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濟州 “施設하우스 活用해 地下水 保全”|東亞日報

濟州 “施設하우스 活用해 地下水 保全”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柑橘-園藝하우스, 右島 面積 8倍
地下水 咸陽 막고 水害 일으켜
도, 農家에 빗물 活用 設備 支援
農業 用水 等 물循環 시스템 構築

제주 서귀포시  남부 지역에 시설하우스가 빼곡하게 들어찼다. 지하수를 생성하는 빗물을 하천이나 바닷가로 유출한다는 지적이 있는 
가운데 시설하우스에 내리는 빗물을 물탱크에 모아뒀다가 농업용수로 쓰는 사업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임재영 기자 
jy788@donga.com
濟州 西歸浦市 南部 地域에 施設하우스가 빼곡하게 들어찼다. 地下水를 生成하는 빗물을 河川이나 바닷가로 流出한다는 指摘이 있는 가운데 施設하우스에 내리는 빗물을 물탱크에 모아뒀다가 農業用水路 쓰는 事業이 漸次 擴大되고 있다. 임재영 記者 jy788@donga.com
14日 午後 1時頃 濟州 西歸浦市 1100道路의 海拔 650m에 있는 거린사슴展望臺. 한바탕 소나기가 쏟아질 듯 우중충한 날씨인데도 南쪽으로 向하는 視野는 鮮明했다. 강정동 民軍複合形觀光미항(濟州海軍基地)에 入港한 크루즈 船舶, 無人島인 범섬 等이 눈에 들어오는 長官이 펼쳐진 가운데 도순천 강정淨水場 周邊으로는 흰色 지붕으로 뒤덮였다.

花卉用度 있지만 大部分 여름에 收穫하는 하우스 柑橘을 비롯해 한라봉, 千蕙香, 레드香, 황금향 等 萬感類 柑橘을 栽培하는 施設하우스다. 빈 곳이 보이지 않을 程度로 빼곡하게 들어찼다. 이 地域만이 아니다. 衛星寫眞이 찍힌 포털사이트의 地圖를 보면 西歸浦市 남원읍 一帶는 온통 비닐을 친 施設하우스로 가득했다.

露地(露地)에서 栽培하는 柑橘에 비해 施設하우스에서 生産하는 萬感類의 柑橘이 훨씬 높은 所得을 올리다 보니 雨後竹筍으로 設置한 것이다. 2022年 末 現在 濟州의 施設하우스는 柑橘 4840萬 m², 菜蔬園藝 254萬 m² 等 모두 5094萬 m²에 이른다. 濟州 附屬島嶼 가운데 가장 큰 右島 面積 618萬 m²의 8倍에 達하는 水準이다.

濟州의 特産인 柑橘을 種類別로 年中 生産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지만, 濟州의 生命囚人 地下水를 涵養하는 데 惡影響을 끼친다는 指摘이 나온다. 땅에 내려서 地下로 흘러가야 할 빗물이 施設하우스 天障에서 모인 뒤 道路를 따라 海岸 等으로 流出되고 있으며 集中豪雨가 내릴 때는 巨大한 물줄기를 形成해 水害 被害를 내기도 한다.

濟州島는 이런 問題를 解決하기 위해 試驗 適用을 거쳐 2009年부터 施設하우스를 對象으로 빗물 利用 施設 設置를 本格的으로 支援하고 있다. 持續可能한 물循環 體系를 構築하고 大體 水資源인 빗물 利用을 擴大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末까지 1725곳, 721萬5000m²에 對해 이뤄졌는데 全體 施設하우스의 14% 程度이다.

올해도 12億 원을 投資해 施設하우스 48곳에 빗물 利用 施設을 設置할 計劃이다. 이 施設은 施設하우스 天障에서 모인 빗물을 濾過器를 거쳐 貯留漕人 물탱크에 貯藏했다가 揚水펌프를 利用해 施設하우스로 供給하는 方式이다.

지난달 農家 18곳을 對象으로 빗물 利用에 對한 實態를 調査한 結果 14곳에서 必要한 用水의 50% 以上을 빗물로 活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 農家는 全量 빗물을 利用하고 있으며 다른 農業用水를 使用하지 않는다고 應答하기도 했다. 물탱크를 活用하면 農業用水 費用을 줄일 수도 있기 때문에 滿足度가 높은 것으로 把握됐다.

濟州島는 빗물 利用을 擴大하기 위해 9月 末까지 200곳을 對象으로 事後管理를 進行한다. 農家의 빗물 利用 實態를 把握해 改善 方案을 마련하고, 날씨 豫報에 따른 빗물 活用 方法을 알려준다. 올해 支援하는 濾過器는 지난해 事後管理를 통해 問題點을 改善한 事例다. 또한 計量器 檢針을 통해 빗물 移用量을 보다 正確하게 算定할 計劃이다.

강애숙 濟州道 氣候環境局長은 “施設하우스가 빗물의 地下水 涵養을 막는다는 意見이 있는데 빗물 利用 施設을 擴大하면 오히려 農業用水路 쓰이는 地下水 使用量을 줄일 수 있다”며 “빗물도 所重한 水資源이라는 認識을 擴散하고 效率的으로 施設을 運用할 수 있도록 支援하겠다”고 말했다.


임재영 記者 jy788@donga.com
#濟州 #施設하우스 #地下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