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 文學賞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 노벨文學賞 에서 넘어옴)

노벨 文學賞
노벨 文學賞 受賞者를 發表하는 모습 (2008年)
受賞大賞 文學
主催 스웨덴 翰林院
場所 스톡홀름
나라 스웨덴의 기 스웨덴
첫 施賞 1901年
웹사이트 公式 홈페이지

노벨 文學賞 ( - 文學賞, 스웨덴語 : Nobelpriset i litteratur , 英語 : Nobel Prize in Literature )은 "異常(理想)的인 方向으로 文學 分野에서 가장 눈에 띄는 寄與를 한 분께" 授與하라는 알프레드 노벨 의 遺言에 따라 1901年 부터 해마다 全 世界의 作家中 한 사람에게 주는 賞이다: ( 스웨덴語 : den som inom litteraturen har producerat det utmarktaste i idealisk riktning ). [1] [2] 때때로 作家 個人의 作品 中 注目할 만한 特定 作品이 있는 境遇가 있지만, 여기에서 "寄與"란 한 作家가 쓴 作品 全體를 가리키는 말이다. 스웨덴 翰林院 이 特定 年度에 賞을 받을 사람을 決定하며 受賞者의 이름을 10月 初에 發表한다. [3]

歷代 受賞者 [ 編輯 ]

기타 [ 編輯 ]

  • 노벨 文學賞은 作品에 授與하는 것이 아니라 作家에게 授與한다.
  • '文學'賞이라는 飜譯에서 따라나오는 一般的인 誤解로서, 歷史家나 哲學者에게 授與한 境遇에 對해서 疑問을 품는 境遇가 있다. 이것은 Literature가 文學 에만 局限된 單語가 아닌, 語源이 라틴語 Litera( 文字 , 글字 )라는 事實에서 알 수 있듯이 '쓰는 行爲' 一般에 對한 것이기 때문으로, 이 때문에 베르그송 몸젠 같은 哲學者 歷史가 가 그들의 流麗한 文體와 思想으로써 이 賞을 授與받는 것이 可能한 것이다. 다만 20世紀 中盤부터는 大槪 文學家에 局限하여 授與하고 있다.
  • 初期에는 노벨이 明示한 理想的라는 基準을 文學的 理想主義라는 協議로서 解釋하여 受賞 與否를 決定하였으나, 時代가 지나면서 漸次 廣義의 '異常'으로서의 基準을 適用하게 되었다.
  • 1914年 , 1918年 第1次 世界 大戰 으로 인해 施賞式이 保留되었고, 1935年 은 其他 事由로 인해 受賞者가 없었다. 1940年 부터 1943年 까지는 第2次 世界 大戰 으로 인해 施賞式이 保留되었다.
  • 1958年 노벨 文學賞 受賞者로 選定된 보리스 파스테르나크 蘇聯 當局의 彈壓으로 인해 首相을 拒絶했으며 1989年 에 그의 아들이 스웨덴 스톡홀름 에서 그의 노벨 文學賞 메달을 代身 받았다. 1964年 노벨 文學賞 受賞者로 選定된 장폴 사르트르 는 受賞을 拒否했다.
  • 2018年 에는 스웨덴 翰林院 에서 일어난 미투 運動 스캔들의 餘波로 인해 受賞者 選定이 保留되었다. 이에 따라 스웨덴 翰林院 側은 2019年 에 2018年 노벨 文學賞 受賞者와 2019年 노벨 文學賞 受賞者를 同時에 發表하였다.

各州 [ 編輯 ]

이 文書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 (現 카카오 )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配布한 글로벌 世界대백과사전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글이 包含되어 있습니다.
  1.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 《nobelprize.org》 . 2007年 10月 13日에 確認함 .  
  2. John Sutherland (2007年 10月 13日). “Ink and Spit” . 《Guardian Unlimited Books》 (The Guardian) . 2007年 10月 13日에 確認함 .  
  3.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 Swedish Academy. 2008年 2月 1日에 原本 文書 에서 保存된 文書 . 2007年 10月 13日에 確認함 .  

外部 링크 [ 編輯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