산당한다.

민중당 黨權波였던 金文洙 , 李在五 等은 進步政黨運動을 抛棄하고 金永三 의 迎入을 받아들여 民主自由黨 으로 자리를 옮겼다. 그러나 長期的 觀點에서 進步政黨運動을 持續해나가야 한다는 사람들이 모여 1992年 4月 15日 < 進步政黨推進委員會 >(略稱 진정추)를 結成한다. 진정추는 進步政黨을 當場 建設하기에 力量이 不足하다는 內部 評價를 내린 뒤 1992年 大韓民國 大統領 選擧 에 對應하기로 한다.

進步政黨 推進委員會 [ 編輯 ]

1992年 初 監獄에서 滿期 出所한 盧會燦은 진정추의 決定에 따라 1992年 大統領選擧에서 < 백기완 選擧對策 本部> 組織委員長으로 活動한다. 그러나 백기완은 23萬票, 1%程度의 支持를 얻고 敗北한다. 많은 사람들이 進步의 獨自的 政治勢力化에 失望하고 다른 길을 갔지만 盧會燦은 進步政黨 建設을 繼續하기로 한다.

盧 代表는 當時 進步政黨의 失敗原因을 △勞動運動勢力의 公式的 支持를 바탕에 두지 못한 點 △民族民主運動陣營의 內部 葛藤 및 對立으로 인한 에너지 消耗를 꼬집었다.
그는, "勞動組合幹部 等 여러 사람들이 參與하긴 했지만 當時 전노협 等의 支持를 받지 못하고 出發한 點은 일정한 限界가 있었던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민중당이 創黨 瞬間부터 解散될 때까지 가장 괴로웠던 것은 進步政黨에 同意하지 않은 또 다른 民衆運動勢力과의 葛藤과 對立으로 엄청난 에너지를 消耗했다는 點"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런 問題에 對한 새로운 地平과 地形이 造成되어야 黨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보았고, 이걸 公開的으로 글까지 써서 發表했다"라고 當時 狀況을 傳했다. [13]

盧會燦은 진정추 1期(1992年 4月 ~ 1993年 3月) 事務總長을 거쳐 2~4期 代表를 歷任(1995年 9月)한다. 盧會燦은 진정추를 "創黨에 이르는 安定된 中間段階로서 準政黨적 組織"으로 位相을 規定하고 民衆政治聯合과의 統合을 推進한다. 1995年 9月 25日 진정추는 民衆政治聯合과 統合하여 進步政治聯合으로 거듭났다. 盧會燦은 進步政治聯合(以下 鎭靜련)의 創立以後 眞精鍊이 國民勝利 21에 統合되기까지 代表를 歷任했다.

진정추 活動을 하던 1992年부터 2003年까지 每日勞動뉴스 의 發行人을 歷任했다. 盧會燦은 每日勞動뉴스 發行으로 負債를 많이 지게 되었다. IMF 外換危機때는 이로 인해 信用不良者가 되기도 했다. [14] [15]

盧會燦 鎭靜련 代表는 1996年 保守野黨 少數派였던 改革新黨과의 提携를 推進한다. 1992年 민중당과 백기완 選擧運動의 後遺症이 남아있던 時期였기 때문에, 섣부르게 創黨했다가 組織的으로 큰 損失을 입을 수 있다는 憂慮 때문이었다.

1996年 總選을 앞두고 進步政治聯合은 政治的으로 動搖하기 始作했습니다. 組織 構成員의 大部分이 民衆黨을 經驗했던 狀態라 總選에 無所屬으로 出馬하는 것이 얼마나 無意味한가를 切感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總選用으로 進步政黨을 만드는 것은 여러모로 無理였고요. 進步政治聯合한테 1996年 總選은 進步 政黨 再 創黨을 準備하는 過程에서 地域 政治 活動의 基盤을 견고히 하는 程度의 訓鍊이었습니다. 마침 制度 政治權의 半3金 勢力, 一部 在野, 市民 團體들의 改革新黨 論議가 始作되었고, 우리는 改革新黨과의 提携를 總選을 위한 '選擧聯合'으로 規定했습니다. 進步政治聯合 代議員 大會는 1996年 總選 方針으로 改革新黨 參加를 決定했습니다. 單 1996年 4月. 第15代 總選이 끝나면 改革新黨에서 撤收하여 進步 政黨 運動에 邁進한다는 條件을 붙였습니다. 改革新黨 參加는 進步 政黨 推進 勢力들을 保存하고 長期的으로 再 創黨에 對備하기 위한 苦肉之策 이었습니다. 그러나 未復權, 美公薦 等 여러 事情으爐團 1名만이 改革新黨 追補로 出馬한으로서 이 戰術은 失敗했습니다. [16]

改革新黨은 總選을 앞두고 이기택 꼬마 민주당 과 統合하여 統合민주당 이 되었다. 盧會燦은 이때 進步政黨 推進勢力의 代表 資格으로 統合민주당의 黨務委員을 暫時 맡기도 했다. 그러나 改革的인 保守野黨과의 提携는 큰 成果를 내지 못했다.

國民勝利21과 민주노동당 參與 [ 編輯 ]

96-97 總罷業 [17] 以後 民主勞總 은 保守 野黨에 依存的인 旣存의 勞動運動만으로는 限界가 있음을 切感했다. 民主主義民族統一全國聯合 (略稱 全國聯合) 亦是 獨自的 進步政黨이라는 問題意識을 가지게 되었다. 鎭靜聯은 1997年 大韓民國 第15代 大統領 選擧 에 參與하고 이를 基盤으로 進步 政黨을 만들자는 提案을 했고, 민주노총과 全國聯合이 이에 同意했다. 그리고 論議 끝에 1997年 大選 機構로서 國民勝利21 이 出帆하게 된다. 盧會燦은 國民勝利21 에서 政策企劃委員長으로 活動한다.

네, 96年에 國民勝利21은 제가 97年 1月 달에 <말>지에다가 이른바 民主民衆勢力들이 總集結해가지고 97年 大選을 치르고 그 힘으로 進步 政黨을 建設하자라는 提案을 事實 했었습니다. 하고 바로 저희는 그 作業에 着手했는데 一旦 民主勞總은 그해 6月 民主勞總 代議員大會에서 決意를 했습니다. (中略) 農民運動 組織은 아직 뜻은 같이 했지만 오랜 期間 동안 또 農民運動이 민주당과 함께 地域에서 地方選擧도 같이 하고 여러 가지 해온 關係로 時間이 좀 걸리겠다는 그런 答辯을 들었습니다. (中略) 農民 部分은 이 민주노동당이 創黨된 以後에나 이제 參與하게 되는 거죠. (中略) 그다음에 이제 貧民 組織도 그 當時에는 公式的으로는 參與하지 못한 狀態였고 그러나 민주노총이 相當히 큰 힘이 사실 되었습니다.
그 以外에는 全國聯合이 參與를 (中略) 全國聯合의 大部分의 人士들은 參與를 했습니다.(중략) 이창복 議長을 包含해서 이창복, 천영세 , 그다음에 최규엽, 양재덕 이런 분들이 (中略) 유기홍 前 議員도 參與를 事實 했었죠.
그 다음에 當時에 이제 進步政治聯合 제가 代表로 있던 進步政治聯合. 그래서 實際로 國民勝利21 出帆 宣言文에서도 그렇게 돼있습니다만 민주노총과 全國聯合, 그리고 進步政治聯合 主要하게는 이 세 組織을 中心으로 하되 幅넓게 그래서 國民勝利21에는 뭐 오세철 敎授나 金世均 敎授 같은 (中略) 左派 知識人들도 參與를 했고 그 다음에 장기표 氏도 初期에는 參與를 했었습니다. 國民勝利21 大統領 選擧까지는 參與했고요. 그리고 거기서 권영길 委員長을 이제 大統領 候補로 推戴를 해서 選擧를 치렀던 거죠. [18]

國民勝利21은 民主勞總 권영길 委員長을 候補로 내세우고 大統領 選擧를 치른다. 306,026票(得票率, 1.19%)를 得票하였다. 1992年 大統領選擧에서 백기완이 받았던 238,648票(得票率, 1.0%) 보다는 높지만 期待에 미치지 못한 結果였다. 그러나 國民勝利21은 抛棄 하지 않고 進步政黨 建設을 推進하기로 했다.

