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티볼리誤 가

위키百科, 우리 모두의 百科事典.

벤티볼리誤 家門 (Bentivoglio, ( 라틴語 : Bentivoius )은 르네상스 期間 동안 政治的 自治權을 지녔던 事實上 의 볼로냐의 統治者로 君臨했었던 이탈리아 의 貴族 家門이다.

歷史 [ 編輯 ]

벤티볼리誤 家門의 存在는 1323年 볼로냐의 記錄에서 처음 言及된다. 本來 家門의 名稱은 볼로냐 隣近의 城에서 由來했으며, 神聖 로마 帝國 皇帝 프리드리히 2歲 의 私生兒인 사르데냐 의 王 엔秒 디 사르데냐 의 後孫이라고 主張하였다.

14世紀 동안에 家門은 볼로냐의 勞動者 길드에 屬해있었으며, 친 敎皇 勢力인 구엘프 派의 우두머리로서 힘을 키워왔다.

조반니 2歲 벤티볼리誤.

조반니 1歲 벤티볼리오가 볼로냐의 勢力 다툼에 둘러싸인 가운데, 盞 갈레鵞醋 비스콘티 의 도움을 통해, 1401年 3月 14日에 스스로를 시뇨레 利子 곤팔로니에레 디 주스티齒牙 라고 宣言하였다. 盞 갈레鵞醋가 敵對的으로 돌아서고나서, 조반니는 카살레키오 戰鬪 에서 敗北하고 戰死하였고 山 자코모 마調레(San Giacomo Maggiore) 聖堂에 安置되었다.

以後 몇 十年 間, 볼로냐의 政治的 地位와 家門의 盛衰는 점칠 수가 없었다. 조반니 1世의 아들 안톤 갈레鵞醋 는 1420年에 볼로냐에서 若干의 權力을 지녔던 大陸法 敎授였으나, 금세 打倒당하였다. 그리고 그는 콘도티에로 가 되었으나, 1435年 12月 23日 커져가던 그의 힘을 두려워하던 敎皇의 隨行員들에게 암살당한다(그는 12月에 볼로냐로 돌아왔었다). 그의 統治 時期에 벤티볼리誤 家門은 카스텔볼로녜세 領地를 얻었다.

1438年에 안톤 갈레鵞醋의 아들로 推定되는 안니발레 1歲(그의 어머니 리나 카니자니[Lina Canigiani]는 아들의 아버지가 不確實하다고 말했었고 주사위를 통해 定했다고 한다)는 敎皇廳 을 相對로 叛亂을 일으켰다. 그는 밀라노의 비스콘티와 和親을 맺으려 하였고 敎皇에게는 볼로냐가 그의 統治下가 아니라는 걸 說得시키려 하였다. 1442年에 비스콘티가의 콘도티에로 니콜로 피치니노 가 바라노(Varano)에서 안니발레와 그의 追從者들을 監禁시켰으나 1442年에 갈레鵞醋 마레스코티(Galeazzo Marescotti)에 依해 풀려난다. 안니발레가 볼로냐로 돌아가던 때, 볼로냐 政府의 權力者들은 벤티볼리誤 家門의 政治的 重要性을 確認하며, 그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안니발레는 1445年 6月 24日에 敎皇 에虞祭니오 4歲 의 支援을 받던 政敵인 바티스타 카네스키(Battista Canneschi)에게 암살당한다.

그의 자리는 의심쩍은 아버지와 起源을 지녔지만 안니발레 1歲의 親戚인 에르콜레 벤티볼리吳의 아들로 認定 받은 산테 1歲(1426-1463)가 이어받았다. 本來 피렌체 의 養母 길드의 徒弟였던 산테는 1442年부터 볼로냐의 시뇨레 로서 統治를 해왔다. 코시모 데 메디치 의 後援 下에, 산테 벤티볼리오는 잠깐의 政治的 平穩을 제공받았다. 恒常 法的으로는 敎皇의 統治權下에 있던 볼로냐는 事實 若干의 自治權을 지녔었고 地主層인 貴族들과 富裕한 이들, 高位 敎皇廳 官僚들로 構成된 地域 議會와 함께 封建的 形態의 制度를 되살렸다. 볼로냐는 恒常 베네치아와 밀라노 , 피렌체와의 關係를 强化하였다.

산테의 자리를 이어받은, 안니발레의 아들인 조반니 2世는 볼로냐의 實質的 僭主로서 統治를 하였다. 1506年에 벤티볼리誤 家門은 조반니 2世가 敎皇 줄리오 2世로부터 볼로냐에서 추방당하며 破滅을 겪었다.

조반니 2歲의 아들, 안니발레 2世는 1487年에 페라라 의 公爵 에르콜레의 私生兒 딸 루크레치아 데스테 와 婚姻했다. 그는 콘도티에로 로서 活動했다. 율리오 2歲를 相對로 한 暴動에서, 그는 프랑스의 도움으로 볼로냐에 再入城했지만 單 一年만을 統治했다. 그는 蟣虱리에리(Ghislieri)와 카네톨리__301/NNG) 같은 다른 競爭 家門들에게 時期를 받았고, 곧 암살당하고 만다.

안니발레는 그의 家門의 마지막 統治者였다. 亡命 中에 벤티볼리誤 家門은 페라라에 定着하여 몇몇 高位 聖職者들을 輩出해냈다.

볼로냐의 統治者 [ 編輯 ]

볼로냐를 統治했던 벤티볼리誤 家門 構成員

다른 有名한 構成員 [ 編輯 ]

산테 1歲의 아버지로 推定되는 에르콜레 벤티볼리오는 亡命 中에 피렌체와 페라라에서 居住를 하며, 치즈의 醫學的 價値를 極大로 極讚한 營養士 에 關한 長篇의 詩를 著述했다. 그는 또한 풍작 作品을 다루기도 하였다.

1506年에 볼로냐에서 추방당한 벤티볼리誤 家門은 페라라 에 定着하였고, 몇몇 高位 聖職者들을 輩出해냈다. 그들은 다음과 같다:

조반니 2歲 의 셋째 아들인 알레산드로 벤티볼리誤 이폴리타 스포르車 와 結婚하여, 마지막 밀라노 公爵의 顧問이자 後에 롬바르디아 族에서 祈願한 그의 家門을 通해서 밀라노의 總督이 되기도 하였다.

最近의 有名 家門 構成員은 20世紀 俳優인 갈레鵞醋 벤티 이다.

出處 [ 編輯 ]

  • Ady, C.M. (1937). 《The Bentivoglio of Bologna: A Study in Dispotism》. Oxford.  
  • Rendina, Claudio (1998). 《I capitani di ventura》. Rome: Newton Compton.  

본 文書에는 現在 퍼블릭 도메인 에 屬한 1913年 가톨릭 百科事典 의 內容을 基礎로 作成된 內容이 包含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