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物價에 公告해지는 ‘리들 效果’[조은아의 유로노믹스]|東亞日報

高物價에 公告해지는 ‘리들 效果’[조은아의 유로노믹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15時 00分


코멘트
프랑스 파리의 한 대형마트 할인 코너.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프랑스 파리의 한 大型마트 割引 코너.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리들이 집에서 가까워요? 좋겠다!”

프랑스 파리에서 만나는 學父母들과 이런 이야기를 자주 나누곤 한다. 파리지앵들도 그만큼 割引 마트 리들을 많이 찾는다. 프랑스系 카르푸, 프랑프리에서 100유로(藥 14萬 원)假量에 살 食材料를 獨逸系 割引 마트 리들에선 50~60유로에 살 수 있기 때문. 若干 課長을 보태자면 主婦들 사이엔 리들이 가까운 ‘리들勢圈’李 選好되는 雰圍氣다.

이에 旣存 大型마트들度 相當한 打擊을 받고 있다. 英國에선 大衆的인 마트 테스코가 最近 會員 카드에 리들처럼 파란 바탕에 노란 圓을 그린 로고를 썼다가 波長이 일었다. 테스코는 흔히 쓸 수 있는 色相과 디자인이라고 主張했지만 리들은 로고가 盜用됐다고 봤다. 테스코가 값싼 割引 마트란 이미지를 强調하려 했다는 얘기다. 結局 테스코가 訴訟에 敗하며 會員 카드를 交替해야 할 狀況이 됐다.

● 콧대 높던 파리에 賣場 擴張

프랑스 파리의 한 대형마트 할인 코너. 파리=조은아 특파원 achim@donga.com
프랑스 파리의 한 大型마트 割引 코너.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리들은 2022年 賣出額이 1150億 유로(藥 167兆 원)에 達하는 유럽 最大 流通企業이다. 1930年代 獨逸에서 처음 門을 연 뒤 꾸준히 成長하며 高品質에 低廉한 製品을 판다는 評判을 쌓았다.

2022年 우크라이나 戰爭 以後 高物價가 深刻해지며 中部 및 東部 유럽에서 市場을 넓히고 있다. 英國에서는 市場 占有率이 2022年 初盤 6.2%였지만 約 1年 만에 7.6%로 成長했다. 自國 流通企業 位相이 워낙 確固했던 프랑스에서도 리들의 市場 占有率은 2022年 基準 8%였다.

狀況이 이렇다 보니 流通業界의 競爭이 더욱 熾烈해졌다. 英國에서 두 番째로 큰 流通 프렌차이즈 세인즈베리는 리들과 비슷한 割引 마트 알디를 의식해 ‘알디 價格에 맞추기’ 캠페인까지 내걸었다.

‘美食의 나라’로 食材料에 敏感해 割引 마트가 크게 注目을 못 받았던 파리에서도 마찬가지다. 現地 媒體 카피頉은 지난해 9月 “모노프리, 프랑프리, 카르푸 等 傳統 프랑스 流通企業들이 顧客을 잃는 동안 리들은 더 많은 消費者들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紹介했다. 파리에서조차 割引 賣場 消費가 늘자 리들은 12具의 賣場을 擴張해 파리 最大 리들 賣場을 만들 方針이다.

商品 陳列 方式이나 商品의 品質도 高級化했다. 르파리지앵은 “顧客들은 리들이 더 以上 過去의 리들이 아니라고 한다”며 “선반이 잘 整頓돼 있고 과일과 野菜가 다양하게 팔린다”고 紹介했다.

● ‘低價 出血 競爭’으로 純利益은 減少

프랑스 파리의 한 재고용품 판매점. 파리=조은아 기자 achim@donga.com
프랑스 파리의 한 在庫用品 販賣店. 파리=조은아 記者 achim@donga.com

技術 專門 媒體 미디엄에 따르면 리들이 成長하는 祕訣로는 費用 節減 努力이 꼽힌다. 于先 物流網을 效率化하고 運營을 簡素化해 不必要한 費用을 줄이려 努力했다. 製品은 다양하게 供給하기 보다는 必須的인 品目을 良質로 提供하는 데 功을 들인다. ‘選擇과 集中’ 戰略을 擇한 셈이다.

賣場도 效率的으로 配置하려고 애썼다. 여러 車線으로 人波를 分散해 消費者들이 빠르게 進入해 빠르게 나올 수 있게 構成한다. 선반마다 라벨度 價格과 割引 程度가 눈에 잘 띄도록 附着했다.
自體 商標를 단 製品도 消費者들의 呼應을 얻고 있다. 리들이 食品, 家庭用品, 生活用品 等 다양한 品目에서 自體 商標를 運營한다.

生活苦에 시달리는 消費者들을 붙잡으려 ‘低價 競爭’을 벌이다 보니 어려움도 있다. 프랑스 日刊 르몽드에 따르면 리들은 2023年 年間 成長率이 22.6%였지만 純利益率은 2%로 前年(3.5%)에 비해 떨어졌다. 이 때문에 리들은 더욱 고삐를 죄고 있다. 最近엔 自體的으로 아이스크림, 빵 반죽 製造施設을 運營하고 流通 컨테이너 船舶과 再活用 業體까지 굴리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侵攻 以後 유럽에서 불거지는 經濟 이슈가 부쩍 늘었습니다. 經濟 分野 取材 經驗과 유럽 特派員으로 接하는 現場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 유럽 經濟를 풀어드리겠습니다.
파리=조은아 特派員 ach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