國民勝利21은 一旦 大統領選擧를 통해서 獨自的인 목소리를 내고 그걸 바탕으로 해서 政黨作業에 들어가는 것이기 때문에 1998年부터 進步政黨 建設을 위한 圓卓會議를 저희들이 提案해서 圓卓會議를 만들었고 進步政黨 創黨推進委員會를 98年 下半期에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99年度에는 이른바 民主勞動黨 創黨準備委員會를 結成하고 2000年 1月 30日 날 민주노동당을 創黨하게 된 것이죠. [19]

民主勞總 은 大選 敗北 以後 國民勝利21에 對한 支援을 할 수 없었고, 全國聯合 은 公式的으로 國民勝利21에서 撤收할 것을 決意했다. 그러나 1987年, 1992年과 달리 國民勝利21은 抛棄 하지 않고 進步政黨을 建設을 繼續하기로 다짐했다. 國民勝利21은 1998年 6月 4日 第2回 全國同時地方選擧 에서 23名의 當選者를 내며 反戰의 基盤을 마련하게 된다. 國民勝利21은 充分히 準備와 論議가 이루어지지 않은 狀態에서 大統領 選擧에 對應했기 때문에 여러 가지 問題를 드러냈다. 그러나 國民勝利21은 以後 민주노동당 이라는 進步政黨 을 탄생시키는 土臺가 되었다는 點에서 重要한 組織이다.

민주노동당 活動 [ 編輯 ]

國民勝利21 은 1999年 8月 29日 (假稱)민주노동당 創黨準備委員會를 발족시켰다. 創黨準備委員會는 권영길 , 양연수 , 이갑용 을 共同代表로 推戴하고 本格的인 創黨 作業을 始作했다. 盧會燦은 政治改革推進委員長을 맡았다. 민주노동당은 2000年 1月 30日 創黨했다. 盧會燦은 민주노동당의 初代 副代表를 맡았다. 盧會燦은 大韓民國 第16代 國會議員 選擧 , 第3回 全國同時地方選擧 , 大韓民國 第17代 國會議員 選擧 에서 選對本部長을 맡아 민주노동당의 大部分의 選擧를 指揮했다. 민주노동당은 2000年 第16代 總選에서 1.18%의 低調한 得票를 記錄했지만, 蔚山 等 勞動者 密集 地域에서 可能性을 보여주었다. 2002年 地方選擧에서는 基礎團體長 2, 廣域議員 11名 (比例 9名 包含) 當選, 政黨得票에서 8.13% 得票를 올리는 成果를 거두었다. 盧會燦은 2002年 3月 민주노동당 定期黨大會에서 事務總長에 選出되었다. 盧會燦은 17代 總選에서 國會議員에 當選되기 前까지 黨의 事務總長으로 在職했다.

2004年 17代 總選에서 盧會燦은 比例代表로 出馬했다. 比例代表 順位를 뽑는 黨內 選擧에서 盧會燦은 一般名簿 4位를 記錄해 8番째 比例代表 候補가 되었다. 盧會燦은 比例代表로 出馬한 제17대 總選에서 自由民主聯合 이 地域區에서 4席에 그치고 政黨得票率이 3%에 未達해 比例代表를 配定받지 못하면서 10線에 挑戰한 金鍾泌 을 물리치고 國會議員이 되어 3金時代의 幕을 내렸다.

盧會燦은 2004年 總選에서 選對本部長을 맡아 選擧를 指揮하는 동안 《선대본 日記》를 썼다. 이 日記는 "盧會燦의 亂中日記"로 有名稅를 얻었고 《힘내라 진달래》라는 題目의 冊으로 묶여 졌다. 《힘내라 진달래》는 2004年 11月 3日 第 13回 전태일 文學賞 을 受賞했다.

政治 活動 [ 編輯 ]

17代 國會議員 [ 編輯 ]

盧會燦은 17代 國會에서 法制司法委員會 豫算決算特別委員會에 配置되었다. 盧會燦은 2004年 國政監査 에서 被監機關이 뽑은 베스트 議員에 選定되었다. [20] 2007年 12月 9日 言論社 政治部 記者들이 選定하는 백봉신思想에서 紳士的인 議員 베스트 10에 뽑혔다. [21] 以外에도 2005年 女性이 뽑은 女性親和的인 男性議員 1位 [22] , 2006年 카드포인트 政治後援金 1位,2006年 進步知識人 對象 設問調査 大權候補 2位 [23] , 2005年 市民運動家가 뽑은 最優秀 議政活動 1位, 2005年 PD들이 뽑은 베스트 議員 1位에 뽑혔다. 女性團體 戶主制廢止 感謝牌, 한글을 빛낸 큰 별, 무지개 人權賞, 障礙人 差別禁止法 感謝牌, 東南亞 쓰나미 國會議員 優秀外交上, 朝鮮王朝實錄 還收推進으로 佛敎界 感謝牌 等을 受賞했다.

盧會燦은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을 받아온 檢査 7人을 公開한 이른바 "三星 X파일"을 暴露했다. 또한 카드加盟店 手數料 引下運動, 非正規職 勞動者의 處遇 改善, 學校給食 直營化, 一般病院까지 6歲未滿 어린이의 豫防接種 無料, 아토피걱정 제로 프로젝트, 地域福祉財政 擴充을 위한 法 改正 推進, 아파트 分讓原價 公開 推進, 障礙人 差別禁止法 制定, 傳月貰 貰入者 保護法 推進等을 했다.

第 17代 國會 (2004-2008) 4年 任期동안 總 467件의 議案을 發議하였다. 二重 1人發議한 議案은 總 0件이며 本會議에서 可決된 議案은 總 31件이다. [24]

三星 X파일 事件 [ 編輯 ]

MBC 이상호 記者가 2005年 7月 22日 放送을 통해 三星 X파일을 公開했다. X파일은 1997年 大選 過程에서 安企部가 當時 三星그룹 李鶴洙 副會長과 中央日報 홍석현 社長의 對話를 盜聽한 錄音테잎과 이를 分析한 安企部의 報告書를 말한다. X파일에는 1997年 4月부터 10月까지 時時刻刻 變해가는 當時 政局을 反映한 三星側의 全方位 로비實態가 담겨있던 것으로 全國民에게 큰 衝擊을 주었다. X파일에는 三星이 李會昌 한나라黨 候補에게 엄청난 賂物을 건냈으며, 最高位級 檢察 幹部들에게 名節對마다 1千萬원에서 5百萬원의 떡값을 뿌리며 檢察 人脈을 管理했다는 內容等이 包含되어있었다. [25]

그러나 放送에서 賂物을 받은 檢察들의 實名은 公開되지 않았다. 盧會燦은 安企部 X파일을 入手 한 뒤, 2005年 8月 18日 國會 法査委 會議에 앞서 配布한 '安企部 X파일' 關聯 報道資料를 통해 옛 安企部 不法 道廳테이프에서 삼성그룹의 賂物을 받은 것으로 言及된 前·現職 檢事 7名의 實名을 公開했다. 그러나 檢察은 不法으로 金品을 收受한 高位 檢事들을 處罰하지 않고 盧會燦議員과 MBC 이상호 記者를 '名譽毁損'과 '通信祕密保護法' 違反 嫌疑로 起訴했다. [26]

