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大 硏究팀, 國際學會에 剽竊 論文 提出…國際的 亡身 | 채널A 뉴스
서울大 硏究팀, 國際學會에 剽竊 論文 提出…國際的 亡身
2022-06-26 19:42 社會

[앵커]
韓國 最高 國立大인 서울대 人工知能 硏究팀이 世界 最高 權威 學會에 버젓이 ‘剽竊論文’을 냈다 國際的 亡身을 當하고 있습니다.

第 1著者가 잘못을 認定했는데 다만 指導敎授 履歷이 눈에 띕니다.

文在寅 政府에서 大統領 直屬 4次 産業革命 委員長을 지낸 윤성로 敎授니다.

전민영 記者입니다.

[리포트]
지난 19日부터 美國에서 열린 國際 컴퓨터 비전 및 패턴 認識 學術大會(CVPR).

人工知能 分野에서 世界 最高 權威를 자랑하는 學會인데, 서울大 硏究팀 論文을 優秀 發表 論文으로 選定했습니다.

그런데 發表 다음날인 지난 24日 該當 論文에 對한 剽竊 疑惑이 提起됐습니다.

한 유튜브 채널이 該當 論文과 國內外 論文 10餘 篇을 比較해 映像을 만들었는데, 單語 하나 바꾸지 않은 똑같은 文章을 認容 없이 使用한 部分들이 發見된 겁니다.

學會 側은 國際電氣電子工學者學會(IEEE)에 調査를 依賴했고, 빠른 時日 안에 論文 揭載를 撤回하겠다는 立場을 밝혔습니다.

硏究팀을 指導한 윤성로 敎授는 文在寅 政府에서 大統領直屬 4次産業革命 委員長을 지냈고, 論文의 交信著者로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第1著者인 金某 硏究員은 該當 유튜브 映像에 댓글을 달고 剽竊을 認定했습니다. 

"모든 잘못은 제1저자인 自身에게 있다"며 "모든 懲戒를 받아들이겠다"고 밝힌 겁니다.

서울大는 調査에 着手했습니다.

[서울대학교 關係者]
"總長님이 事案의 深刻性을 認知하고 職權으로 硏究眞實性調査委員會를 月曜日부터 稼動시키기로 決定됐고요."

學界에서는 剽竊을 잡아내지 못한 學會 側도 責任을 免하기 어렵다는 指摘이 나옵니다.

채널A 뉴스 전민영입니다.

映像編輯 : 구혜정

이시각 主要뉴스

댓글
댓글 0個

  • 첫番째 댓글을 作成해 보세요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