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漢陽大 産學協力團, 技術經營 革新으로 經濟 社會的 價値 創出|東亞日報

漢陽大 産學協力團, 技術經營 革新으로 經濟 社會的 價値 創出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IP 經營(知識財産經營) 및 技術移轉 事業化 戰略體系 確立

국내 최고 수준의 산학 협력 성과를 내는 한양대. 한양대 제공
國內 最高 水準의 算學 協力 成果를 내는 漢陽大. 漢陽大 提供
한양대는 企業 需要 基盤의 IP 移轉 事業化 革新 프로세스를 定立해 中大型 以上 高附加價値 技術移轉을 늘리고, 그 收益金의 一部를 IP 開發 및 高度化에 投資하여 技術料 收益을 재창출하는 技術事業化 善循環 시스템을 構築했다. 이를 基盤으로 大學, 地自體, 出捐硏(TP/KIBO), 民間企業과의 技術的 協力을 통해 技術移轉 事業化 據點으로 成長함으로써 持續 可能한 經濟的(財政收益) 社會的(地域과 企業 成長 牽引) 價値를 創出하고 있다.

먼저 企業 需要 基盤의 IP 事業化 戰略을 통해 中大型 技術移轉을 增大시켰다. 企業 最終需要 IP 發掘, IP 포트폴리오 및 技術 패키징, 타켓 마케팅, 適正價値 算定 等을 통해 事業化 力量이 優秀한 大企業과 中堅企業으로의 技術移轉을 擴大했다.

IP 收益 再投資를 통해 “持續 可能한 自立型 技術事業化 善循環 生態系”를 造成하는 데 힘쓰고 있다. 成果 創出·技術料 收益·再投資의 善循環 構造다. 硏究 成果(技術)를 移轉 사업화하고, 이를 통해 確保한 收益 一部를 硏究(技術) 開發 또는 技術移轉 事業化에 再投資하는 善循環 體系 基盤을 確立했다.

技術移轉 事業化 허브(Hub)의 役割을 보다 더 擴大 强化할 豫定이다. 企業 革新需要에 對應하기 위한 大學 間 技術 패키징을 主導, 美活用 特許 技術移轉(無償, 少額)을 통한 中小企業 技術競爭力 强化 支援, 技術創業 및 投資誘致 支援 等 大學, 地自體, 出捐硏(TP/KIBO), 企業, 民間投資社(AC/VC)와의 技術的 協力을 通해 全國/地域 單位 技術移轉 事業化 메카의 任務를 遂行하고자 한다.

한양대의 産學協力 成果는 技術移轉 部分에서 國內大學 가운데 2年 連續 1位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울러 敎員 創業 部門에서도 國內 大學 最上位圈을 維持하고 있다. 便中舞 産學協力團長은 産學協力 分野에 있어 國內 最高 水準의 成果를 낸 理由를 △知識財産經營 革新 △技術創業 및 支援體系 確立 △技術 나눔을 통한 地域 및 中小企業 成長支援 시스템 構築 德分이라고 分析한다.

김학성 機械工學部 敎授가 特許 出願한 ‘半導體 檢事起用 THz(테라헤르츠)’ 特許가 지난해 3月 株式會社 엑트로에 技術 移轉됐다. 이 技術은 半導體 인라인에 適用할 수 있는 테라헤르츠 基盤 實時間 半導體 工程 檢事 알고리즘 및 檢査 시스템으로 移轉費로 7億 원을 받았다. 金 敎授는 “韓國의 메모리 中心 半導體 産業이 시스템 半導體 産業으로 進化하기 위해서는 半導體 收率에 影響을 주는 패키징 過程에 注目해야 한다. 패키징 檢査에서 限界가 많은 旣存의 엑스레이와 超音波를 使用하는 것보다 空氣 中에서 實時間 檢査가 可能한 테라헤르츠를 活用하면 패키징 收率 極大化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新技術의 意味를 說明했다.

現代車와 기아차에 技術을 移轉한 5G 通信 標準特許 10件도 한양대의 體系的인 産學協力의 産物이다. 김선우 融合電子工學部 敎授(5G/無人移動體 融合技術 硏究센터長)가 開發한 標準特許는 △端末-基地局 間의 매크로 通信 △V2X 通信을 活用한 自律走行, 假想現實(VR)·混合現實(MR)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高速 데이터 電送 △센서 네트워크 等으로 5G 通信 네트워크가 活用되는 廣範圍한 分野에 適用될 豫定이다. 金 敎授는 5G·6G 네트워크 環境에서 高精密 센싱·側衛 및 通信을 위한 信號處理, 시스템 技術을 硏究해오고 있으며, 無人 移動體 支援을 위한 協力 通信·센싱 分野의 主要 核心 技術을 保有하고 있다. 그는 또 3世代 移動通信 시스템 規格(3GPP) 關聯 標準技術 約 30件을 開發해 韓國, 美國, 中國에 特許를 出願하고 登錄 中이다.

最高야 記者 best@donga.com
#에듀플러스 #漢陽大 産學協力團 #ip 經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