盧會燦은 1審에서 懲役 6個月 資格停止 1年을 宣告 받았다. 그러나 2009年 12月 4日 열린 서울중앙지법 刑事抗訴8部(部長判事 이민영) 2審 宣告公判에서 原審을 깨고 無罪 判決을 받았다. 이에 對해 盧會燦은 "어둡고 긴 터널을 벗어난 느낌"이라며 "事必歸正"이라고 所懷를 밝혔다. "오늘 判決은 三星 X파일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事實을 立證해 주는 것"이라며 "이 問題와 關聯이 있었던 三星 關係者, 中央日報 關係者, 全 現職 檢察, 檢警言權 모든 主體들이 三星 X파일의 眞實을 밝혀야 한다"고 主張했다. 그는 "이 事件의 나머지 300餘個 錄取 테잎이 아직 서울中央地檢에 남아 있다"면서 "이 問題의 眞實이 밝혀지지 않을 境遇 類似한 事件이 繼續 이어질 可能性이 있다."고 말했다. [27]

大選과 進步新黨 創黨 [ 編輯 ]

進步新黨 創黨大會

盧會燦은 2007年 大選 에서 민주노동당 의 大選候補 出馬를 決定하고 大選 레이스에 參加했다. 盧會燦은 "第7共和國 建設運動"을 主題로 黨內 競選에 뛰어들었다. [28] 盧會燦은 大選 候補 支持를 묻는 輿論調査에서 다른 두 候補( 권영길 , 沈想奵 )보다 높은 認知度와 支持率을 보였지만, 自主派 가 多數인 黨內에서 組織力은 높지 않았다. 結局 盧會燦은 黨內 競選에서 敗北한다. [29] 盧會燦은 競選 敗北後 沈想奵 候補를 支持했다. 大選 前부터 민주노동당이 가지고 있었던 政派間의 葛藤은 大選候補 競選을 거치며 더욱 尖銳하게 드러났다. 結局 권영길 候補가 2002年 大選 (3.9%) 보다 낮은 3.0%의 支持를 얻고 大選을 慘敗했다. 大選 失敗에 對한 責任 攻防이 始作되었다. 黨 指導部는 危機를 突破하기 위해 沈想奵 非對委를 出帆 시켰다. 그러나 2008年 2月 3日 열린 民主勞動黨 代議員大會에서 沈想奵 非對委가 提示한 革新案이 否決되면서 自主派와 平等派의 同居는 事實上 失敗로 끝나게 되었다. 盧會燦은 沈想奵과 함께 민주노동당 을 脫黨하고 進步新黨 을 創黨을 準備했다. 2008年 3月 16日 進步新黨이 創黨되었다. 盧會燦은 沈想奵, 이덕우, 朴김영희, 金奭準과 함께 共同代表에 就任했다.

18代 國會議員 總選擧 蘆原區 病 國會議員에 出馬한 盧會燦 候補가 選擧 運動을 하고 있다. 옆에는 이금희 다.

盧會燦은 進步新黨 創黨 直後인 2008年 18代 國會議員 總選擧에 蘆原區 病 國會議員 候補로 出馬했다. 盧會燦은 輿論調査에서 줄곧 한나라黨 洪政旭 候補에게 앞서, 地域區 當選 可能性이 점쳐지기도 했다. 하지만 民主黨 김성환 候補가 13,036票(得票率 16.26%)를 들고 가는 바람에 結局 3.05%(2,343票) 差異로 惜敗한다. 하지만 盧會燦의 宣傳은 進步 政黨의 候補로서 서울에서 相當한 得票를 했다는 點에서 進步政黨의 可能性을 보여주었다는 評價가 있다. 또한, 議席이 없는 다른 小規模 政黨과는 달리 政黨 支持率 2%를 넘겼기에 政黨登錄取消를 면할 수 있었으며, 政府의 政黨補助金度 一部分 받을 수 있었다.

2位 臺 1位 出馬地域 得票率 得票數(名)
盧會燦 洪政旭 ( 한나라黨 ) 서울特別市 蘆原區 40.05% 43.10% 32,111 vs 34,454

18代 總選 以後 盧會燦의 敗北를 아쉬워 하는, 이른바 지못未(지켜주지 못해 未安해의 줄임말) 黨員의 增加가 크게 이어졌다. 盧會燦은 總選에서 敗北했지만 더 많은 支持者와 黨勢를 確保하게 되었다.

촛불示威 [ 編輯 ]

總選 以後 進步新黨은 內部的으로는 總選用으로 만들어진 政黨을 再創黨하여 本格的인 틀을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中央黨 側은 黨 홈페이지를 통해 再創黨에 對한 一般黨員들의 意見을 물었으며 이런 作業의 一環으로 지난 2008年 5月 16日에는 再創黨에 對한 平黨員 討論會를 進行하였다. 그러나 美國産 쇠고기 輸入 問題로 인해 廣場에 나간 市民들을 黨 次元에서 本格的으로 支援하기 始作하면서 再創黨 論議는 暫時 中斷되었다. 盧會燦은 촛불示威 初期부터 活潑하게 參與했다. '進步新黨 칼라TV'에 리포터로 자주 參與하기도 했다. 또한 촛불示威 初期 示威 背後에 對한 保守陣營의 攻擊이 이어지자 "촛불示威의 背後가 있다면 李明博 政府"라며 "李明博 政府의 잘못된 協商 때문에 健康을 걱정하는 國民들이 純粹하게 모여서 是正을 要求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30]

進步新黨은 촛불示威를 支援하기 위해 ' 進步新黨 칼라TV ' 放送 以外에도 連行者 面會 및 警察署 抗議 訪問, 連行 過程에서 벌어지는 行爲들에 對한 法律的 諮問, 中間에 參與하고자 하는 市民들을 위한 中央黨 狀況室 開設 等의 活動을 했다. 進步新黨의 촛불示威는 總選 以後 지못未 效果와 이어져 黨員數의 增加로 이어졌다.

第2創黨과 進步新黨 代表 就任 [ 編輯 ]

촛불示威가 사그라들며 黨 內部에서는 미뤄둔 '第2創黨' 作業에 本格的으로 着手하자는 意見이 나타났다. 이와 關聯하여 2008年 9月부터 黨內의 意見을 모으기 위해 地域別 巡廻 討論會를 進行하였다. 討論會에서는 現在 進步新黨이 내걸고 있는 '4大 價値'인 平等, 生態, 平和, 連帶로는 理念志向을 드러내기 힘들며 社會主義, 社會民主主義 , 反資本主義 , 反帝國主義 , 社會主義 社會民主主義 의 統合, 生態主義 , 女性主義 의 復讐(複數)의 理念 等을 價値에 包含해야 한다는 意見이 있었다.

이를 바탕으로 2009年 3月 1日에 용산 區民會館에서 열린 첫 定期黨大會 1次 大會에서는 現行 共同代表 體制를 任期 2年의 單獨代表 體制로 轉換하는 組織改編과 黨名變更, 黨 綱領 改正, 再補闕選擧 豫備候補 選出 等이 決議되었다. 定期黨大會 1次 大會의 決意에 따라 3月 23日부터 3月 27日까지 닷새間 黨員投票를 實施했고, 그 結果가 3月 29日에 送波 區民會館에서 열린 定期黨大會 2次 大會에서 發表되었다. 沈想奵 과 黨 代表 競選이 豫想됐지만 沈想奵 의 不出馬로 單獨 出馬해서 29日 열린 2次 黨大會에서 全 黨員을 對象으로 한 直接投票에서 投票率 58.7%에 97.9%의 贊成을 받아 黨 代表로 選出되었다.

盧會燦은 進步新黨 代表로 就任하여 "庶民福祉同盟"을 提案하고, 進步新黨의 政策 商品을 開發하여 政策政黨으로 거듭나겠다고 宣言했다.

勞動의 政治를 바로 세워 資本의 政治가 獨占해온 政治의 歷史를 淸算하고, 이를 위해 庶民 中心型 福祉同盟으로 勞動의 政治를 强化하겠다. [31]

2009年 4月 29日 國會議員 再補選 選擧에서 蔚山 北區의 조승수 候補가 當選되면서 進步新黨은 院外政黨에서 院內政黨으로 進入하게 되었다.

