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舊石器 食單, 19億 몸 管理…39歲 得點 ‘킹’ 제임스 [김종석의 굿샷 라이프]|東亞日報

舊石器 食單, 19億 몸 管理…39歲 得點 ‘킹’ 제임스 [김종석의 굿샷 라이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12日 12時 00分


코멘트

39年 만에 압둘자바 3萬8387點 突破
不惑 앞둔 나이에도 平均 30點 得點力
조던을 뛰어넘는 GOAT(歷代 最高) 讚辭
‘저炭水化物·高脂肪 ’ 팔레오 다이어트 9㎏ 減量
專擔 트레이너, 營養士, 治療師 雇傭

39세 르브론 제임스가 39년 해묵은 NBA 최다 득점 1위 기록을 갈아치웠다. 강도 높은 근력운동과 식단관리로 40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전성기를 유지하고 있다. 사진 출처 제임스 인스타그램
39歲 르브론 제임스가 39年 해묵은 NBA 最多 得點 1位 記錄을 갈아치웠다. 强度 높은 筋力運動과 食單管理로 40을 바라보는 나이에도 全盛期를 維持하고 있다. 寫眞 出處 제임스 인스타그램

‘킹’ 르브론 제임스(39·LA 레이커스)는 며칠 前 美國프로籠球(NBA) 最多 得點 記錄을 갈아 치우는 怪力을 發揮했다.

카림 압둘자바(76)가 1984年 樹立했던 從前 1位 記錄인 通算 3萬8387點을 39年 만에 넘어서 3萬8390點을 記錄했다. 2003年 NBA 데뷔 後 20시즌 만에 세운 巨大한 里程標다. 앞으로 제임스는 點數를 올릴 때마다 그동안 아무도 가본 적이 없는 得點 레코드를 새롭게 作成하게 된다.

제임스는 21歲 때인 2005~2006시즌 歷代 最年少로 平均 30點 突破의 記錄을 세웠다. 39歲인 이番 시즌에도 그는 歷代 最高齡으로 平均 30點 高地에 올라 競技當 平均 30.2點을 넣고 있다. 歲月을 거스르고 있다는 評價다.

NBA 통산 득점 1위에 해당하는 3만8390점이 적힌 메모를 들어 보이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사진 출처 제임스 인스타그램
NBA 通算 得點 1位에 該當하는 3萬8390點이 적힌 메모를 들어 보이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寫眞 出處 제임스 인스타그램


압둘자바는 제임스와 같은 39歲였던 1985~1986시즌에 平均 23.4點에 머물렀다. ‘籠球 皇帝’ 마이클 조던(60)은 33歲였던 1995~1996시즌 以後 平均 得點 30點을 넘긴 시즌이 없다. 제임스는 압둘자바, 조던 等 傳說을 넘어서는 ‘GOAT(Greatest Of All Time·歷代 最高)’라는 讚辭까지 듣고 있다.

40歲를 바라보는 제임스가 如前히 健在를 誇示하고 있는 것은 오랜 歲月 最上의 몸 狀態를 維持하고 있기 때문이다. 점프와 着地, 빠른 攻守 轉換, 激烈한 몸싸움, 거친 파울 等이 競技 내내 反復되는 籠球 코트에서는 다칠 危險도 크다.

● 體重 增加에 따른 體力 低下, 浮上 憂慮 脫出


과거 햄버거  모델로 나섰던 르브론 제임스. 유튜브 캡처
過去 햄버거 모델로 나섰던 르브론 제임스. 유튜브 캡처

제임스는 20歲 前後로 햄버거를 즐겨 먹었다. 맥도날드 廣告 모델을 하기도 했다. “NBA 데뷔 첫 몇 年間 맥도날드 飮食을 달고 살았다. 하지만 當時엔 全혀 問題가 되지 않았다. 그때 내 나이는 18歲였기 때문이다.” 제임스가 過去 인터뷰에서 밝힌 內容이다.

하지만 20代 後半에 접어들면서 제임스는 몸이 예전 같지 않았다. 30歲 때 치른 2014年 파이널 1次戰에서 競技 막판 다리에 쥐가 나는 等 體力 低下에 시달렸다. 當時 그는 “큰 몸집 때문에 體力 消耗가 심해졌다. 體重 減量이 必要해 졌다”라고 털어놓기도 했다.

