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다 요시타카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구로다 요시타카
?田 孝高
조스이 거사 초상화(소후쿠지 소장)
조스이 擧事 肖像畫(小후쿠지 所長)
구로다 등나무
구로다 藤나무
無事 情報
時代 센고쿠 時代 ~ 아즈치·모모야마 時代
出生 덴分 15年 陰曆 11月 29日 ( 1546年 12月 22日 )
( 그레고리력 1547年 1月 1日 )
死亡 게이初 9年 陰曆 3月 20日 ( 1604年 4月 19日 )
改名 고데라 萬키치(小寺万吉, 兒名)→ 스케打카(祐隆) → 요시타카(小寺孝隆 → ?田孝高) → 조스이엔歲이(如水円?, 법명)
別名 間베에(官兵衛)
誡命 龍光院殿如水円?大居士
洗禮名 시메온(シメオン)
主君 고데라 마사모토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
官位 種5爲하 가게유 次官 , 種3位
氏族 本性: 우다 겐지
고데라氏 , 구로다氏
父母 구로다 모토打카 , 아카시 마사카第 의 딸
兄弟姊妹 都市打카
配偶者 데루 ( 區市하시 고레社다 의 딸)
子女 나가마사 , 驅魔노스케

구로다 요시타카 ( 日本語 : ?田 孝高 くろだ よしたか [ * ] , 덴分 15年 陰曆 11月 29日 ( 1546年 12月 22日 ) ~ 게이初 9年 陰曆 3月 20日 ( 1604年 4月 19日 ))는 센고쿠 時代 의 武裝이자 다이묘 이다. 不젠國 나카쓰性 週였다. 間베에 ( 官兵衛 ( かんべえ ) )란 이름으로 많이 불렸다. 出家 後에는 조스이 ( 如水 ( じょすい ) )란 號(號)을 使用하여 有名해졌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의 側近으로 謀略과 다른 다이묘 等과의 交涉에서 活躍했다. 돈 시메온 (Don Simeon)이란 洗禮名 을 갖고 있는 天主敎 도 다이묘이기도 하다.

生涯 [ 編輯 ]

젊은 時節 [ 編輯 ]

덴分 15年 陰曆 11月 29日 , 구로다 모토打카 의 長男으로 히메지( ?路 )에서 태어났다. 구로다 家門은 《管井中水第家寶(寬政重修諸家譜)》 等에 依하면 誤美國 이카 軍(伊香郡) 구로다 마을 出身 巫歌(武家)에서 나왔다고 하는데 明確하지는 않다. 요시타카의 祖父 구로다 시게타카 ( ?田重隆 )의 臺에 하리마에 들어와 高次쿠 性(御着城)을 中心으로 反슈 平野를 統治하던 小다이묘 고데라 마사모토 (小寺政職)를 섬겼다. 마사모토는 시게타카를 높게 評價하여 中신으로 삼아 히메지性 星州代理로 임명했다. 또한 시게타카의 아들 모토打카에게 自身의 養女를 시집보내어 고데라 를 姓氏(姓氏)로 使用하게 하였다.

에이로쿠 10年( 1567年 )에 요시타카는 家門을 물려받고 結婚하여 히메지 星州 代理가 되었다. 星州 代理 當時 이웃한 아카마쓰 家門 이 3千餘 兵力을 거느리고 구로다 家門 의 本省人 히메지 城을 侵攻하자 單 300餘名으로 이를 擊破해 이름을 떨친다.

덴쇼 (天正) 元年( 1573年 ) 하리마의 고데라 氏 基나이 에서 勢力을 擴大하던 오다 노부나가 (織田信長)와 山腰 (山陽), 山人 (山陰)에 勢力을 갖고 있던 모리 家門 (毛利氏) 두 勢力에 둘러싸이게 되었다.