서울市長 出馬 [ 編輯 ]

盧會燦은 2009 年 11月 29日 進步新黨의 서울市長 候補로 出馬할 것을 宣言했고. [32] 2010年 1月 31日 2010年 地方選擧 出馬候補를 決定하는 서울市黨 候補選出 大會에서 서울市長 候補로 選出되었다. 盧會燦은 "엄마와 아이가 幸福한 서울"을 모토로 콘크리트 서울이 아닌, 普遍的 福祉政策을 펼치는 都市를 만들것을 主張했다.

(戰略) 사람들의 人情이 사라진 자리에 콘크리트와 生存競爭만이 남았기 때문입니다. 뉴타운이 갈라놓은 洞네住民들, 용산의 撤去民들은 콘크리트와 生存競爭이 남겨놓은 오늘날 서울의 슬픈 自畫像입니다. 이렇게 서울 市民들은 삶의 質을 苦悶하는데, 서울 市長은 서울의 겉모습에만 熱中해서야 되겠습니까? 아이는 學院費 걱정하고, 老父母는 病院費 걱정하고 있는데, 코나 높이는 成形手術 하겠다는 것이 只今의 吳世勳 서울 市場 아닙니까.
이제 바뀌어야 합니다. 이제 서울에는 完全히 다른 것이 必要합니다. 그것은 市民들의 삶의 餘裕입니다. 市民들의 삶에서 걱정과 근심을 걷어내는 것입니다. 市民들에게 普遍的 福祉와 더 좋은 일자리를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아이에게 福祉를 엄마에게 일자리를, 아이와 엄마로부터 始作해서 모두가 幸福한 都市 서울. 이것이 제가 만들고자 하는 變하는 서울입니다. [33]

選擧가 끝난 後 3.3%를 得票하는 데 그쳐 서울市長이 되지는 못하였다. 이에 민주당 支持者들은 盧會燦이 民主黨 韓明淑 候補와 單一化하였다면 當選되었을 것이라고 批判했지만,제18회 國會議員 選擧 時節 盧會燦은 洪政旭과 벌였던 選擧에서 민주당으로 갈린 表 때문에 졌어도 민주당 候補를 탓한 적이 없었다. 6月 3日부터 6月 5日까지 選擧 過程에서 國民參與當 - 민주노동당 聯合에 協助하지 않았다는 理由로 엉뚱하게 盧會燦에게 怨望의 화살이 돌려지기도 했다. 選擧가 끝나고 화살을 맞을대로 다 맞은 한참 後에 盧會燦은 나꼼수 팟캐스트에서 韓明淑쪽에서 單一化에 對한 어떠한 接觸도 없었다고 밝혔다.

代表職 辭退와 脫黨 [ 編輯 ]

노회찬 前 代表는 2010年 進步新黨 代議員 會議의 決定으로 進行된 새로운 黨 代表團 選擧에서 조승수 議員이 3代 代表로 選出되면서 進步新黨 代表에서 물러났다.당시 노회찬 前 代表는 모든 黨員들에게 文字메시지 를 보내어 進步新黨 代表로서의 마지막 感謝人事를 하였다.

2011年 進步新黨 민주노동당 의 統合이 論議되었다. 하지만 이른바 從北注意 問題로 인하여 進步新黨과 민주노동당의 論議가 決裂이 되었다. 또한 進步新黨 代議員 大會에서 統合에 對한 案件이 上程되었으나, 否決되었다. 이에 盧會燦은 沈想奵, 조승수 等과 함께 黨을 脫黨해 '새進步政治連帶'라는 組織을 만들었고, 새進步連帶와 國民參與當, 민주노동당이 3黨 合黨을 함으로써 統合進步黨 이 創黨되었다. 創黨 以後 盧會燦은 黨 代辯人으로 選任되었다.

總選 勝利와 議員職 喪失 [ 編輯 ]

2012年 4月 11日 大韓民國 第19代 國會議員 選擧 에서 서울 蘆原區 病 選擧區에 出馬하여 57% 得票率로 當選되었다.

2013年 2月 14日 大法院은 이른바 '安企部 X파일'을 入手해 三星으로부터 떡값을 받은 檢事들의 實名을 公開해 通信祕密保護法 違反 嫌疑로 起訴된 盧會燦 共同代表에 對해 上告를 棄却, 懲役 4月(執行猶豫 1年)과 資格停止 1年을 刑을 確定했다. 노회찬 前 議員은 2005年 8月, 삼성그룹으로부터 '떡값'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檢査 7人의 이름이 담긴 이른바 ' 三星 X파일 '을 인터넷에 올렸다. [34] 大法院의 有罪 宣告 論理는, 'X파일'에 실린 檢事들의 이름을 報道資料를 통해 記者들에게 配布하는 것은 免責 特權에 該當하지만, 인터넷을 통해 一般 國民들에게 알게 하는 것은 不法이라고 規定하는 通信祕密保護法에 根據하여 判決했다.

國民 누구나 스마트폰을 使用하는 1人 미디어 時代에 報道資料를 言論社에 配布하면 免責特權이 適用되고 인터넷을 통해 一般 國民에게 公開하면 議員職 剝奪이라는 時代錯誤的 詭辯으로 大法院은 果然 누구의 利益을 保護하고 있는가. 賂物을 줄 것을 指示한 財閥그룹 會長, 賂物收受를 謀議한 幹部들, 賂物을 傳達한 사람, 賂物을 받은 떡값 檢事들이 모두 抑鬱한 被害者들이고 이들에 對한 搜査를 促求한 저는 議員職을 喪失한 만한 罪를 저지른 加害者라는 判決이라며 이는 肺癌患者를 手術한다더니 癌 걸린 肺는 그냥 두고 멀쩡한 위를 들어낸 醫療事故와 무엇이 다른가. 國內 最大의 財閥會長이 大選候補에게 巨額의 不法政治資金을 건넨 事件이 '公共의 非常한 關心事'가 아니라는 大法院의 駭怪罔測한 判斷을 나는 決코 받아들일 수 없다. 只今 韓國의 司法府에 正義가 있는가, 良心이 있는가, 司法府는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存在하는가라고 묻고 싶다. [35]

不法 盜聽·監聽 行爲와 이를 公開한 行爲를 同一하게 處罰하도록 한 通信祕密法 違反의 境遇 罰金刑 없이 無條件 實刑에 處하도록 하고 있는데 現役 議員의 境遇 通祕法 違反 有罪가 認定되면 無條件 議員職을 박탈당하므로 지나치게 過度한 處罰이란 批判이다. 2013年 2月 4日 與野 議員 159名이 罰金刑을 賦課할 수 있는 通祕法 改正案을 提出하고 大法院에 宣告延期를 要請하는 歎願書를 提出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過半數의 國會議員들이 法 改正을 推進하고 있어 立法 通過가 分明한데 判決을 强行한 것은 오히려 法이 바뀔까봐 한사람을 標的으로 處罰하기 위해 서둘러 裁判했다는 疑惑이 있다. 또한, 盜聽된 對話 內容에는 떡값檢査 7名의 實名이 들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通信祕密保護法 違反도 適用되지 않는다는 主張이다. 盧會燦은 "有罪判決 받은 通信祕密保護法은 不法 盜聽된 內容을 公開하면 안 된다는 것인데 떡값檢査 7名의 實名은 盜聽된 內容에 안 나와 있다"며 "다른 言論에서 公開한 이니셜로 推論한 것인데 事實이 아니라면 그 點을 處罰해야지 盜聽된 內容 公開로 處罰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밝혔다. [36] 判事 出身인 서기호 議員은 "通信祕密保護法의 趣旨는 國民의 私生活을 保護하려는 것이지 財閥이 檢事들에게 떡값을 주는 犯罪까지 保護하려는 것이 아니다"고 非難했고, 새누리당 李在五 議員도 "大法院 判決을 接하고 참으로 답답하다. 國會議員이 權力型 非理를 告發하지 않는다면 이 땅에 權力型 腐敗를 어떻게 淸算할까"라는 心境을 밝히기도 했다. 民辯은 "盧會燦 議員이 公開한 것은 三星이라는 巨大 財閥이 檢察을 돈으로 管理하려고 謀議하는 對話內容이었으며, 그 對話에 擧論된 檢事들의 名單이었다. 公開한 內容에 保護돼야 할 私生活은 全혀 없으며, 오로지 財閥이 돈으로 檢察을 管理하려는 內容뿐이었다. 大法院은 이番 判決을 통해 公的 領域에서조차 表現의 自由, 國民의 알 權利가 아닌 權力集團의 손을 들어 주는 씻을 수 없는 過誤를 犯했다"며 糾彈했다. [37] . [38] 2013年 2月 13日, 2005年 ' 三星 X파일 事件 '의 特別搜査팀의 指揮를 맡았던 黃敎安 當時 서울중앙지검 2次長이 朴槿惠 政府의 法務部 長官 候補로 指名됐다. 두 사람은 京畿高 72回 動機(1976年 卒業)다. [39] [40]