늘어난 몸무게는 바로 負傷으로 直結될 수 있다. 正常的인 步行에서 무릎 關節에는 體重의 3倍 힘이 發生할 수 있다. 달리기할 때 무릎靭帶(무릎뼈를 덮고 있는 힘줄)에 加해지는 힘은 自身의 體重에 7倍까지 達한다고 한다. 무릎 關節에 加해지는 壓迫力은 11倍까지 增加하는 것으로 報告되고 있다. 달리기할 때 발목關節에는 部下가 8~11倍로 增加한다.
● 32歲 때 67日 동안 炭水化物, 雪糖, 乳製品 攝取 中斷


단백질 음료를 마시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사진 출처 제임스 인스타그램
蛋白質 飮料를 마시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寫眞 出處 제임스 인스타그램

제임스는 32歲 때인 2016年 여름 67日 동안 炭水化物, 雪糖, 乳製品이 含有되지 않은 飮食만 接했다. 代身 고기, 生鮮, 新鮮한 과일 및 菜蔬를 攝取하는 ‘팔레오 다이어트’를 實踐한 것.

舊石器 다이어트라고 불리는 팔레오 다이어트는 ‘舊石器 時代에는 肥滿이 없었다’는 아이디어에서 始作됐다고 한다. 舊石器 時代 사람들이 먹었던 方式을 反映한 食單이다. 多量의 고기, 과일, 菜蔬, 堅果類, 허브茶 等을 攝取하며 乳製品, 穀物, 精製된 雪糖, 淸凉飮料 等은 制限한다. 放牧한 고기, 生鮮 等 最大限 笊籬를 하지 않은 自然 그대로의 食品 攝取를 强調한다. 저炭水化物 高脂肪 食餌와 비슷하다.

팔레오 다이어트의 長點으로는 콜레스테롤 改善, 安定된 血壓, 血糖 調節, 體重 減少 等이 있다. 集中力 向上과 熟眠에도 도움을 준다는 報告도 나오고 있다.

제임스는 30代 後半까지 最高 水準의 플레이를 하기 위한 事前作業으로 팔레오 다이어트에 實踐에 옮겼다. 非시즌에도 食單 調節은 繼續됐다. 그리스 家族旅行에서 호텔 레스토랑으로부터 膳物 받은 케이크에 손도 대지 않았다고 한다. 徹底한 食單管理를 통해 키 206cm에 120kg 넘게 나가던 體重을 9㎏ 以上 줄이는 데 成功했다. 그 德分인지 제임스는 33歲 때인 2017~2018시즌 처음으로 正規시즌 82競技에 모두 出戰했다.
● 特定 飮食群 制限은 營養素 缺乏 招來 憂慮도

팔레오 다이어트가 큰 效果가 없다는 硏究 結果도 있다. 特定 飮食君을 制限함에 따라 短期的으로 體重 減少를 經驗할 수 있지만 長期的으로 營養素 缺乏을 招來하고 健康을 악화시킬 수 있다는 警告도 나온다. 專門家들은 팔레오 다이어트가 炭水化物에서 全體 必要量의 23%(美國 勸奬量 45~65%)를 얻는 데 反해 蛋白質과 脂肪은 지나치게 높다는 點을 問題點으로 指摘하고 있다. 乳製品 制限은 뼈 健康에 必須的인 칼슘과 비타민D 不足을 招來할 수 있으며 過度한 고기 攝取는 心臟 疾患에 惡影響을 끼칠 수도 있기 때문.

허수정 車醫科大 敎授(스포츠醫學)는 “效果的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持續 可能한 方法을 찾는 게 重要하다. 良質의 飮食으로 된 食單과 함께 攝取 에너지보다 消費 에너지가 높게 만들어야 한다. 數字(體重)에 執着하는 것이 아니라 自身이 定한 다이어트 方法, 食習慣 等을 오래도록 지켜야 한다”라고 말했다.
● 株4回 高强度 筋力訓鍊, 9時 睡眠 原則 遵守


코어 근력 등 강화를 위해 엄격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따르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사진 출처 제임스 인스타그램
코어 筋力 等 强化를 위해 嚴格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따르고 있는 르브론 제임스. 寫眞 出處 제임스 인스타그램

食餌療法과 함께 週 4回 嚴格한 運動 루틴을 따르고 있는 제임스는 트레이너, 마사지 治療師, 料理師 等으로 構成된 專擔 支援팀까지 따로 두고 있다.