덴쇼 3年( 1575年 ) 노부나가는 重臣 하시바 히데요시 (羽柴秀吉, 後에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 命令하여 하리마에 進軍하여 머물도록 하였다. 요시타카는 노부나가의 才能을 높이 評價하여 재빨리 주군 마사모토에게 오다가문에 新種할 것을 說得하고 周圍의 여러 勢力의 懷柔에 나섰다. 그런데 덴쇼 6年( 1578年 ) 하리마의 大勢力 미키 星州 벳쇼 나가하루 (別所長治)가 오다 家門에 反旗를 들자 周圍 여러 勢力도 크게 動搖하였다. 거기에 노부나가의 重臣으로 셋쓰國 (攝津國)를 맡고 있었던 아라키 무라시게 (荒木村重)가 노부나가에 對해 謀反을 일으키고 아리오카 性 (有岡城)에서 籠城을 하게 되었다. 그 時期 요시타카는 무라시게를 說得하기 위해 아리오카 城에 들어갔으나 交涉은 失敗하고 逆으로 붙잡혀 아리오카 誠意 土窟에 갇히게 되었다.

1年 後 아리오카 城이 陷落되고 요시타카의 가신 구리야마 都市야스 (栗山利安)에 依해 救出되었으나 기나긴 土窟生活 때문에 다리 關節에 큰 支障을 가져와 平常時처럼 걸음을 걷는 일은 不可能하게 되었다. 그 때문에 以後 戰鬪의 指揮를 가마에 타서 하게 되었다. 그때 主君 고데라 마사모토度 무라시게의 謀反에 同調하여 노부나가에게 反旗를 들었기 때문에 노부나가의 長男 오다 老父타다 (織田信忠)에 依해 討伐當했다. 그래서 謀反人의 이름을 갖고 있는 것은 別로 안 좋다고 判斷하여 本來의 구로다란 이름으로 고치게 되었다. 同時에 노부나가로부터 하리마老쿠니 內에 1萬 席의 領地를 下賜받았다.

덴쇼 8年( 1580年 )에는 " 히메지性 하리마 를 統治하기엔 最高의 땅"이라며 自身의 巨星을 히데요시에게 提供하고 自身은 詩키토 軍(飾東郡)의 國富酸性으로 移動했다. 덴쇼 9年( 1581年 ) 이나바 (因幡) 돗토리 性 (鳥取城)을 兵糧 攻擊으로 몰아넣어 陷落시켰다. 그 時期 돗토리 城은 完全봉쇄당해 城안은 悽慘하기 그지없는 起亞地獄에 몰아넣었는데, 이 作戰을 히데요시에게 獻策한 것이 요시타카라는 말이 있다.

덴쇼 10年( 1582年 ) 모리氏의 名匠 시미즈 무네하루 ( ?水宗治 )가 守備하던 빗秋 (備中) 다카마쓰 性(高松城) 攻擊에 있어서도 히데요시는 巨大한 堤防(堤防)을 쌓아 城에 水攻(水攻)을 加했는데, 이 作戰을 獻策한 사람도 요시타카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다카마쓰 性 攻略 渦中에 교토에서 魂露地의 便 이 일어나 노부나가는 悲劇의 죽음을 맞이한다. 노부나가의 죽음을 알아챈 요시타카는 히데요시에게 "主君에게 幸運이 열릴 機會가 찾아왔다"며 大膽無雙한 進言을 했다고 한다. 그리고 모리 데루모토 (毛利輝元)와 和議를 맺고 주고쿠 에서 撤收한 것도 모두 요시타카의 進言에 依한 것이라 傳해진다.

도요토미 政權 아래에서 [ 編輯 ]

덴쇼 11年( 1583年 ) 시즈街타케 戰鬪 ( 賤ケ岳の?い )와 덴쇼 12年( 1584年 ) 고마키·나가쿠테 戰鬪 (小牧-長久手の?い)에도 參加했다. 덴쇼 13年( 1585年 )에는 시코쿠 (四國)征伐에 參加하여 敵將 嘲笑카베 某토치카 (長宗我部元親)의 策略을 看破하고 오히려 逆攻을 加害 次例로 適性을 陷落시켰다.

덴쇼 14年( 1586年 )에 種5爲하 가게유 次官(勘解油次官)에 敍任(敍任)되었다. 덴쇼 15年( 1587年 ) 히데요시의 규슈 征伐에서는 모리 家門, 우키타 家門 等의 軍隊의 軍牧部(軍目付;軍隊監視役)을 맡아 戰爭의 勝利에 貢獻하였다. 그 때문에 前後 論功行賞에서 不젠 나카쓰에 12萬 5千 席의 領地를 下賜받았다.