黃敎安 法務法人 太平洋 辯護士 對해서 그는 "過去 安企部 X파일 事件을 덮는 걸 主導한 사람이 只今 檢察 改革을 指揮해야 할 法務部 首長으로 指名이 됐다. 같은 時刻, 檢察 改革을 促求하면서 檢察을 搜査해야 한다고 促求한 나는 國會를 떠나게 됐다"며 不當한 現實을 꼬집었다. [41] 2005年 當時 黃敎安 中央地檢2次長이 陣頭指揮한 X 파일 事件 搜査팀은 '三星·떡값 檢査 全員 無罪(不起訴), 이상호 <文化放送> 記者와 김연광 <월간조선> 編輯長과 盧會燦議員을 通信祕密保護法 違反 嫌疑로 不拘束 起訴' 決定 내린 바 있다. 아직도 서울中央地檢에는 當時에 押收되었던 280餘 個의 安企部 X파일이 非公開로 남아 있다. [34] [42]

저는 오늘 大法院의 判決로 10個月만에 國會議員職을 내려놓고 다시 曠野에 서게 되었습니다. 安企部 X파일 事件으로 大法院 判決을 앞두고 있다는 事實을 잘 알고서도 뜨거운 支持로 당선시켜 주신 蘆原區 上溪洞 有權者들께 罪悚하고 또 罪悚할 뿐입니다. 그러나 8年 前 그날 그 瞬間이 다시 온다 하더라도 저는 똑같이 行動할 것입니다. 國民들이 저를 國會議員으로 選出한 것은 바로 그런 巨大 權力의 非理에 맞서 이 땅의 正義를 바로 세우라는 뜻이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大法院 判決은 最終審이 아닙니다. 國民의 審判, 歷史의 判決이 아직 남아 있습니다. 오늘 大法院은 저에게 有罪를 宣告하였지만 國民의 審判臺 앞에선 大法院이 賂物을 주고받은 者들과 함께 被告席에 서게 될 것입니다. 法 앞에 萬名만 平等한 오늘의 司法府에 正義가 바로 설 때 韓國의 民主主義도 비로소 完成될 것입니다. 그 날을 앞당기기 위해 오늘 國會를 떠납니다. 다시 國民 속으로 들어가겠습니다. [43]

盧會燦 '安哲秀 노원丙 出馬' 反對意思 表明 [ 編輯 ]

2013年 3月 4日 노회찬 進步正義黨 共同代表는 安哲秀 前 서울大 敎授가 2013. 4·24 補闕選擧에서 自身의 地域區였던 怒怨丙에 出馬하기로 한 데 對해 反對 意思를 밝혔다. [44] 2013年 3月 3日 安哲秀 前 敎授와의 通貨에 對해 "判決에 關해 慰勞의 얘기를 했고 서로 德談을 주고받은 짧은 通話였다. 어디에 누가 出馬하든가는 本人이 알아서 할 問題일 수 있으나 나중에 알고 보니까 記者會見을 잡아놓고 1時間 半 前에 저한테 電話해서 그냥 簡單한 通話한 뒤에 마치 諒解를 求한 것처럼 이렇게 뭐 脚本을 짜 맞추듯이 이렇게 하는 것은 새 政治가 아니지 않느냐, 저희들로선 하고 싶지 않은 舊態政治다" 라고 批判했다. [45] [46]

安 敎授가 出馬한다면 그 野圈候補 들 中에 가장 競爭力 있는 候補인데 그럼 가장 어려운 곳에 나갈 수도 있는 것 아닌가. 4·24 再補闕 選擧에 野圈候補들 中 가장 競爭力이 있는 安 敎授가 野圈이 議席을 쉽게 確保할 수 있는 地域으로 出馬하면 野圈 議席을 늘이는 데는 寄與하지 못하는 게 됩니다. 가난한 집 家長이 밖에 나가서 돈을 벌어올 생각을 해야지 왜 집안 食口들 먹는 걸 뺏으려고 합니까? [47] [48]

進步正義黨은 "安 前 敎授가 國民의 뜻을 收斂하고자 政治復歸를 하는 것은 歡迎하지만, 그 첫 番째 舞臺가 노원 病이라는 것은 매우 遺憾이다. 大選 候補를 지낸 所謂 巨物級 政治人이 進步政治人에 對한 彈壓의 結果物인 再補闕 地域에 出馬를 한다는 것이 三星이 洞네빵집을 내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라고 論評했다. [49]

補闕選擧와 20代 總選 [ 編輯 ]

盧會燦은 2014年 7月 30日에 치러진 國會議員 補闕選擧 正義黨 候補로 出馬하였다. 選擧過程에서 새政治民主聯合 奇東旻 候補와 單一化하여 事實上 野圈單一候補로 選擧에 나섰다. 出馬한 選擧區는 서울市 銅雀區 乙이였다. 하지만 48.69%의 得票率을 올렸으나 2位에 그쳐 敗北하였다. 1位는 羅卿瑗 이었고, 노회찬과 票差異는 928票였다. [50] [51]

2016年에 있었던 第20代 總選 에서는 서울 蘆原區 病 慶南 昌原 城山 中 어느 地域區에 出馬할지 苦悶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노원丙은 自身의 옛 地域區이자 安哲秀 議員의 地域區이며, 慶南 昌原 성산은 製造業이 發達해 있고 勞組 組織率이 높은 地域이다. 沈想奵 正義黨 代表는 昌原 城山 出馬를 勸誘하였고, 盧 候補는 城山 出馬를 決定했다. [52] 輿論調査에서 盧會燦 候補는 더불어民主黨 허성무 候補를 이기고 野圈 單一候補로 選出되었다. [53] 盧 候補는 當選되어 3線에 成功하였다.

2016年부터 繼續 院內代表를 하였다. 2018年 6月 再選出되어 3連任을 하게 되었다. [54]

20代 國會에서 盧 議員은 特殊活動費 廢止를 主張했다. "來年 豫算 編成 때 國會 特殊活動費를 除外해야 하고, 올해 豫算에서 남은 特殊活動費는 各 政黨이 每달 使用 內譯을 公開해야 한다"고 發言하였고, 國會 特殊活動費 廢止를 骨子로 하는 國會法 改正案을 代表 發議했다. [55] 이 基調에 따라 正義黨은 現在까지도 繼續 特活費 廢止를 推進하고 있으며, 盧 前 院內代表 몫으로 支給된 2018年 7月 特活費는 使用하지 않았다. [56]

2018年 7月부터는 JTBC < 썰戰 >에 固定 게스트로 出演하게 되었다.

死亡 [ 編輯 ]

2018年 서울에서 正義黨葬으로 치러진 盧會燦의 葬禮式
2018年 盧會燦 葬禮式의 殯所

2016年 3月 두 次例에 걸쳐 經共모로부터 모두 4千萬원을 받았다. 어떤 請託도 없었고 代價를 約束한 바도 없었다. 나중에 알았지만, 多數 會員들의 自發的 募金이었기에 마땅히 正常的인 後援節次를 밟아야 했다. 그러나 그러지 않았다. 누굴 怨望하랴. 참으로 어리석은 選擇이었으며 부끄러운 判斷이었다. 責任을 져야 한다. 무엇보다 어렵게 여기까지 온 黨의 앞길에 큰 累를 끼쳤다. 李貞味 代表와 사랑하는 黨員들 앞에 얼굴을 들 수 없다. 正義黨과 나를 아껴주신 많은 분들께도 罪悚할 따름이다.

