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미즈 무네하루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시미즈 무네하루

시미즈 무네하루 ( 日本語 : ?水宗治 , 덴分 6年( 1537年 ) ~ 덴쇼 10年 6月 4日 ( 1582年 6月 23日 ))은 센고쿠 時代 에 活躍한 武裝으로, 빗推鞠 다카마쓰 性 城主이다. 統稱은 조자에몬 (長左衛門). 처음에 미무라 氏 (三村氏)을 섬기다가, 後에 모리氏 (毛利氏)의 家神이 되었다.

父親은 시미즈 무네노리 (?水宗則), 兄은 무네土毛 (宗知). 子息은 무네유키 (宗之), 가게하루 (景治) 等이 있다.

生涯 [ 編輯 ]

덴分 6年( 1537年 ) 빗推鞠 가야 軍 (賀陽郡) 시미즈 寸(?水村) (現 오카야마현 小子視 )에서 태어났다. 有名은 사이打로 (才太?).

빗錘의 한 豪族의 家神으로 빗秋 시미즈 性 (?水城) 성주로 있다가, 後에 다카마쓰 性 성주가 되었다. 그 經緯에 對해서는 여러 說이 있으나, 一般的으로 덴쇼 年間의 빗秋 兵亂 (備中兵?) 때, 미무라 家門의 후다이 利子 이시카와 家門 의 中신의 立場이면서도 모리 家門에 加擔하여, 다카마쓰 性 城主의 地位를 얻은 것으로 여겨진다. 이 빗秋 兵亂은 文字 그대로 빗秋 一圓을 舞臺로 벌어진 미무라 家門 臺 모리 家門의 一帶前으로 미무라 家神으로 모리 側에 붙은 사람은 무네하루 以外에도 많아, 但只 狀況 팑단의 問題였다( 미무라 지카나리 (三村親成) 等 미무라 姓을 쓰는 一族조차도 모리 側에 붙은 사람이 있다). 또한, 에이로쿠 8年( 1565年 )에 미무라 家門의 후다이 이시카와 家門을 背信하여 다카마쓰 城을 奪取하고, 直接 모리 家門에 新種하여 성주가 되었다는 說도 있으나, 當時 모리 家門은 빗錘를 미무라 家門에게 맡기는 間接 支配 體制를 取했기 때문에, 이 說은 信憑性이 낮다. 어찌되었건, 모리 家門의 家神이 된 以後에는 고바야카와 다카카게 의 麾下에서 모리 家門의 주고쿠 地方 評定에 從軍하였다. 무네하루는 忠誠心이 깊고 근면하여 다카카게를 비롯한 모리 家門의 首腦陣에게 깊은 信賴를 받았다.

덴쇼 10年( 1582年 ), 日本 統一 政策을 進行하던 오다 노부나가 의 家臣 하시바 히데요시 주고쿠 征伐 을 敢行하자, 무네하루는 다카마쓰 城에 籠城하면서 抗戰하였다. 히데요시는 降伏한다면 빗秋 국을 領地로 주겠다는 破格的인 條件을 내걸었으나, 무네하루는 이에 應하지 않았다고 한다. 以後, 히데요시의 軍事 구로다 요시타카 의 數空冊으로 다카마쓰 姓은 落城 直前까지 몰리게 되었으나, 手工이 한창이던 그해 6月에 교토 에서 아케치 미쓰히데 의 謀反으로 魂露地의 便 이 일어나 노부나가가 死亡하였다. 이 消息을 들은 히데요시는 무네하루의 割腹을 條件으로 性 守備兵의 生命을 保障하겠다는 和議를 提議하여, 무네하루는 노부나가의 죽음을 모르는 채로, 며칠 뒤 出家한 兄인 겟歲이(月?, 시미즈 무네土毛)와 함께 城 앞에 배를 타고 나와 受賞에서 割腹하였다. 享年 45歲.

히데요시는 노부나가의 復讐를 위하여 한時라도 빨리 교토로 돌아가야 하였으나, “名匠 시미즈 무네하루의 最後를 지켜보기 前에는” 陣營에서 한발짝도 나갈 수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 또한, 後에 고바야카와 다카카게를 만난 히데요시는 “무네하루는 武士의 거울이다”라고 賞讚하였다.

墓所는 야마구치縣 히카리視 세이쿄地(?鏡寺).

辭世句 [ 編輯 ]

浮世をば 今こそ渡れ 武士(もののふ)の 名を高松の 苔に?して

덧없는 世上을 只今 건너는 武士의 이름을 다카마쓰의 이끼에 남기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