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北, 昨年末 地雷 埋設한 東海線 陸路… 最近 街路燈 數十個 撤去 ‘斷絶 示威’|東亞日報

[單獨]北, 昨年末 地雷 埋設한 東海線 陸路… 最近 街路燈 數十個 撤去 ‘斷絶 示威’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過去 金剛山 觀光 等 南北 通路
對北 强勁政策에 보란듯 措置

사진은 2017년 6월 21일 강원도 고성군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동해선 철로와 육로. 2018.04.29. 뉴시스
寫眞은 2017年 6月 21日 江原道 高城郡 통일전망대에서 바라본 東海線 鐵路와 陸路. 2018.04.29. 뉴시스
北韓이 東海線 陸路(도로) 兩側의 街路燈을 지난달 相當數 撤去한 事實이 確認됐다. 이 陸路는 過去 金剛山 觀光 및 離散家族 相逢을 위한 車輛이 오가는 等 南北을 잇는 通路 役割을 했다. 지난해 末 開城工團으로 통하던 唯一한 陸路인 京義線에 地雷를 埋設해 物理的인 南北 關係 斷絶에 나섰던 北韓이 이젠 東海線 陸路까지 事實上 閉鎖한 것. 韓半島 緊張 水位가 高調된 가운데, 南北이 더 以上 統一을 志向하는 同族 關係가 아님을 分明히 알리는 北韓의 攻勢的 措置인 것으로 풀이된다.

17日 複數의 政府 消息通에 따르면 北韓軍이 지난달 末 東海線 陸路 街路燈 數十 個를 撤去하는 모습이 우리 軍 監視資産에 捕捉됐다. 街路燈 全部는 아니지만 相當數를 한꺼번에 撤去한 것. 情報當局은 北韓이 早晩間 남은 街路燈 追加 撤去에 나설 수 있다고 보고 銳意注視하고 있다.

東海線 陸路는 지난해 末 北韓이 이미 京義線 陸路와 마찬가지로 地雷를 大量 埋設해 通行用으로는 쓰기 어려운 狀態였다. 그럼에도 이番에 街路燈까지 撤去하며 우리 政府의 對北 强勁 政策을 겨냥해 보란 듯 露骨的으로 示威性 措置를 取한 것이다.

앞서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은 1月 施政演說에서 “京義線 우리 쪽(北쪽) 區間을 完全히 끊어놓는 것을 비롯해 接境地域의 北南(南北)連繫 條件들을 徹底히 分離하기 위한 段階別 措置를 實施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런 만큼 이番 街路燈 撤去 措置가 金 委員長 指示에 따른 南北關係 斷絶을 위한 物理的·段階的 措置의 한 手順이란 解釋도 나온다. 京義線 陸路의 境遇 앞서 北韓이 地雷를 埋設할 當時 콘크리트 防壁까지 設置해 分離 措置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政府 消息通은 “地雷 埋設 等 强勁 措置에도 우리 政府가 별다른 反應이 없자 追加 措置를 한 뒤 우리 側 움직임을 注視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情報當局은 北韓이 追加的인 物理的 斷絶 措置에 나설 可能性에도 注目하고 있다.

東海線 陸路는 2000年 6·15南北 共同宣言을 履行하기 위해 2002年 8月 南北이 잇기로 合意한 道路다. 2004年부터 본 道路 利用이 始作됐다. 以後 金剛山 陸路 觀光 및 離散家族 相逢, 對北 쌀 支援 같은 人道的 支援 等을 위해 南北이 往來할 때 主로 使用됐다. 2018年 8月 第21次 相逢 當時에도 우리 側 相逢團이 동해선을 利用해 金剛山으로 갔다. 다만 2019年 2月 하노이 北-美 頂上會談 決裂 後엔 쭉 閉鎖된 狀態였다.

一角에선 北韓이 東海線 陸路의 불을 꺼버리는 措置에 나선 게 離散家族 相逢이 再開될 일은 없다는 象徵的인 메시지라는 解釋도 나온다.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北韓 #地雷 埋設 #東海線 陸路 #街路燈 撤去 #斷絶 示威 #金剛山 觀光 #南北 通路 #對北 强勁政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