그리고 규슈 에서 不溫한 움직임을 보였던 國人勢力인 기이 시게後嗣( 城井?房 ), 노나카 시게자네( 野中?兼 ) 等이 잇키 를 일으키자 요시타카는 이들을 擊破하고 다음해 4月에 基李氏를 모살하여 營內의 安定에 成功했다. 이에 앞서 요시타카는 다카야마 禹콘 (高山右近)과의 交分으로 因해 基督敎 에서 洗禮를 받았다.

그런데 덴쇼 15年( 1587年 ) 7月에 히데요시에 依해 바테렌 追放令 이 發表되자, 다카야마 禹콘은 이에 反抗하다 追放되었지만 요시타카는 率先하여 命令을 遂行했다. 히데요시의 側近인 요시타카의 行動은 宣敎師와 基督敎를 信仰으로 믿는 諸侯(諸侯)들에게 커다란 衝擊을 주었는데, 루이스 프로이스가 冊에 그 事實을 記錄할 程度였다.

덴쇼 17年( 1589年 ) 家門을 長男 구로다 나가마사 ( ?田長政 )에게 물려주고 隱居하여 조스이칸(如水軒)이란 號를 使用했다. 그러나 그 後에도 히데요시의 側近으로써 일하며 덴쇼 18年( 1590年 ) 誤다와라(小田原) 征伐 에도 參加해 [[高好調 氏|好調 家門)( 北?氏 )의 巨星 誤다와라性 에 들어가 好調 우지마사 ( 北?氏政 ), 好調 우지나오 ( 北?氏直 )富者를 說得해 誤다와라 性을 無血降伏시키는 功績을 세웠다. 그때 好調 우지나오에게서 日光一文字의 明度를 膳物로 받았다.(이것은 國寶가 되어 후쿠오카시 博物館에 所長中이다.)

分路쿠 (文祿) 元年( 1592年 ) 壬辰倭亂 에도 參加하여 主要 城郭의 守護 等과 第2次 晉州 性 戰鬪에 參加하여 고토 모토쓰구(後藤基次)가 開發한 龜甲車(龜甲車) 等의 設計에도 參與했으나, 分路쿠 2年( 1593年 )에 5奉行 中 한 名인 이시다 미쓰나리 (石田三成)와 다툼이 일어난 것이 히데요시의 노여움을 샀기 때문에 出嫁, 隱居하여 조스이엔쿄( 如水円? )란 號를 使用하였다. 그 後에는 나카쓰 城에서 悠悠自適한 隱居生活을 보내었다고 한다.

게이初 3年(1598) 8月 히데요시가 죽었다. 조스이는 히데요시의 事後 12月에 首都로 올라와 후시미(伏見) 邸宅에 居住하였다고 한다. 그때 조스이의 心情을 알려주는 史料로써 조스이가 깃카와 히로이에 ( 吉川?家 )에게 보낸 便紙가 남아 있다.

かようの時は仕合わせになり申し候。はやく?申すまじく候。そのお心得にて然るべき候。


하양(賀陽) [1] 이 가까워오면 마음이 幸福해집니다. 早晩間 亂離가 있을 듯 하오이다. 이를 念頭에 두시고 向後를 생각하시오.

이것은 조스이가 가까운 時日內 반드시 天下의 霸權을 둘러싼 大亂이 일어날 것임을 豫測했다는 것을 나타낸것이기도 했다.

세키가하라 戰鬪 [ 編輯 ]

게이初 5年( 1600年 ) 5臺로(大老) 中 한 名인 도쿠가와 이에야스 ( ?川家康 )가 아이즈(?津)의 우에스기 가게카쓰 (上杉景勝)을 討伐하기 위해 東進瑕疵 미쓰나리가 徐君을 이끌고 擧兵하여 세키가하라 戰鬪가 일어났다. 長男 나가마사는 이에야스의 養女를 아내로 맞이했기 때문에 고토 모토쓰구 (後藤基次) 等과 함께 구로다 軍의 主力을 이끌고 東君에 參加해 세키가하라 戰鬪에서 桐軍側에서 戰鬪를 벌여 武功을 세웠다.

