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過熱되는 유럽의 에어비앤비[조은아의 유로노믹스]|東亞日報

過熱되는 유럽의 에어비앤비[조은아의 유로노믹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6日 12時 00分


코멘트
프랑스 파리 都心의 호텔 앞을 한 旅行客이 지나치고 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올해 여름 올림픽 開催를 앞둔 프랑스 파리는 호텔은 勿論이고 에어비앤비 等 短期 賃貸 需要가 늘고 있다. 世界 곳곳에서 파리를 찾는 이들이 많다 보니 파리에선 ‘이웃과 暫時 집을 합치고 남은 한 채로 賃貸 收益을 벌어 나누자’는 말까지 들린다. 올림픽 期間에만 自家에 貰入者를 들이고 本人은 海外로 暫時 떠날 計劃을 세우는 파리지앵도 적지 않다. 賃貸 收益이 높을 때 月貰를 주고 自身은 低廉한 이웃 國家에서 生活하며 生活費를 節約하는 것이다.

最近 들어 宿泊 料金이 높아져 賃貸 收益이 實際 쏠쏠해졌다. 프랑스 日刊 르몽드에 따르면 올 7, 8月 올림픽 前後 파리 市內 호텔 客室의 1泊 平均 料金은 522유로(藥 76萬 원)나 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9月 平均 759유로에서 좀 떨어지긴 했지만 1年 前 平均 價格인 202유로의 2.6倍나 된다. 호텔이 비싸지면서 一般 住宅에서 짧게 宿泊하는 旅行客들이 늘었다.
올림픽을 앞둔 파리뿐 아니라 유럽 主要 都市 곳곳에서 短期 賃貸 市場이 全體的으로 過熱되는 雰圍氣다. 2020年 始作된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으로 因한 社會的 距離두기가 사라지며 旅行 需要가 늘어난 影響이 크다.

● 유럽 短期賃貸 利用 13.4% 늘어
프랑스 파리 都心의 한 公認仲介士에 걸린 賣物들. 賣買 外에 賃貸 賣物은 찾기 힘들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유럽에서 短期 賃貸 需要가 暴發的으로 늘고 있다는 點이 統計로도 確認된다. 유로뉴스에 따르면 지난해 3分期(7~9月) 에어비앤비, 不킹스닷컴, 익스피디아그룹, 트립어드바이저 等을 통해 豫約된 유럽地域 短期 賃貸는 3億940萬 泊에 이르렀다. 이는 1年 前 같은 期間 對比 13.4% 높은 數値다. 유럽聯合(EU) 統計機關 유로스타트에 따르면 지난해 2分期(4~6月) 基準으로 短期 賃貸 需要가 높은 곳은 스페인(710萬 朴), 크로아티아(650萬 朴), 프랑스(580萬 朴) 順이었다. 봄철 날씨가 좋기로 有名한 곳들이다.

유럽 主要 都市들에서 短期 賃貸 需要가 늘며 住宅 賃貸 價格이 높아지고 있다. 賃貸 플랫폼 ‘하우징 애니웨어 인터내셔널’에 따르면 포르투갈의 리스본과 포르투갈에선 지난해 2分期(4~6月) 아파트 平均 賃貸 價格이 1年 前 對比 25% 增加했다. 現地 言論들은 포르투갈에선 給與가 다른 國家들처럼 오르지 않은 點을 考慮하면 相當히 上昇 幅이라고 評價했다.

헝가리 首都 부다페스트의 아파트 平均 價格도 같은 期間 無慮 43%나 올랐다. 다른 地域에 비해 宿泊 施設 賃貸 費用이 低廉했던 이탈리아의 피렌체, 토리노에서도 마찬가지다. 賃貸用 아파트 값이 피렌체에선 21%, 토리노에선 12.5% 뛰었다.

住居 類型에 따라 다르지만 年間 上昇幅은 아파트의 境遇 分析 對象 23個 都市 中 헝가리 부다페스트(42.9%), 네덜란드 헤이그(27.8%)와 위트레흐트(25.8%), 포르투갈의 포르투(25.0%)와 리스본(15.8%) 順으로 높았다.

이런 現象은 于先 코로나19 期間에 在宅勤務가 活性化되며 海外에 居住하면서 일하는 ‘워케이션’族이 增加한 影響으로 보인다. 유로뉴스는 “在宅勤務 時代가 되면서 젊은 勤勞者들이 海外로 移住해 일하고 있다”고 紹介했다.

여기에 痼疾的인 유럽 住宅 不足 問題도 寄與했다. 코로나19 時期에 急激히 불어난 流動性이 不動産 投資市場으로 몰려 집값이 急騰하는 바람에 집을 사지 못하는 實需要者들의 賃貸 需要가 늘었다.

● 短期 賃貸 團束 ‘안간힘’

프랑스 파리의 住宅街에 자리 잡은 호텔.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不動産 投資者들이 小型 아파트들을 短期 賃貸로 내놓다 보니 정작 實需要者들의 住宅 不足 問題가 深刻해졌다. 여기에 洞네에 지나치게 늘어난 外地人들을 꺼리는 原住民들의 不滿도 澎湃해졌다.

이에 유럽에서 短期 賃貸 人氣가 높은 스페인은 積極的인 規制에 나섰다. 바르셀로나는 2021年 유럽 地域에서 처음으로 個人用 원룸 短期 賃貸를 禁止했다. 短期 賃貸 登錄 現況을 點檢해 不法이 確認되면 賃貸를 中斷시키는 團束팀까지 稼動했다. 집이나 아파트 全體를 賃貸하는 건 許容하지만 집 所有者는 詩의 許可를 받아야 한다. 이어 발렌시아는 지난해 2月부터 一部 歷史 地球에서 觀光 目的의 住宅 賃貸를 禁한다고 發表했다.

프랑스는 特히 파리市街 嚴格한 規則을 施行한다. 賃貸 可能한 住宅을 制限하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賃貸할 수 있는 期間은 最大 120日로 뒀다. 그 以上 賃貸하거나 또 다른 住宅을 賃貸하려면 公式的으로 觀光 宿所로 轉換해 申告해야 한다.

이탈리아의 루이지 브루그羅老 베니스 市長은 1年에 賃貸 可能 期間을 120日까지 制限하면서 “이 限度를 超過하는 사람은 누구든 門 앞에서 警察을 發見하게 될 것”이라며 團束 意志를 强調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유럽에서 불거지는 經濟 이슈가 부쩍 늘었습니다. 經濟 分野 取材 經驗과 유럽 特派員으로 接하는 現場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 유럽 經濟를 풀어드리겠습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