잘못이 크고 責任이 무겁다. 法定刑으로도 黨의 懲戒로도 不足하다. 사랑하는 黨員들에게 마지막으로 當付한다. 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黨은 堂堂히 앞으로 나아가길 바란다.

國民 여러분! 罪悚합니다. 모든 허물은 제 탓이니 저를 벌하여 주시고, 正義黨은 繼續 아껴주시길 當付드립니다.

? 노회찬 前 院內代表가 正義黨에 보낸 遺書

드루킹 으로부터 不法 政治資金을 수수한 疑惑을 받았고, 2018年 7月 23日 盧 議員은 동생 夫婦가 사는 아파트에서 投身 自殺하였다. 警察에 따르면 이날 午前 9時 38分쯤 서울 中區 신당동 N아파트 1層 玄關 앞에서 櫓 院內代表가 쓰러져 있는 것을 아파트 警備員이 發見해 警察에 申告했다. 投身場所로 보이는 아파트 17~18層 사이 階段에는 盧 院內代表 外套, 身分證이 든 紙匣, 正義黨 名銜, 遺書 3通이 發見되었다고 한다. 遺書에는 "드루킹 側으로부터 돈을 받은 事實이 있다. 하지만 請託과는 關聯이 없다", "家族에게 未安하다"라는 內容이 적혀 있었다. [57] [58] [59] 遺書 3通 中 家族에게 보낸 2統은 遺家族 意思를 따라 公開하지 않았으며, 正義黨에 보낸 1通(上段 引用文)만 公開했다. [60]

같은 勞動運動家 出身인 金聖泰 自由韓國黨 院內代表는 "늘 勞動現場에서 疏外되고 어려움에 處한 勞動者들의 哀歡과 苦衷을 代辯하고자 했던 眞情性이 어떻게 悲痛한 죽음으로 告하는지 말門을 잇지 못하겠다"라며 哀悼를 표했다. [61] 白惠蓮 더불어民主黨 代辯人은 "盧會燦 議員이 志向했던 進步와 民主主義 價値들은 後輩 政治人들이 그 뜻을 이어받을 것"이라며 哀悼의 뜻을 표했다. [57] 文在寅 大統領은 이날 豫定된 SNS 生放送을 取消했다. [62] 殯所가 마련된 신촌세브란스병원 葬禮式場에는 與野 政治人들과 盧 議員이 出演했던 < 썰戰 > 出演者들, 一般 市民이 조문하였다. [63] [64] [65] 反面 洪準杓 自由韓國黨 代表는 "잘못을 했으면 그에 相應하는 罰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지 그것을 回避하기 위해서 自殺을 擇한다는 것은 또다른 責任 回避에 不過하다"라고 말해서 論難이 되었다. [66]

正義黨 은 노 院內代表의 遺家族과 相議하여, 葬禮 形式은 正義黨腸(葬)으로 5日場으로 치르기로 했다. 葬禮委員會 常任委員長은 李貞味 代表가 맡기로 했다. [60] 以後 文喜相 國會議長 의 提案으로 7月 23~25日 3日間은 正義黨葬으로 치르고, 26~27日 이틀間은 國會葬으로 昇格해 치르는 것으로 決定되었다. [67]

7月 27日 午前 9時 세브란스병원에서 發靷이 치뤄졌다. 發靷에는 李貞味 正義黨 代表와 沈想奵 議員, 柳時敏 作家, 강기갑 , 천호선 前 議員 等이 參席하였다. 發靷式에서 李貞味 代表와 심상정 議員은 嗚咽했고, 柳時敏 作家는 마지막 目禮를 올리며 禮儀를 표했다. 影幀은 이 後 國會議事堂 으로 옮겨져 10時부터 永訣式이 進行되었으며, 開式-默念-略歷報告-國會議長 追悼辭-李貞味 代表 追悼辭- 심상정 議員 追悼辭-遺家族 人事-獻花- 退場의 順이었다. 李貞味 代表는 "盧會燦의 精神은 正義黨의 精神이 될 것이다" 라며 黨의 未來를 決意했고 심상정 議員은 "盧會燦 나의 사랑하는 同志, 永遠한 同志여" 라고 부르짖으며 嗚咽하였다. 盧 前 議員의 조카 노선덕 氏는 遺族 人事말에서 "무슨 길을 選擇해야 할 지 모른다면 가장 어려운 길을 選擇하라"라는 큰아버지의 뜻을 받들겠다고 밝혔다. 永訣式 이 後 影幀은 盧會燦 議員의 事務室인 國會議員會館 510號와 精義堂 黨舍, 國會 建物 等을 둘러본 뒤 午前 11時 30分 國會議事堂을 떠났다. 國會議員會館 밖에는 市民들이 모여 "잘가세요" 라고 외치며 노란 꽃과 飛行機를 던졌다. 이 날 國會는 弔旗를 繼養하였다.

午後 1時 盧 議員의 影幀은 서울 서초구 원지동 서울追慕公園 에 到着하였고 化粧은 豫定보다 5分 늦게 進行되었다. 運柩는 여영국 昌原 市議員 等이 進行했고 李貞味 代表와 심상정 議員 및 弔問客들은 嗚咽하였고, 夫人 김지선 前 正義黨 顧問은 부축을 받으며 나가기도 했다. 2時 30分 化粧이 終了된 後 遺骨은 盧 議員의 사위 손에 들려 서울追慕公園을 빠져나왔다. 午後 4時부터 葬地인 마석모란공원에서 下棺式이 進行되었고 下觀과 獻花 等의 順序가 이어진 뒤 參席者 全體가 임을 爲한 行進曲 을 合唱하며 國會葬의 모든 日程이 끝났고, 盧 議員은 永眠에 들어갔다.

韓國갤럽 8月 1週次 輿論調査에 依하면, 盧 議員의 死亡 以後 正義黨의 支持率이 一時的으로 올라가 15%로 最高値를 記錄하였고, 第1野黨인 自由韓國黨의 支持率을 넘어선 적이 있다. [68] 9月 9日 正義黨은 盧會燦財團 設立이 提案되었다고 밝혔다. 提案者는 권영길 · 沈想奵 · 李貞味 等 前現職 進步政黨 代表들, 李鍾杰 · 宋永吉 더불어民主黨 議員, 柳時敏 作家 等 18名이다. [69]

以後 2019年 4月 3日 그의 地域區인 昌原 城山區에서 補闕選擧가 치뤄졌고, 여영국 正義黨 候補가 僅少한 票差로 當選되었다. 選擧 다음날 여영국 當選人은 當選症을 가지고 盧會燦 議員의 墓所를 찾았다. [70]

論難 [ 編輯 ]

前職 祕書의 法務部 就業 特惠 疑惑 [ 編輯 ]

自由韓國黨 金聖泰 院內代表와 金鎭台 議員 等이 盧會燦 議員室의 前職 祕書의 法務部 就業에 特惠 疑惑을 提起한 바 있다. 이에 對해 盧 議員은 "1%라도 採用에 介入한 事實이 드러나면 議員職을 내놓겠다"며 " 강원랜드 不正採用 疑惑 等 自由韓國黨 前·現職 議員들이 聯關된 採用 不正請託에 對한 물타기"라고 對應했다. 盧 議員의 前 祕書 亦是 "盧 院內代表 本人 또는 議員室 關係者 그 누구도 제가 法務部에 願書를 낸 事實을 알지 못했다"며 "적어도 採用非理 疑惑을 받을 만큼 不誠實한 經歷을 갖고 있지는 않다고 생각한다"고 對應했다. [71]

드루킹으로부터 政治資金 收受 [ 編輯 ]