그에 相應하여 조스이도 규슈에서 東君으로써 擧兵했다. 그런데 兵力의 大部分은 나가마사가 이끌고 上京해 버렸기에 兵力이 不足했다. 때문에 조스이는 楹內의 百姓들에게 돈을 주고 病死로 雇用하였다. 그 結果 1萬 名 程度의 百姓들로 이루어진 屬性 群團이 結成되게 되었다. 조스이는 이 兵力을 이끌고 9月 9日(10月 15日) 奔告에 侵攻했다.

그런데 같은 날 家門 再興을 目標로 徐君에 參加한 오토모 요시무네 (大友義統)도 모리 데루모토 의 支援을 받아 奔告에 侵攻하여 東君의 호소카와 다다오키 (細川忠興)의 屬領(屬領)이었던 기즈키 性 (杵築城)을 包圍攻擊했다. 守備長壽 마쓰이 야스유키(松井康之)와 아리요시 打治癒키(有吉立行)는 조스이에게 援軍을 要請했다.

조스이는 援軍 要請에 應하여 9月 13日(10月 19日) 이시街키바루(石垣原)에 이르러 오토모 요시무네 軍과 衝突했다. 구로다 24基(騎)를 代表하는 모리 도모노부 (母里友信) 等의 活躍도 있어서 구로다 軍은 오토모 軍에게 勝利했다.

그後도 조스이는 徐君에 屬하던 구마가이 나오모리(熊谷直盛)의 아키 性 (安岐城), 街키미 가즈나오(垣見一直)의 渡美쿠 性 (富來城), 誤打 가즈요시 (太田一吉)의 우스키 性 (臼杵城), 모리 다카마社 (毛利高政)의 쓰노무레 性 (角牟?城)과 히구마 性 (日?城), 사에키 性 (佐伯城), 모리 가쓰노부 (毛利勝信)의 고쿠라性 (小倉城), 모리 노부토모 (毛利信友)의 가와라다케 性 (香春岳城) 等을 次例로 陷落시켰다. 그때 조스이의 行動은 규슈를 統一하고 그 兵力을 이끌고 上京하여 이에야스와 決戰을 벌여 天下을 自身의 것으로 만들려는 野望을 갖고 있었다고 傳해진다.

세키가하라 前後 나가마사는 이에야스로부터 公的 第 1胃로써 지쿠젠 후쿠오카(福岡) 52萬 3千 席을 下賜받았다. 그 때문에 조스이도 나카쓰 城에서 후쿠오카 城으로 移動해 그 後로는 政治에는 關與하지 않고 隱居生活을 보냈다. 케이初 9年 3月 20日(1604年 4月 19日) 교토 후시미 官邸에서 逝去했다. 享年 59歲였다.

人物評 [ 編輯 ]

  • 一般에게 傳해지는 요시타카의 活躍에 對해서는 軍事의 活躍을 멋지게 描寫했던 에도時代의 軍器物(軍記物) 等에서 誇張된 部分도 많았다고 傳해진다.
  • 다케나카 한베에 (竹中半兵衛)와 함께 히데요시의 雙璧이라 일컬어지며 '兩쪽의 베에( ?兵衛 )', '두 名의 베에(二兵衛)'라 稱해졌다.
  • 도쿠가와 히데타다 ( ?川秀忠 )는 요시타카를 '이 時代의 丈量 과 같은 人物'이라 評했다.(명장언행록)
  • 요시타카는 梅毒에 걸려, 머리에 흉칙한 부스럼이 있었다고 한다.
  • 一般에게는 虎視眈眈 天下을 노린 野心家로써 冊에 說明된 部分이 많았으나, 主君을 背信한 적은 한 番도 없었던 意外의 一面도 있었다. 고데라 마사모토 의 境遇에도 "背信이다"라고 하지 않고 "배신당했다"라고 말해지는 境遇가 많고, 세키가하라 戰鬪 도쿠가와 이에야스 와의 關係에서도 두 사람의 立場은 같은 도요토미 家門의 家臣日 뿐 主從 關係가 아니었다. 小說家 사카구치 안고 (坂口安吾)는 "天才였지만 다만 戰爭매니아로써 野心은 2流"라고 評하였다.

