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立運動家 아들, 67年 만에 高校 卒業張 품에 안았다|동아일보

獨立運動家 아들, 67年 만에 高校 卒業張 품에 안았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6月 22日 03時 00分


코멘트

아버지 死亡으로 家勢 기울어 中退
중앙고, 115周年 맞아 卒業狀 授與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중앙고 일민체육관에서 열린 중앙고 개교 제115주년 기념식에서 6·10만세운동을 주도한 독립운동가 이선호
 선생의 아들인 이원정 씨(오른쪽)가 70년 만에 명예졸업장을 받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20日 午前 서울 鍾路區 중앙고 일민體育館에서 열린 중앙고 開校 第115周年 記念式에서 6·10萬歲運動을 主導한 獨立運動家 이선호 先生의 아들인 이원정 氏(오른쪽)가 70年 만에 名譽卒業狀을 받고 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중앙고가 6·10萬歲運動을 主導한 아버지의 높으신 뜻을 잊지 않은 德分에 6·10萬歲運動이 國家記念日이 될 수 있었습니다.”

20日 서울 鍾路區 중앙고에서 열린 ‘115周年 開校記念日 記念式’. 獨立運動家 이선호 先生의 아들인 이원정 氏(88)는 이날 67年 만에 高校 卒業狀을 품에 안았다. 이선호 先生과 李 氏는 이로써 父子(父子)가 중앙고 卒業生이 됐다.

이선호 先生은 慶北 安東 出身으로 1925年 중앙고의 前身인 중앙고보 在學 中 抗日 團體인 ‘朝鮮 學生 社會科學 硏究會’의 創立을 主導했다. 李 先生은 1926年 4月 順從의 逝去 消息을 들은 뒤 硏究會 會員들과 太極旗를 만들고, 檄文과 傳單을 準備해 學校 學生들에게 나눠줬다. 그는 順從의 葬禮式이 치러진 6月 10日, 順從의 國葬 行列이 敦化門을 通過할 때에 맞춰 ‘大韓獨立 萬歲’를 先唱했다.

李 先生은 日帝에 붙잡혀 1年間 獄苦를 치렀다. 그는 日帝가 年 裁判에서 “自由를 絶叫하면 自由가 생긴다는 決心으로 擧事에 臨하였다”고 堂堂히 말했다. 李 先生은 1991年 建國訓長 愛國章을 받았다.

李 先生의 아들인 이원정 氏도 아버지를 따라 중앙고보에 入學했다. 그러나 父親인 이선호 先生이 6·25戰爭 中 死亡해 家勢가 기울자 高校 課程을 마치지 못하고 3學年 때 中退했다. 이용균 校長은 “同期들이 學費 募金 活動을 벌였으나 弊를 끼칠 수 없다며 自退하고 生活 前線에 뛰어드셨다”고 傳했다.

李 氏는 卒業狀은 받지 못했으나 以後에도 母校 및 父親과 關聯된 活動에 愛情을 갖고 參與해 왔다. 그는 중앙고의 獨立運動史에 對해 硏究하면서 飼料를 蒐集하고 整理하는 데에 큰 寄與를 했다. 特히 중앙고 開校 100周年을 記念해 出版된 ‘중앙중·高等學校 中央百年史’ 編輯委員으로 活動했다. 父親의 뜻을 기리기 위해 社團法人 6·10萬歲運動 記念事業會 設立에도 參與해 副會長을 지냈다. 이에 중앙고는 功勞를 認定해 李 氏에게 卒業狀을 주기로 한 것이다. 李 氏는 “늦게나마 아버지가 나오신 學校를 卒業하게 돼 기쁘다”며 感謝 人事를 傳했다.


詔諭라 記者 jyr0101@donga.com
#중앙고 #獨立運動家 아들 #이선호 先生 #67年 만에 高校 卒業張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