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리아 디스카운트’ 政府 對策에 專門家들이 한숨쉰 理由|東亞日報

‘코리아 디스카운트’ 政府 對策에 專門家들이 한숨쉰 理由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6日 20時 59分


코멘트


政府가 26日 ‘企業 밸류업 支援方案’을 내놓은 것은 痼疾的인 ‘코리아 디스카운트’(韓國 證市 低評價)를 解消하기 위해서다. 지난해 末 基準 韓國 株式市場의 時價總額은 世界 13位, 上場企業 數는 世界 7位로 量的인 側面에서는 先進國 班列에 올랐다. 하지만 企業價値와 株主還元을 높이려는 努力 不足으로 慢性的인 低評價에 시달리는 等 ‘덩치’에 相應하는 質的 成長이 뒷받침되지 않았다는 指摘이 끊이질 않았다.

하지만 이날 政府가 發表한 株價 밸류업 對策은 企業 實績 提高나 規制 環境 改善 같은 根本的인 問題를 外面했다는 點에서 實效性에 疑問이라는 指摘도 받고 있다. 金融投資所得稅 廢止 推進, 株式 讓渡稅 基準 緩和 等 最近 總選을 앞두고 잇달아 發表된 또 하나의 證市 短期 浮揚策에 不過하다는 酷評도 나온다.

● 上場社 企業價値 提高 方案 自律 公示


政府에 따르면 지난해 末 基準 韓國 證市의 株價純資産比率(PBR)은 1.04倍로 美國(3.64倍), 英國(1.71倍)뿐 아니라 日本(1.4倍), 中國(1.5倍)보다도 낮다. PBR이 낮다는 건 上場社들의 株價가 企業들이 保有한 資産 對備 低評價돼 있다는 意味다. 最近 10年間(2014~2023年) 韓國 證市의 年平均 配當性向(配當金을 當期純利益으로 나눈 값)도 26%로 先進國(49.5%)은 勿論 新興國(39.6%)보다도 낮았다. 企業들이 번 돈을 株主에게 還元하는 데 인색했다는 얘기다.

이에 政府는 上場企業들이 스스로 中長期 觀點에서 企業 價値를 높이기 위한 計劃을 樹立해 公示하도록 했다. 다만 企業들의 負擔이 늘어날 것을 勘案해 公示는 ‘義務’가 아닌 ‘自律’로 했다. 公示는 이르면 7月부터 每年 한 次例 會社 홈페이지나 한국거래소를 통해 이뤄진다. 金融委員會는 5月 中 公示 가이드라인을 確定할 方針이다.

企業 參與를 誘導하기 위한 인센티브 方案도 내놨다. 每年 優秀 企業을 表彰하고, 受賞 企業엔 △模範 納稅者 選定 優待 △硏究開發(R&D) 稅額控除 事前審査 優待 △法人稅 控除 等의 稅政 支援 惠澤을 주기로 했다. 다만 稅制 支援과 關聯된 具體的 方案은 아직 確定되지 않았다.

政府는 올해 9月 收益性이 높고 市場評價가 良好한 企業들로 構成된 指數도 開發한다. 年基金, 共濟會 等 機關投資家들과 外國人들의 受給을 確保하기 위한 政策이다. 該當 指數를 追從하는 上場指數펀드(ETF)를 出市해 一般 個人들에게 投資 機會를 주는 方案도 推進된다.

● “根本 處方 無, 總選用 短期浮揚策”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26일 서울 영등포구 한국거래소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세미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4.2.26. 뉴스1
정은보 韓國去來所 理事長이 26日 서울 永登浦區 韓國去來所 컨퍼런스홀에서 열린 ‘’韓國 證市 跳躍을 위한 企業 밸류업 支援方案 세미나‘’에 參席해 人事말을 하고 있다. 2024.2.26. 뉴스1


專門家들은 政府의 이番 對策에 根本的인 處方이 빠졌다는 點을 憂慮하고 있다. 企業이 革新을 圖謀하고, 이를 통해 實績을 向上시킬 수 있는 生態系 造成 方案이 全無하다는 것이다. 김대종 세종대 經營學部 敎授는 “源泉的으로 企業 活動을 하기 좋은 環境이 만들어져야 實質的인 밸류업이 可能할 것”이라며 “只今과 같이 法人稅와 相續稅 負擔이 크다면 強小企業이 誕生하거나 維持되지 어렵다”고 指摘했다.

一角에선 올 4月 總選을 앞두고 證市를 끌어올리기 위한 短期浮揚策에 不過하다고도 指摘한다. 이창민 漢陽大 經營學部 敎授는 “企業 支配構造 改善에 드라이브를 걸어야 痼疾的인 低評價가 解消될 수 있는데 이에 對한 代案이 빠졌다”며 “證市 短期 浮揚과 다름없는 政策을 내놓은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채원 라이프資産運用 議長도 “企業의 支配 株主와 一般 株主의 利害關係를 合致시키려면 商法의 早速한 改正이 必要하다”며 “特定 集團만을 위한 밸류업으로 남지 않으려면 商法 改正과 稅制 改編 作業이 뒷받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우석 記者 wsk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