더불어民主黨원 댓글 造作 事件 을 搜査 中인 허익범 特別檢事팀은 드루킹 一黨이 노회찬 正義黨 院內代表 側에 不法 政治資金을 傳達한 情況을 捕捉하였다. 2018年 7月 23日 盧會燦 議員은 아파트에서 投身해 死亡하였다. 그는 遺書에 "2016年 3月 두 次例에 걸쳐 經共모(經濟的 共進化 모임)로부터 모두 4千萬원을 받았다"며 "어떤 請託도 없었고 代價를 約束한 바도 없었다", "참으로 어리석은 選擇이었으며 부끄러운 判斷이었다. 責任을 져야 한다"면서 "잘못이 크고 責任이 무겁다. 法定刑으로도 黨의 懲戒로도 不足하다"는 內容을 남겼다. [72]

賞勳 [ 編輯 ]

前科 [ 編輯 ]

  • 國家保安法違反(其他): 懲役 2年 6月, 資格停止 3年 - 1990年 6月 23日 宣告, 1991年 5月 25日 特別減刑, 1998年 8月 15日 特別復權 [73]
  • 道路交通法違反(飮酒運轉): 罰金 100萬원 - 2001年 4月 6日 宣告 [73]
  • 通信祕密保護法違反, 名譽毁損: 懲役4月 執行猶豫1年, 資格停止1年 - 2011年 10月 28日 宣告 [73]

著書 [ 編輯 ]

主要 著書 [ 編輯 ]

  • 《우리가 꿈꾸는 나라》, (創批, 2018年)
  • 《進步의 再誕生》, (꾸리에, 2010年)
  • 《나를 起訴하라》, (情報와사람, 2008年)
  • 《法은 萬名한테만 平等하다》, (情報와사람, 2007年)
  • 《힘내라 진달래》, (사회평론, 2004年)
  • 《노회찬과 함께 읽는 朝鮮王朝 實錄》, (일빛, 2004年)-누리집에서 읽을 수 있음.
  • 《정운영이 만난 우리時代 進步의 把守꾼 盧會燦》, (랜덤하우스中央, 2004年)
  • 《地域感情과 政治發展》, (高麗大 심포지움,1995年)
  • 《産業別 勞動組合과 韓國勞動組合運動》, (韓國勞動政策情報센터,1994年)
  • 《民主勞組運動과 전노협》, (거름, 1990年)
  • 《87,88 政治危機와 勞動運動》, (거름, 1989年)
  • 《勞動者와 勞動節》, (石塔, 1983年)

共著 [ 編輯 ]

  • 《當身은 바보 아니면 도둑》, (해피스토리, 2009年)
  • 《내 人生을 바꾼 한 卷의 冊 2》, (리더스北, 2009年)
  • 《10살에 꼭 만나야 할 100名의 職業인》, (朝鮮북스, 2008年)
  • 《熱情바이러스》, (바른知識, 2008年)
  • 《어머니》, (매일경제신문사, 2006年)
  • 《신영복 함께 읽기》, (돌배게, 2006年)
  • 《大韓民國 50代의 힘》, (랜덤하우스코리아, 2006年)
  • 《나의 古典 읽기》, (北섬, 2006年)
  • 《벌거벗은 履歷書》, (휘즈프레스, 2007年)
  • 《7人 7色, 일곱個의 視線으로 바라보는 일곱 個의 世上》, (북라인, 2005年)
  • 《살아있음이 幸福해지는 便紙 93通》, (랜덤하우스中央, 2005年)
  • 《우리가 이들에게 希望을 걸어도 좋은가》, (詩와 社會, 2004年)
  • 盧會燦·구영식. 《大韓民國 進步, 어디로 가는가?》. 非我北. 2014年. ISBN   9788993642889
  • 盧會燦·유시민·陳重權. 《생각해봤어?》.웅진지식하우스. 2015年. ISBN   9788901203294

家族 [ 編輯 ]

  • 아버지: 노인모
  • 어머니: 원태순
  • 아내: 김지선

같이 보기 [ 編輯 ]

歷代 選擧 結果 [ 編輯 ]

實施年度 選擧 臺數 職責 選擧區 正當 得票數 得票率 順位 當落 備考
2004年 總選 17代 國會議員 比例代表 민주노동당 2,774,061 票
13.03%
比例代表 8番 初選
2008年 總選 18代 國會議員 서울 蘆原區 病 進步新黨 32,111 票
40.05%
2位 落選
2010年 地方 選擧 34代 市場 서울特別市 進步新黨 143,459 票
3.26%
3位 落選 民選 5期
2012年 總選 19代 國會議員 서울 蘆原區 病 統合進步黨 52,270 票
57.21%
1位 再選
2014年 7·30 再補選 19代 國會議員 서울 銅雀區 을 正義黨 37,382 票
48.69%
2位 落選
2016年 總選 20代 國會議員 慶南 창원시 城山區 正義黨 61,897 票
51.50%
1位 3選

各州 [ 編輯 ]

