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너 걱정 없이… 먹고 떠들며 보는 ‘열린 公演’|東亞日報

매너 걱정 없이… 먹고 떠들며 보는 ‘열린 公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演劇 ‘스카烹’ 禁忌로 여기던 觀客對話-化粧室 出入 等 모두 許容… 觀客이 實時間 바꿔가는 公演도

서울 중구 국립극단 명동예술극장에서 공연 중인 연극 ‘스카팽’은 객석 조명을 완전히 끄지 않고 관객 간 대화, 중간 입·퇴장 등을
 허용하는 ‘열린 객석’을 운영 중이다. 스카팽의 실제 공연 중에는 사진 취재가 금지돼 공연장에서 관객들에게 허용되는 모습을 
연출해 찍었다. 변영욱 기자 cut@donga.com
서울 中區 國立劇團 명동예술극장에서 公演 中인 演劇 ‘스카烹’은 客席 照明을 完全히 끄지 않고 觀客 間 對話, 中間 입·退場 等을 許容하는 ‘열린 客席’을 運營 中이다. 스카彭의 實際 公演 中에는 寫眞 取材가 禁止돼 公演場에서 觀客들에게 許容되는 모습을 演出해 찍었다. 변영욱 記者 cut@donga.com
12日 서울 中區 國立劇團 명동예술극장. 演劇 ‘스카烹’의 幕이 오르고 첫 臺詞가 들렸지만 劇場은 깜깜해질 幾微가 없이 훤했다. 觀客들은 居室에서 TV를 보는 듯 옆 사람과 웃으며 속삭였다. 沒入에 자칫 妨害될 程度로 너무 큰 손뼉과 歡呼도 터졌다. 公演 中間 밖으로 나가 스트레칭을 하고 오는 사람까지. 하지만 이를 制止하는 이도, 不滿을 吐露하는 이도 없었다.

이番 시즌 ‘스카烹’은 ‘열린 客席’으로 運營되며 이를 事前에 공지했기 때문. 이에 따라 劇 中間에 立場, 退場도, 日程 騷音 發生 等도 許容됐다. 觀客으로서는 보다 ‘果敢한 觀覽 모드’가 可能해진 것. 아홉 살 子女와 劇場을 찾은 金某 氏(43)는 “平素 公演을 볼 때 아이가 一部 場面에서 화들짝 놀라거나 모르는 內容을 質問할 때면 周邊 觀客들 눈치부터 살피곤 했다. 오늘은 負擔을 내려놓고 公演을 즐길 수 있어 좋았다”고 했다. 職場인 崔某 氏(26)는 “平素 ‘남들 웃을 때만 웃어야 한다’는 壓迫을 느꼈는데 便安한 雰圍氣에서 실컷 웃으며 沒入했다”고 말했다.

公演界에서 最近 寫眞 撮影, 飮食物 攝取 等 所謂 ‘觀크’(觀客 크리티컬의 줄임말·他人의 觀覽을 妨害하는 行爲) 論難을 사며 금기시되던 것들에 挑戰하는 作品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이달 15∼23日 서울 龍山區 아쉬랩하이에서 공연되는 俳優 성수연, 兩大은 主演의 演劇 ‘타임스퀘어’는 觀客 沒入을 떨어뜨리는 行爲 50餘 가지를 폭넓게 許容한다. 伴侶動物 同伴부터 스마트폰 使用, 簡單한 間食 및 酒類 攝取까지 可能하다.

甚至於 ‘觀크’로 規定돼 禁하던 行動들을 觀客 參與와 疏通을 强化하는 道具로 活用하는 公演도 있다. 지난달 서울 鍾路區 斗山아트센터 스페이스111에서 열린 多元 藝術 ‘메이크 홈, 스위트 홈’은 公演 中 各自 스마트폰을 통한 投票를 進行해 投票 結果에 따라 劇 展開가 實時間으로 바뀌도록 했다. 客席 椅子는 全部 없앴다. 觀客은 마치 展示會를 보듯 劇場을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퍼포머들을 발치에서 구경하고 寫眞과 映像으로 남겼다.

이러한 公演들은 젊은 演出家들을 中心으로 嚴肅한 劇場 文化에 變化를 주려는 움직임의 結果다. ‘메이크 홈, 스위트 홈’의 변재하 演出家는 “觀客을 統制하는 旣存 公演系 觀覽 雰圍氣에 拒否感을 느꼈다. 安全 等 理由로 꼭 制限해야 할 行動이 아니라면 무엇이든 自律性에 맡기고 싶었다”고 했다.

自由로운 觀覽 雰圍氣를 통해 劇場이 더 많은 사람들을 包容하려는 意圖도 크다. 김정연 國立劇團 PD는 “集中力이 比較的 흐트러지기 쉬운 어린이, 老人 觀客이나 外部 環境에 敏感한 恐慌障礙, 自閉스펙트럼 等을 지닌 觀客 等에게 硬直된 觀覽 文化는 높은 障壁”이라며 “누구나 便安하게 즐길 수 있는 雰圍氣를 만들어야 모두에게 열린 空間이 될 수 있다”고 說明했다.

지난해 영국 에든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에서 27회 전석 매진을 이끈 화제작 연극 ‘푸드’. 작품을 연출하고 배우로 출연한 제프 
소벨(왼쪽)은 무대 위 식탁에 둘러앉은 관객 30명에게 와인을 따라주고 메뉴를 주문받으며 ‘우리는 무엇을, 왜 먹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강동문화재단 제공
지난해 英國 에든버러 인터내셔널 페스티벌에서 27回 全席 賣盡을 이끈 話題作 演劇 ‘푸드’. 作品을 演出하고 俳優로 出演한 제프 소벨(왼쪽)은 舞臺 위 食卓에 둘러앉은 觀客 30名에게 와인을 따라주고 메뉴를 注文받으며 ‘우리는 무엇을, 왜 먹는가?’에 對한 質問을 던진다. 江東文化財團 提供
公演의 旣存 文法을 깨는 破格的 試圖가 創作者, 出演陣에게 妨害가 되진 않을까. ‘스카烹’의 임도완 演出家는 “지난 시즌과 달리 公演 始作부터 觀客이 積極的인 反應을 보여 俳優들도 더욱 熱情的으로 延期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海外 演劇에선 俳優가 금기시된 行動을 直接 하며 자유로운 雰圍氣를 演出하기도 한다. 4∼7日 서울 강동구 江東아트센터에서 公演한 美國人 演出家 제프 小벨이 主演까지 맡은 演劇 ‘푸드’는 웨이터 服裝의 俳優가 大型 食卓에 둘러앉은 觀客에게 말을 걸고 와인을 따르며 注文을 받거나 엄청난 量의 飮食을 먹어치워 話題가 됐다.

이은경 演劇評論家는 “旣存 規範을 顚覆하려는 젊은 創作者들과 受動的 觀覽 方式에서 벗어나 公演의 一部가 되려는 젊은 觀客의 需要가 맞아떨어졌다”며 “當分間 自由로운 觀劇 文化는 더욱 活性化될 것”이라고 했다.



이지윤 記者 leemail@donga.com
#演劇 #스카烹 #飮食物 攝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