집에는 NBA 마이애미 히트와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訓鍊場을 본뜬 個人 演習場까지 設置했다. 언제라도 最高의 施設에서 筋力과 柔軟性을 强化하기 위한 트레이닝을 하기 위해서다. 疲勞 解消를 위해 液體 窒素를 使用한 얼음 浴槽를 利用하고 있다. 最短時間에 冷찜질이 可能하다. 酸素 供給과 血流 刺戟을 위한 尖端 裝備도 愛用한다.

르브론 제임스가 운동기구를 활용해 근력을 키우고 있다. 동영상 출처 제임스 인스타그램
르브론 제임스가 運動器具를 活用해 筋力을 키우고 있다. 動映像 出處 제임스 인스타그램

熟眠을 强調하는 그는 午後 10時 以前에 잠자리에 들어 9時間을 充分히 잔 뒤 새벽 運動에 나선다. 깜깜한 房에서 寢臺 近處에 加濕器를 놓고 늘 낮잠을 자는 日常도 지키고 있다.

● 現在 最善… 4萬點 突破 等 아무도 넘지 못할 大記錄 正照準


르브론 제임스(오른쪽)는  카림 압둘자바가 1984년 세운 NBA 통산 득점 1위 기록(3만8387점)을 깨고 새 기록을 작성했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압둘자바는 제임스의 기록 달성 직후 진행된 기념행사에서 제임스가 통산 3만8388점째를 기록한 농구공을 직접 건넸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르브론 제임스(오른쪽)는 카림 압둘자바가 1984年 세운 NBA 通算 得點 1位 記錄(3萬8387點)을 깨고 새 記錄을 作成했다. 이날 競技場을 찾은 압둘자바는 제임스의 記錄 達成 直後 進行된 記念行事에서 제임스가 通算 3萬8388點째를 記錄한 籠球공을 直接 건넸다. 로스앤젤레스=AP 뉴시스


스카이 훅슛으로 有名한 압둘자바는 41歲에 隱退했다. 제임스가 앞으로 5~7年 더 뛰기를 希望했다는 報道가 있었다. 40代 中盤까지도 유니폼을 입겠다는 意志로 解釋됐다. 제임스는 “正確한 數字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 다만 나는 一旦 마음만 먹으면 繼續 이 水準의 競技力으로 뛸 수 있는 몸을 維持할 수 있다는 것은 안다”고 말했다. 그는 또 “籠球는 變하지 않지만, 選手들은 빠르게 變한다. 새로운 選手들은 더 빠르고, 더 크고, 더 强하다. 그들과 맞서 살아남으려면 남다른 努力이 必要하다”라고 덧붙였다. 前無後無할 4萬 點 突破는 時間問題로 보인다.

‘현재에 집중하라’라는 문구를 새긴 르브론 제임스 농구화.  사진 출처 닉 디폴라 트위터
‘現在에 集中하라’라는 文句를 새긴 르브론 제임스 籠球靴. 寫眞 出處 닉 디폴라 트위터

大記錄 達成 瞬間 그가 신고 있던 粉紅色 나이키 籠球靴에는 제임스가 作椄 써넣은 ‘現在에 集中하라(Stay Present)’라는 文句가 있었다. 하루하루, 오늘에 最善을 다하겠다는 人生 哲學이 담긴 것으로 풀이된다. 尖端 醫學 技術과 트레이닝 技法, 食餌療法이 제임스의 땀과 結合하면서 나이는 數字가 되고 있다.

제임스는 最上의 컨디션을 發揮하기 위해 年間 150萬 달러(約 19億 원)를 쓰는 것으로 알려졌다. 포브스에 따르면 제임스의 한 해 輸入은 1億212萬 달러(藥 1537億 원)에 이른다. NBA 選手 最初로 億萬長者(달러 基準) 클럽에 加入했다. 20年 동안 籠球 選手로 받은 年俸 總額만 最少 5億2890萬 달러다. 年間 收入의 1.2% 程度를 健康에 投資하는 셈이다.

제임스와 같은 食單과 運動을 누구나 따라 할 수는 없다. 하지만 適切한 食事와 規則的인 運動은 얼마든지 可能하다. 運動選手뿐 아니라 一般人에게도 몸은 財産이다. 財테크보다 헬스테크가 重要하다는 말도 있지 않은가.


金鍾奭 記者 kjs0123@donga.com
#르브론제임스 #nba #得點新記錄 #굿샷라이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