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年金 公論化位 市民代表團에 제대로 된 情報 提供해야[기고/윤석명]|동아일보

年金 公論化位 市民代表團에 제대로 된 情報 提供해야[기고/윤석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6日 23時 21分


코멘트
윤석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명예연구위원
윤석명 韓國保健社會硏究院 名譽硏究委員
큰 關心 속에 國會 年金改革特別委員會 傘下 公論化委員會가 出帆했다. 13日부터 市民代表團 500名이 參與하는 討論會를 始作했다. 市民代表團이 年金改革을 決定한다는 趣旨는 그럴싸했다. 하지만 事實 그건 政府와 國會가 뒷짐 진 채 責任을 떠넘긴 것이다.

제대로 된 母樹 改革案(所得代替率-保險料率 調整)을 내놓겠다던 主務 部處 長官 말은 空手票가 됐다. 더군다나 國會 年金特委 諮問위는 專門家의 壓倒的인 支持를 받던 財政安定 方案을 無力化시켰다. 諮問委員 15名 中에서 10名이 選好했던 安(所得代替率 40% 現行 維持-保險料 15%로 引上, 現在는 所得代替率 42%-保險料 9%)李 無力化되면서 專門家가 왜 그 안을 選好했는지 市民代表團은 모른다.

國民年金 財政計算委員會는 投票로 多數안(所得代替率 40%-保險料 15%)李 決定됐음에도 多數안 表記 없이 最終 報告書를 發刊했다. 財政推計 期間 말(2093年)까지 國內總生産(GDP) 對比 累積赤字 比率은 委員會 合意와는 다른 基金投資收益率로 收錄됐다. 元來 合意 內容이었던 國債 利子率로 割引한다면 累積赤字 比率은 2倍假量 더 늘어난다. 委員 同意 없이 合意事項이 바뀌었다는 點에서 普通 深刻한 일이 아니다. 이 數値마저 國會에 提出한 國民年金 綜合運營計劃에서는 빠졌다.

公論化委員會 運營도 理解하기 어렵다. 多數 專門家가 選好한 財政安定 方案은 無力化시키고 所得代替率, 卽 ‘받는 돈’을 더 올리자는 委員 中心으로 諮問團을 構成했다. 公論化委는 이미 ‘기울어진 運動場’인 셈이다.

36個 利害集團은 市民代表團이 討論할 財政安定 議題 2個를 確定했다. 1안 所得代替率 50%-保險料 13%로 引上, 2안 所得代替率 40%-保險料 12%로 印象이다. 2個 案 中에서 1案은 2093年까지 赤字가 702兆 원 늘어난다. 反面에 2案은 2093年까지 赤字를 1970兆 원 줄여준다. 2案은 旣存 財政安定 方案보다 弱하긴 하나 赤字를 줄인다는 側面에서는 改革案이라 할 수 있다. 두 안의 未來世代 負擔 轉嫁 規模 差異가 2700兆 원이라는 點을 市民代表團이 알아야만 한다.

하지만 年金改革을 決定할 市民團은 核心 情報를 排除한 資料로 工夫하고 있다. 公論化委에 保健福祉部가 提出한 核心 財政指標가 所得保障 强化를 擁護하는 諮問團 抗議로 學習資料에서 排除됐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問題가 深刻하다. 代案別 長期 效果가 除外된 資料로 市民代表團이 學習하다 보니 잘못된 意思 決定을 할 可能性이 높다. 年金 포퓰리즘이 활개칠 可能性이 높다고 보는 理由다.

公論化委가 롤모델로 삼는 英國 公論化委는 核心 情報를 提供해 市民들의 2次 投票에서 제대로 된 改革 方向을 이끌어냈다. 우리 亦是 類似 事例가 있다. EBS TV 低出産 特輯에서 市民 500名에게 제대로 된 情報를 提供한 以後 投票 結果가 뒤집혔다. 고통스러운 改革에 對한 選好度가 높아진 것이다.

現在 公論化委는 公論化란 이름으로 國民·言論을 欺罔하고 있다. 하루빨리 제대로 된 情報가 市民代表團에 傳達돼야 한다.

윤석명 韓國保健社會硏究院 名譽硏究委員


#年金 #市民代表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