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世紀 哲學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19世紀 에는 啓蒙主義 哲學들이 劇的인 效果를 내기 始作하던 時期로, 이마누엘 칸트 狀 자크 루소 의 紀念碑的인 業績들이 새로운 世代의 思想家들에게 影響을 끼쳤다. 18世紀 後半에 이르면 浪漫主義 로 알려진 運動이 過去의 形式的인 合理性에 巨大하고 좀 더 直接的인 感情과 有機體의 感覺을 結合시키려고 하였다. 이러한 變化에 불을 붙인 主要한 생각은 鎭火 이었다. 鎭火는 요한 볼프강 폰 괴테 , 以來즈머스 다윈 , 찰스 다윈 이 主張하였다. 또한 아담 스미스 自由 市場 같은 새로운 秩序가 出現하였다. 19世紀는 平等主義 의 壓迫과 좀 더 急激한 變化의 結果로 哲學의 變化가 보여주는 것처럼 革命과 騷亂의 時期가 되었다.

歷史的 背景 [ 編輯 ]

1789-1815年에 이르는 소란스러운 時代에 유럽文化는 革命과 戰爭과 分裂에 依해 變化되었다. 以前 世紀의 社會的이고 文化的인 기둥들이 뽑혀나가면서, 經濟와 政治에 있어 劇的인 變化가 準備되었다. 유럽 哲學은 이러한 變化들을 反映하거나 그러한 變化에 參與하거나 새로운 變化를 이끌었다.

後期 啓蒙主義의 影響 [ 編輯 ]

18世紀 後半에는 以前에 登場한 哲學을 體系的으로 整理하는 일이 이루어짐과 同時에 어떻게 哲學이 體系的으로 整理될 수 있는가에 對한 깊은 疑問이 提起되었다. 狀 자크 루소 와 더불어 이마누엘 칸트 는 이 時期에 가장 重要한 影響을 끼친 人物로 言及되었다. 루소는 自然狀態와 國家에 對해서 說明하려고 試圖하였고, "人間은 자유롭게 태어났지만, 모든 곳에서 사슬에 묶여있다"고 主張하면서 國家의 原理에 挑戰하였다. 칸트는 功利的인 懷疑主義(axiomic skepticism)를 擁護하려고 試圖하면서, 우리는 眞짜 眞實을 볼 수도 없고 그것에 對해 말할 수도 없다고 主張했다. 眞實에 對해서 우리 모두가 아는 것은 껍데기들이라는 것이다. 우리 모두가 볼 수 있는 眞實은 껍데기이기 때문에, 칸트는 우리가 物自體를 알 수 없다고 主張한다. 헤겔의 알 수 없는 것과 狀況에 따라 알 수 없는 것 사이의 區別은 헤겔이 構想한 宇宙의 理性的 體系의 始作으로 볼 수 있다. 칸트에 對한 꽤 簡單한 反駁은 그것의 存在에 對한 一部 知識을 表示하면서 껍데기 뒤에서 作動하는 어떤 알 수 없는 것을 想像하는 것이다. 매우 簡單하게 말하면, 그것이 存在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그것을 아는 것이다.

哲學 學派와 傾向 [ 編輯 ]

이 文段의 內容이 "19世紀 哲學"의 모든 것을 總網羅하는 目錄은 아니다.

獨逸 觀念論 [ 編輯 ]

칸트의 哲學을 붙들고 씨름한 첫 番째 哲學者 中 한사람은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 이다. 그는 칸트的인 形而上學을 발달시켰고, 이러한 그의 業績은 浪漫主義 를 위한 靈感의 源泉이 되었다. 《知識學》( Wissenschaftslehre)에서 피히테는 自我가 그 自身을 假定하며 自我는 自己 生産과 變化 過程이라고 主張한다.

