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텔 “1.8나노 年末量産” 三星-TSMC에 宣戰布告|東亞日報

인텔 “1.8나노 年末量産” 三星-TSMC에 宣戰布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美, 半導體 霸權 全面戰]
美 ‘AI時代 半導體 霸權’ 宣言
인텔 “主導權, 아시아서 가져와야”
商務長官-MS “强力한 供給網 支援”… 開發-設計-製造까지 生態系 造成

21일(현지 시간) 미국 반도체 업체 인텔의 팻 겔싱어 최고경영자(CEO)가 캘리포니아주 새너제이에서 열린 인텔의 첫 
파운드리(위탁생산) 행사에서 “2027년까지 1.4나노 반도체 양산에 돌입하겠다”며 웨이퍼를 들어 보이고 있다. 미 정부와 기업이
 똘똘 뭉쳐 전 세계를 향해 전면적인 ‘반도체 전쟁(칩워·Chip War)’을 선언했다. 새너제이=게티이미지
21日(現地 時間) 美國 半導體 業體 인텔의 팻 겔싱어 最高經營者(CEO)가 캘리포니아州 새너제이에서 열린 인텔의 첫 파운드리(委託生産) 行事에서 “2027年까지 1.4나노 半導體 量産에 突入하겠다”며 웨이퍼를 들어 보이고 있다. 美 政府와 企業이 똘똘 뭉쳐 全 世界를 向해 全面的인 ‘半導體 戰爭(칩워·Chip War)’을 宣言했다. 새너제이=게티이미지
“2030年 世界 2位 파운드리가 되겠다.”

인텔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올해 末 1.8nm(나노미터·1nm는 10億分의 1m) 半導體 量産에 나선다고 21日(現地 時間) 宣言했다. 2027年 1.4나노 公正까지 成功해 三星電子를 넘어 世界 2位로 跳躍하겠다는 目標다. 나노 單位의 半導體 回路 線幅이 좁을수록 消費電力이 줄고 處理 速度는 빨라져 性能이 優秀하다. 인텔이 年末 1.8나노 칩 量産에 成功한다면 2025年 2나노 칩을 量産하려는 三星電子와 臺灣 TSMC의 計劃을 앞서게 된다.

인텔은 이날 美國 캘리포니아 새너제이에서 첫 파운드리(委託生産) 行事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 다이렉트 커넥트 2024’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파운드리 後發走者 인텔의 野心 찬 計劃은 그間 業界의 疑懼心을 사왔지만 이番에는 달랐다. 美國 人工知能(AI) 先頭 企業인 MS가 인텔의 1.8나노 칩을 注文한 顧客社로 깜짝 登場했기 때문이다.

이날 行事는 半導體 霸權을 가져오기 위해 全面的인 ‘칩워(Chip War·半導體 戰爭)’를 開始하겠다는 美國의 宣戰布告였다. 企業과 政府가 똘똘 뭉쳐 AI 칩 開發과 設計는 勿論이고 韓國, 臺灣 等 아시아에 빼앗긴 ‘尖端 半導體 製造 生産’ 主導權까지 가져와 美 半導體 生態系를 完成하겠다는 意志를 露骨的으로 드러냈기 때문이다.

팻 겔싱어 인텔 最高經營者(CEO)는 “50年 동안 世界 政治는 石油가 어디서 나는지에 左右됐다. 이제는 半導體가 主人公”이라며 “아시아가 80%를 차지한 製造 比重을 西方 世界로 50% 가져와야 한다”고 主張했다. 사티아 나델라 MS CEO도 “우리 모두는 美國에서 强力한 供給網을 構築하려는 인텔의 努力을 支援하기 위해 最善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나 러몬도 美 商務長官도 畫像 演說을 통해 “인텔은 美 半導體 産業의 챔피언”이라고 치켜세우며 “美國이 世界 市場을 主導하려면 第2의 半導體法이든, 다른 方式이든 持續的인 投資가 必要하다”고 밝혔다.

現在 인텔의 파운드리 市場 占有率은 微微하지만 美國의 强力한 補助金을 등에 업고 技術의 大跳躍을 이뤄낸다면 삼성전자에 威脅이 될 수 있다. 김정호 KAIST 電氣電子工學部 敎授는 “파운드리 世界 1位인 TSMC와 美國의 攻勢 사이에 낀 韓國 企業으로서는 負擔이 커졌다”며 “企業은 尖端技術로 機會를 잡고, 政府는 人材 確保와 財政 支援 等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뉴욕=김현수 特派員 kimhs@donga.com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인텔 #宣戰布告 #半導體 霸權 #ai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