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口減少 都市 18個 市郡 “公共機關 地方 移轉” 한목소리|東亞日報

人口減少 都市 18個 市郡 “公共機關 地方 移轉” 한목소리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5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地方人口 消滅-都心 空洞化 막아야”
國會서 公共機關 優先背馳 促求 會見

전국 6개 도 18개 비혁신 인구감소 시군이 25일 서울 국회 소통관에서 제2차 공공기관 지방 이전 추진 관련 인구감소 도시 
공공기관 이전 촉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창규 충북 제천시장이 대표로 공동성명문을 읽고 있다. 제천시 제공
全國 6個 도 18個 非革新 人口減少 市郡이 25日 서울 國會 疏通館에서 第2次 公共機關 地方 移轉 推進 關聯 人口減少 都市 公共機關 移轉 促求를 위한 記者會見을 하고 있다. 金昌圭 忠北 堤川市場이 代表로 共同聲明文을 읽고 있다. 堤川市 提供
忠淸·江原圈을 비롯한 全國 6個 도 18個 市郡이 政府의 第2次 公共機關 地方 移轉 對象地를 革新都市보다는 人口減少 都市에 于先 配置해 줄 것을 促求하고 나섰다.

非革新·人口減少 都市 18個 市郡은 25日 午前 國會 疏通館에서 이를 위한 第2次 地方 移轉 公共機關 人口減少 都市 于先 配置 促求 記者會見을 열고 “公共機關을 人口가 줄고 있는 地域에 于先 配置해 地方人口 消滅과 求道心 空洞化를 막고 地方都市 機能을 活性化해야 한다”고 主張했다.

記者會見에는 江原 東海市·橫城郡, 慶北 安東·榮州·尙州·문경시와 奉化郡, 慶南 밀양시, 全北 高敞郡, 忠北 忠州·제천시와 沃川·槐山·報恩·丹陽郡, 忠南 公州·논산시와 扶餘郡이 參席했다.

이들 市郡 地自體長은 共同聲明文을 통해 “2005∼2019年 1車路 153個 公共機關이 10個 革新都市로 移轉했는데 原都心과의 連繫 效果 不足으로 地域經濟 活性化 및 人口 增加에 制限的인 效果밖에 達成할 수 없었다”며 “이에 따라 消滅 危機에서 脫出하기 위해 必死의 努力을 다하고 있는 大多數 地自體는 革新都市보다는 人口減少 地域으로 公共機關을 移轉하는 政策 轉換을 切實히 期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公共機關 移轉은 本來 趣旨에 맞게 새로운 都市 調性이 아닌 旣存 地方都市 機能을 活性化하고 革新都市 隣近 地方都市의 空洞化를 막는 데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人口減少 地域에 配置하는 方式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促求했다. 또 “政府는 國家均衡發展이 大韓民國 憲法에 明示된 國家의 責務임을 認識하고 ‘脂肪 消滅은 곧 國家 消滅이다’라는 우리의 외침이 2次 公共機關 移轉 計劃에 反映되길 促求한다”고 밝혔다.

共同聲明文을 代表로 發表한 金昌圭 堤川市場은 “大部分의 地方都市는 人口 消滅을 克服하기 위해 公共機關 誘致에 死活을 걸고 있다”며 “오늘 모인 18個 市郡은 生存을 위해 革新都市 外에 人口減少 地域에 于先 配置되도록 持續 連帶하고 共同 對應할 것”이라고 말했다.

國土交通部는 올 上半期 2次 公共機關 地方 移轉計劃 樹立을 마치고 이르면 年內 移轉 可能한 機關부터 次例대로 移轉할 計劃이다. 現行 ‘革新都市 造成 및 發展에 關한 特別法 第29條’에 따르면 移轉 公共機關은 革新都市로 移轉하는 것을 原則으로 한다.

다만 地域의 特性과 移轉 公共機關의 特殊性이 認定되는 境遇 國土部 長官이 移轉 地域 市道知事의 意見을 듣고 ‘國家均衡發展特別法 第22條’에 根據해 國家均衡發展委員會의 審議를 거쳐 革新都市 外의 地域으로 個別 移轉을 할 수 있다고 規定하고 있다.


장기우 記者 straw825@donga.com
지명훈 記者 mhjee@donga.com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人口減少 都市 #公共機關 #地方 移轉 #促求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