피히테의 弟子인 프리드리히 빌헬름 요제프 셸링 은 같은 생각을 繼續 발전시켰으며, 剛斷 哲學者로서 浪漫主義者들에 同化되기도 했다. 피히테의 弟子이자 셸링과 같은 房을 쓰기도 했던 게오르크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은 칸트 以後 觀念論者 中에서 가장 頭角을 나타낸 人物이 되었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는 헤겔의 合理主義와 樂觀主義的 哲學에 反對했고, 칸트의 觀念論에 登場하는 物自體 槪念에 盲目的 意志라는 槪念을 結合하여 厭世的이면서 獨創的인 世界觀을 세움으로써 니체 에게 至大한 影響을 주었다.

功利主義 [ 編輯 ]

19世紀 初盤 英國 제러미 벤섬 존 스튜어트 밀 은 幸福을 最大化하는 行動이 옳다는 생각을 펼쳤다.

實存主義 [ 編輯 ]

哲學의 運動으로서의 實存主義 는 正確히 20世紀 哲學 에 該當하지만, 實存主義의 主要한 생각은 쇠렌 키르케고르 프리드리히 니체 에 依해 미리 提示되었다. 그 두 사람은 實存主義가 本格的으로 登場하기 以前에 긴 글을 썼다. 1840年代에 유럽 의 剛斷 哲學은 헤겔의 뒤를 따르고 있었으며, 그로 인해 거의 完全히 人間 個人의 삶과의 關係으로부터 分離된 狀態로 抽象的인 形而上學 體系에 沒頭하였다. 키르케고르는 哲學에 소크라테스 의 精神을 다시 導入하고자 했다. "主觀性, 獻身, 信仰, 熱情" 같은 것들은 人間 條件의 一部分이라는 것이다.

키르케고르처럼 니체는 19世紀 유럽의 道德的 價値가 虛無主義 로 崩壞된다고 보았다.(키르케고르는 그것을 두고 "水平的" 過程이라고 불렀다) 니체는 傳統的인 道德 價値들이 基盤을 둔 土臺를 暴露함으로써 그러한 價値들을 뿌리채 흔들려고 試圖했다. 그런 끝에 그는 主人과 奴隸의 道德을 區分하고, 유럽의 奴隸道德의 謙遜과 屈從으로부터 人間이 돌이켜야한다고 主張했다.

두 哲學者는 모두 實存主義의 先驅者로서, 時代에 맞선 偉大한 人物들이다. 키르케고르는 19世紀 유럽에 對해 다음과 같이 썼다. "各 時代는 各自 自身의 特質을 지닌 腐敗함을 지니고 있다. 우리 時代는 아마도 즐거움이 없음과 마음대로 行함과 淫蕩함을 지니고 있을 것이지만, 도리어 墮落한 多神敎度가 人間 個人을 輕蔑하고 있다." [1]

實證主義 [ 編輯 ]

오귀스트 콩트 는 스스로를 近代 社會學 의 設立者로 公言하였고, 오직 人間 知識의 範圍를 構成하기 위한 確認된 觀察들의 嚴密한 順序에 對한 見解를 앞장 서서 提示했다. 그는 數學, 天文學, 物理學, 化學, 生物學, 그리고 "社會의 變動을 硏究하는 東學(dynamics)과 社會 秩序를 硏究하는 정학(statics)"으로 이루어진 새로운 學問 分野인 "社會學"으로 順序를 세우고 뒤로 갈수록 複雜性의 程度가 높은 科學이 되기를 希望했다. [2]

實用主義 (프래그머티즘) [ 編輯 ]

美國 哲學者 찰스 샌더스 퍼스 윌리엄 제임스 는 實用主義 哲學을 19世紀 後半에 發展시켰다.

超越主義 [ 編輯 ]

超越主義는 이마누엘 칸트 超越 獨逸 觀念論 을 뿌리로 삼는 思想으로, 랄프 왈도 에머슨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 가 主導하였다.......

出處 [ 編輯 ]

  1. Kierkegaard, Søren. Concluding Unscientific Postscript
  2. Comte, Auguste. Course on Positive Philosoph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