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앞세워 ‘未來 먹거리’ 水産業 스마트化 推進 拍車|東亞日報

AI 앞세워 ‘未來 먹거리’ 水産業 스마트化 推進 拍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7日 03時 00分


코멘트
경남 고성군에 조성할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감도. 스마트 양식은 첨단 해수순환여과시스템(RAS)을 기반으로 최적의 양식 환경을 
구축한다. 해양수산부 제공
慶南 高城郡에 造成할 스마트 樣式 클러스터 鳥瞰圖. 스마트 樣式은 尖端 海水循環濾過시스템(RAS)을 基盤으로 最適의 樣式 環境을 構築한다. 海洋水産部 提供
海洋水産部(長官 강도형)는 올해에도 水産業을 未來 成長産業으로 育成하기 위해 다양한 支援 政策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고 16日 밝혔다. 스마트化와 漁業 分野 革新을 통해 水産業을 未來 먹거리 産業으로 育成하고, 水産食品 輸出 擴大 및 漁村 活性化를 推進하는 것이다.

水産業 스마트化를 위해서 人工知能(AI), 事物인터넷(IoT), 情報通信技術(ICT) 같은 尖端 科學技術을 漁船(魚船)漁業, 養殖業 및 水産食品 等 全 分野에 椄木해 推進한다.

漁船漁業 分野에서는 AI를 活用해 效率的이고 安全한 漁船을 設計할 수 있는 플랫폼을 開發하고 있다. 이를 通해 漁業人 및 造船所 負擔은 낮추면서 同時에 漁船 全般의 變化를 꾀할 計劃이다.

養殖業은 2019年부터 스마트 樣式 클러스터 造成 事業을 重點的으로 推進하고 있다. 尖端 海水循環濾過시스템(RAS)을 基盤으로 하는 스마트 樣式은 最適의 樣式 環境을 構築해 生物을 安定的으로 기를 수 있을 뿐 아니라 生産單價를 節減해 價格 競爭力을 높이고 環境 保護에도 도움이 된다. 現在 釜山 講院 全南 같은 全國 主要 據點에 스마트 樣式 클러스터를 造成하고 있다. 釜山은 올 3月 竣工됐고 江原 클러스터度 올해 末 竣工을 앞두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설계한 차세대 어선. 기존 어선보다 더 효율적이고 안전하다. 해양수산부 제공
人工知能(AI)을 活用해 設計한 次世代 漁船. 旣存 漁船보다 더 效率的이고 安全하다. 海洋水産部 提供
漁業 分野 規制도 果敢히 革新하고 있다. 5t 未滿 漁船에 適用되는 漁船 機關 非開放 精密 檢査 對象을 지난해 末 10t 未滿 沿岸漁船 全體로 擴大했다. 規制 1500餘 件을 2027年 以後 折半 가까이 廢止하고 모든 漁船에 漁獲量(TAC)을 全面 適用할 計劃이다.

이와 함께 水産資源 管理를 强化하기 위해 國際 漁業管理 方式에 符合하는 官吏·監督(모니터링) 體系를 構築하고 ‘韓國型 漁獲證明制度’를 導入해 國內外 不法 水産物 流入을 事前에 遮斷할 수 있도록 할 方針이다.

水産食品産業 育成 및 輸出 支援도 積極的으로 擴大할 計劃이다. 水産食品 加工과 輸出, 硏究開發(R&D) 等이 集約된 水産食品輸出團地를 全南 木浦와 釜山 西毬에 만들고 있다. 新鮮度가 生命인 水産食品 輸出을 늘리기 위해 海外 流通網 確保에 對한 支援도 强化하고 있다. 이를 위해 水産食品 物流 인프라 構築을 위한 國內外 共同物流센터 確保 및 海外 콜드체인 構築 等을 推進하고 있다.


鑄成하 記者 zsh75@donga.com
#ai #未來 먹거리 #水産業 스마트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