일화 [ 編輯 ]

  • 名匠言行錄(名?言行?)에 따르면 魂露地의 便(本能寺の?)으로 오다 노부나가가 死亡했을 때 요시타카는 히데요시에게 "主君의 運이 열릴 機會가 찾아왔군요"(御運が開かれる機?が?りましたな)라고 發言했다. 이것을 契機로 히데요시는 요시타카의 智謀를 두려워하기 始作했다고 한다. 히데요시가 요시타카를 中央에서 멀리 떨어진 不젠 나카츠 12萬 席을 하사한 것도 이것을 나타낸 것이다.
  • 같은 冊에는 히데요시가 家臣들에게 「나를 代身해 天下를 얻을 者는 누구일 것 같으냐」(わしに代わって、次に天下を治めるのは誰だ)라고 묻자 家臣들은 도쿠가와 이에야스(?川家康)나 마에다 都市이에(前田利家)의 이름을 들었지만, 히데요시는 구로다 間베(요시타카)를 들며 「間베 그 者가 마음만 먹는다면 내가 살아있는 동안에도 내게서 天下를 빼앗아버릴 것이야」(官兵衛がその?になれば、わしが生きている間にも天下を取るであろう)라고 말했다. 側近들은 「間베 님은 10萬 席 다이묘日 뿐이지 않습니까?」라고 反問했는데, 히데요시는 「너희들은 그놈의 眞짜 力量을 몰라. 그놈에게 100萬 石을 주었다면 單숨에 天下를 빼앗아버렸을 것이야」(お前達は奴の?の力量を分かっていない。奴に100万石を?えたならば途端に天下を奪ってしまう)라고 말했다. 이를 傳해들은 肝베는 「집안의 禍가 되겠다」며 곧장 머리를 깎고 조스이(如水)라는 號를 使用하였다고 한다.
  • 또한 名匠言行錄에는 「히데요시는 平素 世上에 두려워한 것은 도쿠가와와 구로다였다. 아무래도 도쿠가와는 溫和한 사람이었다. 구로다는 痘瘡을 앓고 아무리 해도 그 마음을 헤아리기 어렵다고 하였다」(秀吉、常に世に怖しきものは?川と?田なり。然れども、?川は?和なる人なり。?田の瘡天窓は何にとも心を許し難きものなりと言はれしとぞ)라고 記錄하기도 하였다.
  • 요시타카가 나가마사에게 家門을 물려주고 隱居한 것은 44歲 때였는데, 旺盛하게 活動할 年齡에 隱居를 하게 된 理由는 히데요시에게 주살당할 것 같은 두려움 때문이었다고 한다. 또한 그 때쯤 이시다 미쓰나리 等과 같은 젊은 人材들의 擡頭 等도 또 하나의 理由라고 할 수 있다.
  • 晩年에 家臣에게 차갑게 對했다고 한다. 이것은 巡査者(殉死者)를 만들지 않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또한 自身의 長男 나가마사가 堂主로써 가신단의 團結을 얻게 하기 위한 配慮였다고 傳해진다.
  • 아라키 무라시게 가 叛亂을 일으켰을 때 노부나가는 요시타카가 歸還하지 않자 무라시게에게 넘어간 것으로 判斷하고 當時 人質로 맡겨졌던 나가마사를 殺害할 것을 命令했다. 그러나 다케나카 한베에 는 機智를 發揮하여 나가마사를 救했다. 그 때문에 다케나카 시게하루( 다케나카 한베에 )에게 感謝하는 마음을 잊지 않기 위해 구로다 家門의 文章에 다케나카 家門의 文章을 함께 使用하였다. [2]
  • 세키가하라 戰鬪 後 돌아온 나가마사가 "이에야스 님이 제 손을 잡고 功勞를 致賀하셨다"고 自信滿滿해 하자 요시타카는 "그때 너의 왼손은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왼손으로 이에야스를 죽였어야 한다)고 말하였다고 한다.

各州 [ 編輯 ]

  1. 年初
  2. 이 家門 紋章은 검은 떡(黑餠)을 가리킨다. 검은 떡에는 石膏의 增加를 念願하는 文章이라고 한다.
前任
구로다 모토打카
第4代 구로다가 堂主
1567年 ~ 1589年
後任
구로다 나가마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