  1. 三星共和國, '盧會燦'과 '黃敎安' 運命 갈랐다 《미디어오늘》
  2. 또 다른 盧會燦 만들 通祕法 改正해야 《미디어오늘》
  3. 盧會燦만 直擊彈... 脈빠진 黃 聽聞會 《韓國日報》
  4. 警察 "正義黨 盧會燦 議員 아파트서 投身 死亡"(2報)
  5. “두 映畫狂의 만남- 映畫監督 장항준과 進步新黨 代表 盧會燦” .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月 20日에 確認함 .  
  6. 정운영, 《盧會燦, 정운영이 만난 우리時代 進步의 把守꾼》, 랜덤하우스中央, 61쪽
  7. 1996年 敎育課程 改正 以前까지 大韓民國에는 高等學校 入試 試驗이 存在하였다.
  8. “盧會燦 홈페이지” . 2010年 12月 29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1月 21日에 確認함 .  
  9. 퍼슨웹 인터뷰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민주노동당 事務總長 盧會燦: 이제 다시 돌아갈 수 없다
  10. 정운영, 《盧會燦, 정운영이 만난 우리時代 進步의 把守꾼》, 랜덤하우스中央, 78~79쪽
  11. 민족통일민주주의노동자동맹의 略稱
  12. 《여성동아》2004年 9月號, 家事分擔, 料理솜씨로 話題 모으는 民主勞動黨 議員 盧會燦
  13. [1] [ 깨진 링크 ( [2] 過去 內容 찾기])] 폴리뉴스 創刊 9周年 特別企劃 <韓國政黨實錄 60年> 盧會燦① 進步政黨의 胎動과 受難, 백기완 獨自候補論爭, 進步政黨의 연이은 失敗, 進步政治의 可能性 '國民統合21' 創黨
  14. 404 Error ::: 財經一步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15. 정운영, 《盧會燦, 정운영이 만난 우리時代 進步의 把守꾼》, 랜덤하우스中央, 92~93쪽
  16. 정운영, 《盧會燦, 정운영이 만난 우리時代 進步의 把守꾼》, 랜덤하우스中央, 116쪽
  17. 1996年 12月 26日 신한국당 이 國會에서 安企部法 勞動法을 날치기로 通過 시킨 것에 反對하여 일어난 韓國 戰爭以後 最初이자 最大의 總罷業.
  18. [3] [ 깨진 링크 ( [4] 過去 內容 찾기])] 폴리뉴스 정찬대 記者 <韓國政黨實錄 60年> 進步新黨 盧會燦 代表 인터뷰 全文 ① 2009-05-04
  19. [5] [ 깨진 링크 ( [6] 過去 內容 찾기])] 폴리뉴스 정찬대 記者 <韓國政黨實錄 60年> 進步新黨 盧會燦 代表 인터뷰 全文 ① 2009-05-04
  20. 國監 '베스트5'初選이 72%
  21.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93547
  22. 한겨레新聞, 2005年 4月 17日
  23. 한겨레新聞 2006年 1月 2日
  24. "國會-議案情報시스템"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5. 盧會燦, 《나를 起訴하라》17~19쪽
  26. Web/View/at pg.aspx?CNTN CD=A0000411893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三星-X파일'에 對한 檢察 起訴를 歡迎한다 - 오마이뉴스
  27. 노회찬 進步新黨 代表, 2審 無罪判決
  28. 盧會燦, 7共和國 11테제 發表 - 레디앙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29. 盧會燦 "저와 沈候補 支持는 變化, 改革의 票" - 레디앙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0. http://www.dailian.co.kr/news/news_view.htm?id=110583
  31. "庶民 위한 執權政黨으로 만들겠다"
    資本政治→勞動政治, 庶民福祉同盟 - 레디앙
    [ 깨진 링크 ( 過去 內容 찾기 )]
  32. “盧會燦의 共感로그 :: 進步新黨 盧會燦 代表 出馬宣言文 : 사람 사는 서울, 2010年 서울에서부터 政權交替합시다” . 2016年 3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0年 2月 8日에 確認함 .  
  33. [7] Archived 2014年 2月 3日 - 웨이백 머신 盧會燦 서울市長 候補 受諾 演說
  34. 김진형. 盧會燦, 부디 그의 겨울이 따뜻하기를 .오마이뉴스.2013年 2月 16日.
  35. 여정민. 10個月 만에 議員職 喪失 "韓國의 司法府에 良心이 있는가" 프레시안.2013年 2月 14日.
  36. 강진아. 盧會燦 "도둑 놔두고 '도둑이야' 외친 사람 處罰" Archived 2014年 2月 1日 - 웨이백 머신 韓國記者協會.2013年 2月 15日.
  37. 신종철. 法曹人들도 大法院 聲討..."노회찬, 이젠 國民議員" .오마이뉴스&로이슈.2013年 2月 15日.
  38. 정유선. 政敵 李在五度 답답함 披瀝…'노회찬 判決' 通祕法·黃敎安에 불똥 .폴리뉴스.2013年2月15日.
  39. 조수진. 高校同氣 盧會燦 - 黃敎安 엇갈린 運命 東亞日報.2013年 2月15日.
  40. 安企部 X파일에 얽힌 黃敎安-盧會燦 '엇갈린 運命 .聯合뉴스.2013年 2月 14日.
  41. 李周姸·남소연 'X파일 事件' 黃敎安-盧會燦, 엇갈린 運命 오마이뉴스.2013年 2月14日.
  42. CBS김현정 뉴스쇼. 盧會燦 "280個 安企部 X파일 非公開로 남아있다" 2013年 2月 15日
  43. 盧會燦. 進步正義黨 盧會燦 代表 聲明 專門 京鄕新聞, 2013年 2月 14日
  44. 김고은. "安哲秀, 노원丙? 釜山 領導로 가야" Archived 2014年 2月 1日 - 웨이백 머신 韓國記者協會.2013年 3月 4日
  45. 盧會燦 "會見 前 通話, 諒解救한 것처럼 脚本" 京仁新聞.2013年 3月 4日.
  46. 盧會燦 共同代表, MBC 손석희의 視線集中 인터뷰 全文 Archived 2014年 1月 21日 - 웨이백 머신 進步正義黨.2013年 3月 4日.
  47. (報道資料) 盧會燦 共同代表, CBS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 進步正義黨. 2013年 3月 4日]
  48. 이정국. 盧會燦 "安哲秀, 왜 집안 食口 먹는 걸 뺏으려 하나" 한겨레.2013年 3月 14日
  49. 進步正義 "安哲秀 노원丙 補選 出馬 매우 遺憾" SBS. 2013年 3月 3日.
  50. 銅雀乙 無效票 不過 1403票… 羅卿瑗-盧會燦 929票差, 當落 바뀌었을 수도
  51. 銅雀乙 羅卿瑗, 盧會燦 候補 '929票'車로 꺾고 當選
  52. “盧會燦, 노원丙 代身 昌原 城山 出馬 確定…다음달 1日 公式 宣言” .  
  53. “盧會燦, 昌原城山區 野圈單一候補 確定 (綜合)” .  
  54. “盧會燦, 正義黨 院內代表에 再選出” . 2018年 6月 19日.  
  55. 한지훈 (2018年 7月 5日). “盧會燦 "來年 豫算編成時 國會特活費 빼야"…폐지법안 發議(綜合)” . 《聯合뉴스》.  
  56. “特活費 抛棄 못한 民主·韓國” . 2018年 8月 8日.  
  57. “민주당 “盧會燦은 進步政治의 象徵…形言 못할 程度 衝擊的인 일”” . 《中央日報》. 2018年 7月 23日.  
  58. “드루킹, 過去 SNS “盧會燦까지 한 放에 날려버리겠다 " . 《中央日報》. 2018年 7月 23日.  
  59. ““法定刑 黨의 懲戒로도 不足하다” 고 盧會燦 議員 遺書[專門]” .  
  60. “盧會燦 葬禮, 正義黨葬으로 5日…葬禮委員長에 李貞味” . 《아시아經濟》. 2018年 7月 23日.  
  61. “金聖泰 '歸國 前날 밤 술 한盞하면서 勞動運動 回顧…悲痛 ' . 《뉴스1》. 2018年 7月 23日.  
  62. “文 大統領, 盧會燦 議員 死亡에 SNS 生放送 取消…民主黨 "슬프고 衝擊的 " . 《hankyung.com》. 2018年 7月 23日.  
  63. 김보경 (2018年 7月 23日). ' 悲痛' 감도는 盧會燦 殯所…政治人 等 弔問客 발길 이어져” . 《聯合뉴스》.  
  64. “盧會燦 殯所 찾아 嗚咽한 柳時敏…金口羅·김성태 等 弔問客 발길 이어져” . 《中央日報》. 2018年 7月 23日.  
  65. “盧會燦 葬禮 이틀째…政治權·市民들 ‘弔問行列’ 이어져” . 《news.donga.com》. 2018年 7月 24日. 2018年 7月 2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7月 24日에 確認함 .  
  66. “洪準杓, 고 盧會燦 議員 永訣式 다음날 “自殺 美化 正常 아니다”” . 《서울新聞》. 2018年 7月 29日.  
  67. “盧會燦 葬禮, 正義黨腸 거쳐 國會葬으로” . 《뉴스1》. 2018年 7月 24日.  
  68. “데일리 오피니언 第317號(2018年 8月 1週)” .  
  69. ' 盧會燦 財團' 設立 本格化, 柳時敏·김미화·박찬욱 等 參與” . 2018年 9月 9日.  
  70. ' 盧會燦 復活시킨 國民께 感謝' 盧會燦 墓所 찾은 여영국” . 每日經濟. 2019年 4月 4日. 2019年 4月 4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9年 4月 4日에 確認함 .  
  71. “盧會燦, 前 祕書 ‘採用特惠’ 疑惑 提起한 韓國黨에 正面反駁” . 2018年 2月 22日.  
  72. 한지훈 (2018年 7月 23日). “[專門] 盧會燦 遺書…"나는 여기서 멈추지만 黨은 堂堂히 앞으로 " . 《聯合뉴스》.  
  73. 이옥남·김도연 (2016年 4月). 4·13 總選國會議員 當選者 前科現況 (報告書). 바른사회시민회의. 2018年 2月 28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18年 2月 28日에 確認함 .  

參考 文獻 [ 編輯 ]

外部 링크 [ 編輯 ]


前任
(初代)
進步新黨 共同常任代表
2008年 3月 16日 ~ 2009年 3月 29日
後任
(單一代表)노회찬
前任
盧會燦· 沈想奵
第2代 進步新黨 代表
2009年 3月 30日 ~ 2010年 10月 15日
後任
조승수
第1代 進步正義黨 共同代表
2012年 10月 21日 ~ 2013年 7月 21日
後任
(正義黨 代表) 천호선
前任
鄭鎭珝
第4代 正義黨 院內代表
2016年 5月 30日 ~ 2018年 7月 23日
後任
(權限代行) 尹昭夏
前任
(初代)
第1代 平和와 正義의 議員 모임 院內代表
2018年 4月 2日 ~ 2018年 7月 23日
後任
장병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